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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삶
홍성건 목사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는 것은 하나님이 살아 계신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하나님은 말씀하시는 분이심을 또한 전제해야 한다. 그분은 나의 삶을 구체적으로 미리 아시는 분으로써 나에게 말씀하셔서 항상 인도하시는 선하신 분임을 믿어야 한다.
신1:30~33 - 여호수아가 고백한 하나님은 어떤 분이셨는가?
(신1:30) 너희 앞서 행하시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애굽에서 너희를 위하여 너희 목전에서 모든 일을 행하신 것 같이 이제도 너희를 위하여 싸우실 것이며 (신1:31) 광야에서도 너희가 당하였거니와 사람이 자기 아들을 안음같이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의 행로 중에 너희를 안으사 이곳까지 이르게 하셨느니라 하나 (신1:32) 이 일에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아니하였도다 (신1:33) 그는 너희 앞서 행하시며 장막 칠 곳을 찾으시고 밤에는 불로,낮에는 구름으로 너희의 행할 길을 지시하신 자니라
요10:1-6, 27
(요10:1)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요10:2)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라 (요10:3)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요10:4) 자기 양을 다 내어 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고로 따라 오되 (요10:5) 타인의 음성은 알지 못하는고로 타인을 따르지 아니하고 도리어 도망하느니라 (요10:6) 예수께서 이 비유로 저희에게 말씀하셨으나 저희는 그 하신 말씀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니라(요10:27)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양은 목자의 음성을 듣는다.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낸다.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고전1:9 우리를 불러 예수 그리스도와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다.
요8:28 항상 하나님께 듣고 행하시는 분. 아버지께서 가르쳐 주신 것만을 듣고 행하시는 분
(요8:28)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요5:19-20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것을 보고 행하시는 아들되신 예수님
30 스스로 하시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 듣는 대로 심판하시는 예수님
(요5:19)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요5:20)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의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이사 너희로 기이히 여기게 하시리라(요5:30)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원대로 하려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원대로 하려는고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 믿음은 하나님과 그 말씀에 기반을 둔 것이나, 신념은 자기 자신에게 신뢰의 기반을 둔 것이다.
그리스도인을 향한 약속 *렘33: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될 때, 유익한 일 >
1. 하나님과의 관계가 친밀해 진다.
2. 하나님을 더욱 더 잘 알게 된다.
3. 하나님과 교통하는 법을 배우게 되어 하나님과 원할한 교통을 가지게 된다.
4. 개인적인 인격의 성장이 있게 된다.
***참된 삶의 만족이 있게 되고, 하나님 뜻이 펼쳐 지므로 하나님 나라가 확장된다.
5. 나와 모든 관계된 삶이 변화되고 회복된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 먼저,
*죽은 행실을 회개 하여야 한다. 죽은 행실이란,
1) 하나님의 생명으로 부터 공급받지 않는 모든 행실을 회개한다.
2) 나 또는 다른 사람들의 힘, 경험, 재능 등을 의지하는 행실들. (이러할 때, 그 소원이 이루어 진다할지라도, 그 영혼은 파리해 진다.)- 오직 성령을 의지해서 해야 한다.
3) 하나님께서 시키지 않는 모든 행실
4) 나의 행동의 뿌리가 하나님의 사랑에서 시작되지 않은 행실 - 고전13: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자세>
**예수님의 보혈을 의지, 예수님의 구속하심을 항상 기억
1. 회개 (날마다 순간마다 죄를 회개)
2. 겸손히 성령님께 도우심을 구해야 한다.(약3:18)
3. 주되신 예수님께 철저히 순복하려는 자세 (삼상3:10 사무엘이 세세히 말하고 조금도 숨기지 아니하니 그가 가로되 이는 여호와시니 선하신 소견대로 하실 것이니라 하니라.)
4. 믿음을 가져야 한다. (히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5.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 (잠3:7 ;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우리는 이미 예수님 안에서 죽은 자들. ***날마다 죽는 법을 배우라.
6. 영적 전쟁을 해야 한다.
7. 듣는 연습이 되어 있어야 한다. (말하기는 더디하고 듣기를 빨리 하라.)
