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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급제2주 교재(책1권p64~81양장본p64~82)
한약 처방과 동의보감에 대한 견해
1. 조혈및 사혈에 대한 한약처방
심천사혈요법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나는 동, 식물로서 약효가 있는 식 재료로서, 어혈을 빼내기 위한 보조수단으로 이용하여 질병치유에 도움을 주는 식품인 것이고 치료제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사혈을 하지 않고 이 처방을 복용할 경우, 복용 중에는 효과가 있지만 복용을 중단하면 효과가 사라질 것이다. 다만 양약을 복용하다가 내성이 생겨서 강한 약으로 차차 양을 늘려 가는 경우와는 다르나, 사혈을 병행하지 않으면 평소의 건강식과 다르게 별다른 효과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을 것이다.
즉 일반적인 한약 처방은 대체로 어혈을 녹여주는 기능이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녹여준 어혈이 인위적으로 빼내어 주지 않으면, 다시 모세혈관에 갈아 앉아서 피가 잘 돌지 못하는 곳에 쌓여서 도로 어혈이 되고 질병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진흙을 양동이에 넣고 물을 부어 흔들었다가 그냥 놔두면, 흙이 다시 갈아 앉는 것과 이치가 같다.
일반적으로 한약의 일부는 몸의 보약이 되거나 부족한 성분을 채워주는 기능도 있으나, 질병의 치료제로는 큰 역할을 못한다.
또한 모든 양약에는 아무리 자연산 약재를 사용한다 해도, 반드시 생산과정과 규격화 등을 통해 화공약품이 첨가 되므로 반드시 부작용이 있다. 다만 경미하게 복용 및 사용한 경우는 모르고 지나는 수가 있다.
양약의 항생제는 우리 몸의 미생물도 같이 죽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진통제, 혈압 강하제는, 우리 몸의 세포를 마취시켜 정상적인 제반 활동을 못하게 하고, 부족한 성분을 넣어주고, 투석을 하게 되면, 몸의 장기의 기능을 빼앗아서 그 기능이 퇴화되고, 축소되어 그 장기가 퇴화하게 된다.
이곳에서 제시하는 처방전대로, 우리나라에서 나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약재로 조제하여 사혈과 병행 복용하면, 사혈의 효과가 배가 될 것이고, 빠르게 건강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의 우리 생활여건은 사면초가에 휩싸여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마시는 공기는 매연과 황사에, 먹는 물에는 중금속이 섞여서 오염되고, 음식물에는 농약이 범벅인 곡식과 야채, 항생제로 키우는 소, 닭, 돼지와 오염된 바다에서 잡은 생선 등, 이러한 환경 속에서 사는 것이 우리 인간이다.
그러나 어떠한 환경 속에서도, 그 환경에 대하여 적응하여야 살아남는다는 원리를 깨닫고 있는 우리 인체의 체세포는, 수천만년동안 변화하고 진화하여 현재의 신체 조건을 갖추게 되고, 현재의 환경에 적응하여 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강인한 우리 체세포는 어떠한 악 조건에서도 적응하고 진화할 능력이 있는 것이다.
병원균이 항생제로 죽어 가면 다음에 나타나는 병원균은 먼저의 항생제로 죽지 않으며, 다른 강력한 항생제를 새로 개발하여야 하는 악순환이 계속 되듯이, 우리 인체의 세포도 어떠한 조건에서도 적응하여 살아나가는 적응적 진화를 하므로, 위의 오염된 환경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이다.
그 과도기에 있는 우리의 처지에서 획기적인 사혈방법을 창안해 내고 또한 사혈을 돕는 한약 처방을 사혈요법 1권p67~74와 2권p63 p151 p155의 기록을 옮겨 놓는다.(양장본도 페이지를 추가로 표시하였다.)
심천선생이 처방전을 공개한 이유는, 심천사혈요법이 돈 없는 국민에게 넓게 퍼지고, 온 국민이 건강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바람에 있는 것임을 강조하니 깊은 이해를 바란다.
가. 심천원(책 1권p67~73양장p68~71)
○ 효 능
만성피로, 빈혈, 위산과다로 속 쓰림, 소화불량, 불면증, 간 기능저하, 가벼운 복통, 설사에 효능이 있으며 생리 혈이 검은 사람은 붉어지는 효능이 있고, 불규칙한 생리주기를 고르게 한다.
