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저우 여행9 - 양저우의 수서호 공원에서 대운하를 완성시킨 수양제를 생각하다!
10월 26일 양저우 扬州(양주) 에 도착해 청나라때 조성된 대나무로 유명한 정원 거위안
(介园 개원) 을 보고는 택시로 서우시후궁위엔 瘦西湖公园 (수서호공원) 에
내려 150원(학생과 60세 이상은 75원)에 문표 를 끊어 입장해 국화전시회 를 구경합니다!
이 도시 양저우 扬州(양주) 는 베이징에서 시작해 항주 까지 이르는 중국 대운하 의 중요
거점으로 중국을 통일하고 대운하 를 완성한 수양제 가 세차례나 방문한 도시 입니다.
대운하 (大运河) 는 북쪽의 베이징 에서 남쪽의 저장성(浙江省) 항저우 까지
이어지는 수로 체계 로 기원전 5세기 이래 구간별로 건설되었다고 합니다.
서기 7세기 강남을 정복한 수(隋) 왕조 시대에 공사가 광범위하게 진행되었는데 통신
과 쌀 등을 운송 했으니.... 13세기에 이르러는 중국의 주요 하천 5개 를 이었습니다.
중국의 역대 왕조들이 양쯔강 과 화이허강 유역에서 수도인 베이징 까지
식량과 생활 필수품 을 수월하게 운반하기 위하여 건설하였다고 합니다.
남북조 시대에 북방 유목민이 지배하던 화북 에서 선비족인 북주의 외척 양견 이 581년
에 북주 를 타도하여 수(隋) 를 건국하고 589년에 남조의 진(陳) 을 쳐서 통일합니다.
둘째 아들 양광 은 총사령관으로 52만명의 대군을 이끌고 나가 단숨에 진을 쓰러뜨리고
한나라 이래 400년 만에 중국을 통일 하고는 그 공으로 황태자의 자리 에 올랐습니다.
원래 문제 양견 은 장남인 용을 황태자 로 정했으나 차남 광이 형을 모함 하고 검소하고 어진척 위장
해서 어머니인 독고 황후 에 의해 양광이 황태자 가 되었던 것인데... 2년 후에 황후는 사망합니다.
문제 는 멸망한 진의 황녀 선화(宣華) 부인을 사랑하다가 병상에 눕게 되었는데, 간병하던 선화부인
을 태자 양광이 폭행 하려 하자 부인이 소리치니 문제는 모든 것을 눈치 채자..... 광이
황제를 시해 하고 새황제 에 오르니 수양제(隋煬帝) 인데 양제는 죽은후 그에게 주어진 시호 입니다.
양제(隋 煬帝) 의 양(煬) 은 '여색을 밝히고 예를 멀리하며 정사를 위태롭게 했다.' '예를 멀리하고 올바른
도리를 저버리고 중신을 내쳤다.' '하늘을 거스르고 백성을 해쳤다.' 는 나쁜 뜻인데 이 시호를 수나라
가 망한후 들어선 "당나라에서 이름을 지어" 주었다는 겁니다? 이성계가 역모를 했다는걸 변명 하려고
우왕을 공민왕의 자식이 아닌 신돈의 자식 으로 기록했듯 아버지 시해는 그럴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는?
고려 신하인 이성계 가 항명과 역모 를 해서 나라를 건국했으니 조선은 더욱 역모를 경계하는지라
평양에 단군릉과 기자릉 을 세우고 제사 를 지냈지만 위만릉 을 세우지 않은 것은, 위만이
한씨(기씨?) 의 신하 임에도 반란을 일으켜 조선을 차지한 전력을 꺼렸기 때문이라 여겨지는데...
오늘날 기자를 부인하지만 조선인 들은 중국의 성인 기자가 조선왕 이 된데 엄청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아버지 문제를 시해하고 새 황제에 오른 수 양제 는 백성들의 불평을 무마 하기 위해 남북을
잇는 대운하 를 건설하고, 만리장성 을 보수하고 영토를 넓혀 대제국 을 수립하려 합니다.
중국에는 “남선북마(南船北馬)” 라는 말이 있으니 화북에서는 말 을 이용하는 교통수단이
중심을 이루었고 화중과 화남에서는 배 를 이용하는 내륙 수운이 중심을 이루었습니다.