8. 예배의 삶이어야 한다. - 하나님을 인정하는 삶, (예배란 하나님을 하나님되게 하는 것)=Let God Be God 실용주의, 성공주의가 만연하는 시대 가운데, 성령의 음성에 민감한 삶을 사는 것을 잃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데 방해되는 것>
1. 사단의 음성 ; 사단은 항상 모방에 능숙하다. 약 3:18 화평케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특징; 우리 가운데 의심과 불안, 모호함을 가져다 주고, 얽매이게 하며 조급하게 한다.
2. 다른 사람의 음성 ; 듣고 존중은 하되, 사로잡히지는 말라. (주님 앞에서 해결하려고 하라.)
3. 자신의 음성 ; 가장 구별하기가 힘들다.
* 여기에는 이성적인 것과 욕망적인 것이 있다.
1)이성적인 생각을 하나님의 음성으로 착각하는 경우
지식을 하나님을 경외함에 복종시킨다. 그래서 사람을 살리는 일에 사용되게 한다. 합리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할 때, 그 음성에 대하여 이렇게 이렇게 되어야만 한다고 결정해 버린다. 우리의 사고방식은 적극적인 사고방식이 아니라, 믿음의 방식으로 사는 것이다.
2)욕망에 대한 것, 감정적이고 희망적인 것. ; 자신의 기대, 소망을 하나님의 뜻으로 왜곡하는 경우
4. 하나님의 음성 ; 앞의 모든 잘못된 음성의 가능성들을 끊은 후 온 음성에 대해 의심, 실패, 부정적인 생각들을 버리고 주신 것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행한다.
** 하나님의 음성은 지속적인 평강과 확신을 준다. 그리고 더욱 더 하나님께 가까이 가게 만든다.
삼상3: - 하나님의 말씀이 희귀했던 시대. 그 가운데서 사무엘은 항상 하나님의 법궤 옆에 있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방법>
1. 기록된 말씀(특별계시)을 통해서 말씀하신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 (살전2:13,...너희가 우리에게 들은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 시119: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
2. 육성, 들리는 음성으로도 하신다.
3. 영적인 직감을 통해서 하신다. (A. J. Tozer - 하늘을 향하여 마음을 열라.)
4. 마음 속의 세미한 음성을 통해서 하신다.
5. 양심을 통해서 하신다.(악한 양심이나 화인맞은 양심이 아닌)
6. 지혜와 지식의 말씀(성령의 은사)를 통해서 하신다.(사람을 세우거나 회복시키는 일에 사용)
7. 천사를 통해서 (눅1: , 히13:2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 )
8. 환상을 통해서 (행17:, 18:9)
9. 꿈을 통해서 ; 우리의 정서를 지배하는 꿈에 대한 생각들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하는 부분
10.환경을 통해서
11.내적인 평강을 통해서 (골3:15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평강을 위하여 너희가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또한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 - 환경과 상황을 역행하는 평강
12.다른 사람들과의 상담을 통해서 (잠13:14 지혜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라. 사람으로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느니라.)
13.하나님의 사역(강의나 설교)을 통해서
14.제비뽑기, 양털시험 등등
<하나님의 음성인지 확인하는 방법>
주신 바 이성적인 지각을 사용해서 분별 (기도하고 나서 모든 일을 상식선에서 처리한다. 처리할 때 밑바탕에 철저하게 흘러야 하는 생각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한 믿음이다.)
1. 최종적인 기준을 성경에 두고 확인
2. 내적인 확신 - 초자연적인 평강
3. 환경을 살피라.
4. 재정적인 공급이 있는가, 없는가.
5. 영적인 지도자의 확인을 받으라.
<하나님을 아는 것;Knowing God>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리니
교회의 할 일, 두 가지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는 것,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는 것.
A.J.Tozer [하나님을 바로 알자!] 중에서 ... 하나님에 대한 친밀함을 잃지 않으면서 그 존귀함과 거룩함도 잃지 않는 '바로 앎'.
시115:4-8 저희 우상은 은과 금이요 사람의 수공물이라 입이 있어도 말하지 못하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
현대인이 믿는 하나님은 인간에 의해 그럴듯하게 치장되어 세상이 요구하는 수준을 만족시키는 우상인 경우가 많다.
yadah(=know) 전인격적인 앎. 갈4:9 이제는 너희가 하나님을 알뿐더러 하나님의 아신바가 되었거늘....
