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바퀴를 붙잡고 있는 부분으로 핸들바와 연결되어 자전거의 방향을 조정할 수 있게 해준다. 포크는 도로에서 오는 충격을 직접 받아 프레임에 전달하게 되므로 포크의 충격흡수 능력이 승차감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포크는 디자인에 따라 승차감 뿐만 아니라 회전능력과 안정성이 좌우된다.포크의 특성은 포크 레이크(fork rake)로 알 수 있다.
포크 레이크는 포크의 휨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자전거를 컨트롤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포크 레이크가 크면 직선주행이나 낮은 속도에서 안정성이 매우 좋게 된다. 반면, 고속에서는 자전거가 쉽게 기울어지지 않아 회전 속도가 느리다.
포크 레이크가 작으면 핸들링에 매우 민감하여 안정성은 떨어지는 반면 빠른 속도에서도 쉽게 회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잦은 코너링이 필요한 경주용 사이클과 산악 자전거는 작은 포크 레이크를 갖고, 안정성이 중요한 여행용 자전거는 큰 포크 레이크를 갖는다.
포크에는 별도의 충격흡수 장치가 부착된 서스페션 포크가 있다. 서스페션 포크는 충격흡수- 회복-충격 대비의 순서로 작동하여 충격을 흡수한다.
서스펜션 포크의 특성을 결정짓는 요소로는 포크 레이크보다는 트래벌(Travel), 댐핑(Damping), 프리로드(Preload) 등이 중요시 된다.
1. 트래벌은 서스펜션이 충격을 받았을 때 움직일 수 있는 최대 거리이다. 트래벌이 클수록
충격흡수 능력이 커진다. 충격을 많이 받는 다운힐용 서스페션 포크의 경우 100mm 이상
의 트래벌을 가지고 있다.
2. 댐핑은 충격 흡수 후 나타나는 진동을 방지하기 위해 충격흡수장치의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이다.
3. 프리로드는 충격흡수장치가 움직이기 위해 기본적으로 가중되어야 하는 무게다. 필요한
프리로드의 무게가 작을수록 작은 충격에 민감하게 작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