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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방합 | 申酉戌 | X | * 배열은 창광이 [오행대의] 에서 오덕 사상을 정리한 내용이니 제외해도 좋다. 자평 명리학의 이론은 아니다. ** 상충은 어떤 팔품에 상충이 되는지를 살핀다. 배열에 상충이 되면 가족 간의 소통변화, 육합에 상충이 되면 상하 간의 소통변화, 삼합에 상충이 되면 재능의 소통변화, 방합에 상충이 되면 환경의 변화를 보는 것으로 1번부터 4번까지의 팔품 변화에 추가되는 사항이다. 방합이 상충 될 때 방합이 깨졌다는 표현은 하지 않는다. |
2 | 삼합 | 寅午戌 + 子 | O | |
3 | 육합 | 卯戌 | X | |
4 | 배열* | 戌亥 | X | |
5 | + 상충** | 辰戌 | X | |
삼합 午戌합에만 子午충의 변화가 일어난다. 戌월생이 子午충을 만나니 개인의 재능변화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속해있는 조직이 재능변화를 요구받는 운세라고 해석한다. |
2) 격국 : 丙火 식신격
格 | 식신격 | 丙 | 庚子년은 상신 甲木에 대한 기신 운세이다. 사주에 상신이 없으나, 없는 상신에 대한 기신이 와도 해석을 하도록 한다. |
1 | 상신 비견 | 甲 | |
2 | 구신 편재 | 戊 | |
3 | 상신의 忌神 | 庚 | |
4 | 격 기신 | 壬 | |
5 | 仇神 | variable |
戌월 午戌 화국으로 丁火가 용사되어 丙火가 투했으니, 丙火가 격이다. 금왕절 출생이라 목화 신격이라고 하지 않는다. 목화 식신격은 복이 있다는 뜻인데 巳午월령에 태어나야 한다. 가을의 식신격이니 일을 많이 해서 스스로 복을 만들어야 한다.
3) 용신 : 辛金
초보자는 용신을 당령으로 정하고 시작한다. 당령은 환경에 적합하게 살고자 하는 노력을 말한다.
1 | 辛壬 | 임수라는 환경에 맞춰야 한다. | 2단계 까지는 A그룹의 C레벨 정도의 수준이다. |
2 | 丁辛壬 | 환경에 맞게 재능을 만들어야 한다. | |
3 | 甲丁辛壬 | 甲丁辛壬 라고 표기를 하기도 하고, 丁辛壬甲 라고 표기하기도 하는데, 亥중의 甲木만 있을 때는 후자에 속한다. | 갑목이 있으면 자신의 자격조건을 높이고 오랫동안 사용하며 후대에까지 넘겨주게 된다. A그룹의 B레벨 정도 된다. |
4 | 甲丁戊辛壬 | 戊土 : 시대에 맞는 효용성의 역할로 세상의 변화에 맞게, 나이의 변화에 맞게 활용성을 높이는 용도로 사용된다. |
경자년의 해석 : 경자년에 해당하는 것이 없으니, 기해년을 살핀다. 기해년에도 해당되는 것이 없으니 무술년을 살핀다.
◈ 2018년 戊戌년 : 환경 변화에 따른 시장성을 달리함을 통변한다. 그때부터 현재까지 진행중이다.
◈ 2021년 辛丑년 : 환경에 적합한 상품 가치를 만드는 것으로, 현재는 그 중간의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4) 운세 보기 종합
팔품으로 어디에서, 용신으로 무엇을, 격국으로 어떻게를 통변한다.
실력을 높이기 위해 준비했던 것을 검증받는 운세이니, 시험을 보는 운세로 통변한다.
팔품 | 午戌 + 子 | 어디에서 | 사람들이 재능을 꾸준히 쌓는 환경(戌)에서 |
격국 | 상신의 기신 | 어떻게 | 상신은 실력의 높낮이를 말하고, 상신의 기신운은 실력의 높낮이를 검증받는 운세를 말한다. 시험 보는 운세!! |
용신 | 辛金(辛丑년 운세) | 무엇을 | 환경에 적합한 상품 가치, 자기 개인적 실력 |
이후 이러한 방식으로 통변하는 것을 수업에서 다룰 예정이다.
