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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기술의 발전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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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MT-2000의 도입 배경 및 현황
1) 개 요 대한민국, 세계최초 IMT-2000 서비스 시작
무선이라는 전송매체를 사용하여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하기 위한 많은 제약을 극복하고자 등장한 것이 IMT-2000이다. IMT-2000도입에 따른 서비스 구현 목표는 <그림 6-1>과 같이 유무선 통합화와 세계공통의 주파수 사용을 통하여 자유로운 이동성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로밍 제공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한 진정한 네트워크의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0년 승인된 IMT-2000 기술 표준인 ITU M.1457은 기술 발전에 따라 1년 단위로 수정하고 있으며 2005년에 cdma2000 1x EV-DO, cdma2000 1x EV-DO Rev.A, cdma2000 1x EV-DV, cdma2000 1x EV-DV Rev. D, W-CDMA HSDPA 등이 반영된 ITU-R M.1457-5를 승인하였다. 또한 향후 ITU-R M.1457의 개정을 위한 로드맵을 작성하였는데 IMT-DS, IMT-TC, IMT-MC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IMT-2000 CDMA direct spread(IMT-DS) 및 IMT-2000 CDMA TDD(IMT-TC) - UMTS 2.6 GHz (FDD), UMTS 2.6 GHz (TDD), UMTS 900 MHz IMT-2000 CDMA multi-carrier (IMT-MC)
2) IMT-2000 시스템의 구성 IMT-2000 시스템이 가장 크게 개선된 점은 데이터 서비스의 보편화이다. 이는 음성위주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제공하였던 이동통신 시스템 구조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 왔다. <그림 6-3>에서와 같이 데이터를 음성과 분리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2000년 이후부터 급격히 증가하는 인터넷의 사용을 무선 분야까지 확대하는 결과를 낳았다. 즉 기지국으로 들어오는 음성 및 패킷 데이터는 기지국 제어기에서 분리되어 음성은 과거의 교환기로, 데이터는 패킷 교환기로 별도의 경로로 서비스가 이루어지면서 인터넷망에 적합한 빠른 무선 접속 기술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요구가 IMT-2000 시스템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정보를 받는 사람은 정보를 보낸 사람이 언제 보냈는지를 알아야 정확히 정보를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정보를 보내는 사람의 송신 시각을 정확히 맞추는 기능이 동기(Synchronization)이다. 이러한 동작은 비트 단위로 데이터를 보내는 디지털 통신에서 필수적인데 통신망에서 데이터 송수신 시각을 일치시켜 오류가 없는 정보를 송수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IMT-2000 시스템의 동기/비동기의 구분은 동기를 하는가, 안 하는가의 기준이 아니라 동기를 위해 GPS 신호를 사용하는 것인가, 아닌가의 차이이다. 동기식이든 비동기식이든 CDMA 방식이므로 기지국과 이동국이 통신하기 위해서는 기지국의 고유한 코드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기지국과 기지국이 서로를 구별하는 방법으로 동일한 코드를 가지고 시작점을 달리하는 방식과 완전히 다른 코드를 사용하는 방식이 있다. cdma2000의 경우 동일한 코드를 사용하면서 시작점을 달리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이것은 모든 기지국이 동일한 코드를 발생하는 회로를 가지면서 출력되는 코드의 시작점만 다르게 하여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기지국간의 코드가 구분되기 위해서는 시간 지연에 의해 동일한 코드가 되지 않도록 코드 값이 차이가 나야 하는데 cdma2000의 경우 64chip만큼 차이가 나며 1chip의 지연은 약244m이므로 15.6 km 떨어진 점의 기지국이 동일한 코드를 갖게 됨을 의미한다. 