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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총합) |
양로시설 |
요양시설 |
재가시설 |
공립치매병원 |
민간병원 |
총 2,256개 |
327개 |
679개 |
927개 |
34개 |
289개 |
정원137,190명 |
12,695명 |
35,628명 |
46,541명 |
5,299명 |
37,027명 |
라. 개인 가정에서의 보호 한계에 도달
-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 진출 등으로 가정 보호 한계
- 치매 부모 방치, 유기, 살해등 사회적 문제등장
2.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목적
- 고령, 노인성 질병 등으로 타인의 도움 없이 일상 생황을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부양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그 가족의 복지증진에 기여하고,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3. 요양보호의 정의, 자격, 목적
가. 요양보호의 정의
요양보호는 정신적, 신체적 장해로 인하여 식사, 옷 입기, 목욕, 배설, 이동 등 일상적이고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기본적인 활동이 어려운 사람에게 가정, 시설, 병원에서 돌보거나 보조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간병, 수발, 개호, 케어라고도 부른다.
나. 요양보호사의 자격
- 기존 경력자 요양 보호사 양성절차 (예정)
� 기존경력자 1000시간 이상: 지정교육기관/보수교육
� 최근 1년간 실무 경력 1000시간미만:
- 지정교육기관 이론, 실기, 실습- 지정교육기관/보수교육+필기시험
� 신규등록자:
지정교육기관 교육 과정이수(이론, 실시80시간+실습 40시간) - 필기시험
다. 요양보호의 목적
- 일상생활 보조
- 질병 악화 예방 및 자립
- 신체적 건강 및 심리적 안정 도모
- 가족의 부양 한계 지원 및 스트레스 감소
4. 요양보호사의 역할
5. 직업인으로서의 요양보호사
가 일하는 여성은 아름답다 - 자신감
나. 나는 왜 이일을 선택했는가? 분명한 동기와 목적
다. 이 분야는 내가 최고 - 전문 의식
라. 직업에 대한 사회적 역할과 직무 충실히 수행 책임의식
마. 나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봉사정신 필요 봉사의식
바. 다른 사람의 직업이 수입이 많고 지위가 높더라도 자신의 직업에 대한 긍지, 자부심 천직의식
6. 요양보호사의 실천기본원칙
가 .클라이언트와 rapport 형성
나. 클라이언트의 생활습관, 문화, 가치존중
다. 클라이언트의 자립 지원
라.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존중
마. 클라이언트에 대한 세심한 관찰, 이상 징후 조기발견
바. 클라이언트의 비밀보장
사. 클라이언트의 사회 참여 유도
아. 타 직종과의 연계
7. 요양보호사의 윤리
가. 자주의식
- 자신감, 자부심, 자주정신, 주인의식, 책임의식
나. 창조, 반전의식
- 진취성, 과학적 사고, 개방성, 성취 지향적
다. 질서, 협동의식
- 준법정신, 공익정신, 조직 내 협동
라. 도덕적 의식
- 정직, 직업윤리, 사회 도덕성
8. 요양보호사의 태도
가. 성실, 책임
클라이언트를 돌보는 일은 그들의 생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요양보호사의 과실과 태만에 의한 좋지 않은 결과는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므로 성실히 책임감을 갖고 일해야 한다.
나. 협조
직업적으로 관련을 가지는 모든 직업인들과 특히 간호사와의 협조는 필수적이므로 그들의 지시에 잘 따라야 한다.
다. 친절
여러 가지 환경의 변화, 경제적 불안, 신체적 가족관계 등 걱정에 쌓여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것을 제가하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의 자립을 위하여 무조건적인 요구에 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라. 예의
클라이언트로부터 호감의 대상이 되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위해 바른 몸가짐, 바른 동작, 예의 바른 언어를 사용한다. 무례한 행동으로 기분 나빠지게 하지 말며 클라이언트가 부끄러워하지 않도록 모든 일에 신경을 쓰며 조심 한다.
나. 건강
밤낮으로 고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선 감기등 기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을 지키며, 클라이언트를 수발하는 동안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사. 복장과 외모
- 클라이언트 건강 위해 위생적으로 깨끗한 옷 또는 간병가운 을 입고, 명찰 착용
- 신발은 굽이 낮고, 소리가 나지 않는 편안한, 단정한 신발을 신는다.