2. 팔품 노트 작성방법
1) 자축 월령
① 자축월령 상생식
子丑월령 癸水 당령 | |||
당령의 상생식 辛癸甲 | 辛癸 | 준비력 | 辛癸甲을 합쳐서 생존력이라고 한다. 辛癸는 사주에 타고나야 하지만, 癸甲의 활용은 운에서 만나도 사용 가능하다. |
癸甲 | 활용력 | ||
희신배합 | 己辛癸甲丙 |
② 상극의 순서와 의미
상극 5가지의 순서와 의미 | |||||
자축월령 희신배합 己辛癸甲丙 | |||||
1 | 水剋火 | 癸 丙 | 기제 | 목적의식 | 처음에 수화기제를 맞춘다. 병화는 목적을 세우는 것이고, 계수는 과정을 걸어가는 마음을 말한다. 목적을 세워놓고서 하나 둘 진행해가는 과정을 목표라고 하는데, 이 시절에 병화가 왕하면 안된다. 자축월은 계수가 왕해야 한다. |
2 | 土剋水 | 己 癸 | 윤택 | 환경적합 | 문전옥답이라고 하여 좋은 땅을 말하니, 배우고 익히는 좋은 환경을 만나는지를 살핀다. |
3 | 木剋土 | 甲 己 | 소토 | 자질계발 | 새로운 자질 계발하는 운세 |
4 | 火剋金* | 丙 辛 | 해동 | 숙달시키다 | 병신은 해동으로 신금의 얼음을 병화의 빛으로 풀어주는 것이다. 한 겨울에 숙달을 하는 것이니, 편안한 가운에 하는 것이 아니다. 어린아이가 큰 가방을 메고서 힘들게 걸어가는 모습과 같다. |
5 | 金剋木 | 辛 甲 | 벽조 | 보완하다 | 화극금의 숙달 과정에서 잘못된 것을 가려내는 것으로 구조조정에 해당한다. 도덕관, 윤리관을 바로 세우는 것이다. 보정하다. 辛甲은 세심한 잘못도 찾아내는 것을 말한다. 장단점 구분하기, 판단력, 도덕관, 윤리관을 바로 세우는 것. |
* 이 시절에 火剋金을 안하면 금생수가 되지 않는다. 화가 없으면 금한수냉이 된다.
** 2와 3을 한 세트, 4와 5를 한 세트로 묶어서 통변한다.
◈ 기제의 운은 목적을 만드는 운세
◈ 윤택과 소토 : 환경에서 새로운 자질을 계발하다.
◈ 해동과 벽조 : 계발된 능력을 숙달시키고, 숙달하는 중에 잘못된 것을 찾아 보완하다.
③ 상생의 순서와 의미
상생 5가지의 순서와 의미 | |||||
자축월령 희신배합 己辛癸甲丙 | |||||
1 | 癸甲 | 생화 | 水生木 | 자질계발의 단계별 과정 이수 | 자축 월령 계수 당령의 대표 상생식으로 나머지는 보좌 역할이다. |
2 | 甲丙 | 발생 | 木生火 | 목적의식 | 병화가 없다면 목적이 없다. 내가 능력을 계발하면 어디에 사용할지 찾아낸다. |
3 | 辛癸 | 수원 | 金生水 | 절대 실력 깊이 있는 학습 | 병화가 없을 때는 辛癸가 필요 없다. 병화가 있으면 목적이 있는 실력의 상승이다. |
4 | 己辛 |
| 土生金 | 나에게 맞는 환경 적합성 | 기토의 토생금*은 자기에게 적합한 지식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병기의 화생토는 환경에 맞는 적합성을 찾아낸다. |
5 | 丙己 |
| 火生土 | 환경 적합성 |
* 기토는 나에게 맞고나서 너에게도 맞고, 무토는 너에게 맞고나서 나에게도 맞고의 순서로 환경 적합성을 판단한다.
부인이 무토라면 남편에게 먼저 맞추고 나서 본인에게 맞추고,
부인이 기토라면 본인에게 먼저 맞추고 다음에 남편에게 맞춘다.
◈8개의 팔품에 상생 5가지, 상극 5가지의 총 80가지 경우의 수가 나오는데, 한 번에 2년씩 10년이라는 기간의 운세를 살핀다.
④ 통변의 예시
계수가 갑목운에 온다면, 새로운 능력의 계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고 말해야 하는데, 병화가 없어서 기제가 안된다면, 목적이 없이 새로운 자질을 계발하는 것이다. 이럴 때는 취미생활이라고 통변한다.