한편 동일한 코드를 이용하므로 항상 모든 기지국이 동일한 시간을 기준점으로 가져야 하는데 이를 위해 GPS 위성을 사용하게 되므로 이것을 동기식이라고 한다. WCDMA는 기지국을 구별하기 위해 GPS를 사용하지 않으며 동일한 코드를 이용하지도 않는다. 각 기지국은 단말기의 데이터 수신 시간을 알려주기 위해 모든 기지국이 사용하는 특수코드(무변조 신호)를 전송한다. 단말기는 시간을 맞춘 후 해당 기지국 그룹의 식별코드를 통해 8개의 기지국이 속한 그룹을 확인한다. 그리고 8개 기지국 가운데 자신이 접속할 기지국을 최종 확인한다. 이 경우 동기식과 같이 동일한 기준 시간을 확인할 필요가 없다. GPS를 이용하지 않으므로 WCDMA는 기지국을 구별하기 위해 별도의 기지국 식별 코드를 이용해야 한다. 단말기가 자신이 접속하는 기지국을 찾기 위해 여러 기지국 코드를 비교하는데 기지국 코드의 생성회로가 기지국마다 다르므로 동기 방식과 비교해 작업이 복잡하다. 동기식 IMT-2000과 비동기식 IMT-2000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2. 동기식 IMT-2000 1) 동기식 IMT-2000의 망 진화 cdma2000은 북미 규격인 IS-95 기반 CDMA 방식의 연속적인 진화과정임을 아래 그림에서 알 수 있다. CDMA 20001x의 진화는 <그림 6-5>과 같다. ① cdma2000 1x Release A cdma2000 1x에서 S/W upgrade 및 일부 H/W보완을 통한 데이터 전송속도를 최대 307kbps까지 전송이 가능하며, 규격은 2000년 2월에 완료되었다.
② cdma2000 1x EV-DO 퀄컴에서 제안한 방식이며, 데이터만 2.4Mbps의 속도로 제공되는 것으로써 기존(IS-95A, B)장비와 RF부분이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규격은 2000년 10월에 완료되었으며 국내 사업자들에 의해 2002년 초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다. 이후2004년 3월에 cdma2000 lx EV-DO의 성능을 개선한 cdma2000 1x EV-DO Revision A 표준을 완성하였다. cdma2000 lx EV-DO는 3.2 Mbps 역방향 1.8 Mbps의 성능향상, 방송서비스, 타 무선접속기술과의 호환성, QoS별 다중 서비스제어 등의 기능이 보강되었다.
③ cdma2000 1x EV-DV 음성과 데이터가 동시에 제공되며 최대 3.2Mbps(평균 1.8Mbps)의 전송속도로서 cdma2000 1x장비의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구현할 수 있으며, 비동기(W-CDMA)방식의 성능보다 데이터 전송속도 측면에서 훨씬 뛰어난 기능을 가지고 있다.
2) cdma2000 1x 시스템 우리나라에서는 IS-95B에서 진보된 방식을 한때 IS-95C로 불렀으나, 북미지역에서는 IS-95B에서 IS-2000이라는 규격으로 업그레이드하였으며, ITU가 IMT-2000 규격 논의를 구체화 할 때 cdma 2000 1x란 이름으로 공식 결정되었다. cdma2000 1x는 기존 IS-95A의 무선접속 규격을 상당부분 변경하여 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용량 문제 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함으로써 고속데이터 통신을 하는 방식이다. 데이터 전송속도가 144kbps(6초에 A4용지 100장을 전송할 수 있는 속도)까지 지원되므로 보통 IMT-2000하면 흔히 사람들이 떠올리는 동영상 서비스까지 비교적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속도 면에서 IMT-2000 관련해서 ITU가 권고하는 사항을 만족함으로써 명실상부한 IMT-2000 규격으로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cdma2000 1x는 2G 대비 가입자 용량이 2배로 확대되었고 데이터 서비스의 경우 2G 대비 약 10배 효율이 증가되었으며, 과금도 사용한 데이터량 만큼만 과금하는 패킷과금 방식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이동성 및 콘텐츠 품질과 더불어 무선데이터 통신의 수요를 불러일으키는 결정적인 요소가 되었고, 단말기 대기시간도 기존 제품에 비해 최대 4배까지 향상되었다. 