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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문화사 스크랩 루브르박물관(Grand Louvre)
시너먼 추천 0 조회 130 12.12.18 10:4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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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르 박물관

루브르 박물관

(영) Louvre Museum. 정식 명칭은 Grand Louvre.

프랑스의 국립박물관 겸 미술관.

파리에 있는 12세기 존엄왕 필리프 요새지(要塞地) 오른쪽 기슭에 지어진 커다란 궁전의 일부이다.

1546년 예술품 수집가 프랑수아 1세가 이 낡은 성곽을 부수고

그 터에 새로운 왕궁인 루브르 궁전을 짓기 시작했으며

뒤이어 거의 모든 왕들이 증축해왔다.

오늘날의 루브르 중 일부는

프랑수아 1세 때 건축가 피에르 레스코의 감독하에 완성되었는데,

이것이 현재의 카레 궁 남서쪽 부분이며,

대부분의 루브르 건축시설은 그뒤 17세기 루이 13, 14세 때 추가 조성된 것이다.

루이 13세 때 리슐리외 추기경이 왕을 위해 뛰어난 예술작품들을 수집했고,

루이 14세와 그의 대신 마자랭 추기경은 영국 찰스 1세의 소장품을 포함한 훌륭한 예술품들을 수집했다.

건축가 클로드 페로와 루이 르 보, 실내장식가이며 화가인 샤를 르 브룅으로 구성된 위원회는

루브르 왕궁 중 콜로나드[柱廊] 부분을 설계했다.

1682년 루브르는 루이 14세가 베르사유로 왕실을 옮김에 따라 폐궁(廢宮)되고,

18세기 들어서 이곳을 공공박물관으로 쓰려는 움직임이 일었다.

당지비에 백작이 대전시장의 건축과 설계를 지원하고 중요한 예술작품들을 계속해서 모아들였다.

1793년 혁명정부가 대전시장에 국립중앙미술관을 설치·공개했다.

나폴레옹 통치하에서는 카레 궁과 리볼리 가(街)를 끼고 북쪽 파빌리온에 잇댄 건물들이 지어지기 시작하면서

19세기에 서쪽으로 뻗은 전시장들과 파빌리온들을 거느린 2개의 주요 윙(wing:건물의 옆으로 뻗은 부분)이 완성되고 후에 나폴레옹 3세가 그것들을 전시장으로 개관시켰다.

완성된 루브르는

2개의 4각형 본관과 그것의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2개의 커다란 정원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건물 복합체이다.

1980년대에 들어 루브르는 방문객들의 접근과 편의에 더욱 이바지하기 위해 대대적인 개축작업을 개시했다.

이로써 강당, 관광버스 주차장, 식당, 사무실, 상점, 전람실, 창고, 주차장 등을 수용한 거대한 지하단지가

나폴레옹 궁과 카루젤 궁의 중앙 정원 밑으로 조성되었다.

이 단지로 들어서는 지면 높이의 입구는

나폴레옹 궁 중심에 있으며, 그 위쪽에 미국 건축가 I.M. 페이가 디자인한 강철과 유리로 된 피라미드가 자리잡고 있다. 1989년 부대시설과 대중오락시설을 갖춘 지하단지가 문을 열었다.

루브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그림을 소장한 미술관 중의 하나이며,

이들 작품은 인상파에 이르기까지 유럽 모든 시대를 대표하고 있다.

여기에 소장된 15~19세기 프랑스 그림들은 세계 최고이며,

또한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 화가, 바로크 시대 플랑드파, 네덜란드 화가들의 걸작도 소장되어 있다.

중세·르네상스·현대 예술품 전시장에는 프랑스 왕들의 보물(청동제품·세밀화·도자기·태피스트리·장신구·가구) 등이,

그리스·로마 고대미술품(에트루리아 예술품 포함)에는 건축물·조각품·모자이크·청동제품·장신구·도자기 등이

전시되어 있다.

이집트 고대예술품 전시장은

나폴레옹이 이집트 원정 당시 가져온 수집품을 체계적으로 전시하기 위해 1826년에 세워졌다.

동방 고대예술품 전시장은

메소포타미아 예술품을 소장한 것으로 가장 유명하다.

1954년 그리스도교 고대예술품부가 설치되어

상아제품·유리·도자기·직물·금제품 및 그리스와 러시아의 성상을 포함하여

초기 그리스도교와 비잔틴, 콥트 예술작품들이 분류·배치되었다.

