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민예비후보 보도자료] 주간정책발표제2.hwp
마을신문 육성으로 이 골목 저 광장 소식까지
지역언론사의 인력 및 컨텐츠 공유할 수 있어
우리동네 라디오, 인터넷과 전파 활용까지
[취지와 배경]
여론이 언론을 만들기도 하지만 언론이 여론을 만들기도 합니다. 한국사회의 여느 분야처럼 언론의 집중성이 높다는 것은 지방과 마을의 민심이 좀처럼 반영되기 힘들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언론은 밑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아니, 언론은 아래로부터 솟아나야 합니다. 그러나 지역언론은 숱한 어려움에 부닥쳐 있습니다. 이 현실을 지역언론인과 주민들이 합심하여 헤쳐나가야 합니다. 또 외지 출신 젊은 인구가 많은 진미동, 인동동의 새로운 공동체문화를 위해서도 반드시 동네미디어가 필요합니다. 동네미디어를 통해 여러 계층과 세대에 걸쳐 아마추어 언론인의 탄생이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넷과 전파를 함께 활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니 충분히 해볼 만한 시도입니다.
김수민 예비후보는 초창기 전국대학생기자연합이 결성해 2007년까지 운영된 <유뉴스>, 인터넷신문 <대자보>, 대학자치언론 <조선바보> 등 대안매체에서 언론활동을 해왔으며, 소출력 공동체 라디오방송인 <마포FM>에서 라디오실습과정을, KBS 아카데미의 방송작가 과정을 수료하고, 인터넷방송 <칼라TV>에서 다큐멘터리 제작을 맡았습니다. 이러한 경력의 김 예비후보는 중앙 및 서울지역이 아닌 지방, 특히 고향인 구미에서의 지역언론 발전방안을 모색해 온 결과, 이러한 정책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마포FM 방송 모습.
[마을신문과 지역언론사 공동 발전 방안]
@ 마을신문은 기존의 지역언론이 다루는 범위를 더 쪼개서 더 깊은 생활현장으로 파고듭니다. 그러면서도 언론의 면모를 제대로 갖추어 흥미를 이끌어내면서 주민들에게 의미를 선사합니다. 예컨대, 마을신문 기자가 조기축구회 시합을 취재해 마치 월드컵 축구경기를 본 것 마냥 기사를 작성하며 간간이 위트 있는 구절을 끼워넣으면, 지면을 접한 독자는 유심히 그리고 즐겁게 체육면을 읽으며 동네에서 일어나는 체육경기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예전엔 작은 일처럼 여겼던 것이 이제는 제법 커다란 사건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 마을신문 기자는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주민 누구나가 맡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일자리’의 일종으로 분류되어 지방자치단체와 기타 기금을 통한 지원을 받게 됩니다. 아직 전업 기자를 둘 만한 형편이 못된다면 부업 및 아르바이트 자리로 창출합니다. 이 경우 주부, 학생, 어르신들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 마을신문 기자는 고정되어 일하는 기자와 언제나 인터넷 등의 수단으로 투고할 수 있는 일반기자로 나뉘어집니다.
@ 이용 시설은 굳이 신설하지 않아도 기존의 시설(주민센터, 교육기관, 마을문고, 기자의 자택, 지역언론사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 마을신문의 발행단위 역시 기반과 기자의 수 등에 따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에 걸맞게 1.행정동 2.법정동 3.아파트단지 하나 등 동네의 일부 중 하나일 수 있는데, 취지를 최대한 살리려면 가능한 세 번째 경우가 적당합니다.
@ 마을신문은 지면 뿐만 아니라 인터넷, 주민게시판 등으로도 열람할 수 있게 합니다.
@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마을신문 기사와 지역언론사의 인력 및 컨텐츠 공유입니다. 지역언론사의 가장 큰 난관으로는 단연 인력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인력의 부족은 마을 구석구석까지 취재를 하기 힘들게 만들고, 작은 단위에서 일어나는 흥미로운 일들을 기사거리로 승화하는 데도 지장을 줍니다. 지역언론사는 마을신문의 기자를 통신원으로 삼아 더 많은 컨텐츠를 양산해 내고, 또 마을신문 기자는 지역언론사로부터 노하우와 인프라를 공유하면서 실력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 지역언론사가 마을신문과 그 기자들에게 기반을 제공하거나 예산 지원을 하거나 인력을 유입할 경우 마땅히 공공적 행위로 인정되어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습니다. 마을신문 사업은 지역언론사의 의지와 기획, 그리고 이에 주어지는 혜택 없이는 진척되기 어렵습니다.