기존 IS-95A에서는 음성만 핸드오프가 되었는데 cdma2000 1x에서는 데이터 서비스도 음성통화의 교환기 핸드오프와 유사한 핸드오프(PDSN이 변경되어 IP가 변경되어도 통화가 지속되는 Mobile IP) 기능이 추가됨으로써 데이터 서비스 시 단말의 이동성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단말기는 사업자간 로밍과 보다 효과적이고 안정된 인터넷 뱅킹을 위하여 무선신호의 전송과 Application을 담당하는 이동장비와 사용자 인증을 위해 탈착이 가능한 R-UIM (Removable User Identity Module)카드를 삽입하여 타인의 단말기를 이용하거나 타사업자 망을 이용하여 서비스 할 수 있다. 또한 선택적으로 GSM망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도록 R-UIM 카드와 USIM(UMTS Subscriber Identity Module)카드를 함께 구현하여, 사업자 간에 로밍 계약에 의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cdma2000 1x가 IS-95와 비교하여 향상된 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o Data 서비스 속도 및 시스템 용량 향상
cdma2000 1x네트워크의 망 구성은 가입자정보를 가지고 있는 HLR과 음성을 저장하는 VMS및 FAX메일을 저장하는 FMS(Fax Mail System)등은 2G망과 같이 사용한다. IS-95A/B 시스템과 비교하면 기지국에서 고속 및 저속데이터를 전용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BSC에서 교환기를 통하지 않고 PDSN(Packet Data Serving Node)를 거쳐 데이터를 처리한다. 최대 데이터 전송속도가 144kbps이고, BSC에서 데이터 서비스를 구분하여 PDSN으로 라우팅하는 등 기존 MSC에 종속적이던 구조를 배제함으로써 중?고속 데이터 시비스를 위해 시스템이 진화했음을 알 수 있다.
3. 비동기식 IMT-2000 1) 비동기식 IMT-2000 망 진화 비동기 방식은 GSM을 기반으로 <그림 6-7>과 같이 발전되어 왔다. GSM의 무선구간 전송기술은 TDMA 방식으로 회선 음성서비스에서 데이터 전송속도를 보강하는 HSCSD(High-speed Circuit Switched Data, 전송속도 57.6kbps)로 발전되었으며, HSCSD에서 116kbps까지 전송이 가능한 GPRS(General Packet Radio Service)로 발전되었다. GSM 방식은 IMT-2000서비스가 도입되더라도 상당기간 병행하여 서비스가 지속될 것이며, IMT-2000에 도입되는 모든 시스템의 기본구성방식은 GSM을 기반으로 하는 H/W, S/W를 적용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IMT-2000 비동기방식 무선망은 기존망(GSM)과 별도의 새로운 기술방식(CDMA)을 도입한 것으로써 상호연동성이 없으므로 독자망으로 진화될 것이다. 기존의 GSM 망의 진화에 따른 단계별 시스템 적용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HSCSD(High-Speed Circuit Switched Data) ② GPRS(General Packet Radio Service) ③ EDGE(Enhanced Data rates for the GSM Evolution) ④ WCDMA
2) WCDMA시스템 동기방식에서 기지국 확인 및 기지국 간 핸드오프를 위한 시간 동기는 위성(GPS) 신호를 이용한 동기(Synchronous) 방식을 사용하는데 비하여, 비동기 방식에서는 기지국 고유의 스크램블 코드를 이용해서 각 기지국의 확인 및 핸드오프를 함으로써 각 기지국이 시간적으로 동기를 맞추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동기방식은 하나의 PN코드에 시간차를 두어서 사용하므로 매우 긴 PN코드 일지라도 빠른 시간 내에 동기를 할 수 있으므로 동기 및 다중화에 효율적이다. 현재 IMT-2000 서비스를 제공하고자하는 사업자의 80% 정도가 W-CDMA를 도입하려고 계획 중에 있다. 따라서 IMT-2000 서비스에서 필수적으로 제공해야 할 국제로밍에 있어서는 GSM를 기반으로 한 W-CDMA가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서비스 사업자들은 다양한 지능망 서비스와 부가서비스의 개발 및 보급에 있어서도 동기식 방식과 비교하여 유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동기방식에서 1FA당 주파수 대역폭이 1.25㎒인데 비하여, 비동기식에서는 1FA당 주파수 대역폭을 5㎒로 광역화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고속전송에 적합하다. 