하나님이 먼저 우리를 아셨기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을 알수 있게 된 그것에 대한 깨달음. 그것이 은혜이다. 내가 상대를 안다고 할 수 있게 되는 것에 있어 주도권은 상대에게 있다. 왜냐하면 상대가 마음을 열어 자기 마음을 열어 보이는 것만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도 우리에게 자신을 온전히 열어 보이셨다. 하나님을 안다 할 때, 그 주도권은 하나님께 있는 것이다.
하나님을 알려 주시는 만큼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께 위탁할 때, 우리를 책임져 주신다. 하나님을 알수 있는 방법을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셨다. - 사랑과 믿음의 관계를 통하여
요17:3 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를 아는 것이니이다.
영생은 예수님을 아는 것을 통해서 죄와 죄책감에서 온전히 구원을 받는 것이다. = 영생
세상 사람들은 내가 아는(믿는) 예수님을 나를 통해서 알려고 한다. 내가 지적으로 알고 있는 예수님이 아니라, 내가 사귀고 교제하고 만나고 있는 그 예수님을 알려고 한다.
<하나님을 알아야 하는 필요성>
1. 그리스도인의 삶이 하나님을 아는 것으로 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
* 고전1: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 요10:10하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인간이 창조되고 제일 처음 하나님 안에서 한 것이 쉼(안식)이다. 곧 주님과의 교제. 하나님은 인간을 만드시고 하나님의 모든 창조물을 하나님과 더불어 누리고 교제케 하시기 원하셨다.
2. 하나님께서는 자기를 아는 자를 통해서 나타나신다. (위임;위임하고자 하는 것에 대하여 잘 아는 자에게만 위임할 수 있다.) 우리가 하나님을 많이 알수록 우리에게 더 많이 하나님의 일을, 하나님 자신을 위임하신다.
*단11:32하 오직 자기의 하나님을 아는 백성은 강하여 용맹을 발하리라.
질문-우리 삶 가운데 무슨 일이 일어 났을 때, 하나님 이 일을 통해서 나에게 무엇을 가르치기를 원하십니까?라고 묻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 나는 하나님을 얼마나 알고 있는가? 하나님을 알기 위하여 내가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
<10/12일 아침 강의> 경건의 시간
**경건(godliness) 딤후3:5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 하나님이 기뻐 받으심직한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태도와 동기
*영적 성장의 3단계*
1)앉기(siting) ; 주님 앞에 앉는 법을 먼저 배우라. 앉아서 듣는 법을 배우라. - 주님과의 교제
2)걷기(walking) ; 듣고서 행하는 삶이 있어야 한다.
3)서기(standing)
막3:13-15 주님이 제자들을 부르신 첫번째 이유는 예수님과 함께 하게 하시기 위함이다. 예수님을 통해
배우게 하시기 위해.
출19:10-12 시내산에서 여호와의 임재하심으로 나아가는 사람들
24:1,9, 하나님의 임재하심으로 좀 더 가까이 나아갈 수 있었던 73인
:13 하나님의 산에 올라 간 두 사람, 모세와 여호수아
:16 하나님의 직접적인 임재하심 가운데 있었던 사람, 모세
눅9: , 10:
< 경건의 시간의 정의>
1. 하나님을 개인적으로 알아 가는 것
2. 하나님과의 만남을 위하여 따로 정기적인 시간을 내는 것
3. 주님과 함께 보내는 시간
4. 방법;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를 통해
5. 목적;하나님과 깊이 사귀고 하나님의 뜻과 성품을 알아 가는 것
<경건의 시간을 통해 정리해야 할 네가지 >
1. Readjust (재정리) my heart
2. 〃 my priority
3. 〃 my hope
4. 〃 my faith
< 필요성>
1. 그리스도인의 근본적인 활력의 원천, 주님의 본, 열매맺는 삶이기 때문에 필요한 것.
<경건 시간의 준비>
1. 마음의 준비를 하라. 듣고자하는 순종의 마음과 정직한 마음
2. 조용한 시간을 내라. 하루를 시작하는 첫 시간, 누구에게도 방해 받지 않는 시간, 지속적이고 규칙적으로
3. 조용한 장소를 찾으라.
4.
5. 잠잠히 주님을 기대하며 기다리라.
(전날의 준비로 일찍 자는 것이 필요하다. 몸의 어떠함에 지지 말라.;벌떡 일어나라.)
<경건의 시간의 방법> *그러나 스스로의 방법을 개발하라.
1. 기다리라, 하나님의 충만한 임재를.