음주를 많이 하거나 간 기능저하로 얼굴이나 몸 전체 또는 눈 밑이나 엄지손가락 안쪽이 푸른 사람이 장기간 복용하면 혈색이 맑아지는 효능이 있다.
특히 과음을 하는 사람은 간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이 약은 또한 오염된 환경에서 우리가 마시고 있는 중금속을 해독하는 데 비중을 두었다)
○ 복용법
10세 미만은 1일 2회 20알, 성인은 1일 2회 30~35알정도 식사 10분 후에 복용.
○ 원료 명 및 함량
모든 약제는 한국산으로 한다. 백출(15%),황정(8%),천궁(7%),당귀(7%),인삼(건삼:10%),구기자(5%),청둥오리 간 말린 것(15%), 청둥오리 쓸개(5%),돼지 쓸개(8%),토종꿀(10%)
위의 양은 한 사람이 한 달 복용할 분량이다. 가정에서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제조법이지만, 만드는 과정이 번거로우니 여러 가족이 함께 공동으로 만들면 유리하다. 약을 만들기 전에 인원수 × 달수를 계산해서 약제를 구입하면 된다.
○ 처방의 효능과 목적
백출: 위를 보호해 주는 기능, 아린 맛은 진정기능(마취기능)이 있고 쓴맛은 어혈을 분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단맛은 영양보충 및 체온을 높여준다.
황정: 조혈 기능, 영양보충, 단맛이 난다.
천궁: 어혈 분해기능, 조혈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있고, 향은 피로회복 기능이 있다.
당귀: 위와 동일한 기능
인삼: 향은 피로회복 기능, 단맛은 조혈 기능, 쓴맛은 어혈 분해기능, 단맛은 또한 양의 성분으로 몸의 온도를 올리는 기능이 있다.
구기자: 단맛은 조혈기능, 비린맛은 해독 기능과 이뇨기능 그리고 빨간 색은 철분으로 조혈 기능을 한다.
청둥오리 간: 오리는 중금속을 해독할 수 있는 제일 강한 동물로서, 공장 폐수가 나오는 물에서도 살며, 쥐약을 먹어도 죽지 않을 만큼 중금속 해독 기능이 탁월하다는 것은 간기능이 좋다는 뜻이며 또한 간 속에는 철분함량이 많은데 철분은 조혈 기능의 필수 성분이다.
청둥오리 쓸개: 피를 맑게 하는 기능, 소화기능, 피로회복 기능, 해독기능이 있다.
돼지 쓸개: 해독 기능, 소화기능, 피를 맑게 하는 기능, 피로회복 기능이 있다.
○ 약 만드는 방법 및 그 이유
- 먼저 보리쌀을 물에 불린 다음, 믹서에 갈아 백출이 잠길 정도의 물에 담근다(마른보리쌀의 양은 물 한 말에 4홉 정도로 하면 된다)
- 보리쌀 갈아 담근 물이 준비되면 백출을 담가 24시간이 지난 후 다시 갈아주는데, 같은 방법으로 하루 한 번씩 3일을 갈아주면 된다.
* 백출을 보리쌀 물에 담그는 이유는 백출의 아린맛은 마취 기능을 하는데 너무 강하면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어, 그 아린맛을 제거하기 위함이다.
*음성인 보리의 유지방으로 백출의 아린맛과 유지방을 녹여서 빠지게 된다. 처음의 백출무게보다 30%정도 무게가 줄어야 정상이다.
- 이 과정이 끝나면 백출을 건져 건조시켜 둔 다음, 건조된 백출을 돼지 쓸개 물에 2시간 정도 담가, 건조된 백출이 쓸개 물을 흡수하게 된다. 쓸개 물이 흡수되면 그것을 다시 건조시키고, 같은 방법으로 쓸개 물이 백출에 모두 흡수될 때까지 반복한다.
*이유는 약제에 비해 쓸개 물이 많으니 그대로 환을 지을 수가 없고, 또한 쓸개 물의 수분을 제거하기 위함이다. 앞의 쓸개 양은 편의상 건조시킨 쓸개의 중량인데, 약제의 중량 비교를 위해 쓴 것이다. 쓸개 물의 양은 약제 전체를 합한 부피의 두 배 정도하면 같은 양이 된다.
