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 요한복음 6:31~40 ::
설교일자 :2009.01.25
예수께로 나오면
When you come out to Jesus.
요한복음 6장 31~40절
31 기록된 바 하늘에서 그들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였다
함과 같이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나이다
3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모세가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떡을 준 것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참 떡을 주시나니
33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
34 그들이 이르되 주여 이 떡을 항상 우리에게 주소서
3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36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나를 보고도 믿지 아니하는도다 하였느니라
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38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만족이 없다. 특히 현대인은 그 심령이 메마르고 곤고한 가운데 있다. 가져도 만족이 없고 먹어도 배부르지 않고 마셔도 시원하지 않다. 그러면서도 무엇을 먹을까, 마실까, 입을까? 염려하고 있다.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기에 늘 불만인 것이다.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 곧 실존의 문제는 인간 스스로에게 그 답이 있지 않다. 천지와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께 있다. 인류를 구속하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열쇠가 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께로 나가야 한다. 오늘 본문은 예수께로 나가면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된다고 말씀하고 있다.
Ⅰ. 예수께로 나가면 주리지 않는다.
본문 35절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고 말씀하셨다. 주님께 나아가면 영육 간에 주리지 않는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40년간 머물 때 저들은 농사를 지을 수 없었다. 그러나 저들은 굶지 않았다. 날마다 하늘에서 내려준 만나를 먹고 살았다. 사람은 떡으로만 살 수 없는 존재이다(마 4:4). 하늘의 양식 곧 생명의 양식을 먹어야 한다(33). 그 양식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다. 예수께로 나가면 영육이 굶주리지 않고 만족을 얻는다. 예수님께는 우리가 필요한 모든 것이 있기 때문이다.
Ⅱ. 예수께로 나아가면 목마르지 않는다.
본문 35절에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고 하였다. 지금의 시대는 마실 물이 없어서 기갈이 아니다(요 4:15). 오늘날 소위 생수나 음료수가 얼마나 많이 쏟아져 나오는지 모른다. 그러나 그 어떤 것도 인간의 심령의 갈증을 해갈시켜 주지는 못한다. 마시면 마실수록 더 목마를 따름이다. 예수님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 4:14)고 하셨고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요 6:55)고 하셨다. 예수께로 나오면 인간 실존의 갈증이 해결된다. 주님이 바로 생수이기 때문이다.
Ⅲ. 예수께로 나아가면 멸망치 않는다.
본문 37에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40절에 “내 아버지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기에 그 죗값으로 멸망을 면치 못하게 되었다. “죄의 삯은 사망이다.”(롬 6:23) 그런데 피 흘림이 없이는 죄 사함을 받을 길이 없다.(히 9:22) 그래서 예수님이 죄인이 되시어 대신 십자가에 피를 흘리시므로 이를 믿는 자는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셨다. 마지막 순간에도 예수님께 나아오면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는다.
예수님은 하늘과 땅의 모든 문제의 열쇠이다. 예수 앞에 나오면 굶주리거나 목마르거나 멸망치 않고 만족함과 행복 그리고 영생을 얻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