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왔습니다. -
성경의 장절(章節 : chapters and verses of Bible)은 처음부터 구분되어 있던 것은 아니다. 현재의 모습으로 장 구분을 한 이는 대체로 영국교회의 켄터베리 대주교였던 랭튼(Stephen Langton)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한편스테파누스(Stephanus Robertus)는 신약성경을 절로 구분하여 1551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출판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스테파누스는 파리에서 리용으로 가는 마상(馬上)에서 절을 나누었다고 하나. 신.구약성경 모두에 장절이 붙여져 처음 출판된 해는 1555년인데, 스테파누스의 라틴역 불가타(Vulgata) 성경이다. 오늘날의 성경은 1560년판 제네바 성경의 장절 구분을 받아들이고 있다.
랭튼 (Langton, Stephanus 1150년경-1228. 7. 9 영국신학자, 역사가, 시인.) 오랫동안 파리에서 신학을 가르치고 또한 성경주석을 집필했다. 불가타역 구약을 장(章)으로 나누었다. 1207년 켄터베리 대주교가 되고, 영국 존왕(John, Lackland ; 1199-1216 재위)의 반대자로 '대헌장'(大憲章 : Magna Carta)의 성립에 관여했다.
스테파누스 (Stephanus Robertus [프] Etienne Robert 1503-1559 프랑스의 궁정 인쇄 기술자.) 그의 집안은 아버지 앙리 이래 16∼17세기, 파리 및 제네바에서 인쇄업에 종사했다. 특히 성겨의 인쇄로 유명했는데, 1539년 프랑소와 1세의 인쇄사가 되어 1546년에는 그리스어 학자인 아들 앙리(Henri ; 1528/31)의 협력을 얻어 그리스어 신약성경 소책자 2부를 간행했다. 본문(本文)은 주로 에라스무스판 신약본문 제5판(1535)에 의거하고, 콤플루툼판(Gomplutum : 1514)을 참조했다. 1550년에는 인쇄본문사상 큰 역할을 한 대형 호화판(궁정판<deitio regia>)으로도 불리는 제3판을 냈다. 이것은 이문자료(異文資料)를 첨부한 최초의 판으로 영국에 있어서 '공인본문'(公認本文 : Textus Receptus)의 근거가 되었다. 그의 성경주해가 소르본느에서 비난을 받게되어 제네바에 도피, 칼빈파로 개종했다. 그해 다시 소책 2부의 본문을 간행했는데, 이것은 장절을 나누어 쓴 최초의 판이다. 그는 이 절분류를 파리에서 리용으로 기마여행을 하는 가운데 시행했다고 전한다.
---------------
성경의 장절 나눔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성경의 장절(章節)은 처음 성경이 씌어 질 때부터 함께 구분되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성경의 장 절 표기 구분의 역사는 신약성경과 구약성경이 조금 차이가 나는데. 신약성경의 장절은 2~3세기부터 성경 연구자들이 복음서를 중심으로 구분하기 시작했으며 5~6세기에 이르러서는, 복음서들은 318 부분으로, 서간들은 254 부분으로 구분되기도 했다. 또한 4세기에 필사된 바티칸 사본에는 마태오 복음은 68장, 마르코 복음은 48장 등으로 구분 되기도 하였으나 이들은 완전치 못하여 실제로 이용하는 데는 불편한 점이 많았다.
한편 스테파누스(Stephanus Robertus)는 1551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신약성경을 절로 구분하여 출판했으며 1555년에는 불가타 역본성경성경 신구약 모두에 장절을 붙여서 출판했는데 이 불가타 역본성경은 트리엔트공의회에서 가톨릭교회의 공식 성경으로 채택된 성경이며. 이것이 장절이 붙여진 최초의 성경이라고 할 수 있다.
구약성경 장절의 경우는, 유다인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회당에서 읽기 쉽게 주제별로 문단을 나누거나 한 줄을 띄우거나 하는 방법으로 구분하여 사용했다. 이런 흔적은 1947년 사해 동굴에서 발견된 꿈란 사본에서 볼 수 있는데 이 사본들이 기원전 1세기에서 기원후 1세기 사이에 사용되던 것이라는 점에서 그만큼 그 구분이 오래됐다고 할 수 있다.
유다인들이 회당에서 히브리어 성경을 낭독할 때, 통역자가 아람어로 번역할 수 있도록 일정하게 끊어서 낭독했는데 이것이 나중에 절을 구분하는 것으로 발전하게 됐다고 볼 수 있다.
이후 6세기에 와서는 구약성경의 절 구분에 해당하는 표시들이 히브리어 성경 본문에 첨가되기는 하였으나 구약성경에서의 오늘날과 같은 장 구분은 히브리어 성경이 아니라 라틴어 불가타역 성경을 통해서 이뤄졌고, 그 주역은 영국 캔터배리 대주교 스티븐 랭튼경이다. 랭튼 대주교는 신약성경을 장으로 구분했을 뿐 아니라 구약성경도 숫자 형태로 장을 구분했다, 또한 인쇄업자 로베르 에티엔(1503~1559)은 파리에서 기존에 구분된 장에 다시 절을 구분하여 그리스어와 라틴어로 된 신약성경을 출판하였다. 1330년의 필사본 히브리어 성경과 1516년의 인쇄본 히브리어 성경에도 이 구분이 적용됐다. 이런 과정들을 거쳐 1571년에 처음으로 구약성경의 절이 구분된 성경이 출판되었다.
성경의 최초본은 십계명과 함께 돌에 기록되었으나 그 외의 다른 성경들은 양의 가죽으로 만든 종이나 왕골로 만든 파피루스 종이 위에 기록된 하느님의 말씀이다. 이런 원본들은 오래 동안 보존될 수 없어 파피루스와 가죽종이에 필사본으로 재기록되어 전해져 내려오게 되었다.
오늘날의 성경은 1560년판 제네바성경의 장절 구분을 적용하고 있다. 신, 구약성경은 40여명의 저자에 의해 1600여년에 가까운 기간에 걸쳐 기록된 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구원의 계시로 일관해 있는 것은 한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이다.
신, 구약성경 의 장절은 개신교에서 인정하지 않는 제2경전을 제외하고 구약 929장. 신약 260장으로서 모두 1,189장이고 절은 구약 23,214절, 신약 7,959절로 모두 31,173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긴 장절은 시편 119편과 에스더 8:9이고 가장 짧은 장절은 시편 117편과 요한복음11:35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