 

루브루 박물관 소장품 감상


메소포타미아 예술 : 구테아 입상



페르시아 예술 : 페르시아 왕의 사수대



헬레니즘 예술 : 미로의 비너스



헬레니즘 예술 : 사모트라차의 니케



아비뇽파-아비뇽 근처의 빌누브의 피에타



쟝푸케(1420∼1480) 프랑스왕 샤를 7세의 초상



퐁텐브로파 :비랄 공작부인과 가브리엘 데스트르



죠르쥬드래트르(1593∼1652):마다레나와 등유램프



리콜라푸산(1594∼1665) : 사비니사람들의 약탈



크로드로랑(1600∼1682) : 로마의 바티노 광장



루이 루 난(1593?∼1648) : 농민의 가족



필립 드 샹파뉴(1602∼1674) : 1662년의 기원



샤를 루 브랑(1919∼1690) : 세규의 서기관



프랑소와 븟세(1703∼1770) : 목욕후 휴식하는 다이아나



앙트와누 와드(1684∼1721) : 얼빠진 남자



쟝 오노레 프라고날(1732∼1806) : 목욕하는 사람들



꺄뮤 코로(1796∼1875) : 진주와 부인



쟝 오귀스트 앙글(1799∼1779) : 파이프가있는 정물



쟉 루이 다비드(1748∼1825) : 라폴레옹대관식



에우젱 드라크로와(1798∼1863) :서민이 선도하는 자유권


티오들 제리코(1791∼1824) : 메튜사의 무리



에브젠 드라크로와(1798∼1863) :고대앗사리아왕 살다나팔로스의죽음



레오나르도다빈치(1452∼1519):암굴의성처녀



레오나르도 다빈치(1452∼1519) :모나리자(죠콘다)



앙드레아망테냐(1432∼1506) :산세바스티앙



파울로.우체로(1397∼1475) :산 로마노의 전쟁



앙트왕 반 다이크(1599∼1641) : 챨스1세의 초상



피타 폴 루벤스(1577∼1640) : 제 시



한스 메무링(1433∼1494) :노부인의 초상



칸탄 메크시스(1465∼1530) :은행가와 그 부인



프랑소와 크루에(1536∼1572) :오스트리아의 엘리자베스초상



프랑시스코고야(1746∼1828) :칼피오 백작부인



Vase Medicis Sevres, 1823 Salle 76



Manufacture de Sevres
Paire de vases "Clodion" de Monsieur

Cartels par Jean-Charles Develly
Sevres, 1817
Porcelaine dure, bronze dore
Acquisition 1991



Manufacture de Sevres
Coupe "Benvenuto Cellini"

Sevres, 1844
Porcelaine dure, bronze dore, cuivre
Offerte par Louis-Philippe a l'auteur dramatique Eugene Scribe
Acquisition 1987



Jacob Petit
Vase
Paris ou Fontainebleau, vers 1830
Porcelaine dure, bronze dore
Acquisition 1990



Frederic-Jules Rudolphi
Encrier-pendule

Paris, 1844
Argent, argent dore, email, lapis-lazuli, perles, camees
Presente a l'exposition des produits de l'industrie de 1844



Marie-Jeanne-Rosalie Desarnaud-Charpentier
A l'Escalier de cristal

Table et fauteuil de toilette
Paris, vers 1819
Cristal, verre eglomise, bronze dore
Provenance: ensemble vraisemblablement acquis par la duchesse de Berry et place dans son chateau de Rosny-sur-Seine



Francois-Desire Froment-Meurice
Coupe des Vendanges

J. Wiese, A. Vechte, L.-A. Mulleret ciseleurs
D'apres A.-V. Geoffroy-Dechaume
Paris, vers 1844
Agate, argent, argent dore et emaille, perles
Acquisition, 1984



Frederic-Jules Rudolphi
-ecritoire
argent dore et emaille
Paris, OA 11909



Orientalizing Ionian oinochoe, called the "Levy Oinochoe"
Circa 640-630 BC
Terra cotta
H 39.5 cm, E 658
Its size and the refinement of its wrap-around decoration make the "Levy Oinochoe" a masterpiece of the Orientalizing production that is known as the "Wild Goat Style," because of the frequent depiction of these animals. The shape, imitating metallic models, is highlighted by a delicate ivory-toned slip upon which unfolds a regular succession of friezes, enlivened by the colouring of the animals' coats and the whimsical infilling of ornamental motifs. Long considered as proper to the isle of Rhodes, the "Wild Goat Style" flourished in fact throughout several Ionian cities, Miletus foremost.



Manufacture de Sevres
Dejeuner "chinois reticule"

Sevres, 1840
Porcelaine dure Livre a la reine Marie-Amelie
OA 11098-11111



Grohe freres
Commode-secretaire
Paris, vers 1839
Palissandre, ebene, palmier de bout, marbre
Don de la Societe des Amis du Louvre, 1988
OA 1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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