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쟈리(Alfred Jarry, 1873-1907)[서른넷],
프랑스 시인, 소설가, 작가, 극작가. 판화가.
사회주의 공동체 “팔랑스테르(phalanstère)”에 자주 들렀다.
프랑스 인들은 자주 외국의 사상이 자기들 사유 속에 먼저
있었다고 주장한다. 쟈리의 경우는 하이데거 보다 먼저 현상, 기술, 언어에 대해 성찰하며 실천적으로 살았다고, 들뢰즈가 제기 한다.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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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쟈리/자리(Alfred Jarry, 1873-1907)[서른넷], 쟈리 연보...
1873년 9월 8일 파리 서쪽 르와르 지방, 메이엔(Mayenne)주, 라발(Laval)에서 태어났다.
상업을 대리하는 중계인 아버지(Anselme Jarry)와 법관의 딸(Caroline Quernest) 사이에서 태어났다.
1878(다섯) 작은 고등학교에 등록했다.
1879(여섯) 어머니는 브르따뉴 지방의 생-브리왹(Saint-Brieuc)에 이사 갔다. 누이(Caroline, appelée Charlotte)와 함께. - 1888년까지 생-브리왹에서 공부했다.
1885(열둘), 희극들을 운문으로 또는 산문으로 작성했다. 우선 Brigands de la Calabre (1885)
1886(열셋) Parapluie-Seringue du Docteur Thanaton, le Procès, les Antliaclastes (1re version 1886, 2e version, 1888).
1888(열다섯) 어머니는 두 아이들 데리고 렌(Rennes)에 정착했다. 렌 고등학교(le lycée de Rennes. 현재 에밀졸라 고등학교)에 수사학 학년(en rhétorique)에 들어갔다.
여기서 물리학 교수 에르베(Félix-Frédéric Hébert, 1832-1918)를 만났으며, 그는 이 스승에 영감을 받아 ‘위뷔(Ubu)라는 인물을 구상했다. 에르베는 고등사법출신으로, 물리과학으로 교수자격 통과하고(1856년), 과학으로 1882년 박사학위 논문 “공기의 큰 운동법칙들에 관한 그리고 공중 소용돌이 형성과 이전에 관한 연구들(Études sur les lois des grands mouvements de l'atmosphère et sur la formation et la translation des tourbillons aériens)”를 했다.
위뷔 왕(Ubu roi)(1888년에 작성하여 1896년에 발표)
위비(François Ubu, dit le Père Ubu)는 허구의 인물이다. 에르베 교수를 빗대어 발상한, 기상천외한 이야기를 하는 인물이다. 위뷔(Ubu)는 괴상한(« ubuesque »)의 파생어라 한다. 그 인물은 잔인하고 기괴한(grotesque, 우스꽝스런) 모습으로 그려진다.
- [François Ubu, dit le Père Ubu, est un personnage de fiction créé par l’écrivain français Alfred Jarry. Capitaine de dragons, officier de confiance du roi Venceslas, décoré de l’ordre de l’Aigle rouge de Pologne, ancien roi d’Aragon, comte de Sandomir ; puis roi de Pologne, docteur en pataphysique, et grand maître de l’ordre de la Gidouille. Il apparaît pour la première fois dans la pièce de théâtre Ubu roi.]
1891(열여덟)-1892, 그는 앙리 4세 고등학교에서 벩송에게 배웠고, 동급 학우로서 프라그(Léon-Paul Fargue, 1876-1947)와 띠보데(Albert Thibaudet, 1874-1936)가 있었다. 그는 다음에 ENS에 문학으로 3번 지원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1894(스물하나) Les Minutes de sable mémorial, poèmes, Paris, Éditions du Mercure de France, octobre 1894 — texte en ligne [archive].
1894 존재와 삶(Être et Vivre, 1894) - 전집(La Pléiade-Gallimard판), I에 수록.
현재적 통찰들과 미래들(Visions actuelles et futures, 1894)(L'Art littéraire, mai 1894),
1894-1895 잡지 이마지에(L'Ymagier)를 창간하다. 구르몽(Remy de Gourmont, 1858-1935)과 함께(Entre octobre 1894 et décembre 1895)
1895 세자르-안티크리스트César-Antéchrist, 1895).
1896 떼라스(Claude Terrasse, 1867-1923)는 위뷔 왕을 한편으로 음악 작곡하였다
3월과 6월에 「페랑데리옹(Perhindérion, 1896)」, revue d'art[une revue d’estampes], mars et juin 1896
1896 위뷔 왕(Ubu roi), 5막극 완성 -뤼녜-포(Lugné-Poe, 1869-1940)의 연출로 연극 무대에 올려졌다.
1897 위뷔 왕(Ubu roi, Texte et musique, fac-similé autographique, 1897(avec Claude Terrasse, Paris, Éditions du Mercure de France, 1897.
