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목헌장(기쁨과 희망, Gadium et Spes) 1965.12.7 공포
사목헌장은 그리스도 신자 만이 아니라 비 그리스도인을 위해서도 반포
‘사목 헌장’은 공의회 전 기간에 걸쳐 작성된 유일한 문서
두 개의 머리말, 서론과 결론, 그리고 아홉 장으로 이루어져 있음.
교리 원칙을 바탕으로 현대의 세계와 인간에 대한 교회의 태도를 밝히고자 함.
제1부(네 장)에서는 “인간과 인간이 살아가는 세계에 관한 교리,
교회와 이러한 실재들의 관계에 대한 교리”를 설명.
제2부(다섯 장)에서는 “현대 생활과 인간 사회의 여러 가지 측면들,
특히 우리 시대에 이 일 에서 한층 더 긴급하게 보이는 문제들과 과제들을
더 깊이 고찰”하였음. 이 헌장은 커다란 염원을 담은 머리말로 시작됨.
기쁨과 희망, 슬픔과 고뇌, 현대인들 특히 가난하고 고통받는 모든 사람의 그것은
바로 그리스도 제자들의 기쁨과 희망이며 슬픔과 고뇌이다. 참으로 인간적인 것은
무엇이든 신자들의 심금을 울리지 않는 것이 없다.
그리스도 제자들의 공동체가 인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 안에 모인 그들은 하느님 아버지의 나라를 향한 여정에서 성령의 인도를
받으 며, 모든 사람에게 선포하여야 할 구원의 소식을 받아들였다.
따라서 그리스도 제자들의 공동체는 인류와 인류 역사에 긴밀하게 결합되어 있음을
체험한다(사목헌장 1항).
이 임무를 완수하고자 공의회는 다음과 같이 인정하였음.
이러한 임무를 완수하고자 모든 시대에 걸쳐 교회는 시대의 징표를 탐구하고
이를 복음의 빛으로 해석하여야 할 의무를 지니고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각 세대에
알맞은 방법으로 교회는 현세와 내세의 삶의 의미 그리고 그 상호 관계에 대한 인간의
끝없는 물음에 대답해 줄 수 있 을 것이다. 그러므로 마땅히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
그 세계의 기대와 열망 그리고 때로는 극적이기도 한 그 특성을 인식하고 이해하여야
한다(4항). … 하느님의 백성은 온 누리에 충 만하신 주님의 성령께 인도되고 있음을
믿는 그 신앙에 따라, 현대의 다른 사람들과 함께 참 여하는 사건과 요구와 염원 안에서
하느님의 현존과 그 계획의 진정한 징표가 무엇인지 알아 내려고 노력한다.
신앙이야말로 모든 것을 새로운 빛으로 밝혀 주고 인간의 소명 전체에 대한 하느님의
뜻을 드러내 주며, 따라서 참으로 인간적인 해결로 마음을 이끌어 준다(사목헌장 11항).
사목헌장(기쁨과 희망, Gaudium et Spes) 1965.12.7 공포
사목헌장은 그리스도 신자만이 아니라 비 그리스도인을 위해서도 반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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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풀이]
계시헌장 21항 ~ 사목헌장 27항
1. 교회는 특히 거룩한 전례를 거행하면서 그리스도의 몸의 식탁에서뿐만 아니라
( )의 식탁에서도 끊임없이 생명의 빵을 취하고 신자들에게 나누어 주고 있다
(계 시헌장 21항).
2. 계시헌장 25항에서는 성경을 통한 영적 독서와 거룩한 독서를 통한 기도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빈칸을 채워 주세요.
“( )을 모르는 것은 ( )를 모르는 것이다.”
“우리가 ( )할 때에는 ( )께 ( )을 드리는 것이고, 우리가 ( )을 읽을 때에는
( )을 듣는 것이다.”
3. 현대인들 특히 가난하고 고통 받는 모든 사람들의 그것은 바로 그리스도
제자들(교회) 의 것이라고 합니다. 그것이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사목헌장 1항) 답 :
가) 기쁨 나) 희망 다) 슬픔 라) 고뇌 마) 쾌락
4. 공의회는 누구를 향하여 말하고 있습니까? 찾아서 적어 주세요(사목헌장 2항)
답 :
5. 교회는 오직 하나의 목적을 추구합니다.
그 목적이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사목헌장 3항) 답 :
가) 세상의 심판 나) 그리스도께서 하시던 일을 계속하는 것
다) 진리의 증언 라) 세상의 구원 마) 섬김의 추구
6. 공의회는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가 진정한 진보와 발전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라고 현대 세계의 인간의 상황을 진단합니다. 오히려 현대의 변화가 인간의 불안과
소외 를 심화시키고 있음을 직시하고 있는데요. 사회화가 언제나 적절한 인격 성숙과
진정 한 인간관계, 즉 이것을 증진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진단합니다.
