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4장 / 순금 등잔대와 두 감람나무
본장에서는 위로가 되는 또 하나의 환상을 보는데, 이는 예언자에게 설명되었듯이 그 안에는 현재 곤궁에 처한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는 격려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들의 현재 고통이 커서 그들은 자신의 경우를 소망이 없는 것으로 생각했으며, 그들의 성전은 재건될 수 없고 그들의 성읍이 회복될 수도 없으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스가랴 선지자에게 순금 등대와 감람나무 이상을 보여 주시고 천사를 통하여 그 이상의 뜻을 해석하여 주셨습니다. 이는 스룹바벨이 성전을 재건할 것과 하나님께서 세우신 종들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구원을 이루실 것을 예고하신 것이었는데 이는 궁극적으로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의 역사를 예시하고 있습니다.
▶ 순금 등대와 감람나무 환상
스가랴가 본 그 순금 등대의 꼭대기에는 주발 같은 것이 있고 또 그 등대에 일곱 등잔이 있으며 그 등대 꼭대기 등잔에는 일곱 관이 있다고 했습니다. 등대와 등잔은 당시 건축 중이던 스룹바벨 성전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곱이라는 숫자는 성경에서 하나님의 완전함을 상징합니다. 스가랴 선지자는 하나님께 계시의 의미를 물었습니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이 아니면 계시를 깨달을 수 없다는 자세는 하나님께 모든 것을 의지하는 겸손한 자세인 것입니다.
▶ 순금 등대에 대한 천사의 해석
하나님께서는 스룹바벨에게 성전 재건의 일을 맡기시면서, 이는 사람의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성전의 영적 의미를 이르심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성전 재건의 영적 의미를 성취시킴에 있어서 인간의 어떠한 노력도 소용이 없고 오직 하나님의 신으로만 된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성전 재건 사업이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총으로 말미암아서만 이루어질 수 있음을 교훈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일곱 눈으로 온 세상을 두루 행하시는데 스룹바벨의 손에 다림줄이 있음을 보고 기뻐하셨다고 본문은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성전 재건 사역을 기뻐하신다는 뜻입니다.
▶ 두 감람나무에 대한 천사의 해석
천사는 스가랴 선지자에게 감람나무와 감람나무 두 가지에 대한 해석을 알려 주었습니다. 감람나무 두 가지가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스룹바벨을 상징적으로 나타냈다면 이 두 사람은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스라엘의 진정한 회복을 이루시는 대제사장이요 왕으로서 이 땅에 오셨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본문은 궁극적으로는 메시야를 예시하고 있습니다.
▶결론 / 스룹바벨 주도하에 이루어진 성전 재건 공사가 반대자들에 의해 중단되고 있을 때 하나님께서는 성전 건축을 계속 진행시키시고 완성시키겠다고 스가랴 선지자에게 위로하셨습니다.
성도는 현재 교회의 모습이 미약해 보이고, 우리의 삶을 힘 있게 해주는 것 같지 않아 보여도 실망할 필요가 없다. 교회의 일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하에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어떤 방해와 비방도 하나님의 교회가 세워지는 일에 지장을 주지 못합니다.
그리스도의 피로 값 주고 사신 교회는 이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의 기초가 되며 영원한 삶이 보장되는 소망을 성도들에게 제시합니다. 이 소망으로 성령 안에서 오늘도 승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