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차
- 좋았던 점
개인적으로 읽었던 복지요결을 다시한번 교육과 다른 기관 실무자님들에게 직접 운영하셨던 사례를 들음으로써 복지사업이 어떻게 운영되는 지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예를 들어 예산이 0인데 어떻게 사업이 운영될 수 있는지 등 사소한 궁금증이 풀리는 시간이었다.
- 감사한 점
많은 사람들과 만나는 첫날이기도 해서 어색했지만 다른 기관 실습생이나 실무자분들께서 선뜻 먼저 다가와 인사를 나눠주셔서 그동안의 긴장이 많이 풀리게 되었다. 이후엔 나도 즐기면서 내가 먼저 인사를 건네며 포옹 인사를 하고 다닐 수 있었다.
- 배운 점
여러 기관이 실시한 사업에 대한 사례를 들으면서 아이들은 물만 보면 뛰어들고 싶어하는 등 아이들을 대상으로 복지사업을 실시할 경우 역동성 있는 사업을 진행하면 좋다는 말씀을 하셨다. 또한, 나이가 어려도 복지에 참여할 수 있도록 나이나 상황에 맞는 과업을 부여할 수 있다고 하셨다. 이러한 말씀을 듣고 앞으로 역동성 있는 복지를 이루고, 나이와 상관없이 아이들이 두루 복지에 참여하여야 더불어 이루는 복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2일차
- 좋았던 점
내가 실습 전 과제를 통해 복지요결을 읽고 남긴 질문에 대해서 사회복지정보원 한덕연 선생님께서 그에 대한 답을 해주셔서 감사했다. 또한, 저녁에 하는 파티를 통해 첫날에 있던 긴장감과 어색함을 풀 수 있는 그 분위기가 좋았다.
- 감사한 점
파티 시간에 박민준 실습생과 함께 앞으로 나가 춤을 추게 되었을 때 솔직히 너무 부끄러웠다. 하지만, 내가 부끄러운만큼 우리 복지관의 동료들과 선배님들이 같이 응원도 해주시고 웃어주셔서 재밌게 즐기고 올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 배운 점
처음에 사업에 대한 계획을 세우게 되면서 매 회기마다 여러 활동들을 넣게 되었다. 이러한 계획을 발표 후 김제사회복지관에서 먼저 실습하셨던 선배님들께서 아이들은 오랜 시간 집중하기 힘들며 계획대로 안 될 가능성도 있다며, 계획들을 세분화하고 아이들에게 노는 시간을 부여해주는 것이 좋다는 피드백을 받게 되었다.
3일차
- 좋았던 점
새벽까지 내가 맡은 사업에 대한 전지를 작성하면서 동료들과 사소한 이야기를 나누거나 서로 전지를 어떤식으로 채워넣었고, 어떤 계획들을 세우게 되었는 지 등의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더욱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좋았다.
- 감사한 점
내가 맡은 '지푸라기 월드컵'과 비슷한 사업인 '우리들의 월드컵'이란 사업을 하게 된 강감찬관악종합사회복지관의 실습생분들과 실무자분들께서 내가 맡은 사업에 대해 설명을 많이 들어주시고 그만큼 피드백도 많이 해주셔서 감사했다.
- 배운 점
피드백 중 내가 작성한 계획 중에 아이들의 부모님에 대해 어떻게 하면 사업과 관련하여 아이들과 같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피드백을 받게 되었다. 예를 들어 사업 진행 중 안전관련팀과 같은 팀을 계획하여 부모님들도 더욱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하였다. 이러한 점들도 고려하여 사업에 대한 계획을 수정해 나가며 지역사회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을 만들어 나가고 싶다.
첫댓글 다른 기관, 비슷한 사업을 맡은 실습생 분들과의 대화가 참 유익했을 것 같습니다.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하는 사업, 잘 만들어가기를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