|
영역 |
창의적 체험활동 예시문 | |
자율 |
독서 |
도서실 사용법을 알고 예절을 지켜 바르게 이용함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고 책을 빌려 보는 습관이 잘 형성됨 책을 읽는 습관이 바람직하며 생각이 깊고 표현이 창의적임 생활 속에서 책을 가까이 하는 태도가 바람직하며 주인공의 성격을 바르게 파악함 책을 골고루 읽고 바르게 읽는 습관이 정착되어 있으며 독서활동에 적극적임 다양한 분야의 독서에 흥미를 가지고 바른 자세로 책을 읽음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어 아름다운 정서와 생각하는 힘이 향상됨. 책을 읽은 후의 느낌을 다양한 표현 방법으로 잘 나타냄 바른 자세로 독서하고 책을 읽은 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함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우수함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우거나 느낀 점이 잘 나타나게 창의적으로 표현함 책을 읽고 감명 깊은 장면을 잘 그리고 등장인물의 성격 특징을 잘 파악함 책을 읽고 난 뒤 책 속의 사건의 차례를 잘 알고 있음 책을 읽고 난 뒤 책 속의 내용을 그림으로 잘 나타냄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독서활동에 적극적임 상상력과 어휘력이 풍부하여 책 속의 내용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독서활동에 적극적임 책을 읽고 난 뒤 일이 일어난 순서를 잘 알고 줄거리를 잘 파악함 마인드 맵, 만화 그리기, 편지 쓰기 등 다양한 형식의 독서 감상문 쓰기 활동에 적극 참여함 책을 읽고 내용을 잘 요약하여 말하는 능력이 우수함. 책을 읽고 주인공이 한 일을 순서에 따라 정리하고 감명 깊은 장면을 그림으로 잘 그림 책을 읽고 책갈피 만들기, 십자퍼즐 만들기, 책 광고 만들기 등의 활동을 매우 잘 함 각종 독서 관련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우수한 성적을 거둠 |
정보 |
컴퓨터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고 컴퓨터의 조작 기능이 우수함 컴퓨터의 기본적인 장치와 쓰임새를 알고 프로그램을 잘 활용함 손가락의 사용이 바르고 글쇠의 위치 파악이 잘 되어 타자가 빠름 바른 자세로 자판을 다루며 타자 속도가 빠르고 정확함 한컴타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타자를 빠르고 정확하게 잘 침 인터넷에서 학교 홈페이지를 찾아 방문하고 잘 활용함 인터넷을 사용하여 필요한 자료를 잘 검색함 인터넷을 사용하여 필요한 자료를 검색하고 검색된 자료를 잘 활용함 전자 우편, 인터넷 대화방 등을 이용하여 건전한 정보를 잘 주고받음 워드 프로세서의 다양한 기능을 능숙하게 활용하여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 및 인쇄를 할 수 있음 인터넷 예절의 중요성을 알고 지키려고 노력함 컴퓨터에 관심을 가지고 기능 향상에 성실히 노력함 | |
컴퓨터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나 컴퓨터의 조작 기능이 보통임 컴퓨터의 구성 및 하는 일을 알고 작동시킬 수 있음 우리 생활에서 컴퓨터 이용 사례를 알지만 컴퓨터를 적극 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이 요구됨 컴퓨터의 기본적인 장치와 쓰임새를 알지만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지 못함 자신의 특기를 신장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컴퓨터 활용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함 전자 우편, 인터넷 대화방 등을 이용하여 정보를 서로 주고받기를 어려워함 바른 자세로 자판을 다루며, 타자 속도가 다소 늦지만 정확히 치려고 노력함 인터넷을 이용하여 원하는 학습정보를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림 |
|
효 |
효와 관련된 가족 신문 꾸미기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여 좋은 성적을 거둠 부모님에 대한 고마움을 잘 알고 화목한 가정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실천함 |
한자 |
한자의 음과 뜻을 이해하고 획순에 맞추어 바르게 쓸 수 있음 한자의 음과 뜻을 읽고 순서에 맞게 쓸 수 있음 한자의 음과 뜻을 잘 이해하지는 못하나 획순에 맞추어 바르게 쓸 수 있음 한자로 사물의 이름을 쓸 수 있으나 낱자의 모양과 획순이 바르지 않음 낱자의 모양과 획순에 맞게 사물의 이름을 바르게 쓸 수 있음 글자의 유래를 잘 알고 있으며 순서에 따라 바르게 쓸 수 있음 한자의 뜻과 소리를 생각하며 순서에 따라 바르게 쓸 수 있음 익힌 한자를 활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그 뜻을 잘 알고 있음 한자를 쓰는 순서를 잘 알고 바르게 쓸 수 있음 한자 학습에 흥미가 많고 성실하게 참여함 한자어의 뜻을 알고 바르게 쓰인 한자를 잘 찾고 필순에 맞게 잘 씀 뜻에 맞는 한자를 찾고 바르게 읽을 수 있으며 한자 학습에 흥미가 많음 한자를 익히고 쓰는 데 흥미가 많으며 익힌 한자를 활용하여 사용할 수 있음 바른 자형으로 쓰는 노력이 필요함 | |