⑤ 상생과 상극의 불균형
상생은 자기의 완성을 위해 하는 것이고, 상극은 경쟁력의 우수성을 목적으로 한다.
◈ 상생을 하는데 상극이 없다면, 자기를 만들었지만 경쟁력이 우수하지 않은 것이다.
◈ 상생이 없는데 상극만 한다면, 실력을 준비하지 않고서 경쟁에 뛰어들은 것이다.
예를 들어 계수와 병화가 있는데 갑목이 없다면 상생은 하지 않고서 상극만 한 것이니, 자기의 실력을 만들지 않은 상태에서 현장에 뛰어들은 것이다. 항상 경쟁력이 없다.
상생을 하고서 상극을 하면 마치 삼투압 현상처럼 상대방의 능력을 내가 가져오게 된다. 내가 경쟁력이 없다면 상대방이 나의 것을 가져간다.
◈ 사령의 상생식을 별도로 논하지 않는 이유는 당령의 상생식에 모두 들어있기 때문이다.
⑥ 자축월령 임상
丙庚OO
OO丑O 坤 계수 당령
사주와 대운은 상생하니 실력을 준비하는 운세이고, 년운은 상극의 운세이니 그간에 준비한 것의 실력을 발휘하는 운이다.
◈ 기해년 운세 : 사주에 기토를 대입한다. 병화가 있어 기해년 丙己에 해당한다. 세운이니 상극으로 통변해라. 준비하는 운세가 아니라 세상에 내놓는 운세이다. 상대에 맞게 자질계발 해놓은 것을 사용하는 운세.
◈경자년 운세 : 자축월령 상생식에 경금이 해당 없다. 이럴 때는 기해년에 시작한 것이 진행중이라고 통변한다.
◈신축년 운세 : 사주에 신금을 대입하면 辛癸 금생수에 해당된다. 병화가 있다면 목적에 대한 실력의 상승을 하는 운이다. 신계를 대운에서 만났다면 공부하는 운세라고 할 것이고, 년운에서 만났다면 사람을 만난 것이다. 그간에 공부해놓은 난이도 높은 실력을 한 것을 배출하는 운세라고 통변한다.
◈운세요약 : 기해년부터 들어온 丙己 운세가 지속되고 있다. 환경에 적합하게 하던 것을 계속하는데 신축년 辛癸로 이어지니 갈수록 난이도를 높여가는 운세이다. 지속적인 레벨 업!!
병화가 없다면 토생금만 논하니, 자기에게 적합한 재능을 말하고
병화가 있다면 화생토를 논하니, 상대에게 적합한 재능을 말한다.
상생통변은 辛癸로 내가 해야 할 일이 되고, 난이도 높게 배운 것 내놓는 것이다.
상극통변은 丙辛으로 경쟁력을 갖추려면 숙달이 목적이다.
2021년에 숙달된 전문가가 되려면 지금부터 숙련된 연습이 필요하다. 남들보다 경쟁력이 높아진다. 공장하는 사람이라면 자동화 기계를 들이라고 말한다.
이 사주에 병화가 없고 갑목이 있다면, 신축년 상극인 辛甲은 구조조정 및 보완이다. 잘못한 것들 구조조정 운세이니, 팔 것은 팔고 고칠 것은 고치는 운세이다. 보정과 보완할 일이 생겼다. 잘못된 것을 고치는 자세가 지금부터 필요하다.
2) 寅卯 월령
寅卯 월령 甲木 당령 | ||||||||
당력의 상생식 癸甲丙 | 癸甲 | 준비력 | 학습상태, 실력 | 교습력 | ||||
甲丙 | 활용력 | 학력, 인턴, 경력, | ||||||
희신배합 | 辛癸甲丙己* | |||||||
상극 | ||||||||
1 | 水火 | 癸 丙 | 사회성과 지위를 높이는 것으로 학력 및 경력의 상승 목적 | 가치상승 | ||||
2 | 土水 | 己 癸 | 교육환경이 상대적으로 우수 | |||||
3 | 木土 | 甲 己 | 학력 개발 | |||||
4 | 火金 | 丙 辛 | 성장에 맞는 연습과 숙달 | 지위상승 | ||||
5 | 金木 | 辛 甲 | 비실용의 제거, 이식 | |||||
상생 | ||||||||
1 | 水生木 | 癸甲 | 학력을 쌓기 위한 지식습득 | |||||
2 | 木生火 | 甲丙 | 기득권에 맞는 학력을 쌓다 | |||||
3 | 金生水 | 辛癸 | 가치가 높은 학습을 더하다 | 가격상승 | ||||
4 | 火生土 | 丙己 | 기득권에 맞는 환경 적합성 효과 | 군수에 출마하기 | ||||
5 | 土生金 | 己辛 | 가치상승에 맞는 환경 적합성 효과 | 알부자 작전 |
* 갑목에는 기토가 뒤에 오는 것이 월등하게 효과적이다.