중국에서는 일찍이 전국 시대 부터 관개사업과 운수 를 위한 운하 를 만들었으나
남북조 시대 전쟁과 혼란 으로 인해 수많은 운하가 파괴 되었습니다.
문제 도 양자강과 회하 를 잇는 산양독(山陽瀆) 을 완성시킨 바 있으니 양제 는 그
사업을 이어받아 100만명의 농민을 동원해서 5개월 동안 작업을 강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황하 에서 동북으로 뚫린 영제거 (永濟渠) 와 황하에서 회하 를 잇는 통제거
(通濟渠) 및 양자강에서 전당강 을 잇는 강남하 (江南河) 가 개통되었습니다.
이들 운하 의 전체 길이는 1,900㎞ 에 이르며 그 너비는 30m 내지 60m 에 이르니 이는
대공사로 만리장성 · 피라미드 와 함께 세계 3대 토목 공사 중 하나로 꼽힙니다.
양제는 운하 가 완성되자 용선(龍船) 을 비롯한 수많은 호화선을 건조하여 미녀 를 태우고
술잔치를 벌이면서 강남에 유람 하니 605년 완성된 통제거 로 하남(낙양)으로 부터
이곳 강도(양주) 까지 유람한 양제의 행차는 호화로움으로 후세 까지 이야깃거리가 됩니다.
수백척 정도가 아닌.... 수천척의 배 에 후궁들과 고관들 을 태운 선단은 길이가 200리
에 이르렀고 배를 끌기 위해 동원된 인부 만도 무려 8만명 에 달했다고 합니다?
양제 가 탄 용선 의 길이는 200장(606m), 높이는 4장 5척(14m) 에
이르는 4층 짜리 배 로서 방이 무려 100개 이상 이었다고 합니다.
강도(양주)에 행차 가 있고 나서 2년후 양제는 이번에는 육로로 북방 행차 에 나서니
태행산맥을 횡단하는 마찻길 이 개설 되고 유림에서 동으로 뻗은 장성 을 쌓았습니다.
이 공사에 100만명이 징발 되었고 인부의 사망률이 50~ 60% 에 이르렀으니 만리장성 은
황하 부터 서쪽을 제외한 현존하는 장성(명때 건조)의 위치 와 거의 같다고 합니다.
양제 는 베트남 남부 임읍(林邑, 참파) 을 병합하였고, 동방의 유구 (流求, 대만)
와 남방의 수마트라 적토국(赤土國) 으로 하여금 조공 을 바치게 하였습니다.
양제 는 612년 부터 3회 에 걸친 고구려 원정 을 단행하였으니 한 무제 시대의
대제국 을 실현하려 한 것인데....... 곧 한사군을 부활 하려 한 것이지요?
113만 대군 과 200만의 수송대 를 이끈 제1차 친정 이후 614년 까지
3회에 걸친 고구려와의 전쟁 은 모두 양제의 실패 로 끝났습니다.
양제의 한반도 원정이 실패 로 돌아가자 돌궐족이 반기 를 드는데 그들의 포위를 뚫고
서울로 돌아왔다가 즉시 용선 을 출동시켜 보다 안전한 남쪽 강도(양주) 로 향합니다.
이 도시 강도(양주) 에 머물기 2년째인 618년 수양제 는 그 비와 자식들과 함께 반란을
일으킨 근위병 에 의해 여기 "양저우(양주)" 에서 "살해" 되고.... 수나라는 망합니다.
첫댓글 양저우는 베이지에서 항주에 이르는 대운하가 지나가는 중요지점이군요
수양제가 3번이나 방문햇군요.
중국 대운하는 세계3대토목공사의 하나군요 만리장성 피라미드 대운하
선생님에게 남선북마란 용어도 처음 배웁니다 화북은 말 화중과 화남은 배가 중요한 교통수단이엇군요
수양제가 4층짜리배 방이 100개씩이나 있는 큰배를 타고 호화유람을 다녓군요.요즘 같으면 크루즈수준입니다.
그런 수양제가 이곳 양저우에서 죽음을 당하고 수나라가 망하게되엇군요
중국의 수 양제!!!!
대단한 활동가요 야심가였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