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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추진내용 | |
행복한 학교 가꾸기 |
협의회 및 연수 |
행복한 학교 가꾸기 협의회 개최 및 교직원 연수 |
장학금 지급 |
저소득층 자녀 등 장학금 지원 | |
졸업앨범 지원 |
총동창회 무상 지원 | |
교재 및 자료 지원 |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모든 교재 및 자료 무상 지원 | |
자연 친화적 교육환경 |
학교 숲 가꾸기 |
학교 울타리 정원석 조성 |
별량 테마농장 운영 |
테마 농장 입간판, 농기구 보관 창고 설치 등 | |
교육시설 개선 및 확충 |
교문진입도로 개설 |
교문 진입로 교외부지 매입 및 철거․포장 |
기타 교육시설 개선 |
특별교실 내부도색, 별관 출입문 교체 등 | |
미래형 교실 환경 조성 |
미래형 일반 교실 |
중앙개폐식 인테리어 칠판, 52인치 LCD TV 등 |
기술가정실, 미술실 리모델링 |
싱크대, 보관장, 수도시설 및 기자재 확충 등 | |
교과교실 교구 확충 |
각 교과 교구 확충 |
영어, 수학, 사회, 체육 등 각 교과 교재 교구 구입 |
교단지원 기자재 |
실사 출력 플로터, 다기능 복사기 구입 |
나. 맞춤형 교육과 연계한 교과 프로그램 구안 ․ 운영
사 업 명 |
추진내용 | |
나의 꿈 찾아가기 활동을 통한 진로 교육 |
진로 교육 실시 |
창의적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단계별 진로교육 실시 1학년 17시간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2학년 17시간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3학년 34시간 (합리적인 진로의사 결정) |
개인별 진로카드 제작 활용 |
개인별 진로카드 제작 3년간 누가기록 활용 | |
단계별 심리 검사 실시 |
전교생 진로, 인성, 다중지능, 학습 흥미도 검사 실시 | |
진로지도에 관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 |
전문 상담가 초빙 학습 진로 및 진로지도 연수 | |
명사초청 강연 |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미래 찾기 | |
청소년자아성장 프로그램 |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훈련 | |
직업학교 체험(Job School) |
직업학교체험 프로그램 운영 (순천종합고용지원센터 지원) | |
맞춤형 교과반 운영 |
야간맞춤형 교과교실운영 |
영어․수학 중심(국어, 사회, 논술) 외부강사 초빙 5명, 교내강사 10명 내외 6개 반 편성 맞춤형 서당식 강의 |
마을공부방 운영 |
모교출신 멘토를 활용하여 봉림리, 두고리 마을 공부방 운영 | |
맞춤형 정규 교과 교실 운영 |
맞춤형 정규 교과반 편성 및 교과교실 운영 | |
맞춤형 교과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
맞춤형 교과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8개 교과) | |
농촌학교 방학 중 맞춤형 특별교실 운영 |
수학, 영어과 운영(맞춤형 분반 편성 운영) | |
맞춤형 계절학교 운영 |
방학중 여름․겨울 학교 운영(영,수 맞춤형 분반) | |
교과부진아반 운영 |
특별보충반 4개 교과(국,영,수,과)운영 | |
원어민과 함께하는 신나는 영어 켐프 운영 |
여름․겨울 방학 영어 캠프 운영 |
맞춤형 3개 분반 수업(원어민 3명, 내국인 3명) |
교재 제작 |
영어교재 및 프로그램 자체 제작 | |
예․체능 교실 운영 |
통합교과 프로젝트 영화만들기 |
학생들이 시나리오 작성,연기,촬영 등 직접 제작 (전남 영상 위원회 지원) |
밴드교실 |
베이스기타,드럼 셋 외 악기 구입 및 방음시설 완비, 지역민 동호회반 운영 예정 | |
골프교실 |
실내골프장 시설, 지역민 동호회반 운영 예정 |
다. 행복한 학교를 위한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사 업 명 |
추진내용 | ||
삶을 바꾸는 독서 교육 |
아침 독서 실천 |
학년별 권장도서 60권 학급문고 비치 | |
아침 20분 이상 사제동행 독서 시간 운영 | |||
독서온도계를 통한 나의 독서 여행 자가 점검 | |||
독후 활동 |
생각가꾸기 독후 노트, 독서논술 교재 활용 | ||
학년별 독서 퀴즈 대회, 독서 토론회 실시 | |||
신나는 공동학급 운영 |
틀 잡기 |
연간, 월별 학급 운영 계획 수립 |
공동학급운영의 큰 틀의 방향 및 내용, 방법을 함께 계획 |
과학적인 학급운영 평가 |
학급운영의 목표와 최선의 구체적인 방법을 분명히 함 | ||
공동 학급 운영의 장점을 극대화 |
교육활동을 공동 실천함으로서 상호 보완 | ||
학부모통신 발송 |
학급운영의 중간 상황과 결과를 학부모와 소통 | ||
운영의 실제 |
민주시민 자질 배양 |
민주적 자치회의 활성화 | |
공동체 학급활동 | |||
공동체 학급활동 |
학급 내 1인 1역할 실천 | ||
모둠단위의 공동체 협력활동 생활화 | |||
심성계발프로그램, 생일잔치, 단합대회, 학급야 실시 | |||
양습관 형성 활동 |
명상의 시간 운영 | ||
아침독서 시간 운영 | |||
다양한 글쓰기 활동 | |||
건강한 먹거리 운동 실천 | |||
심성계발 프로그램 운영 | |||