유럽 및 일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W-CDMA의 망구조는 <그림 6-8>과 같으며, 동기방식의 BSC 기능을 하는 RNC(Radio Network Controller)를 중심으로 회선 트래픽은 교환기(MSC)를 경유하여 처리되고 데이터 트래픽은 패킷단위로 SGSN을 통하여 처리된다. 음성회선 통화방식은 IS-95와 같은 방법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RAN(Radio Access Network)은 기지국(Node-B)과 기지국제어기(RNC : Radio Network Controller)로 구성되어 있다.
동기 및 비동기 방식 IMT-2000 시스템의 진화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4. IMT-2000 기술의 발전 1) 개 요 IMT-2000 기술은 기존 이동전화 등에 비해 데이터 전송속도가 고속화되고 세계적 표준에 맞춰 전 세계 어디서나 동일한 단말기로 통화가 가능한 통신 서비스를 말한다. IMT-2000은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규격에 따르면 휴대폰 사용자가 정지하거나 걷는 정도의 속도로 움직일 때는 최고 384Kbps, 고속이동체 안에서는 128Kbps, 고정 또는 장착된 2Mbps까지 전송속도를 낼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어야 한다. ITU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5개 기술을 표준으로 승인하였지만 실제적으로 WCDMA와 cdma2000이 전 세계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2000년 초기 IMT-2000 기술의 초기 요구 사항을 만족한 3GPP의 WCDMA, 3GPP2의 cdma2000 1x는 점차적으로 진화하여 HSDPA, HSUPA, cdma2000 1x EV-DO, cdma2000 1x EV-DV 등으로 거듭 발전하고 있다.
WCDMA 표준을 담당하고 있는 3GPP의 조직은 여러 TSG(Technical Specification Group)로 구성되어 있으며, TSG RAN의 Work Group에서 Radio Access Network 관련 표준을 진행하고 있다. WCDMA의 최대 장점이자 ITU가 내세운 세계 표준은 지구촌 어디서나 동일한 단말기로 통화를 할 수 있는 글로벌 로밍(Global Roaming)이다. WCDMA의 최대 전송속도는 2Mbps로 EV-DO와 동일하지만 데이터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에서 차이가 난다. WCDMA는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때와 업로드할 때의 속도가 동일하다. 따라서 WCDMA의 장점은 상대방과 실시간으로 음성과 화상을 주고받을 수 있는 동화상 통화를 구현하는데 유리하다. 따라서 동화상 통화는 WCDMA방식이 내세울 수 있는 최대 차별화된 서비스다. WCDMA의 발전과정을 다음과 같다. WCDMA의 발전과정 HSDPA(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는 고속 순방향 패킷 접속을 의미하며 순방향 패킷의 데이터 속도를 증가시키고, 전체 시스템 성능(Throughput)을 증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표준화가 이루어졌다. Target service로는 streaming interactive service, 또는 background service 등, 관련 application으로는 인터넷 브라우징, 이메일, 또는 멀티미디어 서비스 등을 이야기 할 수 있다. HSDPA를 지원하기 위한 대표적인 기술로 HARQ, AMC, 그리고 short TTI를 들 수 있다. HARQ(Hybird Automatic Repeat Request)란 물리 계층에서 지원되는 ARQ 방법으로, 하나의 패킷 전송에 있어서 보다 적은 에너지로 여러 번에 나누어 전송하는 방법이다. AMC(Adaptive modulation and coding) 방법은 채널 상황에 따라 변조 방법(modulation scheme)과 채널 코딩 레이트(coding rate)를 바꾸어 주는 방법이다. 패킷의 부호화 단위인 TTI를 짧게 만들어 준 것(shorter TTI)도 채널 상황을 좀 더 정확히 맞추기 위한 방법이다. 위와 동시에 HSDPA를 위하여 MAC과 같이 기존 RNC가 가졌던 기능이 node B로 옮겨오게 됨에 따라 물리 계층에서의 기능이 좀 더 복잡해지게 되었다.