- 화려한 액세러리, 메니큐어, 긴손톱, 야한 화장은 피한다.
자. 기타
- 출퇴근 시간 엄수
- 꼭 통화해야할 경우 제외하곤 휴대폰 진동으로 함.
9. 친절 서비스
가. 친절화법
- 겸양어와 존대어를 사용한다.
- 명령어보다 의뢰형 사용한다. (예.수고스럽지만,번거로우시겠지만,해주시겠습니까)
- 긍정적이고 공손한 말 사용한다.
- 칭찬, 격려, 공감, 경청한다.
- 낮은 목소리로 천천히 얘기한다.
- 때로는 비언어적 표현도 사용한다.
나. 친절한 몸짓
- 서비스 제공하기 전 반드시 설명
- 부드럽고, 유연한 동작으로 자신 있게 간병한다.
- 간병 중 실수한 내용이 있으면 진심으로 사과한다.
- 과도한 손짓 몸짓은 클라이언트에게 거부감을 준다.
- 가급적 클라이언트와 눈높이를 맞춘 자세로 대화한다.
- 클라이언트의 물건을 다룰 때 소중하게 다룬다.
다 .바람직하지 않은 용어
- 무슨용건인데
- 잠깐만요
- 뭐라구요
- 전화하세요
- 다시 한번 말하세요
- 알았다니까요
- 모르겠어요(-> 예. 알아보겠습니다)
10. 재가요양보호활동
가. 재가 요양보호란?
가정에 있는 환자에게 가정에서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병원과 달리 환자를 돌보는 사람이 주로 요양 보호사이므로 환자의 신체적, 심리적 세심하게 관찰하여 긴급 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나 .재가 요양보호 활동
- 첫 방문은 클라이언트나 요양 보호사가 긴장된 상태이므로 서로간의 긴장을 낮추고 원만한 관계와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요양 보호사가 할 수 있는 일과 도움을 줄 수 없는 일, 기관에서 결정된 금지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이해시킨다.
- 클라이언트의 생활방식, 질병상태, 가치관, 주거 환경, 경제상태, 가족이웃과의 관계 등 사전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활동에 임한다.
- 출근하면 " 잘 지내셨어요?". "밤새 어떠셨어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 겸손한 마음으로 대한다.
- 선생님, 어르신, 할머니, 할아버님 등 존칭 호칭을 사용한다.
- 다정하고 상냥하게 인사하며 요양 보호 소속 기관 요양 보호사의 역할과 업무 등을 가족에게 정확히 이해시킨다.
- 업무시간에 사적인 볼일이 보지 않으며 부득이한 경우 실무자와 의논한다.
- 시장을 보거나 동사무소를 가는 등의 외출 시 클라이언트와 가족 보호자에게 미리 행선지, 예정시간, 외출 내용 등을 이야기하고 나간다.
- 클라이언트에게 종교를 강요하거나 민간요법 같은 의료행위를 하지 않는다.
- 약속 시간은 반드시 지킨다.
- 클라이언트의 선물은 받지 않는 것이 좋으며 1년에 한 두번 정도로 그치도록 노력하며 금품거래는 금지하는 것이 원칙이며 심부름할 때 반드시 물품 구입 영수증을 첨부한다.
-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노출이 심한 옷, 너무 야한 옷, 타이트한 옷을 피하고 간병복을 입는다.
- 진한 색조 화장, 어수선한 머리, 메니큐어, 샌들은 피한다.
- 휴대폰은 진동으로 대화는 용건만 짧게
- 클라이언트의 비밀보장은 기본원칙이고 클라이언트의 사생활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 소속되어 있는 기관의 원칙과 방침준수하고 활동보고서를 작성 제출하며 활동중단 시 사전에 미리 기관 실무자에게 보고 협의한다.
11. 요양원,병원 요양보호활동
요양원, 노인전문병원의 요양보호활동은 재가요양보호활동과 유사하며 다음의 유의사항을 참조한다.
- 지정된 음식 외에 외부 음식을 제공하지 않는다.
- 점심값 일요일 요금 등 추가 수당을 요구하지 않는다.