◈ 자축 월령과 인묘 월령의 상극 비교
子丑 월령과 寅卯 월령의 상극 비교 | |||
월령 | 子丑 월령 | 寅卯 월령 | |
당령 | 癸水 | 甲木 | |
당령의 상생식 | 辛癸甲 | 癸甲丙 | |
희신배합 | 己辛癸甲丙 | 辛癸甲丙己 | |
水火 | 癸 丙 | 목적의식을 갖고 학습능력을 효율적으로 높임 | 학력, 경력 및 사회적 지위의 상승을 목적으로 함 |
土水 | 己 癸 | 가정환경의 적합성 | 교육환경의 적합성 |
木土 | 甲 己 | 자질계발 | 학력개발 |
火金 | 丙 辛 | 해동 : 온도를 높여서 열정을 내는 것 추운 가운데 애를 쓰는 모습 | 해빙 : 얼음을 녹여서 물을 만들다 성장목적에 맞는 연습과 숙달 |
金木 | 辛 甲 | 전달받은 것 중에 좋고 나쁨을 골라냄 | 내가 하는 중에 좋고 나쁨을 골라냄 |
3) 卯辰월령
卯辰 월령 을목 당령 | |||
당령의 상생식 癸乙丙 | 癸乙 | 실력갖춤 | 先丙後癸로 환경이 우선이다. 환경에 적합한 능력을 발휘하기 위하여 상대적 실력을 갖추다. |
乙丙 | 능력발휘 | ||
을목 당령의 특징 : 세상에 나아가서 환경에 적합한 실력을 발휘하는데 인맥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 설득력, 소통력, 관계력을 맺어야 하고, 개인적 주장보다는 조직의 테두리 안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개인적 자질보다는 조직에 대한 충성도에 따라 스트레스가 쌓이고, 많은 인간관계로 인한 사람 관계 스트레스가 쌓인다. 말을 할 때 미래를 걱정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 잘못되면 미래 불안증*에 걸린다. | |||
희신배합 | 庚+癸乙丙+戊 |
상극 | ||||
1 | 水火 | 癸 丙 | 목적에 맞는 자기 생활 과정 사회생활에 맞는 개인적 생활 태도 | 병화가 점점 커지는 시절이므로 경금이 없으면 계수가 학교 졸업할 때까지, 결혼할 때까지만 감당한다. 경금***이 있어야 유지, 지속이 가능하다. |
2 | 土水 | 戊 癸 | 조직환경에 맞는 전략계획, 지혜 | 환경의 변화에 맞고 지식을 포함한 지혜, 연구, 생각, 지혜로움, 사람을 상대하는 현명함, 꾀, 슬기로움, |
3 | 木土 | 乙 戊 | 환경에 맞게 자신의 능력을 재개발 | 주변 상황에 변화에 맞게 꾸준히 변화하며, 평생 꾸준히 재개발한다. 나빠서 하는 재개발이 아니라 지속적인 변화로 상황에 맞춤이다. |
4 | 火金 | 丙 庚 | 리더쉽 숙달 훈련 모범 훈련 | 실적을 내기 위한 숙달로 지도력, 리더쉽의 훈련과정이다. 경영자, 지도자가 되기 위함이니, 칭찬의 표현**이 필요하다. |
5 | 金木 | 庚 乙 | 대인관계의 구조조정 실용적인 대인관계 깊어지는 전문성 | 을경합을 논하지 말 것, 상생과 상극으로만 봐라. 불필요한 행동이나 대인관계를 하지 않으니, 대외적으로는 거들먹거리는 모습으로 보여질 수 있다. |
상생 | ||||
1 | 木生火 | 乙丙 | 조직에 맞는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 | 환경에 맞는 것을 내놔야 하니 스트레스가 많다. 계수가 많으면 우울해지고, 을목이 많으면 대인관계가 너무 많아서 힘들다. 병화가 많으면 너무 까다로운 환경에 있다. 잘나가는 사람과 못 나가는 사람의 패가 갈리는 계절이다. |
2 | 水生木 | 癸乙 | 적합한 실력을 갖추다 | |
3 | 火生土 | 丙戊 | 환경의 변화에 맞춤 시의 적절함 | 시대변화, 환경변화에 적합성 효과 눈치가 빠르다. |