- 오리 간의 양은, 건조시킨 간을 기준으로 한 것인데, 생것과 건조시킨 것과는 5배정도 차이가 나니 생간은 건조간의 5배를 잡는다. 오리 간이 준비되면 , 먼저 오리 간에서 쓸개를 분리한 다음 오리 간을 수증기로 쪄 얇게 썰어 건조시킨다.
이렇게 하기 전에 분리한 쓸개는 냉장고에 잘 보관해 두었다가 오리 간이 완전히 건조되면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던 오리 쓸개 물에 담가, 건조된 오리 간이 오리 쓸개 물을 흡수하게 한다. 그런 다음 다시 잘 건조시킨다(오리 쓸개의 양은 오리 간에 붙은 정도면 된다)
- 말로는 복잡한 것 같아도 막상 만들어 보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모든 약제가 준비되면, 한약 분제소에 가져가서 가루로 만든 다음 토종꿀로 환을 지으면 된다. 이 때 적온(평상시의온도)에서 천천히 말려 달라고 한다.
* 토종꿀을 쓰는 이유는 꿀의 피로회복, 조혈기능도 중요하지만, 꿀의 방부제 역할에 비중을 두기 때문이다. 위의 모든 약제는 순수 식품이기에 누가 먹어도 부작용이 없고 환을 지어 잘 건조시킨 다음 밀폐된 용기에 담아 건 냉한 곳에 보관하면 나의 경우 3년이 지나도 변질이 없었다.
나. 사혈을 위한 처방(책1권p71~72양장p72~73)
○ 원료와 함량 및 복용법
한달 복용기준 :제피나무(600g), 제피나무(600g),오갈피나무(400g),유근피(600g),감초(15g),금은화<인동초꽃>(100g), 포공령(100g), 옥수수수염(100g),맥아(100g),와 돼지족발 두벌(8개)을 함께 넣고 흑염소 등을 해주는 중탕 집에서 달여 달라고 해서 1일 3회 7일 이상 복용한 다음 사혈을 시작하면 어혈의 농도가 묽어져 어혈이 잘 나온다.
○ 처방의 효능과 목적
- 제피나무: 제피나무는 단일약제로서 어혈을 분해하는 기능이 가장 뛰어나다.
제피나무의 아린 맛 속에는 오미가 들어 있다. 그리고 어혈을 녹이는 기능뿐 아니라 진정(마취) 기능도 함께 있어 신경통이나 관절염 치료에 꼭 필요한 약제지만, 아린맛의 마취 기능이 신장과 간기능을 저하시킬 우려가 있어 반드시 돼지 족발의 해독 기능으로 독을 중화시켜서 복용하여야 한다.
-오갈피나무: 무독성이며, 어혈을 분해하는 기능과 요산을 해독하는 기능이 있다.
-유근피: 현대인 대부분은 위장이 건강하지 못하다. 유근피는 위를 보호하는 기능과 영양보충을 해 주는 기능이 뛰어나다.
- 감초: 단맛은 양의 성분으로 장 속의 미생물을 왕성하게 하여 영양흡수가 잘 되게 하는 효능이 있다.
- 금은화<인동초꽃>: 꽃 속의 꿀은 영양 보충을 해 피로회복의 효능이 있으며, 비린맛은 요산을 해독하는 기능이 있다.
- 포공령: 포공령은 민들레를 말하는데 식물 중, 음의 성질인 염성의 성분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다. 염성은 세균의 번식을 막는 효능과 어혈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 사혈을 하면, 혈액 속의 염분농도가 급격히 감소되므로 염분 보충이 필요하다.
- 옥수수수염: 이뇨 작용을 돕는 데 효능이 있다. 특히 비린맛은 요산을 해독하는 기능을 한다.
- 맥아: 보리를 뿌리가 나게 한 다음 건조시켜 볶은 것이 맥아인데, 지방질과단백질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어, 소화흡수를 돕는다.
- 돼지족발: 제피나무의 독을 중화시키는 목적과 사혈을 해서 생기는 혈액 손실로 인해 부족해진 영양(특히 칼슘)을 보충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 위의 약제는 우리나라 어디서든 구하기 쉽고, 효능은 강력한,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한 처방이다. 어떠한 약제든 쓴맛과 아린맛은 음의 성분으로 어혈을 녹이는 기능이 있다.