(요양보호사가 잘하면 가족보호자가 대부분 먼저 요양보호사를 챙기고 배려한다)
- 나이가 어리더라도 간호사님 선생님이라고 호칭하며 언니 아가씨라고 호칭하지 않는다.
- 의사, 간호사, 동료, 기타 관계자에게 인사하는 습관을 가진다.
- 간혹 간호사들이 본인들의 일을 너무 많이 강요하는 수가 있다. 우선은 도와주고 이후 실무자에게 상황을 얘기한다.
- 요양보사끼리 반갑게 인사하되 근무 중에 오랜 시간 대화하지 않으며 특히 타 병실을 자주 방문하거나 오래 머물지 않는다.
- 새로운 동료에게 서로의 기술을 나눈다.
- 환자에게 앞선 요양보호사에 대해 칭찬의 말을 하며 다른 소속기관의 동료에 대해 적대감이나 경계심을 갖지 않으며 서로 돕고 친분을 쌓는다.
- 동료 사생활에 대해 함부로 이야기하지 않는다.
- 환자의 용품은 항상 청결히 유지한다.
- 계약기간이 끝나는 시간이 다가오면 관계를 서서히 잘 정리하며 서로 간 마음의 준비를 한다.
12. 요양보호사의 안전관리
가. 직업형태에 따른 안정관리
1) 경견완장해란?
반복 작업을 통해 관절, 신경 및 근육 등에 이상이 생기는 근골격재질환을 의미하며 주로 목, 어깨, 팔등에 많이 발생하여 경견완장해라고 한다.
2) 경견완장해의 발생요인
- 반복작업
- 무리한 힘이 요구되는 작업
- 불안전한 또는 불편한 자세의 작업
- 진동이 동반된 작업
3) 요통의 발생요인
- 업무상 가장 많은 질환으로 불안전한 자세 수행 지속
- 장시간 허리를 펴지 못하고 동일 작업 자세 지속
- 무거운 환자 및 무거운 물건 이동
4) 요통의 예방
- 몸의 중심을 배꼽아래 둔다.
_ 다리 밑면적을 넓게
- 큰 근육(다리근육)을 이용하고 허리 손목근육을 이용하지 않는다.
- 환자이동 물건이동시 허리만 돌리지 말고 발까지 돌려 옮긴다.
- 이동전에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동안 옮긴다.
- 평소 복부 근육운동을 하여 탄력성을 유지한다.
- 척추곡선은 정상을 유지하도록 하고 목에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한다.
- 단단한 매트나 요위에서 무릎과 관절을 구부린 상태에서 옆으로 눕거나 바로 누워 잠을 자며 잠에서 깨어 일어나기 전 허리를 가볍게 풀고 일어난다.
- 평소 엉덩이를 의자에 바짝 대고 앉으며 발은 바닥에 완전히 닿도록 하며 고관절과 무릎의 구부린 각도를 90도 정도로 유지하며, 폭신한 의자보다 딱딱한 의자가 부담을 덜 준다.
- 물건을 들을 때 물건과 몸을 가깝게 하여 아랫배에 힘을 준 상태로 들어 올리는 것이 허리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나. 직업스트레스에 따른 안전관리
분노, 놀람, 갈등, 책임감, 불규칙한 생활리듬, 등으로 일시적으로 가슴이 뛰고, 식욕부진, 초조, 불안, 두통, 피로, 불면 등 현상이 나타난다. 이런 현상이 깊어지면 병으로 이어지게 된다.
- 식사시간을 활용하여 스트레스를 해소시킨다. 업무량이 많다 보면 밥도 여유롭게 편히 먹지 못하는 경우도 때로 있다. 환자를 잠시 옆 동료에게 맡기고(절대 혼자 두어서는 안 된다) 가벼운 산책이나, 음악을 듣거나, 명상을 한다.
- 출근시간보다 30분 먼저 도착으로 늦을 까봐 마음 졸이지 않는다 .
- 과음, 흡연 금지
- 자신에게 맞는 나만의 스트레스해소법을 찾는다.
- 휴일에는 무조건 놀아라. 그동안 못했던 자녀돌보는 일, 집안일에 매달리지 말고 과감하게 일정시간을 자신을 위해 투자하며 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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