나. WCDMA Release 6 2003년에 완성된 HSDPA 표준화 이후에 2004년 12월 표준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Release6는 방송서비스(MBMS), 역방향 성능향상(EDCH), IMS 성능 향상(IMS enhancement) 등의 기능을 통해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o EDCH(Enhanced Uplink Dedicated Channel) Enhanced uplink 기술은 UMTS 시스템의 uplink에서 패킷 데이터의 전송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시스템의 throughput과 coverage를 증대시키려는 목적으로 제안되는 기술이다. 새로이 도입되는 Enhanced uplink에서 전송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기존의 HARQ와 Node-B 기반 스케쥴링, 짧은 TTI 기술 등이 제안되고 있다. 2002.09 ~ 2004.03의 study item기간 동안 기존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음을 기술 분석과 검증을 통해서 확인하고 2004.03부터 work item"FDD Enhanced Uplink“가 제안되어 2004.12 표준화 작업을 마쳤다. 향후 이 기술이 상용화되어 HSDPA에 같이 사용될 경우 video-clips, multimedia, e-mail, telematics, gaming, video-streaming과 같은 패킷 중심의 멀티 미디어 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o MBMS(Multimedia Broadcasting and Multicasting Service) MBMS는 이동통신 시스템에서 하나의 데이터 소스로부터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콘텐트를 다수의 사용자에게 전송할 때, UMTS 핵심망과 무선 접속망에서 point-to-multipoint 전송을 가능하게 하여 효율적으로 UMTS 네트워크 자원을 이용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o RAB support for IMS RAB(Radio Access Bearer) support for IMS(IP Multimedia Subsystem) 기술은 IMS의 target application이 될 VoIP에 대한 UTRAN에서의 효율적인 지원을 목적으로 2003년 11월에 시작되었다. 관련된 규격으로는 TR 25.862 'RAB support for IMS‘이 있으며, 2004년 12월 작업 완료를 목표로 규격 작성이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는 RTP와 RTCP의 효율적인 지원에 work item의 초점이 맞춰져 있는 상태이다. VoIP에서 음성 데이터는 RTP 패킷의 크기가 가변적이라는 점과, RTCP 트래픽의 요구 대역폭이 일정하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다.