책 내용의 맛과 효능 편을 참고하면 누구나 약제의 맛을 보고 처방이 가능할 것이다. 유교 문화의 권위 의식이 한양처방을 신비함으로 포장해 놓았는데 사실 한약의 처방도 일정한 공식을 이해하면 아주 간단하다.
약초의 가짓수가 아무리 많아도 오미(5가지 맛)를 벗어나지 못하며 인체의 약리 기능도 맛과 비례해 5가지의 약리 효능을 벗어나지는 못한다.
다. 살 빼는 처방(책1권p73양장p74)
요즘 비만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다. 현대 의술이 이대로 약과 수술의 부분적인 방향으로만 흐른다면 비만, 고혈압, 중풍, 협심증, 당뇨, 치매환자가 갈수록 필연적으로 많아질 것이다.
모든 비만의 근본 원인은 신장기능 저하이고 2차 원인은 식생활이다. 이 심천 사혈 요법과 한약 처방을 병행하면, 비만해소와 함께 오장의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다. 특히 비만이 되었다 함은 이미 신장기능 저하로 다른 장기의 기능도 떨어졌다고 보아야 함을 알아둬야 한다.
먼저 비만을 없애기 위해서는 오장 육부의 기능을 원상 회복시켜 인체 스스로가 체중을 조절하게 해야 한다. 그래서 오장의 기능이 제 역할을 한다면 비만이 올 수 없다.
○ 처방
한 달 복용기준: 유근피(300g), 오갈피(400g),금은화(100g),두충(200g),꿀풀(100g),머위뿌리 말린 것(200g),옥수수수염(100g), 제피나무(300,g),머리쑥<사철쑥>(200g),포공령(100g),표고버섯(200,g),이 약제들을 달여 보리차 마시듯 1일 3회 이상 마시면서 먼저 2번과 3번 혈점을 사혈한 다음 6번과 8번을 책에서 기준 하는 만큼 사혈한다면, 비만은 해소되고 오장의 기능이 활성화 되어 만성피로, 소화불량, 알레르기 체질 등이 치료되고 피부에 생기가 돌며 고혈압의 두려움에서 해방될 수 있다.(기준 사혈량: 솜에서 빨아드리는 생피가 어혈과7:3의 비율이고 압을 건 후 20초 이내에 캡속을 채울 때)
라. 살찌는 처방(책1권p74양장p75)
한달 복용기준: 두충(200g),유근피(200g),천궁(150g),당귀(150g),맥아(200g),칡순(200g),머리쑥<사철쑥>(150g),황정(150g),숙지황(200g),녹각(150g),황기(200g)를 구해서 붕어, 황소개구리, 청둥오리, 개, 흑염소 등과 함께 달여 마시고 2번과 3번을 사혈하여 피가 잘 나온 다음 6번 고혈압혈을 사혈해 주면, 피부에 화색이 돌고, 기미나 백선이 없어지며 피부가 검은 사람은 희어지며, 건강할 만큼 적당히 살이 찐다.
마. 멸치 죽염환(책2권p63양장본p76)
재료 : 멸치 80% 인삼가루 9% 검은콩(쥐눈이콩) 볶은 가루 1% 죽염 5% 양봉꿀 5% (%를 무게로 하여도 좋다)
제조법 : 모든 재료는 건조 분말 후, 양봉 꿀로 반죽한 다음 환을 짓는다.
환을 건조하여 멸균이 되는 자외선으로 소독 후 밀봉 건냉 장소에 보관 하고 필요시 마다 복용한다.
복용법 : 식후 30분이 지나서 복용 성인 30~40알정도 10세미만 20알 1일 2회 복용.
효능 : 조혈기능, 영양보충, 혈액 내 염분 보충으로 백혈구 활동에 도움을 주어서 저항력을 키워 준다.
바. 암에 대한 한약처방(책 2권p 151~152양장본p200)
옻 껍질 600g, 머위뿌리 400g, 옥수수수염 300g, 금은화<인동초의 꽃>것 200g, 표고버섯 300g, 유근피 600g, 천궁 300g, 당귀 300g, 감초 200g, 천마 400g, 칡순(한자이내) 300g, 꿀풀 꽃 200g, 맥아 300g, 사철쑥 200g,위 약재는 모두 말린 것으로 재료를 준비 하고, 청둥오리 10마리 정도, 붕어 4관, 뱀 130마리 정도 중 1가지와 함께 넣어 달여서 복용하고 심천원을 아침저녁으로 30알 씩 복용을 하며 사혈을 한다.