이것은 무엇입니까? (사목헌장 4-6항) 답 :
가) 물질화 나) 세속화 다) 인간화 라) 우주화
7. 사목헌장 8항은 현대 세계의 불균형에 대해서 경우를 들고 있습니다.
사목헌장에서 이 야기 하고 있지 않은 불균형은 무엇인가요? 답 :
가) 실천적 지성과 이론적 사색 사이의 불균형
나) 첨단과학의 발달과 인문학 사이의 불균형
다) 실용 능률의 추구와 도덕적 양심의 요구 사이의 불균형
라) 사회생활 조건과 개인의 사색과 명상의 요구 사이의 불균형
마) 인간 활동의 전문화와 사물의 전체적 전망 사이의 불균형
8. 사목헌장 9항은 인류의 열망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불의와 불공정 분배로
착취당하였다고 여기는 재산의 요구, 문명의 혜택을 누리고자 하는 요구, 굶주림에서의
탈출을 요구, 남녀평등권의 요구, 노동자나 농어민의 인간다운 생활과 참여의 요구들의
이면에는 더 깊고 보편적인 열망이 감추어져 있습니다.
그 보편적인 열망에 대해서 적어 주세요. 답 :
9.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사유에 있어서 그 이전까지 가졌던 연역적 방법을 완전히
포기하고 귀납적 사고를 택하였습니다. 그런 귀납적 사고는 사목헌장 서론
[현대 세계 의 인간 상황]에서 잘 드러나고 있는데요. 현대 세계를 괴롭히는 불균형은
무엇에 뿌 리박힌 더욱 근본적인 불균형과 직결되어 있다고 합니까? (사목헌장 10.13항)
답 :
가) 자본주의 나) 피조물의 욕망 다) 공산주의 라) 인간의 마음
10. 인간 존엄성의 근거가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사목헌장 12항) 답 :
가) 하느님의 모습대로 창조됨 나) 자기 창조주를 알고 사랑함
다) 세상 만물의 주인 공으로 세워짐 라) 깊은 본성에서의 사회적 존재
마) 무한대로 경쟁할 수 있는 능력
11. 인간은 ( ) 생활을 천시해서는 안 된다. … ( ) 자체가 자기 육체로 ( )을 드러내도록
요구하고 육체가 마음의 ( )을 따르게 내버려 두지 않도록 요구한다(사목헌장 14항).
12. 양심의 소리는 언제나 선을 사랑하고 실행하며 악을 회피하도록 부른다. … 양심은인간의 가장 은밀한 핵심이며 지성소이다. 거기에서 인간은 홀로 하느님과 함께 있고
그 깊은 곳에서 하느님의 소리를 듣는다. … 그러므로 바른 양심이 우세하면 할수록
개인이나 집단이 무분별한 방종에서 더욱 멀어지고 객관적 도덕 기준에 부합하도록
더욱 노력한다(사목헌장 16항). (O . X) 답 :
13. 무신론의 발생에 대해서 신앙인의 책임도 없지 않다는 것을 공의회에서는 지적합니다. 신앙인의 책임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다 찾아보세요(사목헌장 19항). 답 :
가) 신앙 교육을 소홀히 함 나) 하느님과 종교의 참모습을 보여 줌
다) 교리를 잘못 제시함 라) 종교, 윤리, 사회생활에서 결점을 드러냄
14. 사목헌장 21항은 무신론의 치유에 있어 교회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역할 중 2가지 이상 찾아 적어 주세요.
답 :
15. ‘보이지 않는 하느님의 모상’이신 그분 안에 받아들여진 인간 본성이 소멸되지
않았 으므로, 바로 그 사실 때문에 우리 안에 있는 인간 본성도 고상한 품위로 들어 높여
졌다(사목헌장 22항). (O . X) 답 :
16. 인간은 바로 그 ( )에서 반드시 사회생활이 필요하므로, 모든 ( )의 근본도 주체도
목적도 ( )이며 또 ( )이어야 한다(사목헌장 25항).
17. 공의회가 사목헌장 26항에서 밝히고 있는 공동선의 정의에 대해서 쓰세요.
답 :
18. 공동선은 참으로 인간다운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목헌장 26항을 보고 모두 적어 주세요.
답 :
19. 사목헌장 27항은 공동선에 대해서 다시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웃을 또 하나의 자신으로 여기는 것, 이웃의 생활을 고려하여 그 생활을 품위 있게
영위하는 데에 필요한 수단들을 보살피는 것들이 그것에 해당됩니다.
공의회에서 참으로 치욕스럽게 생각하 는 행위들이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답 :
가) 생명 자체를 거스리는 모든 행위 다)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하는 모든 행위
나) 인간의 온전함에 폭력을 자행하는 모든 행위 라) 굴욕적인 노동 조건
마) 굶주리는 사람들을 도와주는 모든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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