@ 인동동, 진미동의 경우:
인동동은 구평동, 신동, 인의동, 황상동, 진미동은 시미동, 임수동, 진평동의 법정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능한 첫 출발에서부터 법정동당 하나의 고정기자를 두고 시작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구미 및 대구경북 지역의 언론사는 물론 부근 양호동의 금오공대 학내 언론사와도 컨텐츠를 공유하고, 종교기관이나 교육기관에서 내는 소식지와도 긴밀한 연계를 맺거나 통합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라디오, ‘구미FM’을 향해]
@ 소출력공동체라디오방송은 오늘날 대구 성서, 영주, 나주, 서울 관악, 마포, 분당 등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 특유의 엄격한 전파규제를 그나마 통과한 이 매체들은 그러나 아직까지 어려움에 부딪혀 있습니다. 1w에 불과한 출력으로 변경 5km 이하의 지역밖에 소화할 수 없는 한계를 띠었고, 최근 정부의 지원이 급감하여 상업광고를 모색해야 할 처지입니다. 우선 미국이나 일본, 호주처럼 송출전력의 제한을 풀어야 하는, 중앙행정상의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 그러나 송출거리 5km에 불과하더라도 충분히 해볼 만한 실험입니다. 21세기에도 여전히, 명맥 유지를 넘어 전성기를 맞이하는 라디오가 가지는 ‘핫(hot) 매체’, 일상성, 친근함은 소출력에서도 그대로이기 때문입니다. 송출이 미치지 못하는 지역을 고려해 다른 지역의 소출력 라디오처럼 인터넷방송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소출력공동체라디오방송의 창설 이전이나 직후, 인터넷을 통한 라디오방송은 당연히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다만 저작권 문제 탓에 개인적인 라디오방송에서 음악방송이 불가능함을 유념해야 합니다. 신청곡 및 선곡 이외에도 라디오방송에는 로고, CM, 징글 등이 필요하고, 이는 인터넷에 머물러 있는 한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고로 ‘구미FM’은 지역라디오방송이 반드시 닿아야 할 지점입니다.
@ 우리동네 라디오 역시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동반합니다. 기술직 전부와 제작직 일부에 전업 활동가가 필요합니다. 전직 라디오 관계자, 라디오제작 지망생, 시사와 음악 등 분야의 전문가 등의 자원이 기본입니다.
대구의 성서FM은 외국민 노동자의 참여와 청취에 심혈을 기울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지역 주민의 참여입니다. 영화 <비카인드 리와인드>에는 명작 영화를 동네에서 엉터리로 제작하는 괴짜 청년들이 등장합니다. 그렇게 제작된 비디오를 빌려간 주민들은 당황하지만, 곧 이 사업은 지역최대의 관심사가 됩니다. 다수의 주민들이 출연자로 가담하고 자신이나 이웃이 출연자인 이상 관람하지 않을 수가 없게 됩니다. 주민참여 최대화는 공공적 지원과 함께 소출력방송의 유력한 받침대입니다.
@ 광고에서도 주민참여를 이끌어내며 청취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방송국 주변 가청범위에 있는 상점들이 자발적으로 구미FM에 주파수를 맞추는 조건으로, 그 업체의 광고를 무료로 해주는 방법입니다.
@ 영화 <비카인드 리와인드>의 마지막 장면은 소출력라디오방송의 미래를 보여줍니다. 참여자들이 모여서 울고 웃으며 마지막 작품을 보고 거리에 나온 순간, 건너편에서 스크린을 보며 울고 웃었던 수많은 사람들이 보입니다. 작은 단위에서 즐긴 쏠쏠한 재미가 보다 큰 범위에서 대중적인 호응을 이끌어낸 것입니다. ‘구미FM’도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전국적 보편성과 지역적 특수성을 아우르고, 이것이 전파로 동네에 스며들고 인터넷의 힘을 빌려 넓게 퍼질 때, ‘구미FM'은 구미의 특산품이 될 것입니다.
@ 소출력라디오 구상을 들은 유권자 분들은 대단히 반가워 하셨습니다. 그러나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를 솔직히 인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주민들의 의지와 함께 4년동안 추진한다면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첨언]
우리 사회에 필요한 것은 대기업, 부유층의 세율을 낮춰 공공재정을 축소하는 것이 아니라 비영리적 영역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행위입니다. 줄여야 할 규제도 기업 부문이 아니라 시민사회 부문에 있습니다.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와 행복도 시민들에게는 더없는 자원이자 무형 자본입니다.
여러 가지 한계로 ‘구미FM' 기획의 실현가능성이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계산해야 할 것은 ’현재의 예산편성으로 이를 어떻게 소화할 것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낭비되는 예산을 아껴 공공재정을 확충하고, 시민이 주인인 미디어를 가꿀 것인가’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대안은 구태를 이기기 힘들고, 정치는 행정에 종속됩니다. 질높은 정책을 결정하는 건 기존 예산서의 내역이 아니라, 새로운 예산서를 써내려가게 하는 민주주의 정치이고 그것의 출발인 ‘보편적 복지’의 철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