암에 대한 처방은 수술을 하기 전에 복용하고, 수술하고 나서 항암 방사선치료를 하기 전에 복용하는 방법을 택한다.
사. 알레르기 체질 개선 처방(책2권p155양장p205) ✺ 찌든 요산 해독제 만들기
머위뿌리 300g, 표고버섯 300g, 옥수수수염 200g, 두충 200g, 금은화 200g, 유근피 300g, 계피 200g, 감초 200g, 황기 300g, 오갈피 300g, 법제된 부자 100g,(소금에 절인 부자) 칡순 200g, 꿀풀 200g, 옻 껍질 600g 을 모두 말린 것으로 약재를 준비하여 달여서 1일3회 복용하면 되는데 1개월분이다.
혈액형이 O 형인 사람은 옻을 탈 수가 있는데 예방을 하고 복용하면 가려움증 등에서 해방 되고 깨끗한 오장 육부와 피부로 보람을 찾을 수 있다.
위의 옻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용백반을 스테인리스 그릇에 넣어 4~5시간 달구면 빵처럼 부풀어 오르는데 이것을 빻아서 백반70 가루죽염30비율로 빈 캡슐에 넣어 가려움이 못 참을 정도에 아침저녁으로 1 캡슐씩 먹으면 가려움증이 완화된다.(책2권p156양장본p205)
위와 같이 처방전을 소개 하는 바 한약 계통에 오랜 경험이 있는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 집에서도 손쉽게 제조 복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한약처방의 비중은 사혈요법의 20% 비중 정도이며 치료 효능은 사혈 순서를 철저히 지켜서 조급한 마음을 갖지 말고 서서히 빼내면 된다.
아. 요산해독제 1 개월분(아래 약제를 중탕 집에서 8~10시간 달여서 마신다)
마른 오징어 흰 분이 많은 것으로 5마리
머위 뿌리 말린 것 400g
우엉 뿌리 말린 것 400g
표고버섯 말린 것 300g
옥수수수염 말린 것 300g
특히 우리의 연령(사혈%)을 생각해서 조혈기능이 약해진 것을 명심하여 사혈 순서를 지키고 어혈이라도 아껴서 천천히 빼 내고 휴식 기간을 갖으며 피 부족 현상이 오는 것을 예방하자.
피 부족이 오면 여지 껒 숨어 있던 질병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사례가 종종 목격되니 필히 조심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나쁜 물이 가득 찬 논에서 둑이 무너질 지경에 이른 것을 모르고 물을 과도하게 빼어 내면 둑이 무너지고 상태가 악화 되는 것이다.
2.동의보감에 대한 견해
가. 허준 선생과 동의보감
허준선생은 지금부터 350년 전의 인물로 많은 난관을 극복하고 동의보감이라는 위대한 의학서를 제작하신 분으로 우리나라의 의학지식을 중국과 일본에 전파하여 동의보감이 당시 3국의 의가에서는 필독서로 귀중하게 여기고 소위 낙양의 지가를 올리게 한 역저이다.
여기서 그 내용을 간략하나마 잠시 살펴보면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전해 오는 의방유취, 향약집방서, 의림촬요, 천원옥책, 본초강목, 소문(素問)등 83종의 고서와 상한론, 맥경 등 중국의 70여 가지의 의서를 인용하고 본인의 경험방도 합하여 내경 6권, 외형 4권, 잡병 11권, 탕약 3권, 침구 1권 등 25권으로 편집하였다.
질병의 증세와 한약 처방, 고금의 처방, 본인의 경험방을 알기 쉽게 정리하고,
약의 종류로는 水 35종 土 18종, 穀 107종 등 140여 종류로 나누고 그 약 이름아래에는 한글로 우리나라에서 부르는 속명을 649개나 표기하여 우리 국어사 연구에 도움이 되었고, 약의 성질, 약의 맛, 약의 독성의 강약여부와 약효를 표시하고 채취시기와 법제 방법 등 본초학 지식을 기술하여 아무나 동의보감을 보면 질병을 쉽게 치료할 수 있도록 편찬하여 의학 발전에 공헌이 지대하였다.