양습관 형성 격려 - 모둠활동 자체평가표, 학급온도계 활용 |
사 업 명 |
추진내용 | |
다양한 체험학습 |
문화유적지 답사 및 문학 기행 |
조정래 태백산맥 문학기행, 다산 초당 탐방, 도자기 체험 백제권, 경주권 문화 역사 탐방 예정 |
문화 공연 관람 |
순천문화예술회관 연극 관람 농촌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 제공 | |
문화예술체험 |
다양한 문화예술체험학습 전라남도 학생교육문화회관 | |
우주항공과학관 체험 |
우주항공과학관 체험 및 야영수련활동 | |
순천만 가을여행 |
들꽃 보고서 작성, 갈대밭 도전 백일장 | |
뒤뜰야영 |
1박 2일 학급별 테마 야영 실시 친구에 대한 따뜻한 이해와 공동체의식 함양 | |
환경 교육 |
텃밭, 약초, 야생화 가꾸기, 건강한 먹거리 교육 | |
특성화 인성교육 |
통일 교육 |
다양한 통일 한마당 행사 개최 |
인터넷 중독치료 |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치료 교육 (놀이 미디어 교육 센타 지원) | |
성 체험 교육, |
부스체험 활동을 통해 내 몸 사랑 및 양성 평등 의식 함양 (여수 청소년 수련관 지원) | |
학교폭력예방교육 |
학교 폭력 및 성폭력 예방 교육 (광주지부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지원) | |
신바람나는 특기적성 교육 |
특기적성프로그램 운영 |
POP반, 텃밭가꾸기반, 방송댄스반, 일본어반, 원어민영 어반, 밴드반, 플롯반, 클라리넷반, 골프반, 탁구반, 요가반, 태권도반, 사물놀이반 등 14개 부서 운영 |
1인 2특기 신장 |
1인 2강좌 신청하여 1인 2특기 기르기 | |
특기적성 연계활동 |
방과후학교 활동, 계발활동, 동아리활동을 연계하여 운영하며 특기가 필요한 부서에 외부강사 적극 지원 | |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 |
봉사활동 |
쑥떡 만들어 독거노인 및 경로당 찾아뵙기 |
순천만 갈대축제 |
순천만 갈대 축제 참여 봉사 활동 | |
첨산축제 |
지역민과 함께하는 교내 축제 개최 | |
찾아오는 영화관 |
학교 교정에서 아름다운 영화 상영,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 제공 | |
제과제빵 교실 |
학부모, 지역민이 함께 하는 제과제빵 교실 운영 | |
생활체육시설 및 지역민 동호회반 운영 |
생활 체육 시설 2대 설치 및 골프반, 밴드반, 배드민턴반 등 지역민과 함께 하는 동호회반 운영 |
4. 작은 학교가 해결해야 할 과제와 전망
행복한 작은 학교 만들기는 공교육 내에서 학교교육 정상화와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하기 위한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학교 운동이다. 하지만 아직은 시작 단계에 있기 때문에 해결해야 할 과제들에 대한 대안 마련이 시급하며 교육공동체의 유기적인 연대와 노력이 필요하다.
가. 순천시내권 초등학생들이 작은 중학교에 입학 원배정을 신청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
나. 질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을 위하여 학급 수 증가에 따른 정교사가 반드시 확보되어야 한다.
다. 작은 학교 소재지 학부모와 순천 시내권 학부모간의 연대 모임으로 원활한 상호 소통이 필요하다.
라. 지속적인 작은 학교 교사 연수, 연구 모임 등을 통해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실천함으로서 더욱 내실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마. 유기적인 작은 학교 교사 모임과 작은 학교의 뜻에 적극 동의하는 교원들이 작은 학교로 인사 이동할 수 있는 제도의 뒷받침으로 작은 학교의 정체성을 이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5. 이제 시작인 행복한 작은 학교의 성장을 바라며
행복한 작은 학교의 꿈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와 같은 교육의 실현을 가능케 한 것은 무엇보다도 교육에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교사와 깊은 연대 의식을 가지고 있는 학부모, 그리고 꿈나무인 학생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작은 학교는 구성원 공동체 모두가 진정한 교육의 주체이다. 스스로 삶을 주도하면서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몸과 마음이 조화롭게 성장하는 학생, 학교를 신뢰하고 교육공동체를 지향하며 교육과정의 주체로 참여하는 학부모, 배우고 가르치는 일에 대한 열정과 인간에 대한 무한신뢰와 애정을 가진 교사가 함께 있는 교육의 장이다.
아직은 시작에 불과하지만 아름다운 교육의 주체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작은 학교는 이 지역 공교육에 행복한 작은 학교 가꾸기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매김 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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