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음색 만드는 방법 2*****
하모니카 아름다운 음색은
1차적으로 음압과
구강내의 공명, 즉 공간의 적절한 조절, 혀의 위치에서 결정되고,
2차적으로 결정 요인은 복부 호흡, 단전 호흡,
하모니카 잡는 자세, 에서 결정 된다고 봅니다.
여기서 하모니카 연주 관습을 보면
보통 일반적으로 리드가 날숨 들숨에 의해 떨면서
소리가 나는데 무슨 공명이냐? 고
뚱딴지 같은 소릴 하구 있냐?????
이런분이 나 자신이라면 오늘 부터
생각을 바꾸지 않어면, 악기 연주는 접어시길 바랍니다.
색소폰 하시는분은 공명에 대해 잘아시는데...
유달리 하모는 그것에 덜 신경 쓰는것을 저는 잘 알
고 있습니다.
연주의 아름다운 음색의 고급 연주 뒷받침은
눈에 보이는 손가락 핑거링이 아닌
눈에 안보이는 구강내 몸안에서 이루어 진다는 것.
특히 트레몰로 하시는분들이 그런 생각을 안합니다.
다이아토닉이나 크로메틱은 제가 하는 애기
엄청 맘에 와 닿고 크게 느낄 것입니다.
입술 비브라토 목구멍 비브라토 단전 비브라토
손떨림 비브라토 등 모든게 공명을 건드려 나는
연주 기법입니다.
기본은 공명입니다.
김지숙님 질문 하신 내용 저음계 고음계 호흡법이 다르냐고 질문 하였습니다
사실은 이 질문 내용 답변 하다보니 공명을 설명 하게 되었습니다.
색소폰 연주시 낮은음계에서는 구강을 크게하여
공간을 넓혀 주어 저음을 풍성 하게 해 줍니다.
고음 음계는 공간을 좁혀 고음을 아름답게 만들어줍니다.
이것은 이렇게 해야 아름다운 음색이 만들어 지는것은
구강내 공명의 기본 자세 입니다.(물론 목 복부 단전 관련이 있지만)
하모에서는 그것을 주요 하게 생각 안 하는는데...
고급 연주에 들어가면 필수 입니다 이것을 하고 안하고
차이는 엄청 큰데 그것을 무시 무관 해서는 고급 연주자가 될수 없고
아름다운 음색 구현을 할수가 없습니다.
서브톤 색소폰 전유물 아닙니다.
대금도 서브톤 못내면 고급 연주가 될수가 없습니다
고급연주기법 공명의 바탕 에서 이루어 진다는것을
필히 인지 하시길 바랍니다.
노래도 마찬 가지입니다.
우리 하모님들 여태 이런것 무시 하였다면...!!
오늘 부터 관심을 가진다면 바로 고운음색으로 바뀔 것입니다.
아름다운 음색을 내기 위해 ...!!
필요에 따라 구강 혀위치 복부 단전 온몸을 사용 하는
공명을 스스로 인지 하시어 터득 습득 하여
득음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공명에 대하여 공감하면서 정말 좋은 것을 배웠습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