나. 동의보감의 질병의 치료이치의 모순
심천선생도 처음에는 이 동의보감을 보고 한약 처방을 하다가, 현실적으로 공해와 중금속의 자연환경이 350 여 년 전의 환경과 다르고, 사람의 체질도 고기를 많이 먹는 체질로 바뀌어서 다르다.
자연산의 약초와 약재도 지금은 재배와 수입으로 바뀌었다. 아직도 동의보감대로 처방을 하고 한의학 교육을 실시한다면 약효가 있고, 교육의 효과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한다.
또 동의보감에는 어디 아픈데 무슨 약을 각각 몇 푼, 몇 돈 으로 해 놓고 침술 역시 어디에 침을 놓으면 어느 병이 좋다. 라는 식으로 열기 해놓고 있을 뿐 질병의 원인이 무엇인가가 없다.
약은 무슨 성질을 갖고 체내에 흡수되면, 어떤 작용을 일으켜서 어떤 반응이 오므로 질병이 낳는다거나, 침을 어느 곳에 놓으면 인체 내에서 어떤 반응과 침이 어떠한 효능의 이치로 작용이 되어서 질병이 낳는가라는 이치에 대한 설명이 빠져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책의 내용이 방대하여 일반 서민이 깨우쳐서 일상생활에서 질병을 이겨내고 예방하며 가족과 친지를 구원하기에는 너무 힘이 든다는 것이다.
즉 의술을 하는 사람이 내용을 많이 외워서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하기 위한 책이라는 것이다.(지금도 이 책을 교재로 한의대에서는 교육을 한다고 한다.)
심천선생은 질병도 자연의 이치에서 벗어나는 일이 없는 것이고 그 치유 방법도 자연의 이치와 원의 이치를 벗어날 수 없음을 깨닫고, 질병은 먹이사슬의 연결고리에서 제 때에 공급되지 않거나 과잉 공급되거나 할 때,
제대로 소화 흡수되지 못하거나 소화 흡수를 못 시켜서 생기는 반응이므로, 그 이유를 제거하고 나면 병이 안 나을 수가 없다는 이론으로, 이 이론만 깨우치면 누구나 못 고칠 질병이 없다는 것이 심천선생의 주장이다.
다만 70세 이상의 고령자와 7세미만의 어린이, 양약복용이 5가지이상 3년 이상 복용자, 응급을 요하는 수술환자 등, 치료가 불가능한 사람도 있지만 사혈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은 사혈로 더 악화 되지 않으며, 혈관내의 어혈을 빼어내면 빼어내는 만큼 건강이 좋아지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즉 인체를 소우주로 보고, 자연 법칙에 충실하고 먹이사슬의 연결고리 원칙과 순환의 원칙을 준수하며, 조혈식품 복용으로 피 부족을 조심하며 사혈을 한다면, 건강을 되찾고 질병을 물리치며 장수 할 것이 분명하다.
참고로 동의보감보다는 간략하지만 서민이 알기 쉽게 보고 약의 처방과 병의 증세를 논한 “증맥방약합편 대역”(證脈方藥合編對譯)이라고 1860년대에 황도연 선생이 서민을 위하여 한글과 한자를 서로 대역하여 쉽게 간추려 놓은 책도 있다.
이는 동의보감을 편찬한 허준 선생과는 견줄 수 없지만 서민을 위하는 마음만은 누구 못지않다. 지금도 일부 한의원에서 실용되고 있다.
우리가 심천 사혈 요법을 배우고 심천선생의 가르침을 따를 때는, 누구라도 의문을 갖고 질문을 하면, 그 어떠한 이치로 질병이 생기고 어떠한 이치로 치유가 되는지를 설명 할 수가 있어야 한다.
자연의 법칙과 인체의 먹이사슬 연결고리, 영양의 공급과 부족한 이유, 요산이 걸러지지 못하는 이유, 요산이 많으면 인체 내에서 어떤 작용을 하여 질병을 부르는가 하는 과정 등등을 상세히 설명 하여 납득을 시켜야 한다.
나만 치료하고자 하면 안 되고 가족과 친지 이웃과 함께 하여 온 국민한테 퍼져서 건강한 나라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심천 선생의 소망이며 심천인의 바램이다.
이번과제는 동양의 성의 허준 선생을 비판 하는 과제라서 민망하나 이 정도의 자신을 갖는 심천 선생의 마음을 헤아려 보기로 하고 여러 가지로 어려워서 이만 줄인다.
06.01.30 다시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