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치원현가한의원에서 진료하고 있는 한기은 원장입니다.
오늘은 변비에 대해서 말씀 드려 보 려고 합니다.
변비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변비란 대장 연동 운동의 저하로 원활한 배변 운동을 하지 못하는 질환으로 배변이 1주일에 2회 미만이거나, 배변 시 굳은 변을 보며 통증이나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변비로 진단됩니다.
보통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장함에 따라 장의 운동이 변화하며, 3~4세가 되어야 성인처럼 1~2일에 1~2회 배변을 볼 수 있습니다. 1세 미만의 영아는 연령에 따른 생리적 특성과 분유, 이유식, 모유 등에 따라 하루 0∼9회 다양한 배변 습관을 보입니다. 보통 하루에 한 번 이상 대변을 봐야 하지만, 2~3일에 한 번 보더라도 대변이 굳지 않고 편하게 본다면 변비가 아닙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하자면,
1주에 2번 미만이면서, 배변시 통증이나 출혈이 동반되는 상황이면 변비로 진단을 한다. 이렇게 됩니다.
변비의 원인은?
기질적으로 선천성 거대 결장,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원인으로 인한 변비 발생은 5~10% 정도이고,
대부분 불규칙한 배변 습관이 원인입니다. 변이 직장 안에 머물러 있게 되면 직장벽이 변을 감지하고 변의를 느끼도록 배변 반사가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변의를 무시하고 넘겨 버리게 되면 직장벽의 지각이 둔화되어 변의를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정상인에서 대변의 무게는 하루 35~225g으로 식사를 충분하게 못하거나,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거나, 배변습관이 불규칙하거나, 나이, 운동 부족, 환경의 변화 등에 의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 임신, 월경,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꼽힙니다.
약 8% 이상이 변비로 고생하고 있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3~4배 많고 나이가 들수록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이 많아집니다. 즉 10명중에 1명 정도는 변비로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이니까 제법 흔하게 겪는 어려움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서 흔히 약물을 복용하게 되는데, 그 종류는
① 팽창성 하제 : 식물성 섬유소가 주를 이룹니다.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하며 장내 불순물을 흡착, 배설하고 장기 복용이 가능하므로 만성 변비의 치료에 좋습니다.
② 삼투압성 하제: 장 내에서 삼투압을 증가시켜 변에 수분을 축적시켜 변을 보게 합니다.
③ 자극성 하제 : 대장 내 수분과 전해질을 축적하고 장점막 신경총을 자극하여 장운동을 유발합니다. 남용 시 설사, 체중 감소, 대장 기능 약화, 비타민 결핍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④ 위장관 운동 항진제 : 장운동을 촉진시킴으로써 만성 변비를 치료합니다
변비를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추천되는데,
① 아침식사를 반드시 하고 식 후 30분 내에 화장실에 매일 가는 습관을 기른다. 배변의 느낌이 없어도 꾸준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화장실에 10분 이상 앉아 있으면 항문 혈관이 팽창하므로 좋지 않다.
② 섬유소가 많은 채소류와 잡곡밥을 먹으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③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항문 혈관을 확장시키고 술은 항문 질환을 악화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④ 꾸준한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신진대사 및 장운동을 촉진한다.
⑤ 변을 볼 때는 너무 힘을 주지 말고 편하게 본다.
⑥ 항문 주위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고 약 40도정도의 물에 10분정도 좌욕을 힌다
출처 :질병백과(www.amc.seoul.kr/asan/healthinfo/main/healthInfoMain.do)
요약을 하자면,
'매운 음식을 먹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고, 화장실에 10분이상 앉아있지 않는다.'라고 정리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치료가 되면 문제가 없겠죠?
문제는 이렇게 해도 변비가 해결되지 않고 남아있다는 것입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라고 하지만, 그것이 쉬운일도 아니고, 대장에 용종이 반복해서 생기고(당뇨약을 복용하는 분들은 대장에 반복적으로 용종이 생깁니다), 대장 내시경검사를 한 후에 생긴 변비와 같은 것은 오래 힘들게 하고...
배변이 안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복부에 가스가 가득차서 불편하게 하고, 치질이 생기는 이유가 되기도 하고, 대장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도식도를 보면 배변은 적어도 1일에서 3일 이내에 한번은 가능해야 하는 것이죠?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정말 대단히 고통스러워합니다.
장마사지를 매일해야 배변을 할수 있다. 늘 배가 너무 불편하다. 어떻게 해도 변비가 해결이 안된다.
번번이 관장을 해야한다...
고질적인 변비를 한의원에서는 어떻게 치료할까요?
1. 단단하고 항문출혈을 일으키는 경우 : 하행결장에서 장안으로 분비해 줘야하는 물질(윤활제 역할을 하는)을 잘 배출하지 못할때 생기는 변비와 대장출혈의 문제는 비교적 쉽게 치료가 됩니다. 분비가 잘되게 하면 되니까요.
2. 장의 움직임이 감소되어서 생기는 변비의 경우 ; 장의 움직임을 촉진시키면됩니다. 장이 움직이지 않는것 같아. 답답해 죽겠어. 이런 표현들을 합니다. 배를 만져보면 복직근들이 단단한 덩어리처럼 테두리가 있는 상태로 확인됩니다. 이런 경우 복직근을 부드럽게 해주면됩니다.
3. 잘 안먹고 늘 배가 아프다고 하고 변비라고 하기에는 무른변을 자주 보는데 배는 따끈하고 오른쪽 아랫배를 특히 아퍼하는 경우 -회맹판 증후군인데 이런 경우는 키도 잘 안자랍니다(어린이의 경우) . 이런경우 회맹판 증후군을 치료해주면 키가 훌쩍 자라고 복통도 치료가 됩니다. 부모들이 너 꾀병 아니야? 할정도로 자주 복통을 호소합니다.
4. 과자나 빵 같은 것을 주식으로 하면서 먹는 양이 작은 마른 분들은 일단 잘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섬유소가 많은 채소류를 먹어서 볼륨이 있어야 하는 것이지요. 채소를 먹었는데 어떤 채소를 먹었는지 구분이 가는 것은 치료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장에 알러지가 생긴 것입니다. 이런 것들에 해당되세요?
조치원에 현가한의원으로 오세요.
044-865-1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