4 | 金生水 | 庚癸 | 부가가치 및 지속성 효과 | 경금의 수원***은 원원유장으로 미래에 맞춰서 오래간다. 부가가치 효과 |
5 | 土生金 | 戊庚 | 기득권 효과, 결실효과 | 3번과 5번을 합치면 화생토 토생금이다. 명리학에서는 금화교역이라고 부르며 기득권 효과를 말한다. 꽃이 핀 시절에 열매가 열렸으니 기득권이고, 번식을 말하며 앞으로 맺을 결실, 결과를 말한다. |
* 춘분 이전과 이후 : 과거와 미래의 분기점
춘분이전 子丑寅卯는 자기 계발과정, 춘분 이후 卯辰월은 자기 생활 과정
子丑寅卯 월령은 실력을 만드는 것이 우선한다. 미래보다 과거가 중요하니, 혹 사주가 잘못되면 부모와 과거에 대한 원망을 드러낸다. 과거 불안증에 걸릴 수 있다.
卯辰월령은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 우선한다. 혹 사주가 잘못되면 미래 불안증에 걸린다.
** 巳중에는 병경이 모두 있다. 巳중 丙庚은 칭찬하고 싶은 마음은 있는데, 말이 잘 안 나온다. 가장 리더쉽이 좋은 잠재력이 있지만, 표현을 하지 못하며 본인은 친절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천간에 丙庚이 다 있으면 훈련받지 않아도 어려서부터 점잖은 모습을 보인다
*** 卯辰월령 庚癸 : 卯辰월령이 庚金이 없고 癸水만 있다면, 수생목이 원활하나 학교 졸업할 때까지만 유효하다. 졸업 이후의 취업이나 결혼생활은 화다수갈이되므로 사회생활과 결혼생활의 지속성과 유지에 문제가 발생한다. 癸水가 없고 庚金만 있다면, 학창시절엔 수생목이 부족하여 학습에 흥미가 부족할 수 있으나 庚金의 수원작용이 늦게 발생하므로 사회생활 이후에는 직업적인 활용이 커진다.
4) 巳午 월령
巳午 월령 丙火 당령 | |||
당령의 상생식 乙丙庚 | 乙丙 | 사회생활 | 열심히 사회생활 했으면 지도자가 되라. 할 일을 다 했으면 자식을 낳아야 한다. 번식의 의미가 있다. 여름에 핀 꽃에 가을에 클 열매가 열린 것이다. 출산의 의미로, 내가 배우고 익혔으니 가치를 창출하다. 丙庚이 안되면 자식을 낳지 못하고, 가을에 추수할 열매가 없다. 인생의 45세를 기점으로 하는 변곡점이다. |
丙庚 | 공을 세우다 | ||
희신배합 癸+乙丙庚+戊 |
상극 | ||||
1 | 水火 | 癸 丙 | 목적과 계획 | 계수가 모두 하늘에 올라와 있는 상태이다. 춘분이 지난 계수는 하늘에서 내리는 비를 말하며, 천둥 번개를 동반한다. 실력이 하늘 높이 올라갔으니 들통이 난 상태이다. 남들이 실력을 다 안다. 병화의 목적에 맞는 계수의 계획력을 가져야 한다. |
2 | 土水 | 戊 癸 | 환경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계획 | 시대적 환경에 맞춰야 한다. 환경의 변화가 큰 때이므로 개인에게 맞춰서는 안된다. |
3 | 木土 | 乙 戊 | 신분 상승을 위한 경쟁적 역할 | 계급에 맞는 처신, 관계를 말한다. 무토라는 지위에 을목이 맞춰가는 모습으로, 신분 상승에 맞는 역할을 말한다. |
4 | 火金 | 丙 庚 | 소통에 의한 대외관계 영업과 실적상승 | 화극금의 경쟁을 통한 실적으로 병화의 소통능력이 실적을 내는 것이다. 병화가 경금이 없으면, 아무리 해도 실적이 안 나오니 점점 게을러지고, 이런 손님이 오면 상담하기도 민망하다. 하는 것마다 되는 게 없다. 머피의 법칙!! |
5 | 金木 | 庚 乙 | 경쟁자 제거 효과 | 실적을 내기 위한 경쟁자와 결탁을 하기도 하고 제거하기도 한다. 구조조정. 을목이 하나일 때는 경쟁자와 결탁을 하고, 을목이 많을 땐 경쟁자를 제거한다. 사장님 음해작전, 실적 조작, 승부 조작. 윗 사람을 제거한다 !! |
