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텍 인터넷폰
또박또박 밤새 정성들여 편지를 쓰던 지난 세대와 달리 요즘은 우체통에 거미집이 생길 정도로 편지를 보내는 횟수가 뜸해진 경향이 짙다.
컴퓨터를 하는 사람들은 순식간에 지구를 가로지르는 E-메일의 편리함에 빠져 오히려 전자우편의 횟수는 늘어만 가고있다. 지난 크리스마스-설날에도 돈이 안드는 인터넷 카드와 연하장이 인기 절정이었다.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들도 인터넷으로 삐삐를 호출하거나, 휴대폰으로 짧은 문자정보를 단말기로 전송할 수 있는
SMS(Short Message Send)라는 신규서비스를 이미 가동하고 있다.
이스라엘 보컬텍사의 인터넷폰은 출시되자마자 시내 요금만으로도
국제 전화를 할 수 있다는 매력과 함께 생생한 음질로 국내외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인터넷폰은 그동안 국제전화사업자의 맹렬한 반대에 부딪혀 불법으로 치부되었지만, 국제통화기금(IMF) 시대의 절약형 국제전화로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나래이동통신은 세계 1백80여개국과 통화할 수 있는 텔레버드 서비스를 구축하고 정보통신부에 국제 인터넷폰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인터넷 폰은 실시간의 보이스를 전송하는 능력과, 화상회의를 위한 비디오 화상 전송, 화이트보드 공유같은 기능외에도 특이하게도 캠코더에 연결하면 사용자의 화상을 송신하는 기능이 있는데,
VTR이나 TV 동축케이블을 연결한다면 VDOLive같은 인터넷 방송을
보는듯한 착각에 빠지게 한다.
쌍방향 모뎀 (Full Duplex Modem)이 있다면 직접 1:1 대화를 즐길
수도 있는데, 필자는 인터넷 폰을 사용하다가 목소리를 녹음해 보낼 수 있는 보이스 메일 기능을 알게되었다.
보컬텍사가 '인터넷 보이스 메일'이라는 이름으로 따로 출시했던
제품을 인터넷폰 5의 일부로 통합시킨 것이다. (인터넷 폰 이전
버전에는 보이스 메일 기능이 없었다)
[그림1]
보이스 메일의 기본원리는 보내는 사람의 목소리를 압축 녹음하여
파일 덧붙이기 (Attachment)를 통해 '보이스 메일 플레이어'와
'보이스 메일 파일'(*.VMF)을 함께 상대방에게 보내도록 하는것이다.
받는 사람에게 이미 넷스케이프 플러그인으로 제공되는 보이스 메일 플레이어가 있다면 단지 더블클릭으로 상대방의 인사말을 재생시켜볼 수 있다.
보이스메일 준비단계 1
보이스 메일은 용량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인터넷폰의 오디오 압축은 윈도 95가 제공하는 CCITT, GSM, DSP TrueSpeech 코덱외에도
Vocaltec VSC 5.5Khz, 8Khz등의 자체 압축 코덱도 설치해준다.
인터넷으로 TV를 시청하는 유틸리티인 VDOLive 3.0 플레이어도
VDOLive사가 개발한 새로운 비디오 압축 코덱을 시스템에 설치해주는것과 동일한 방식이다.
윈도 95의 오디오 코덱은 다양한 음질과 파일크기에 따라 고려할
수가 있다. 제어판의 멀티미디어 등록정보 - '고급'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1순위 IMA ADPCM - 아날로그 음성을 16비트로 만들어진 디지털 웨이브 파일로 압축할 수 있다. 압축율은 4 : 1이다.
2순위 ADPCM - MS사의 음성과 음악용 코덱이지만 트루스피치보다
떨어진다고 한다.
3순위 GSM 6.10 Audio - GSM방식의 셀룰러폰에서 사용하는 압축코덱 ETSI-GSM(유럽 텔레커뮤니케이션 표준기구)에서 추천한다.
4순위 CCITT G.711 A-law and u-law 코덱 - CCITT (국제전신전화자문위원회) G.711이라는 북아메리카 정보통신 분야에 사용되는
압축코덱이다.
5순위 DSP Group TrueSpeech - 마이크로소프트사가 DSP Group으로부터 라이선스한 음성압축에 효과적인 코덱이다. MS사는 돌비 연구소의 스테레오 사운드및 잡음 제거에 관한 오디오기술을 라이선스하여 다이렉트 사운드에 추가하기도 했다.
6순위 MS PCM Converter - 스테레오로 녹음된 음성과 오디오 샘플
데이터를 낮은 비트수로 변환한다.
[그림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