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주
◆태아의 성장상태는?
태아는 조금씩 호흡운동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아직 폐에는 공기가 없습니다. 26주째 뇌단층촬영으로 만지는 것에 대해 반응을 보이게 되며 또한 배에 빛을 비추면 태아는 머리를 돌릴 것입니다. 이것은 시신경의 기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엄마의 변화는?
잠자리가 더 이상 편하지 않고, 생생하고 겁나는 꿈을 꾸기도 합니다. 잠잘 때 자신의 무의식은 임신과 어머니가 된다는 압박감에 불안감과 공포의 공연장이 될 수 있습니다. 멀리 달아나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꿈은 경우에 따라 출산후에 자유와 독립감을 상실할지도 모른다는 것에 대한 걱정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의사선생님이 이미 임신빈혈에 대해 체크를 했었어도 이번에 다시 하는 것도 좋습니다. 많은 임산부들은 몸 안에서 정상적인 변화 때문에 경증의 빈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조언 한가지
변비가 심한 임산부는 수분과 식이섬유 섭취에 신경 쓰십시오.
◆이번주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
- 26주 1일차
- 26주 2일차 : 어떤 임산부는 임신기간 내내 감기증상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른 감기증상 없이 코가 막히는 것은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불리며 임신의 부작용으로 보통 나타나는 것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증세가 심하거나 다른 감기증상이 수반될 경우 의사선생님의 검진을 받아 보십시오.
- 26주 3일차
- 26주 4일차
- 26주 5일차 : 자궁이 당신의 폐에 대해 횡경막을 위로 밀기 때문에 호흡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면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십시오.
- 26주 6일차
- 26주 7일차
27주
◆태아의 성장상태는?
소리에 대한 반응은 귀로 가는 신경이 완성되는 7개월 말까지 지속적으로 발달합니다.
◆엄마의 변화는?
마지막 3개월의 시작이 가까워졌습니다. 이 시기의 임산부는 혈압이 정상이지만 조금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체중이 갑자기 늘거나 앞이 뿌옇게 보이거나 손과 발이 붓는다면 임신중독증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있다면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셔야 합니다.
◆조언 한가지
휴식이 필요하세요? 편안해지려면, 발을 따듯한 물에 담그고 향수를 몇 방울 떨어뜨린 후 조용히 기대어 쉬십시오.
◆이번주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
*남편과 태반, 탯줄의 중요성에 관해서 검토해 보셨나요?
백혈병이나 소아암으로 고통 받고 있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TV나 신문에서 보셨을 것입니다.
불행은 미리 준비한 사람에게는 오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 27주 1일차
- 27주 2일차
- 27주 3일차
- 27주 4일차 : 이번이 첫 출산이라면 기저귀 가는 법 등 기초적인 육아 상식을 배우기 위해 출산교실에 가보는 것도 좋습니다.
- 27주 5일차
- 27주 6일차 : 몸무게를 지탱하는 근육들이 피곤해지면 발에 경련이 올 수 있습니다. 많이 걷지 마시고 자주 마사지해주십시오.
- 27주 7일차
28주
◆태아의 성장상태는?
당신은 현재 임신 마지막 3개월의 시기이고, 태아는 실제적으로 자라기 시작하여 자궁의 모든 공간에 꽉 차있습니다. 이 시기에 태아는 몸무게가 1kg, 키가 30~35cm 정도입니다. 또 다른 발달로는 눈을 깜박일 수 있고, 규칙적인 주기로 자고 일어나며, 손가락을 빨 수 있습니다. 아직 미성숙함에도 불구하고 태아의 폐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엄마의 변화는?
이 시기의 임산부의 몸은 급속도로 변화하게 됩니다. 자궁은 흉곽 가까이 높이 올라와 있고, 다리경련, 치질, 정맥류 같은 불편함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출산이 멀지 않았습니다. 아직 출산교실에 가 보지 않았다면 꼭 가보도록 하십시오.
◆조언 한가지
오렌지쥬스 말고는? 비타민 C가 필요하십니까? 고추를 드십시요. 고추에는 오렌지의 2배의 비타민 C가 들어 있습니다.
◆이번주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
*분만에 대한 책을 읽으십시요.
*Rh -의 혈액형이라면 받았다면 Rh 항체 검사를 받으십시요.
*임신에 대한 걱정과 불안을 떨쳐 버리도록 노력하십시오. 산모교실, 출산교실에 나가 서 다른 임신부들과 많은 대화를 통해서 안정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 28주 1일차
- 28주 2일차 : 기분이 어떻습니까? 다른 예비 엄마들과 진통(ache and pain)을 비교해 보세요.
- 28주 3일차
- 28주 4일차
- 28주 5일차 : 마지막 3개월 동안, 당신은 자궁의 직장 정맥을 누르는 압력 때문에 치질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고섬유질 음식을 섭취하고, 오래 서있거나 앉아 있지 마십시요.
