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 소개
*연지담 풍경구역(蓮池潭風景區)
리츠에탄은 원래 부근에 농지에 물을 대던 저수지 이다. 현재 북쪽에는 공자묘가 있고,남쪽에는 계명단과 용호탑(龍虎塔)이 있으며, 호수 안에는 구곡(九曲)교를 통해 건너갈 수 있는 중국궁전식 누각「춘추각(春秋閤)」이있다.
*춘추각(春秋閣)
전쟁의 신 관공(關公 kuankung) 에게 헌납된 한 쌍의 우아한 춘추각은 1951년에 완성되었다. 이 춘추각 앞에는 용을 탄 자비의 신 관인의 상이 있다. 전설에 의하면 용을 탄 관인이 구름 위로 나타나서 신도들에게 이 두 춘추각 사이에 이 사건을 재현하는 성상(聖像) 을 만들라고 지시해서 현재의 "용을 탄 관인상" 이 존재하게 되었다고 한다.
*용호탑(龍虎塔)
춘추각에서 남쪽으로 700미터 떨어진 곳에 한 쌍의 용호탑이 있다. 용호탑은 1976년에 만들어 졌는데 용의 목 부분이 입구이고 호랑이 입 부분이 출구이다. 용의 목으로 들어가서 호랑이의 입으로 나오는 것은 악운을 행운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상징한다.
탑 안에는 중국의 24명의 효자들과 악인(惡人)과 선인(善人)들의 말로를 보여주는 지옥과 천당의 광경을 묘사한 그림들이 있다.
*까오슝 공자묘(孔廟)
송나라 시대의 건축양식을 모방해서 지어진 장엄하고 위엄있는 이 사원은 대만에서 가장 큰 유교사원이다. 사원 안에 있는 아치형 다리 옆에는 중국의 가장 위대한 철학자인 공자의 모습을 담은 청동 부조(浮彫)가 있다. 이곳에서 스승의 날인 9월 28일에 공자의 탄신일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린다. 동쪽으로 눈을 돌리면 뚝 잘려나간 듯한 들쭉날쭉한 모양의 반병산(半屛山 Panpingshan)이 보인다.
*까오슝 도회 공원(高雄都會公園)
타이완 최초의 환경보호와 휴양기능을 모두 갖춘 지역산림공원이다. 현재 공원내 활동지구에는 각종 시설을 모두 구비하여, 신선하고 새로운 활동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애하 허삔공원(愛河河濱公園)
아이허(愛河)는 까오슝 최대의 운하이며 강가의 제방은 허삔(河濱)공원으로 조성되었는데 까오숑 시민들이 가장 애용하는 휴식공간이다.
*서자만 해수욕장(西子灣海水浴場)
사람을 매혹시키는 아름다운 석양과 깨끗하고 맑은 해역으로 타이완내에서도 명성이 자자한 곳이며, 많은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유명하다. 또한, 까오슝항구의 화물수송 모습 등 분주한 항구풍경도 볼 수 있다.
*불광산(佛光山 Fokuangshan)
1967년에 성운대사(星雲大師)에 의해 건립된 불광산사(佛光山寺)는 대만 불교의 총본산지로 알려진 곳이다. 이 불광산은 산 전체가 사원, 집회장, 정원 등을 거느린 대형 불교 문화 단지로 개발되어 있다. 까오슝의 북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이 곳으로 가는 간선도로 주변에는 많은 과수원들이 있다. 이 곳을 향해 가다보면 입구에 닿기도 전에 이미 멀리서부터 거대한 부처상을 볼 수 있다.
불광산을 방문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구정을 시작으로 등불축제가 열리는 음력 정월 보름날까지이다. 이날 밤엔 산 전체가 마치 등불바다가 된 듯한 광경을 만들어 내며, 수만명의 참배객이 모인다. 또한 음력 4얼8일엔 욕불법회(浴佛法會)가 열리므로 이 날도 불광산을 방문하기에 좋은 날이다. 불광산사 안에는 불교유물 전시관도 있다.
*수산 풍경구역(壽山風景區)
다양하고 풍부한 식물생태와 특수한 산호초지형은 이 풍경구역의 가장 진귀한 자원이다. 게다가 소우산공원、원형사(元亨寺)、충열사(忠烈祠)、소우산동물공원 등 수많은 관광지는 여행객들에게 훌륭한 하이킹관광코스를 제공한다.
*치진풍경구역(旗津風景區)
구산(鼓山)에서 페리를 타고 가야 비로소 치진유람풍경구역내의 치진해수욕장、치진해안공원、치호우등대(旗后燈塔)와 파오타이(砲台) 등 널리 알려진 관광명승지에 도달할 수 있다. 관광지의 볼거리 외에도 치진에는 많은 식당이 있어, 여행객들은 이곳에서 싸고 맛있는 해산물요리도 맛볼 수 있다.
*치진해산물거리(旗津 海鮮街)
관광하며 바쁘게 하루를 보낸 후 허기가 느껴지기 시작하면 기진의 유명한 해산물 거리에서 해물요리를 먹어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이곳의 다양한 종류의 요리는 입맛이 유난히 까다로운 누구도 만족하게 될것이다. 한가지 명심할 것은 음식을 주문하기 전에 꼭 가격을 먼저 확인하도록 한다.
*국립과학공예박물관(國立科學工藝博物館)
타이완달러 70여억원을 들여 세워진 박물관으로써, 아시아에서 그 규모가 가장 크며, 세계에서는 두번째로 손꼽히는 곳이다. 소장량이 매우 방대하며,총16층,18개전시실로 이루어져 있고, 주로 생활과 관련된 응용과학 전시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건물외관도 기하학적 도형설계로 꾸며져 있어서, 참신하고 독특한 건축 풍격을 지닌 곳이다.