다. WCDMA Release 7 2004년 완성을 목표로 하는 Release 6 이후에 진행할 Release 7 기술에 대한 Work Item 등이 제안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기술로 고려되고 있는 것이 OFDM 기술과 MIMO 기술이다. 2004년 11월에 RAN Evolution workshop에서는 Release 7에서 다루어질 기술들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o OFDM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방식은 여러 개의 방송파를 사용하는 다중 반송과 전송의 일종으로 최근 유무선 통신에서 고속 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OFDM 방식은 상호 직교한 다중 반송파를 사용하므로 주파수 이용효율이 높아지고 단일 탭의 간단한 등화기로 다중 경로에 의한 주파수 선택적 페이딩 채널을 잘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비동기 방식의 무선전송기술 표준인 3GPP에서도 하향링크 고속 데이터 전송 서비스인 HSDPA(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에서 OFDM 방식을 사용하기 위한 기술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 2002년 6월에 시작하여 2004년 6월에 마무리된 ‘Feasibility study for the analysis of OFDM for UTRAN’ 이 해당 Study Item이다. 상기 SI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3GPP에서의 OFDM 연구 진행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3GPP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기지국에 접속하는 다중접속 방식으로 OFDM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방식으로 OFDM-FDMA(OFDMA), OFDM-TDMA, OFDM-CDMA 등이 있다. OFDM-FDMA는 동일 시간에 여러 사람이 전체 부반송파를 나누어 사용하는 방법이고 OFDM-TDMA는 여러 사람이 자신에게 할당된 시간에 전체 부반송파를 사용하는 방법이며, OFDM-CDMA는 여러 사람이 동일 시간에 전체 부반송파를 변경하며 사용하는 방법이다. OFDM-FDMA및 OFDM-TDMA는 셀내 간섭이 없지만 OFDM-CDMA는 약간의 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세 방식 모두 셀간 간섭이 존재한다. OFDM-FDMA가 주파수 할당 측면에서 효율성이 뛰어난 반면 OFDM-CDMA는 주파수 다이버시티에서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OFDM-FDMA 및 OFDM-CDMA 모두 간섭을 평균화하여 간섭을 억제하는데 OFDM-TDMA는 주파수 재사용율을 변경하여 간섭을 억제한다. 이후 새로운 Work item 또는 Study Item 등으로 발전되어 논의될 고급 기술에는 여러 부반송파로 옮겨가면서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주파수 다이버시티를 얻는 주파수 도약 기술(FH:frequency hopping)과 각 사용자의 채널 상황을 기반으로 부반송파를 할당하는 DCA(dynamic channel allocation) 및 AMC(Adaptive modualation and coding) 기술, 또는 다중 안테나를 사용한 MIMO-OFDM 기술 등이 있다. 또한 HSDPA 서비스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와 브로드캐스팅 서비스 등으로의 확장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OFDM 기술은 향후 rel-6이후의 중/단기적 UTRAN evolution에서 중요한 기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o MIMO MIMO(Multiple-Input Multiple-Output) 기술은 송신기와 수신기에서 다중의 안테나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각 송신 안테나에 대해서 서로 다른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함으로써 시스템의 대역폭을 더 증가시키지 않고 보다 고속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spatial muliplexing 기술과, 다중의 송신 안테나에서 같은 데이터를 전송하여 송신 diversity를 얻고자 하는 spatial diversity 기술로 BLAST 기술은 송신기에서 각 전송 안테나를 통해 서로 다른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기에서 적절한 간섭제거 및 신호처리를 통해 송신 데이터를 구분해내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3) 3GPP2 RAN 기술 동향 cdma2000 표준을 담당하고 있는 3GPP2의 조직은 여러 TSG(Technical Specification Group)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위 의결기관인 Steering Committee 아래 RAN 접속을 담당하는 TSG-A, CN을 담당하는 TSG-X, 무선접속부문인 TSG-C, 서비스와 아키텍쳐를 담당하는 TSG-S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세대인 IS-95에서 음성(Voice), 64kps의 패킷 데이터(Packet Data), 회선형 데이터(Circuit Data)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3세대인(cdma2000) 시스템에서는 더욱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서비스와 고속의 전송대역을 지원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기능을 추가로 도입했는데, 음성, 고속의 패킷과 서킷 데이터 서비스가 지원되며, 이들 중 복수의 서비스를 동시에 수행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cdma2000의 발전과정
o 역방향 성능향상(Reverse Link Enhancement) cdma2000 Rev.D에서는 최고 전송 속도 1.8Mbps를 지원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서 HARQ, Shorter Frame Size, 고속 스케쥴링 기법들을 이용하여 고속 역방향 링크를 구현하였다. 물리계층의 재전송인 HARQ기능을 통하여 수신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다. 역방향 데이터 송신 시, 기지국에서 ACK/NAK을 단말 쪽으로 전송하여 물리계층 재전송을 수행하고, 재전송된 신호를 합쳐서 역 부호화시킴으로써, 수신 성능을 향상시키게 되었다. 이 기능은 순방향링크에서 사용되고 있는 방식이다. Short Frame Size를 기존의 20ms에서 10ms로 줄여 전송지연을 줄이고 자원할당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전송율 할당 방식을 살펴보면, 기존의 방식은 3계층 메시지를 이용한 역방향 자원 할당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o 방송서비스(Broadcast Multicast Service) cdma2000 Rev.D 표준에서는 멀티미디어 방송데이터의 전송 기능을 강화하였다. 기존의 방송데이터 전송방식은 일대일 전송 방식을 기반으로 하여 서비스되고 있다. 멀티미디어 방송 데이터를 셀룰러 네트워크에서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그래서 새로운 표준에서는 기존 방송전송방식과 유사한 일대다(多) 방식을 기반으로 한 전송방식을 통해 방송서비스 기능을 보강하였다.