1897 낮과 밤(Les Jours et les Nuits, 1897)(어느 탈영병에 대한 소설)
1897 쟈리는 아스(L’As)라 이름 지은 적갈색 카누(une périssoire en acajou)를 구입했다. 쟈리는 발레뜨의 “팔랑스테르”에 자주 갔다. 이는 파리 서남쪽 29킬로미터 떨어진 꼬르베이(Corbeil)에 있다.
1898년 1월 20일, Le 20 보나르(Pierre Bonnard, 1867-1947)에 의해 파땡(Pantins) 극장에서 뷔 왕(Ubu roi)위에 대해 꼭두각시 인형으로 상연이 있었다.
1898 방문 중인 사랑(L’Amour en visites, Paris, Éditions Pierre Fort, juin 1898.
1898 파우스트롤 박사의 몸짓들과 의견들: 파타피지시앙(Gestes et opinions du docteur Faustroll, pataphysicien (achevé en 1898, publié en 1911)
/ 이지원 번역, “정의: 파타피지크는 상상적 해법의 과학으로서, 대상의 가상이 묘사하는 대상의 속성을 대상의 윤곽에 상징적으로 부여한다.” (본문 37쪽) / “파타피지크는 형이상학의 범위 안 또는 바깥에 덧붙는 과학으로, 형이상학이 물리학을 넘어서는 만큼 형이상학을 넘어선다.” (37쪽)
1899 「포스트롤 박사의, 시간탐사기계의 실천적 구축에 사용하기 위한 주석(Commentaire pour servir à la construction pratique de la machine à explorer le temps, par le Dr Faustroll, 1899)」 - 파우스트롤 박사의 보충 글.
절대적 사랑(L'Amour absolu, 1899) 필사본의 형식으로 출판되었따. [imprimerie du Mercure de France], 1899
- Les surréalistes ont à la fois redécouvert, réhabilité et célébré Jarry et ses personnages d'Ubu, Docteur Faustroll ou Emmanuel Dieu (héros et unique protagoniste de L'Amour absolu) comme des sommets de typologie équivalents aux plus grandes figures littéraires de tous les temps.
1899 삽화로된 위비 영감의 달력(Almanach du Père Ubu illustré)(janvier, février, mars 1899), dit « Petit Almanach », publié en décembre 1898.
1900 사슬에 묶인 위뷔(Ubu enchaîné (1899, publié en 1900)
1900 위비 왕(Ubu roi)(최종판, version définitive, Paris, Éditions de La Revue blanche, 1900.)
1901 쟈리는 1901 위비 왕(Ubu roi)을 2막극으로 줄였고, 카바레(cabaret des « Quat'z'arts »)에서 상연하였다. (cette version raccourcie d'Ubu roi paraît en 1906 sous le titre d’Ubu sur la butte).
메살린(Messaline, 1901)(roman de l'Ancienne Rome, 1901).
1901 쟈리의 위비 영감의 삽화달력(Almanach illustré du Père Ubu (XXe siècle) 출판, 삽화는 보나르(Pierre Bonnard, 1867–1947)가 그렸다.
1902 쉬르말/아제남성(Le Surmâle (1901, publié en 1902)(La Revue Blancheen 1902): 소설, - 사랑에 대하여, 등장인물 마르쾨이(André Marcueil, 의사인 바티비위(le docteur Bathybius, 화학자 엘송(William Elson)이 있다. - 살아서 출판된 마지막 소설.
1903 야생 카나르(Le Canard sauvage)지에 일련의 논문들을 썼다. (premier numéro en mars 1903, dernier numéro en octobre 1903).
1904 라 드라곤(La Dragonne(1943년 출판) 소설을 썼다. 살타스(Jean Saltas 1865-1954)가 서문을 쓰고 1942년에 갈리마르에서 나오다. 이 소설을 남불 그랑샹(Grand-Lemps)에 있는 떼라스(Claude Terrasse 1867-1923)의 집에서 썼다.
1906 Par la taille: un acte comique et moral en prose et en vers pour esjouir grands et petits, Paris, Éditions Edward Sansot, collection « Théâtre mirlitonesque », 1906.
1906 라쉴드(Rachilde)를 썼다(Le 28 mai 1906).
1906 둔덕 위의 위비(Ubu sur la Butte, 1906)(Paris, Éditions Edward Sansot, collection « Théâtre mirlitonesque », mai 1906.)
1907 Le Moutardier du pape. Opérette bouffe en trois actes(frontispice de Frédéric-Auguste Cazals et vignettes de Paul Ranson, imprimé par Bussières, 1907) — tiré à 120 exemplaires.
1907 녹색 촛불(La Chandelle verte. Lumières sur les choses de ce temps)(août-septembre 1907), recueil préfacé et édité par Maurice Saillet, Paris, Le Livre de Poche, 1969. - 이 모음집은 1901-1904 사이에 여러 잡지에 실린 가십들을 모은 것이다.