상생 | ||||
1 | 木生火 | 乙丙 | 원활한 조직 생활 양호한 평가 | 조직과 개인이 결합이 잘 되어 있고, 개인과 개인도 결합이 잘 되어 있다. 욕 안 먹고 살 수 있다. 병화가 많으면 조직을 잘 따르지 못하고, 을목이 많으면 동료간의 관계에 문제가 생긴다. 조직과 개인, 개인과 개인간의 문제가 발생한다. |
2 | 火生土 | 丙戊 | 상하 변화에 적합성효과 | 조직에서 항상 일어나는 지위 변화에 맞춘 변화를 뜻한다. 사중의 무토는 상하 간에 잘하다. 진중의 무토는 상하 간에 맞추다. |
3 | 土生金 | 戊庚 | 실적을 세우게 되는 효과 | |
4 | 水生木 | 癸乙 | 기획력, 처세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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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金生水 | 庚癸 | 인내력, 지구력 | 한번 먹은 마음을 변치 않으려는, 초심을 잃지 않는 정신무장이다. |
◈ 화토금의 상생은 2,3번에 있어도 되고, 4,5번에 있어도 되지만, 적절한 실적을 내기 위해서는 4,5번의 금생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병무, 무경이 있는데 계수가 없으면 지적인 수준이 안 따라 주고, 계수가 있어도 경금이 없으면 인내와 지속에서 문제가 생긴다.
◈ 상생식의 혼합과 예외
이후에 우리가 학습할 것들은 월령에 맞게 구성되지 않고 다른 계절에 있어야 할 것들이 섞여 있다.
예시 1) 巳午월령의 癸甲
巳午 월령에 癸甲丙戊庚이 구성되어 있다면, 癸甲은 寅卯월령의 기운이 巳午 월령으로 온 것이니 기획력이나 처세술이 아니라 연구개발, 강의, 컨설팅이라고 해석을 해야 한다.
예시 2) 巳午 월령의 辛癸/丙辛
巳午 월령에 辛癸乙丙戊가 구성되어 있다면, 辛癸라는 子丑 월령의 기운이 섞여 있으니 辛癸는 계급이 아니라 연구직이다. 연구소, 기업 연구소에 근무한다. 庚癸가 아니므로 계급과 상관이 없다.
상극도 丙辛으로 구성되는데, 子丑 월령의 丙辛은 자신의 얼어붙은 마음을 녹이는 것이지만, 巳午월령의 丙辛은 남들의 얼어붙은 마음을 녹이는 것이다. 복지사, 컨설팅 관련 일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것들을 기신으로 도외시 해왔으나, 이를 복합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멋진 통변가가 되려면 모든 것들을 복합적으로 처리할 줄 알아야 한다.
예시 3) 사령의 상생식과 직장생활
사주의 구성이 당령 상생식에 맞지 않고 사령 상생식에 맞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환경에 맞추지 못하고 나에게 맞추게 되는 것이니 직장을 못 다니게 된다.
3. 기타
1) 이후의 진행
다음 주부터는 오미 월령부터 해자 월령까지의 당령 상생식, 상생과 상극을 할 것인데 임상까지 겸하면 세 번의 강의에 4~5년에 걸쳐 배울 과정을 몰아서 정리하게 된다. 외우려고 하면 힘들고 이해하려고 해도 힘들다. 컨닝 페이퍼를 만들 듯이 정리를 잘해서 임상하면 숙달이 된다.
다른 것을 외우려고 하지 말되 월령별 상생식과 상생 상극만은 분류해서 정리하기를 바란다.
2) 과제
자축 월령, 인묘월령, 묘진월령, 사오월령의 계수 병화 [수화기제] 의 차이를 분석할 것.
병화의 목적을 4개로 분류하면
① 子丑 월령 : 학습의 우월성, 공부를 잘하려고 한다.