2. 하나님의 하나님되심을 인정하고 고백하며, 찬양하라.
3. 하나님께 감사와 회개의 기도를 하라.
4. 중보기도, 사단에 대한 대적기도, 주님께 의뢰와 위탁의 기도를 하라. (주님께서 주신 시간에 대해 선한
청지기가 되라.)
<경건의 시간을 통해 받는 축복>
영적인 교제, 능력, 건강, 인도하심, 정결함을 받는다.
<말씀 묵상>
*요일1:1 - 4 묵상은 한 마디로 하면, 하나님을 듣고, 눈으로 보고,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됨.
*고후5:17
사고방식은 하나님 중심적인 생각으로 나타난다.
생활방식은 믿음으로 인한 경건의 능력으로 나타난다.
무신론 철학자 볼테르는 100년 후면 성경과 기독교는 사라질 것이라고 예언 했지만, 백년 후 그의 집이 기
독교 성서 공회로 바뀌었다.
** 라틴어 메디켈루스 →묵상이라는 뜻. 약(medicine)이 이 어원으로 부터 말미암음. 즉 투여 되지 않으면
효력이 없는 약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그것을 적용해야만 한다.
구분 기독교적 묵상 정신 집중
과정 하나님의 진리로 가득 채움 자의식 상실
내용 살아계신 하나님 말씀에 촛점 주문;정신 집중, 자기 암시
를 통해 신비적 초월감
목적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 하나님 우주안에 있는 어떤 절대자와 합일
의 뜻을 이룸
성령께서 기록되어진 말씀을 조명하여 주셔서 내게 생명의 말씀을 조명하여 주시는 것
롬10:8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뇨, 말씀이 네게 가까와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
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
로 말미암았으니라.
벧후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
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눅1:38 마리아가 가로되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요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meditate = me + ate ; 내가 먹었다.
A B C
(성경) → (머리) → (마음) → 삶
읽고,듣고 {지식} 묵상 {지혜} 예수님의 마음으로 바뀜
묵상생활 = A + B + C
1994년10월13일 아침 묵상 이틀째 강의
* 묵상의 대상
1. 하나님 자신 시63:5,6 골수와 기름진 것을 먹음과 같이 내 영혼이 만족할 것이라 내 입이 기쁜 입술로 주
를 찬송하되 내가 나의 침상에서 주를 기억하며 밤 중에 주를 묵상할 때에 하오리니
2. 하나님 말씀 시1: 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3. 하나님의 역사 시77:11,12 곧 여호와의 옛적 기사를 기억하여 그 행하신 일을 진술하리이다. 또 주의 모
든 일을 묵상하며 주의 행사를 깊이 생각하리이다.
4. 하나님이 만드신 자연 시146:6 여호와는 천지와 바다와 그 중의 만물을 지으시며...
<묵상을 위한 준비>
1. 갈망하는 마음 2. 결심 3. 훈련 4.예배 5. 성경을 읽는 것 6. 순종하는 마음 (요14:7)
7. 죄에서 떠나는 것 시130:3,4 여호와여 주께서 죄악을 감찰하실진대 주여 누가 서리이까. 그러나 사유하심
이 주께 있음은 주를 경외케 하심이니이다.
8.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
<묵상의 내적 자세>
1. 사모하는 마음 2. 겸손한 마음 3. 순종하는 마음
<묵상의 외적 자세>
적당한 시간과 장소와 계획
<묵상의 방법> *자신에게 가장 알맞는 방법 개척
대전제 ;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 하신다는 믿음, 율법에 매이지 말라. 평안함 가운데서 하라.
1. 관찰 ; 성경을 선택해서 전체(숲)와 부분(나무)을 본다.
2. 해석 ; 주님의 말씀을 성령께서 조명해 주시도록 듣는다.
3. 관계 ; 그 뜻과 나와의 관계를 살핀다.
4. 적용 ; 관계 속에서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방법 A
1. 전체 뜻을 파악,
2. 하나님에 대한 교훈
3. 생활에 관계되어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시는 명령, 약속, 조건. 모범, 피해야 할 죄, 나에 대한 경고
4. 내게 속해 있는 이웃(사회, 국가 등 내가 속해 있는 부분)에서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방법 B
1. 읽는다. 1)소리내어 단숨에 읽는다. 2)조용히 다시 읽으면서 주제, 제목등을 발견 3) 요약하면서 자신의
표현으로 써 본다.