- “녹색 촛불”라는 표현은 아버지 위비에 속하는 어휘이다. 쟈리는 “시간의 사물들” 관하여 그 빛에 비추어서 독자를 분명하게 한다. 빛은 쟈리가 “예외들의 과학” 또는 “상상적 해결들의 과학”으로 정의한 제3 “파타피직”의 빛이다.
1907 사맹(Albert Samain, 1907)(Souvenirs), Paris, Éditions Victor Lemasle, 1907.
1907(서른넷) 11월 1일 파리에서 세상을 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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Œuvres complètes, collection La Pléiade-Gallimard :
tome 1 (1972), contient : Ontogénie - Les Minutes de sable mémorial - La Revanche de la nuit - César-Antéchrist - Ubu roi - Ubu enchaîné - Ubu cocu - Almanachs du Père Ubu - Ubu sur la Butte - Gestes et opinion du docteur Faustroll, pataphysicien - Les Jours et les nuits - L'Amour en visites - L'Autre Alceste - L'Amour absolu - Contribution à « L'Ymagier » et à « Perhindérion » - Textes critiques - Correspondance ;
tome II (1987), contient : La Ballade du vieux marin - Les Silènes - Léda - Messaline - Olalla - Le Surmâle - La Chandelle verte - Poèmes - L'Objet aimé - Textes critiques et divers ;
tome III (1988), contient : Pieter de Delft - Jef - Le Manoir enchanté - L'Amour maladroit - Le Bon Roi Dagobert - Par la taille - Le Moutardier du pape - La Papesse Jeanne - Pantagruel - La Dragonne - Albert Samain (souvenirs) - Correspond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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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1 그라베(Christian Dietrich Grabbe, 1801-1836)[서른다섯] 독일 작가, 드라마작가.
1832 에르베(Félix-Frédéric Hébert, 1832-1918), 물리학 교수
[1849 스트린드베리(Johan August Strindberg, 1849-1912) 스웨덴 작가, 극작가, 화가.]
1842 말라르메(Étienne Mallarmé, dit Stéphane Mallarmé, 1842-1898) 프랑스 시인. 쟈리는 말라르메의 화요 모임에 참석했다. / 1877년부터 화요모임에 젊은 작가들이 참석했다.
1844 앙리 루소(Henri Rousseau, « Le Douanier Rousseau », 1844-1910) 프랑스 화가. 자리와 같은 고향 라발 출신이다. à Laval (Mayenne) et mort le 2 septembre 1910
1858 발레뜨(Alfred Vallette, 1858-1935) 프랑스 문필가, 편집인 Mercure de France지 창간. 그의 팔랑스테르 (son « phalanstère » situé à Corbeil)에 쟈리가 자주 찾아갔다.
1858 구르몽(Remy de Gourmont, 1858-1915) 프랑스 작가, 소설가, 기자, 예술 비평가. 쟈리와 함께 잡지 이마지에(L'Ymagier)(1894-1896)를 내다.
1858 사맹(Albert Samain, 1858-1900) 프랑스 상징주의 시인.
1859 벩송(Henri Bergson, 1859-1941) 프랑스 철학자, 앙리4세 고등학교 교수 시절에 쟈리의 스승.
1867 떼라스(Claude Terrasse, 1867-1923) 프랑스 음악가, 오페라타 작곡가. 1896년 위비왕을 작곡하였다.
1867 보나르(Pierre Bonnard, 1867-1947) 프랑스 화가, 장식가, 삽화가, 판화가, 조각가. 쟈리의 가까운 친구, L'Almanach du Père Ubu illustré (1901)
1869 뤼녜-포(Aurélien-Marie Lugné, dit Lugné-Poe, 1869-1940), 프랑스 배우, 연출가, 극장 주인. 쟈리의 위뷔를 1896년에 연출했다. .
1873 자리(Alfred Jarry, 1873-1907)
1874 띠보데(Albert Thibaudet, 1874-1936), 프랑스 문학 비평가. 벩송주의(Le Bergsonisme, 1924).
1874 파블로프스키(Gaston de Pawlowski, 1874–1933) 프랑스 작가, 법학박사, 문학비평, 스포츠기자. 베르나르(Tristan Bernard), 자리(Alfred Jarry), 아폴리네르(Apollinaire)의 친구. 자리와 자전거 관심에 공통성이 있다. 픽션 소설로서 4차원의 나라 여행(Voyage au pays de la quatrième dimension, 1911).
1876 프라그(Léon-Paul Fargue, 1876-1947), 프랑스 시인, 작가. 앙리4세 고등학교 시절 쟈리의 친구, 쟈리와 서신교환이 있다.