② 寅卯 월령 : 학력과 경력의 우월성, 코스를 거치려고 한다.
③ 卯辰 월령 : 조직에 적합성, 조직에서 내가 제일 잘 적합하게 행동하려고 한다.
④ 巳午 월령 : 지배력, 기득권자, 경영권, 운영자, 리더가 되려고 한다.
여자가 사오 월령 병화가 당령이면, 남편을 지배하려고 하는 성품을 갖게 된다.
인묘 월령의 병화는 교육기관의 장이 되려고 하니 교장선생이 되려고 하지만, 사오월령의 병화는 조직을 지배하려고 하니 장학사가 되려고 한다.
병화는 우성인자를 타고 났다. 병화가 우성인자라고 해서 정화는 열성 인자라고 생각하지 말기를 바란다. 병화는 전체를 운영하니 병화가 잘못하면 전체가 망한다.
① 子丑 월령의 병화가 잘못하면 배운게 생각 안나고,
② 寅卯 월령의 병화가 잘못하면 지나간 자기의 경력이 싸그리 없어지고,
③ 卯辰 월령의 병화가 잘못하면 자기 부서가 굶어 죽고,
④ 巳午 월령의 병화가 잘못하면 조직 전체가 굶어 죽는다.
다음주에는 임수의 목적을 할 것이다.
다. 질문 : 申酉戌월에 丙火는 어떻게 해석하는가?
癸乙丙이 투간되었다면 乙丙으로 해석하고, 癸水가 지지에 있으면 甲丙으로 해석한다.
추가설명) 계수의 순환주기와 학습 활용법
계수가 자축 인묘 월령에는 땅속에 있고, 묘진 사오 월령에는 하늘에 올라가 있다. 사람으로 보면, 발가락의 기운이 머리끝까지 올라오려면 45일이 걸리고 다시 제자리로 가는 데에는 45일이 또 걸린다.
총 90일에 걸쳐 올라왔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간다.
작은 단위로는 45분 정도 집중하여 하나의 생각을 멈추지 않아야 그 생각이 머리까지 올라온다. 수행하는 자들이 이러한 이치를 사용한다.
더 짧은 시간에 생각의 순환을 만들려면 족욕을 하여 순환을 자극해주어야 한다. 단 족욕을 잘못하면 너무 빠른 순환으로 머리가 어질어질해진다. 그래서 벌떡 일어나면 머리가 띵해진다.
심신을 수행하여 기운을 45분에 걸쳐 올리고 내리는 수행을 하려면 총 90분이 걸린다. 두 단계로 나누어 명리학의 이해에 45분, 활용에 45분 정도 할애하기 바란다. 명리학 공부를 하루에 90분 이상하지 않기를 권한다. 오랜 시간 붙잡고 앉아서 해도 별 소용이 없다는 뜻이다.
강의 : 창광 김성태
기록 : 모연 Sunny Kim
출처 : 더큼학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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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기존의 패턴을 벗어나서 어떻게들 받아들이실지 고민도 했고,
가능하면 보기 편하게 만들려고 생각도 해봤는데,
역시 기존 강의록 형식에 익숙하신 분들께는 불편한 편집인가 봅니다.
다른 분들도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평이하게 서술체로 바꾸겠습니다.
@모연 Sunny Kim 애독자로서 저는 지금의 편집이 너무나 맘에 들고 앞으로도 이런 버전으로 올려주시면 정말 감사할것 같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우와~ 입이 절로 벌어집니다. 동영상 강의를 듣고서 정리된 책으로 만들어서 쉽게 이해하도록 만들 수 있는 능력이 대단하십니다. 강의를 실제로 듣고 있는 저도 지나쳤던 것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셨어요. marvelous! 정말 고생이 많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넘넘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와..진짜 너무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기대해도 되는거죠?
노트필기 안해도 될것같네요ㅎ
가의 酉戌월령에서.
추분부터 동지까지가 아니고 입동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정리도 잘해주시고
편집능력도 뛰어나신데
어떤댓글이 달렸었는지 궁금하네요
정말수고하셨고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엄지~척)
감동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Thanks thanks~~~입니다
정리 너무 좋아요
감탄... 감사합니다.
고맙고 감사드립니다. 아주 멋지시구요^^
선생님 짱이세요.넘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복 받으실거예요 *^^*
와 정말 필기 너무 잘하십니다^^ 감사히 잘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리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