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과 사이비의 정의
우리말 성경에
등장하는 ‘이단(異端)’이란 용어는 분파 또는 파당(Hairesis)을 뜻하는 희랍어의 번역이다.
이단의
단(端)은 ‘바르다, 옳다, 진실하다’의 뜻이므로 이단은 ‘시작은 같지만 끝에 가서 다르다’는 뜻은 아니다.
이단은 처음부터
바르지 않은 거짓된 사설(邪說)을 의미한다.
사이비(似而非)이라는
용어는 성경에는 없는 단어이다.
사이비는
‘유사한 것 같지만 아닌 것’을 뜻하므로 단지 비윤리적인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단과 사이비는
둘 다 성서적 용어로는 거짓 가르침, 거짓 교훈, 거짓 예언 등에 해당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단 : 파당을 이루어 기독교신앙의 기본교리요 일치의 공동분모인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 삼위일체, 성경, 교회, 구원에
대한 신앙 중 어느 하나라도 부인하거나 현저히 왜곡하여 가르치는 경우.
이단성
: 개인적으로 위의 기독교신앙의 기본교리의 어느 하나라도 부인하거나 현저히 왜곡하여 가르치는 경우.
사이비
: 파당을 이루어 기독교신앙의 기본교리에 부수되는 주요한 교리를 부인하거나 현저히 왜곡하여 가르치는 경우.
사이비성
: 개인적으로 기독교신앙의 기본교리에 부수되는 주요한 교리를 부인하거나 현저히 왜곡하여 가르치는 경우.
비성경적(비기독교적)
설교와 가르침: 기독교 신앙의 기본 교리나 주요교리는 아니지만 비성경적이고 비기독교적인 주장을 통해 신앙적 혼란을 일으킨
경우
부적절한
설교와 가르침 : 그 외에 신학적으로 문제가 되는 가르침으로 교회 내에 물의를 일으킨 경우
참여
금지 : 집회나 교육프로그램이 성서적으로나 목회적으로 문제점과 부작용이 현저할 경우
이단사이비옹호언론
: 이단 사이비로 규정된 개인이나 집단의 주장을 옹호 홍보하거나 관련 광고를 게재하는 경우
이단의 표준 지침과 주요 사례
‘이단사이비
관련 총회 결의 1915-2007’에 나타난 주요 사례들을 중심으로 교리적 항목에 따라 ‘이단사이비의 표준 지침과 사례를 정리하려고 한다.
먼저
이단(파당) 또는 이단성(개인)은 “기독교신앙의 기본교리요 일치의 공동분모인,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 삼위일체, 성경, 교회, 구원에 대한 신앙 중 어느 하나라도 부인하거나 현저히 왜곡하여 가르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기독교의
기본교리 가운데서 이단으로 규정한 항목과 사례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신론
정통적인 신론은
“전능하사 천지를 지으신 아버지 하나님을 믿는다”는 사도신경에 근거해 있다.
그런데 이단들의
주요 특징 중에 하나는 교주를 신격하여 마치 하나님인 것처럼 주장한다.
교회사적으로
보아 구약의 창조주 하나님과 신약의 아버지 하나님을 다른 신이라고 주장한 로마교회의 말시온 장로의 기독교 영지주의가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그동안
한국교회에는 스스로 하나님이라고 자처한 자가 40여명이나 된다고 한다.
이단, 사이비의 특성
교리적인
특성
(1) 자신들의 교리를 새로운
진리로 내세운다.
(2) 성경을 편협하게
해석하거나 비합리적인 방법으로 왜곡 해석한다.
(3) 자기들의 경전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보다 더 비중을 둔다.
(4) 나사렛
예수 이외의 다른 예수를
구원자로 내세운다.
(5) 교리가 상황에 따라
수시로 바뀌고 달라진다.
(6) 행위에 의한 공로적인
구원을 많이 강조한다.
(7) 거짓 예언을 마치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것인 양 선포한다.
(8) 각종 종교, 특히
무속종교의 사상을 혼합한 혼합주의(Syncretism)를 생리로 한다.
(9) 공개적으로 내세우는
교리와 실제로 믿는 교리가 다르다.
포교적인 특성
(1) 시한부 말세 심판의
종말론을 조장하여 불안한 마음을 갖도록 유도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한다.
(2) 자기들만의 지상낙원을
강조하고 선민의식을 강하게 부각시킨다.
(3) 입신 등 치병과
신비체험을 주무기로 삼아 미혹한다.
(4) 교주는 자신을
신격화시키거나 신의 대리인을 자처하고 말세의 심판자, 재림주로 자기를 부각시킨다.
(5) 사람을 미혹하는데
감언이설에 능하다.
사회적인 특성
(1) 기성교회를 비방하고
부패하고 썩은 것으로 해악적인 존재라고 선전한다.
(2) 반사회적인 요소를
형성하여 현실도피를 조장한다.
(3) 자신들의 유익을 위해
사회질서를 파괴하고 가정을 파괴하며 사회불안을 조성한다.
(4) 비윤리적이고 반도덕적인
요소가 대부분이다(간음, 폭행, 감금, 살인, 재산 갈취, 의료법 위반 등).
(5) 목적이 교화나 선도에
있지 않고 돈과 섹스와 착취를 목적으로 한다.
이단, 사이비로 인한 폐해
1)
종교적인 면
①
기존의 기독교를 공격하며 자신들의 종교를 강요한다.
②
종교단체로 위장하여 각종 범죄를 일으켜 건전한 교회의 권위를 실추시킨다.
2)
사회적인 면
①
비현실적이고, 반사회적, 반국가적인 주장을 하며 정부나 기성교회를 사단의 세력으로 여긴다.
②
재산착취, 폭행, 살인,
협박, 성적(性的) 문제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범죄를 저지르기도 한다.
③
사회적으로 고립된다.
④
가정과 인권을 유린한다.
⑤
말세심판, 천지개벽, 전쟁발생 등 사회적 혼란과 불안감을 조성하는 유언비어를 유포하며
일확천금,
만사형통, 소원성취, 만병통치 등의 구호를 사용하며 경제적인 착취를 한다.
이단, 사이비들의 접근 방법
-
일본어 공부(통일교), English Class, 영어 말하기 대회(IYF), 어학원(삼육SDA)등을 활용하여 대학생들을
모으고,
포교활동을
벌이거나
단체홍보를 한다.
-
응원단, 연극, 전시회, 음악회 등 대학생들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기 편한 event를 열어 비종교적 행사로
일반
학생들에게 다가선다.
-
최근 사회적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국내, 국외 자원봉사를 위한 단체를 만들고, 활동내역을 언론사에 홍보
한다. 이들은 홍보활동을
통하여 순수한 목적의 참가자들에게 단체의 종교적 내용을 교육한다.
- 기존 유명 단체, 교회를 사칭하여 설문조사를 하거나 연락처를 얻어 개인적으로
접근한다.
-
해외 선교단체 훈련생으로 가장하여 선교훈련코스 중 성경공부를 가르쳐 본 경험이 필요하다며 도움을
요청하여 1:1
성경공부를 통해 교리를
가르친다. 특히 신천지를 경계해야 한다.
-
일반 교회와 선교단체에 잠입하여 은밀히 활동하며 믿음이 연약하고 어린 신자에게 접근하여
자신들의
모임과 단체로 옮기도록 한다. 특히 신천지를 경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