o 빠른 호 설정(Fast Call Setup) 3G시스템을 이용한 응용서비스 중, 음성채팅과 같은 리얼타임 양방향 패킷 데이터를 서비스 할 때, 패킷 서비스의 효율을 최대한 살리려면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채널의 설정과 회수가 이루어져야한다. 이때 채널설정 시 사용자가 느끼는 지연을 줄여야 한다. 이를 위해 빠른 호 설정 기능이 필요하다. 빠른 호 설정과 관련되어 보강된 기능은 크게 호출주기를 조절하는 방안과 호출과 동시에 채널을 할당하여 단말의 호출 응답 시간을 줄이는 방안과 할당된 채널의 설정을 위한 검사 절차를 줄이는 방안 등이 있다.
o MEID(Mobile Equipment Identifier) 기존의 32비트 ESN(Electronic Serial Number) 기반의 단말기 식별자는 대량생산으로 인해 공간이 부족해짐에 따라, 3GPP2에서는 56비트길이의 새로운 단말기 식벼자인 MEID를 정의하고 이를 Rev.D표준부터 적용하게 되었다.
나. cdma2000 1x EV-DO Revision A cdma2000 lx EV-DO는 cdma2000 1x EV-DO Revision A 표준으로 2004년 3월에 완성되었다. lxEV-DO Rev.A표준에서는 cdma2000 Rev.D와 유사하게 역방향 성능향상, 방송서비스, 타 무선접속기술과의 호환성, QoS별 다중 서비스제어 등의 기능이 보강되었다. 이중 역방향 성능향상과 방송서비스 기능은 cdma2000 Rev.D 표준과 유사한 형태의 기능 향상으로 볼 수 있다. 이외에 순방향링크 최고 전송율을 3.2Mbps까지 올렸고, Cross Paging 기능이 추가되어 타 기술(lx 혹은 기타무선접속)과의 연동기능을 보강하였다. 그리고, QoS 특성이 서로 다른 multiple application flow를 지원하기 위해 multiple RLP flow를 정의하였다. 또한 서비스 스트림별로 RLP flow 와 RLP instance가 생성되어 각기 독립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중 사용자 패킷 (Multi-User Packet) 기능을 도입하여 서로 다른 단말의 데이터를 MAC계층에서 다중화하여 전송 가능하게 함으로써, 낮은 전송률의 실시간 트래픽의 효율적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5. HSDPA (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 1) 개 요 이동통신 가입자들의 서비스 수요가 음성에서 멀티미디어서비스로 변하면서 IP 중심의 패킷 기반 서비스로 옮겨가고 있다. 이와 같은 가입자들의 서비스 요구 변화로 이동통신시스템도 멀티미디어 패킷서비스 중심의 무선 인터넷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2) HSDPA 주요 특징 가. 고속데이터 수용을 위한 시스템 및 채널 구조 WCDMA의 채널 구조는 사용자 각각에게 Dedicated 채널을 별도로 할당하였으나 HSDPA는 모든 사용자가 동시에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Big shared pipe의 채널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이는 기존 채널 구조에서 사용자가 서비스를 잠시 중단하였을 때 해당 자원을 다른 사용자가 사용할 수 없었던 채널 구조를 크게 개선한 것이다.