1887 뒤샹(Marcel Duchamp, 1887-1968) 프랑스 화가, 조형예술가. 1955년 미국 국적. 뒤샹은 자리와 라블레의 열렬한 독자이다.
[1889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1889-1976), 메스키르히에서 출생한 독일의 철학자. 존재와 시간(Sein und Zeit, 1927; Être et Temps)(이기상 번역, 소광희 번역),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Einführung in die Metaphysik, Introduction à la métaphysique, 1935년 강의, 1953 출판), 예술작품의 기원(L'origine de l'œuvre d'art(Der Ursprung des Kunstwerkes, 1935), 파롤의 노정(Acheminement vers la parole, 1950-59), 휴머니즘에 대해서(Lettre sur l'humanisme, 1946(1957, trad. Roger Munier),]
1910 까루쥬(Michel Carrouges, 본명 Louis Joseph Couturier, 1910-1988), 프랑스 작가. Les Machines célibataires, 1954, Machines : pataphysique de l'au-delà, 1985(제목이 쟈리와 연관 있을 것 같다).
1914 사이예(Maurice Saillet, 1914-1990) 프랑스 작가, 비평가, 박식자.
1930 데리다(Jacques Derrida, 1830-2004) 프랑스 철학자. Heidegger et la question, Paris, Flammarion, 1990 / Heidegger : la question de l'Être et l'Histoire (Cours de l'ENS-Ulm 1964-1965), Paris, Galilée, 2013. / La conférence de Heidelberg (1988) - Heidegger : portée philosophique et politique de sa pensée avec Hans-Georg Gadamer, Philippe Lacoue-Labarthe, textes réunis, présentés et annotés par Mireille Calle-Gruber, Note de Jean-Luc Nancy, Paris, Lignes-Imec, 2014.
1940 베아르(Henri Béhar, 1940-) 프랑스 문학사 교수. 알프레드 쟈리에 관한 저작들이 있다. Jarry dramaturge, 1980, 쟈리의 문화들(Les Cultures de Jarry, 1988)
?-? 보르디용(Henri Bordillon, s,d,) Gestes et opinions d’Alfred Jarry, écrivain, Paris, Siloé,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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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랑스테르(Phalanstère), 팔랑쥬(phalange): (du grec Phalanx, « formation militaire rectangulaire » et stereos, « solide ») 또는 Phalanx + monastère. 19세기 초 샤를 푸리에(Charles Fourier, 1772-1837[대혁명 때 열일곱이었고 자꼬방 산악당 계승자]가 제안한 자급자족적 유토피아 공동체 건물로, 500명-2000명의 사람들이 거주하면서 상부상조하는 체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 이름은 팔랑크스와 모나스테르(un monastère)의 합성어다. / 나중에 마을(토지 공동체)은 원형의 중심에서 방사선으로 이루어진 마을 2만명 정도로 구상하였다고 한다. // 고댕(Jean-Baptiste André Godin, 1817-1888)은 푸리에 영향으로 기즈에서 가족 공동체(le familistère de Guise, 1859-1884)를 설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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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 류지석(柳智錫, 1960-)/오찬옥(吳燦玉, 1959-), 큐비즘에 관한 연구: 베르그송철학과 동시성을 중심으로, 2002(이 논문에 쟈리가 언급된다. 그보다 당대의 새로운 회화기법으로 큐비즘에 벩송의 영향을 서술해 놓았다.)
1965 김예경(1965-) 홍익대 불어불문학과 조교수, 「마르셀 뒤샹의 <큰 유리>와 기계에 대한 소론_1 - 뒤샹, 자리, 파브로프스키를 중심으로 본 그로테스크한 기계 인간-」(프랑스학연구, 2019)
1967 홍지화(1967-) 부산대 [비공개] 「알프레드 자리(Alfred Jarry)의 후세성(la postérité), 2002」, 프랑스문화연구 제7집 , 173~186쪽,
1983 남지수(南志受, 1983-), 동시대 대안연극 형식으로서 새로운 다큐멘터리 연극(2015-2017, 학술연구과제: 특히 이 작업은 국내에서 한 번도 다뤄진 바 없는 알프레드 자리(Alfred Jarry)의 「위뷔 왕(Ubu Roi)」에 기반 한 세계적인 극단 핸드스프링퍼펫 컴퍼니의 <위비와 진실위원회> 등을 바탕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2003 번역 위뷔왕(Ubu roi), 알프레드 자리(Alfred Jarry), 박형섭, 동문선, 2003년 01월 25일, 114쪽
* 국내 위뷔 공연연보
1978년 극단 실험극장,
1985년 극단 현대극장 / 김철리(金哲理, 1953-) 연출
1991년 극단 서강 / 바탕골 소극장 / 김철리 연출
(3:36, 55PKE) (4:29, 55PLE) (5:21, 55PLI) (6:09, 55PM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