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월산(含月山)-584m
◈날짜 : 2017년 1월24일 ◈날씨 : 맑음
◈들머리 : 경북 경주시 양북면 호암리 기림교
◈산행시간 : 4시간00분(10:30-14:30)
◈찾아간 길 : 창원역-내서요금소(08:17)-언양휴게소(09:16-26)-경주요금소(09:42)-추령(10:09-12)-기림사매표소(10:29)
◈산행구간 : 기림교→쌍무덤→395봉→481봉→함월산→습지갈림길→591봉→도통골갈림길→도통골→용연(기림)폭포→기림사→기림교
◈산행메모 : 2010년 08월22일 호미기맥 제4구간(추령-성황재)종주 이후 다시 찾는 함월산이다. 오늘은 기림사매표소 앞 기림교에서 출발, 함월산을 거쳐 시계방향으로 돌아오는 원점회귀 산행이다. 기림사매표소에서 하차한다.
발길을 돌리면 기림교다. 왔던 길로 기림교를 건너 찻길을 따라가서 오른쪽으로 진입한다. 오른쪽 건물 석축을 오른쪽에 끼고 키 큰 소나무를 향해 올라간다.
소나무를 지나면 바로 갈림길인데 왼쪽으로 올라간다. 쌍무덤을 만나는데 무덤 뒤로 산길이 열린다.
옛날 나무꾼들이 다니던 길로 생각되는데 아직도 길은 뚜렷하다.
S자를 그리며 올라간다. 방울소리를 들었는지 정면 오른쪽으로 멧돼지가 어슬렁어슬렁 느긋하게 걸어간다.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만난 부산일보.
무덤에서 7분후 길에서 오른쪽으로 벗어난 곳에 자리한 361봉 삼각점.
나무뒤에서 차례로 다가서는 봉. 왼쪽은 분기점인 395봉이다.
봉에 올라서니 나무뒤에서 호미기맥이 하늘 금을 그린다.
봉에 올라서면 내려가는 길. 다음 봉에 올라서니 태산으로 다가서는 봉을 향해 쏟아진다.
안부사거리에 내려선다.
이정표를 보니 지나온 길과 앞으로 올라간 길은 정규탐방로가 아니다.
왼쪽은 나중에 만날 용연폭포인데 산행지도엔 기림폭포, 오른쪽은 토함산, 불국사로 이어진다. 안내판.
불령봉표.
탐방안내판.
올라가니 바위를 자주 만난다.
왼쪽 위 나무 뒤로 다가서는 함월산. 오른쪽으로 3개의봉우리에서 맨 오른쪽이 정상석을 갖췄다는 작은 함월산.
481봉 전망바위다.
전망바위에서 지나온 능선을 돌아본다. 가운데로 분기점봉도 보인다. 동해도 보인다고 했는데 부옇다.
정면 오른쪽으로 모습을 드러낸 함월산이다.
그 오른쪽으로 지나갈 능선.
무덤을 지나 내려가니 삼거리다.
추령에서 출발한 일행중 단축코스를 선택하면 여기서 오른쪽 도통골로 내려가는 길이다. 올라가니 내려오는 일행들을 만난다. 함월산에 올라서니 여기도 일행들이다.
정상표지.
호미지맥을 따라 내려가니 나무 뒤로 다가서는 591봉.
591봉에 올라선다.
내려가니 갈림길. 오른쪽으로 올라간다.
사태지역을 지난다.
갈림길에서 호미지맥을 왼쪽 뒤로 보내고 오른쪽으로 내려서는데 식사를 마치고 일어서는 일행들을 만난다. 그 자리에서 솔가리를 방석삼아 밥상을 차린다. 한파가 밀려와도 구름과 바람이 없으니 안방이다. 식사가 끝나기를 기다려 같이 하산한다. 낙엽이 덮였지만 하산 길도 뚜렷하다. 6분후 계곡에 내려서는데
길이 사라졌다가 나타나기를 반복한다. 길이 없어져도 일행이 있으니 걱정 없다.
오른쪽으로 올라서며 계곡을 벗어난다. 또 만나는 계곡은 건넌다. 묵은 밭과 허물어진 폐가를 만난다.
임도가 시작된다. 작은 함월산을 배경으로.
오른쪽으로 만나는 농장.
오른쪽 안부사거리에서 오는 왕의길이 합류한다.
콘크리트다리를 건너니 계곡은 오른쪽이다.
오른발 아래로 용연(기림)폭포.
길따라 진행하니 오른쪽으로 폭포를 조망하는 덱이다. 신문왕이 만파식적 대나무와 옥대를 가지고 환궁할 때 마중나온 어린 태자의 예지로 옥대의 용 장식 하나를 떼어 시냇물에 담그니 진짜 용으로 변해 승천하고 시냇가는 깊이 패여 연못과 폭포가 생겼단다.
왕의길 안내판도 만난다.
차량진입차단시설을 통과한다.
왼쪽으로 보이는 기와집.
쉼터정자.
오른쪽으로 표고버섯재배장도.
기림사에 내려선다.
기림사일주문.
임정교를 건너니 오른쪽으로 주차장. 매표소 뒤로 오전에 산행을 시작했던 기림교도 보인다.
돌아오는 길에 골굴사,
골굴사주차장으로 내려와서 오른쪽 산사면의 나무밑둥치 부분을 당겨보니 소머리 모습이다.
대왕암도 둘러본다.
65번고속도로가 대왕암에서 귀가하는 시간을 단축한다. 고속도로의 터널에서 국내최장이라는 양북터널(7.8km)도 통과한다.
#승차이동(15:48)-골굴사:대왕암(15:55-17:13)-동경주요금소(17:23)-양북터널:7.8km(17:30)-진영휴게소(18:47-58)-내서요금소(19:15)-창원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