HSDPA의 핵심 기술인 AMC와 HARQ 등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관리하고 제어하는 부문이 무선 인터페이스에 가까이 위치해야 한다. R99나 R4 시스템에서는 ARQ나 데이터의 스케줄링을 담당하는 부분이 RNC에 위치하기 때문에 lub 상의 지연 시간으로 인해 채널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 효율성을 높이는 HSDPA 관련 기술의 장점을 살릴 수 없게 된다. 이 같은 이유로 스케줄링을 비롯한 대부분의 무선 자원 제어 기능이 RNC에서 Node B로 이동하게 됐으며 MAC계층의 일부 기능도 마찬가지로 이전됐다. 이 프로토콜 계층을 MAC-hs 부계층이라고 하며, MAC 계층의 가장 하부에 위치한다.
나. 패킷 스케줄링 이동통신 시장에서도 점차 무선 인터넷 서비스뿐 아니라 VoIP, 비디오 스트리밍 등과 같이 품질 보장(QoS)이 필요한 패킷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패킷 데이터를 다루는 시스템에서는 서비스 특성에 따라 안정적인 성능으로 패킷을 처리하고 무선 채널 상태에 따라 패킷 데이터 채널의 이용률을 최대화하여 패킷 전송을 가능케 하는 패킷 스케줄러의 개발이 중요하다.
다. AMC 무선 채널의 상태는 단말의 위치, 신호의 경로 손실과 페이딩 특성 때문에 시간에 따라 계속 변한다. 그러므로 무선링크를 통한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는 링크 적응(Link Adaptation) 기법이 요구되며, 대표적으로 전력 제어(Power Control) 기법과 전송률 제어(Rate Control) 기법이 있다. 송신단에서 전력이나 전송률을 적응적으로 가변하기 위해서는 채널 상태를 알 수 있는 정보가 필요하며, 이 정보를 근거로 송신 전력 또는 전송률을 결정한다.
한정된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고속의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주파수 대역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 무선 시스템에서도 주파수 사용 효율이 높은 QAM(Quadratkure Amplitude Modulation)방식이 도입되고 있다. HSDPA를 위해 3GPP에서 결정된 변조 기법은 QPSK와 16QAM이며, 채널 상태가 상대적으로 양호한 경우 16QAM을 적응적으로 선택하여 전송하게 된다. 라. HARQ 오류 제어 알고리즘은 크게 재 전송에 해당하는 ARQ와 채널 부호화에 해당하는 오류 정정(Forward Error Correction) 기법의 두 방식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ARQ는 데이터링크 계층(Data Link Layer)에서, FEC는 물리 계층(Physical Layer)에서 구현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무선 인터넷 패킷처럼 버스트하게 발생하는 특성을 지닌 패킷 데이터를 처리할 때 전송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FEC와 ARQ를 접목시킨 HARQ(Hybrid Automatic Repeat Request)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HARQ에서는 기존의 ARQ와 같이 재 전송만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수신 측에서 복호 오류가 발생했을 때, 송신 측으로 재 전송을 요구하는 동시에 FEC 이전의 데이터를 버리지 않고 저장한다. 이후 재 전송된 데이터를 수신하면 이전에 저장해 둔 데이터와 합쳐 성능 이득을 높인다. 결국 HARQ 기법을 적용하면 동일 FER(Frame Error Rate)에서도 전송 전력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이 같은 전력 마진에 의해 16QAM과 같은 변조 기법 사용이 용이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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