*사적문물전시관(史蹟文物陳列管)-舊 영국 영사관
전 청나라때 영국영사관 건물로 샤오촨터우산(哨船頭山)의 정상부에 자리잡고 있다. 19세기 중엽에 세워진 제1호 외국영사관으로, 관세와 상업업무를 전문적으로 처리하던 곳이며, 타이완에 지어진 첫번째 서양식 건물이다. 현재 2급고적지로 지정되어져 있다.
*삼다상권(三多商圈)
삼다상권에는 신광삼월 백화점, SOGO, 지엔타이따환(建台大丸)등 대형 백화점과 쇼핑센터들이 많다. 까오슝이 국제적 항구 도시로 발전해가면서 이곳은 가장 주목 받는 상업지역이 되었다. 각 백화점들은 치열한 경쟁 아래 앞다투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한 멋진 이벤트를 기획하기도 한다. 만약 생활의 질을 높이고 유행이 첨단을 걷고자 한다면 이곳 삼다상권을 방문해 보자. 다양하고 수준높은 선택의 기회들을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밖에 삼다4로에 위치한 위엔똥백화점(遠東百貨)은 백화점과 쇼핑센터의 중간형태인 대형쇼핑몰이다.
*신쿠장상권(新堀江商圈)
신쿠쟝상권은 까오숑에서 가장 번화한 명품쇼핑지 중 하나이다. 일본이나 구미 등지에서 건너온 개성있는 상품과 명품브랜드, 최신유행의류 및 수많은 음식점들이 즐비하며, 일정 구역에는 젊은층 소비자를 위한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길 외곽이 잘 정비되어 있을 뿐 아니라 광고간판이나 상점건물 외관의 디자인이 독특하고, 지방특색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곳이기 때문에 까오숑에서 최신 트랜드와 유행을 쫓는 소비자들이 모여드는 곳이다.
*리우허야시장 - 六合夜市 산해진미를 맛볼 수 있는 곳이고 특이한 상품이 있는 곳이다.
리우허 야시장의 맛있고 다양한 음식은 타이완에서 매우 인기가 높다. 이 음식들 중에 瓜牛파파야 우유와
鹽蒸蝦salt-steamed shrimp 가 가장 잘 팔리는 음식이다. 위치 : 高雄市六合路
*한신백화점(漢神百貨)
1층 로비의 높이가 7m에 달하는 호화로운 분위기의 한선백화점은 쇼핑공간도 편리하고, 모든 상품을 구비해 놓고 있으며 완벽하고 친절한 서비스태도를 갖춘, 타이완남부의 중요한 상업시설이다.
*열대해안 컨딩(墾丁) - 컨딩국가공원(墾丁國家公園)
전 타이완에서 첫번째로 지정된 국가공원인 컨딩은 헝춘반도에 위치하고 있다. 이 지역은 풍부한 해산물과 싱그러운 열대경관으로 유명하다. 이 때문에 많은 기업가들이 이곳에 점포를 개설하였고, 그로인해 국제수준의 휴양시설을 갖춘 섬 휴양지가 되었다. 이 공원지역은 헝춘과 컨딩난완, 어루완비,자아러수이,만조우지우펀등 기타 관광 명소를 포함한다. 해안지역에는 산호초지대와 고운 모래결을 지닌 해수욕장들이 즐비하며, 수영, 서핑, 다이빙, 보트와 요트놀이, 기타 수상스포츠를 즐기기엔 더없이 좋다. 그 중에서도 이러한 수상활동들을 하기에 제일 좋은곳을 들자면 난완(南灣)이다. 컨딩의 풍부한 생태자원은 이 지역만의 색다른 정취를 자아낸다. 신록과 열대동식물뿐 아니라 철새도래지로도 유명하며, 또한 이외에도 전세계적으로 보기드문 진귀한 자원인 산호초군락이 있다. 매년 4월과 5월이면 산호는 산란철을 맞이하게 되는데, 처청(車城)에 있는 해양박물관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활체(活體)산호수족관이 있어 산호의 생태를 관찰할 수 있다.
*국립해양생물박물관 - Taiwan National Museum of Marine Biology and Aquarium
타이완해협과 맞닿은 절벽에 위치하고 있는 타이완국립해양생물박물관, 박물관에서 바라보는 타이완해협은 끝도 없이 넓고 끝도 없이 푸르다. 그럼 타이완해협의 바닷속은 어떤 모습일까? 박물관에 발을 들여놓는 순간, 호기심과 상상 속에만 존재하는 바닷속 세계가 펼쳐진다.
타이완 남부 핀동(屛東)현에 위치한 타이완 해양생물박물관은 아시아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 전세계적으로 드문 흰 돌고래(백경)로 유명한 곳으로써 아시아를 대표하는 해양박물관이다.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타이완의 아름다운 산과 바다, 바닷속 세계를 모두 들여다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001년에 American 2001 Outstanding Engineering Award를 수상할 정도로 돋보이는 박물관 외부/내부 건축물의 디자인과 공학설계를 보는 것 또한 큰 즐거움이다. 타이완 물 박물관, 산호초왕국, 디지털 아쿠아리움, 고래광장과 대규모 야외수영장으로 나뉘며, 각 전시관마다 한 번도 만나본 적 없는 유익하고 신비로운 테마 모험으로 가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