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호야[Hoya]
과 명 : 박주가리과 (Asclepiadaceae)
속 명 : Hoya
원산지:중국 남부∼오스트레일리아
종류 및 특성
덩굴성이며 잎이 다육질이고 난형으로 마주난다.
엽액 또는 줄기 선단에 핑크빛을 띤 흰색의 광택이 있는 꽃이 산형화서로 핀다.
깨끗하고 깔끔한 모양 때문에 인기가 높다.
호야 카르노사(H. carnosa)이외에 소형종인 호야 벨라(H. bella)와
반잎종인 호야 카르노사 바리에가타(H.c.cv.Variegata)등이 일반적으로 재배되는 종이다.
재배법
광과 온도
개화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광이 필요하지만 적정 재배광도는 30,000∼40,000 lux이다.
최저 13℃ 이상에서 생육을 계속하며 월동 가능한 온도는 5∼8℃ 이상이다.
용토
과습하면 뿌리썩음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배수가 잘 되는 배합토에 심어야 한다.
수태단용도 가능하다.
배합토의 적정 pH는 5.5∼6.5, EC는 0.5∼1.0mS이다.
시비
연간 시비량은 1,345kg/ha(N-P2O5-K2O)이며 생장기에는 완효성 고형비료를 주어도 좋다.
물관리
생육기에는 용토의 표면이 마르면 관수하고 가을 이후는 관수를 더 줄인다.
고온건조할 때는 한낮에 분무하여 공중습도를 높여 준다.
번식
4∼5월에 충실한 반경화지를 1∼2마디로 잘라 삽목하면 된다.
삽목용토는 수태 단용이 좋다.
자른 부위에 수태를 감아 비닐 폿트에 심어 두면 1개월 정도 지나 뿌리가 내린다.
기타관리
전년의 단과지에서 다시 개화하기 때문에 꽃이 저절로 떨어지도록 해서
단과지에 상처를 입히지 말아야 잘 개화한다.
또한 환경을 조금만 바꾸어도 화아가 떨어지기 쉽다.
병충해
주의해야 할 병해충은 진딧물,깍지벌레 등이다.
출하
덩굴성이므로 헤고재등으로 지주를 세워 지주높이까지 식물체가 자라면 판매한다.
출하적기는 꽃이 피기 시작할 때이며, 유통중에는 밝은 간접광을 필요로 한다.
여름에는 온도 20∼25℃, 높은 공중습도, 그리고 적당한 관수를 필요로 한다.
겨울에는 온도가 15℃ 이하로 떨어지지 않아야 한다.
에칠렌이 낙뢰와 낙화를 야기하므로 STS를 분무해야 한다
처음 호야 식물을 데려왔을때만해도 호야가 다육과식물인줄은 꿈에도 몰랐어요^^:) 잎이 도통하고 중간중간 핑크잎이 예쁜 핑크호야모습에 반해서 데려왔거든요! 핑크호야모습을 오래 유지하려면 어떡하면 좋을지? 찾아보다가 호야 꽃피우기가 된다는걸알고 신기했는데, 인스타에 오라와있는 호야 꽃이 너무너무 예쁜거에요~ 그때부터 반해서 지금도 호야 꽃키우기 진행중이에요.
(많은분들이 알려주신 피드를 참고해서 키우고있어요 >_< )
1. 베란다에서 키워야해요!
확정형 아니고 진짜 베란다에서 키워야지만 호야꽃을 보는데 도움이된다고해요! 저도 이애기를 듣고 바로 베란다로 옮겨주었더니 실내에 있을때보다 호야잎에 힘이생겼어요. 햇빛도 짱짱하게 받고! 아침.점심.저녁 시간때별로 다른 온도와 실내보다 잘되는 통풍이 호야가 자라는데 큰 도움이 되는게 맞아요!
▼
2. 가지치기를 하면 잎이 많아지고 꽃을 볼수없어요!
다른 식물들과 다르게 호야는 흙에서 꽃줄기가 나오는게 아니라, 기존에 나와있는 갈색줄기에서 꽃이펴요~그래서 가지치기를 하는 순간 호야꽃은 볼수가 없어요, 대신 가지치기를 하면 잎을 풍성하게 키우실수는 있어요;;) 즉 , 잎을 풍성하게 키우실지. 호야꽃을 보실지 결정하셔야해요^^
▼
3. 추운 겨울을 나야지만 꽃을 볼수있어요!
모든식물이 겨울에는 내년봄을 준비하듯이 호야도 추운겨울을 아주 춥게 혹한기를 지내면서 죽을뚱살뚱한 척박함을 느끼게 해주면 번식본능을 발휘해서 다음해에 예쁜꽃을 볼수있어요.
▼
4. 최소 2~3년은 지나야 꽃이펴요!
호야꽃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호야에 비해서 꽃이크고 많이달려요~그래서 꽃피우려면 그만큼 준비해야 하는 시간이 다른 식물 꽃들보다 오래걸려요. 꽃을 필때도 한번에 우루루 피는게 아니라 한달두달..하나씩 천천히 펴요~,인내심을 가지고 오래 함께해야지만 볼수 있는게 호야꽃이에요.
▼
5. 화분을 크게하면안돼요!
다육식물이 그렇듯 땅이 척박해야해요 ㅎㅎ 그리고 배수가잘되야 하기때문에 흙이7이면 마사토는3으로 해서 충분히 배수가 되도록 해주세요.
6.영양제를 주셔야 해요! 배수도잘되고 화분도작아서 영양분도 얼마없는 상태에서 자라기때문에 때마다 영양제를 챙겨주셔야 호야 꽃피우기하실수 있어요! 최소 일년에2번 (봄 /가을 )2월경과 10월경에 주는게 알맞다고해요. (저는 물타입말고 알갱이로 주고있어요)
가져온 글 https://cafe.daum.net/SanMaRoo.mt/q2Ou/16?svc=cafeapi
[출처] 호야 꽃피우기 진행중 방법은따로있다|작성자 베란다 텃밭 도시농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