2. 묵상 ; 하나님의 임재와 말씀을 듣는다.
3. 적용
방법 C
1. 고백해야 할 죄가 있는가? 2. 붙잡아야 할 약속의 말씀은 무엇인가? 3. 변화되어야 할 죄가 있는가?
4. 순종해야 될 명령, 따라야 할 모범이 있는가? 5. 기도할 제목은 있는가? 6. 피해야 할 오류는 있는가? 7. 믿어야 할 진리가 있는가? 8. 하나님을 찬양해야 할 이유가 있는가?
그 외의 방법
1. 본문을 상상
2. 중요한 단어를 강조하면서 묵상
3. 본문의 내용을 쉽게 풀어 쓴다.
4. 본문의 대명사를 개인화한다.
5. 6하 원칙에 따라 적용한다.
**묵상의 적용 ; 과거에 성경에 일어난 사건과 진리가 현재 나의 삶에서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구체적으로
본문 말씀에서 찾는 훈련과정이다. 성경말씀을 오늘날 살아 있게 한다.
주도권은 성경의 말씀으로 성경 말씀이 나 자신을 붙들어서 적용하게 한다.
**적용의 원리
1. 개인적이어야 한다. personal 나에게만 적용
2. 구체적이어야 한다. Practical
3.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Possible
4. 점검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Checkable
**1.묵상은 오늘의 말씀이다.
2.적용은 나 자신에게 적용시켜야 한다.
3.너무 비약시켜서 적용하지 말아야 한다.
4.자신의 이익을 위해 합리화 하거나 취사선택하지 말라.
5.조급하지 말고 방법론에 매이지 말라.
6.노트에 꼭 기록을 남기는 것이 좋다.
7.서로 나누라. 롬10:10 ;나누면 내 것이 된다.
묵상의 차이점
성경 읽는 것은 신문을 읽는 것과 같고, 묵상은 연애 편지를 읽는 것과 같다. 관찰과 조사, 성경에 대한
주관적 견해가 묵상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말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고 그대로 받는다. 그래서 그 말이
완전히 나를 사로잡을 때까지 그 말을 묵상한다.
묵상 시간을 방해하는 요인
1. 불규칙적인 문제
1)처음부터 너무 묵상시간을 길게 잡는다. 2)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방법을 채택하기 때문 3)내 삶에 있어 최대의 우선권으로 삼지 않기 때문 4)너무 자주 실패하므로 생긴 죄의식 때문에 아예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5)완벽한 적용 심리를 버리라. 이것은 가르치기 위한 자세가 있기 때문이다.
2. 깨달음이 없는 문제 1)불순종이 없는가? 의식적이나 무의식적이나 깨닫지 못한 죄가 있는가?
2)육체적으로 피곤하지는 않은가?
3)조급한 마음이 있지는 않은가? 시간에 쫓겨서 하지말라!
4)너무 형식주의에 빠져서 하는 것은 아닌가? 묵상의 계획, 습관, 장소 등을 바꿔 볼 필요가 있다.
5)묵상을 나누고 있는가?
3. 집중이 안되는 문제 ; 잡음, 소음, 분주한 마음, 노트에 기록하므로 집중을 도울 수 있다.
폴 마이어 (미, 정신과 의사) 정상적인 신학공부를 하는 사람의 공통적인 특색 ; 규칙적인 묵상생활 형통한 삶, 풍성한 삶, 영적 성숙, 새로운 마음, 하나님과의 친밀함, 영적 전쟁에 능숙한 자, 예수 안에 거하는 삶
중 보 기 도 1994. 10. 14.
렘33:2, 3 기도하는 사람, 하나님이 일을 이루시도록 길을 닦는 사람.
*세계는 무너지기 쉬우니까, 기도로 붙들자!!
기도는 Two way system or Two way communication 이다. 기독교인의 가장 막강한 열쇠는 기도이다.
< 중보기도를 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우리의 신분 >
*요1:12 ; 하나님의 자녀
*벧전2:9 ; 택하신 족속, 왕같은 제사장, 거룩한 나라, 그의 소유된 백성
< 평생해야 할 일 >
1. 예배, 말씀, 중보기도, 전도 혹은 선교
<중보기도의 기반>
* 예수님의 중보기도가 우리의 본
히7:25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시느니라.
롬8:34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느니라.
