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명약을 시리즈로 소개하며
오늘은 유한양행의 비타민 '삐콤씨'를 소개합니다.
우리나라 비타민의 대명사 유한양행 '삐콤씨정'
삐콤씨(BeecomC)라는 이름은 이 제품이 어떤 약인지를 잘 나타내고 있다. 맨 처음 비타민B 복합제(VitaminB complex)라는 의미에서 삐콤씨가 되었고 그 후 비타민C 성분을 강화하면서 기존의 삐콤에
'씨(C)를 더해 삐콤씨가 되었다. 즉 제품명 자체가 비타민B.C복합제를 뜻한다.
1960년대 초반 우리나라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으로 대표되는 산업화가 막 시작되던 시점이었다.
당시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피부가 가려우면서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는 비타민B 결핍증이 흔했다.이에 유한양행 창업자인 유일한 회장은 영양결핍에 시달리는 국민에게 영양을 보급할 수 있는 비타민B 복합영양제 개발을 직접 지시하였다.
1963년 드디어 삐콤이 탄생하게 되는데 성분으로는 비타민 B1, B2, B6, B12, C, 판토텐산칼슘, 니코틴산아미드로 구성되어 있다.
1987년 기존의 삐콤 성분에 각종 비타민B 함량을 보강하고, 비타민C를 50mg에서 600mg으로 12배 증량한 삐콤씨가 탄생하게 된다. 삐콤씨는 당의정에서 필름코팅정으로 개량해 비타민의 과량섭취가 필수적인 당뇨병 환자도 복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런 까닭에 삐콤씨는 소비층을 세분화시킨 맞춤영양제 시대를 개척하였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그후 1997년에는 보다 다양해지는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삐콤씨의 성분에 비타민E, 엽산, 철분 비오틴 등을 보강한 삐콤씨F를 선보임으로써 여성 및 청소년에게 한층 효과적인 제품군을 갖추게 되었다.
지난 2004년에는 삐콤씨F에 UDCA(우루소데스옥시콜린산), 항산화제인 셀레늄과 아연 등을 보강해 성인병 예방과 피부건강 유지에 더욱 효과적인 항산화 비타민 영양제 삐콤씨에이스(Ace)를 출시하며 중장년층을 위한 맞춤영양제 시대를 열었다.
삐콤씨 시리즈 즉 삐콤, 삐콤씨, 삐콤씨에프, 삐콤씨에이스가 꾸준하게 국민영양제로 사랑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즉 특정계층이 아닌 대다수 소비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성분처방이라는 점과 합리적인 가격 구조를 유지하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는 1997년말 IMF 시대에 모든 비타민제가 마이너스 성장을 해 매출이 하락하는 위기에도 불구하고 삐콤씨는 저렴하면서도 효과가 좋다는 이미지로 오히려 매출이 성장했다는 결과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영양 밸런스 잡아주고 치매예방에 도움
유한양행은 그 동안 삐콤의 발매와 함께 식사로는 부족한 비타민B를 영양의 밸런스를 위한 영양보급제로서의 특성을 강조해왔다.
비타민B는 최근 그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는데 옥스퍼드대 데이비드 스미스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비타민B가 노인성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비타민B6, B12 등 비타민B를 장기 복용한 결과 뇌의 위축 속도가 평균 30% 줄었다. 뇌의 위축 속도는 치매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삐콤씨 전제품에는 모두 비타민B6, B12를 함유하고 있어 영양의 밸런스를 잡아주고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정리해보면 삐콤씨 시리즈는 육체피로, 임신,수유기,병중.병후의 체력 저하시 비타민 공급, 눈의 피로, 햇빛, 피부병 등에 의한 색소침착(기미,주근깨)의 완화, 잇몸출혈,비출혈 예방, 각기 및 신경통, 근육통, 관절통(요통,견통등), 구각염,구순염,구내염,설염,습진,피부염완화에 사용한다.
삐콤씨는 비타민의 과량섭취가 필수적인 당뇨병 환자,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 이 잦은 현대인
삐콤씨에프는 여성 및 청소년
삐콤씨에이스는 노화방지를 목적으로 한 갱년기 및 노년기층에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한국임상약학회 부회장 최병철 약학박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