- 28주 6일차 : 임신으로 남편에게는 다소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작은 일 하나, 말 한마디라도 따뜻한 애정을 보여주세요. 남편의 생활이 다소 불편할 수 있다는 점도 배려하시구요.
- 28주 7일차
29주
◆태아의 성장상태는?
태아는 눈을 뜰 수 있고, 지속적으로 불빛이 비친다면 그 쪽 방향으로 머리를 움직입니다. 태아의 손톱이 자라고, 출산 후의 생활을 대비한 지방층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엄마의 변화는?
마지막 삼개월의 기간이 이번 주에 시작되어서 임신기간인 40주나 그 후까지 지속됩니다. 대부분의 임산부의 경우 이 기간동안 5kg 정도의 체중이 증가하고, 매 2주마다 병원에 가야 합니다. 8개월째가 되면 매주마다 병원에 가십시오. "아마 영원히 임신한 채로 살게 될거야” 또는 " 아직 난 준비가 안됐어”같은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이럴 때는 비슷한 시기에 있는 다른 산모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남편은 산모가 출산하는 것을 보는 것에 대한 걱정이 시작될 것입니다.
◆이번주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
*모유를 먹일것 인지 결정하세요.
*아기의 교육을 위한 보험에 가입하세요.
*산통을 구별하는 법을 익히세요.
*병원에 가는 길을 잘 알아두세요. 특히 남편이나 진통 시 병원에 데려다 줄 분에게 확실히 알려놓으십시오.
- 29주 1일차 : 갑자기 체중이 늘거나 두통이 생기거나 가끔 화장실에 가는 횟수가 갑자기 줄면 의사 선생님을 찾으세요. 고혈압과 단백뇨가 특징인 임신중독증이 이러한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 29주 2일차 : 매 2주마다 병원에 가는 것을 잊지 마세요.
- 29주 3일차 : 마지막 3개월간에 아기의 영양요구도가 높습니다. 균형잡힌 식사를 하도록 하십시오.
- 29주 4일차 : 아기는 지속적인 빛을 찾아서 자궁 안에서 머리를 이리저리 돌리고 눈을 깜박입니다. 지방층의 형성이 계속되고 손톱이 자랍니다.
- 29주 5일차 : 대부분의 산모는 임신으로 인한 튼살이 생길수 있는데 이것은 없앨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물을 많이 마시고 규칙적으로 로션을 발라줍니다.
- 29주 6일차 : 쇠간, 콩, 당밀 등은 훌륭한 철분 공급원입니다. 철분은 태아를 위해 더 많은 혈액을 생산하는데 필요합니다.
- 29주 7일차 : 아기의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세요.
30주
◆태아의 성장상태는?
태아의 뇌는 빠르게 자라고 있으며 머리는 자라는 뇌를 수용하기 위하여 길어집니다. 만일 아기가 남자라면 아기의 고환은 신장 가까이에서 음낭이 위치한 서혜부쪽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여자라면 음핵이 두드러지게 돌출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아직 소음순이 음핵을 덮지 못했기 때문인데, 이렇게 음순이 음핵을 덮는것은 출산 바로 몇 주전에 일어나게 됩니다.
◆엄마의 변화는?
아기의 위치가 점점 아래로 내려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의 아랫배에서 압력이 증가되다가 나중에는 아기가 빠질 것 같은 느낌으로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일은 없지요. 신체적으로 먹고 숨쉬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지만 걷는 것은 불편해질 것입니다.
교육보험에 대한 생각을 하는 것이 아기의 아빠와 산모에게 중요한 사항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 한 명을 대학교육까지 시키는 데는 보통의 연봉보다 여섯 배, 많게는 열 배의 돈이 필요할지 모릅니다.
◆조언 한가지
아직 아기가 없을 때의 자유로움을 마음껏 즐기세요. 영화를 보고 멋진 저녁식사를 하세요.
◆이번주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
*산통처럼 느껴지는 진통을 구별하는 법을 배우세요.
*아기 이름을 짓는 법이 있는 책을 보세요.
*아기의 혈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도록 철의 섭취를 충분히 하세요. 고기, 잎이 많은 채소 등이 좋습니다.
*만일 혼자서 출산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부모님께 도움을 요청하세요.
- 30주 1일차
- 30주 2일차 : 무통분만을 원하신다면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십시오.
- 30주 3일차 : 양수가 최대량이 됩니다. 약 1리터 정도가 됩니다.
- 30주 4일차 : 태아가 점점 아래로 내려가 압력이 증가하는 것이 느껴질 것이고, 이제 숨쉬기는 편안해지지만 좀 더 자주 화장실에 가고 싶어질 것입니다.
- 30주 5일차
- 30주 6일차 : 피로가 다시 찾아올지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운동량을 점점 줄이고 짧은 시간 동안에 활발하게 걷는 운동을 하세요.
- 30주 7일차 : 전업주부가 될 것인지 다시 직장을 다닐 것인지 결정하셨습니까? 주위 사람들과 의논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