요14:12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요일2:1 우리에게 있는 대언자, 예수 그리스도
< 중보기도의 출발점 > ; 하나님의 임재하심
< 중보 기도란 무엇인가?>
*딤전2:1, 2 간구와 기도와 도고(중보기도; 禱告;Intercession prayer)와 감사를 하되
*사59:15,16 중재자 없음을 보고 이상히 여기셨다. 기도하는 자들을 통해 세계 역사와 지도를 바꾸기로
하나님 스스로 작정하셨다. 이것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중보기도자들에게 특권을 주셨다.
< 중보기도자는 어떤 자인가? >
1. 하나님의 막중한 비밀을 아는 자. 하나님과 함께 동역하는 자 하나님이 자신의 뜻을 보이시는 자
하나님의 뜻을 돌이키는 자 하나님께만 모든 문제를 아뢰는 자 (다른 사람의 연약함이나 죄에 대해서
조차도) 하나님의 손을 움직여서 축복을 받게 하는 자
< 중보기도자의 위치 >
* 성 무너진 곳, 성을 쌓는 자 (in the gap)
겔36:37
22:30,31 성을 쌓으며, 성 무너진 데를 막아서서 나로 멸하지 못하게 할 사람
59:16
시106:23
* 성벽 위의 파수군 (on the wall)
사62:6
* 영적 전쟁 가운데 (in the battle)
눅10:19 주님께서 주신 권세로 영적 전쟁의 제일 선두에 서서 싸우는 자
< 중보기도의 방법 >
1. 성령으로 하는 기도, 하나님의 음성을 구체적으로 들으면서 하나님이 인도하심을 따라서 하는 기도
겔13:1-3 하나님께 듣지 않고 자기 임의대로 말하는 사람에 대한 책망과 경고
1)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서 하는 기도 고전2:10,11 하나님의 사정을 통달하시는 영이신 성령
유 :20, 엡6:18, 사50:4, 5 - 내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하나님께서 보이시는 자
2)성령의 힘으로 슥 4:6 엡5:18 성령의 힘으로만 가능하다.
3)성령의 은사로 롬8:26
< 중보기도와 영적 전쟁의 관계 > ; Spiritual Warfare 그리스도인의 삶 자체가 영적 전쟁이다.
영적전쟁에는 휴식이 없다. 마치 씨름과 같다. 엡6: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영적 군사가 되기를 바라신다. 항상 주님의 명령이 떨어지기를 대기하고 있는 자들
약속의 땅이라도 싸워서 취해야 할 땅, 가나안에서의 이스라엘의 모습
< 영적 전쟁의 특징 >
1. 중립이 없다. 2. 징집면제, 예외가 없다. (남녀노소) 3. 싸우지 않으면 밟힌다. (하나님의 전신갑주는
앞에만 방어한다. 그러므로 뒤 돌아 서면 패한다. 4. 이미 승리한 싸움이다. 5. 대장되신 예수님의 말
씀을 듣고 순종해야만 승리한다. 6. 중도에 돌아 설 수 없다. *전도와 선교가 없는 교회는 이미 교회가
아니다.-세상을 향하여 전투 중인 교회
<영적 전쟁에 주신 여러가지 무기>
*엡6:13
*묶고 푸는 열쇠 ; 마16:16-19 그 지역을 잡고 있는 사단을 묶는 권세
{사단조직의 성문 (gate) ; 중요한 의사결정이 이루어 지던 곳.
1.정사(ruler) 주관하는 자, 다른 사람의 의사를 뛰어 넘어서 자기의 의사를 발현하려는
권세;사단의 하나님을 대적게 하는 의사결정이 이루어 지도록 하는 조직.
2.권세(Authority)인구와 지리에 관계되어 그 곳을 장악하고 있는 악한 영의 조직
3.능력(Power)악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악을 조장하는 악한 영의 조직
4.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 ; 사람의 고도한 사상이나 철학들로 세상을 속이는 악의 영들 }
< 중보기도의 능력 >
* 하나님과 함께 새 역사를 이룬다. 사 41:15, 16 (중보기도자의 능력) *폭군들이 제일 두려워 했던 존 낙
스의 기도 시2:8,9 내게 구하라, 내게 열방을 유업으로 주리니 네 소유가 땅 끝까지 이르리로다. -
대하7:13,14 이 땅 가운데 있는 모든 영혼들에 대한 영적인 부담감을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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