안전 |
안전규칙을 알고 안전하고 적극적으로 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함 소방훈련의 의미를 알고 질서있게 참여하는 태도가 훌륭함 학교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다양한 상황을 알고, 사고가 일어나지 않기 위한 예방법을 익히며 올바른 생활규칙을 지켜 안전한 학교생활을 실천함. | |
녹색 |
쓰레기의 바른 처리방법을 알고 재활용품을 분리수거 함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잘 알고 있음 에너지 절약 정신이 투철하고 자연 보호 방법을 알고 잘 실천함 자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연 보호 활동에 참여함 | |
자치 |
1학기 학급회장(2012.03.01-2012.08.26)으로 학급회의 시간에 협의주제에 따라 적절한 방법과 과정을 선택하여 학급 회의 잘 진행함. 2학기 학급회장(2012.08.27-2013.02.28)으로 학급회의를 원활하게 진행하고, 리더 십을 발휘하여 학급 행사를 주도적으로 추진함. 리더십을 가지고 학급을 잘 이끌며, 친구들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가 바람직함. 학교생활에서 지켜야 할 질서의 필요성을 잘 이해하고 규칙을 지키려고 노력하며 학교의 모든 행사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 학급 일에 책임감을 갖고 임하며 특히 일인 일역 활동(우유 당번)의 필요성을 알고 활동하는 자세가 바람직함. | |
행사 |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친구와 함께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함 행사에 참여하며 친구와 함께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려고 노력함 학교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만, 행사의 의의와 중요성을 잘 이해하지 못함 즐거운 마음으로 체험학습에 참여하며 질서를 지킴 안전규칙을 알고 있으나 안전하고 적극적으로 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하지 않음 국립생물자원관 현장 체험학습(2012.04.26)을 다녀와서 체험한 내용을 보고서에 잘 씀 한국민속촌 현장 체험학습(2012.05.16)을 통해 민속촌에 있는 우리 옛 물건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세심하게 관찰 표현함. |
동아리 |
(보드게임부)동아리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을 잘 갖추고 의욕적인 자세로 잘 참여함 (만들기부)만들기 및 종이접기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표현 능력이 향상됨 (캐릭터그리기부)캐릭터의 특징을 살려 만화를 잘 그리며, 내용에 맞는 대화 글도 알차게 완성함. (그리기부)그릴 대상의 특징을 살려 밑그림을 창의적으로 그리며, 색상의 조화를 생각하여 세밀하게 색칠함. |
봉사 |
학교 주변을 깨끗이 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교내환경 정화활동(2012.05.10)에서 쓰레기 줍기 활동에 적극 참여함. 현장체험학습(2012.10.06)에 참가하여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고, 쓰레기 줍기 등 환경보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교내 환경정화 활동(2012.11.09)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쓰레기를 주움. |
진로 |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알아보고 미래를 설계하는 활동에 관심을 갖고 열심히 참여함 꿈을 가지고 있으며 그 꿈을 실현하려고 노력하는 태도가 좋음 근로정신이 바람직하게 형성되었으며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려는 모습이 우수함 합리적인 소비활동 방법을 알고 바르게 실천하려고 노력함 자신의 꿈을 찾기 위해 노력하며, 미래의 내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기를 잘함. 자기 물건을 간수하며 절약 저축하는 태도가 양호함 다양한 직업의 종류를 알고 있으며, 책 속에서 다양한 위인들의 삶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정함. 학급 학예회(2012.11.16)에서 자신의 특기인 무용과 노래를 자신 있게 표현하여 소질을 계발함.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알맞은 직업을 알아보고 소질을 계발하려고 노력함. 장래 희망 말하기 수업에서 자신의 꿈(컴퓨터 프로그래머)을 이유를 들어가며 자신 있게 발표함. 자신의 특기를 친구들에게 자랑할 계획을 자세하게 세우고, 학 학급 학예회(2012.12.14)에서 무용 및 노래 부르기를 통해 자신의 소질을 충분히 발휘하고자 노력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