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Rod)란 무엇인가?
로드란 낚시인이 낚시를 하기 위해서 준비하는 가장 기초적인 장비이다. 때문에 시중에는 수많은 회사에서 수십 종의 로드를 출시하고 있으며 각기 회사마다 또는 사용되는 채비마다 조금씩 다른 특성의 로드가 생산 되는게 현실이다. 물론 하나의 로드 만으로도 낚시를 전혀
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상황에 맞춰 변화 있게 대처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고 재미 또한 덜 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요컨대 현장에서 대상 어종이나 주변 여건에 따라 채비도 달라 져야
하듯이 로드 또한 제 각기 상황에 맞는 것이 있기 때문에 로드의 구성이나 특성을 정확히 아는 것 또한 낚시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란 생각을 해 본다. 더구나 보기에는 아주 단순하게 보이지만
사실 로드는 첨단 과학의 결정체라고 표현해도 무리가 없을 만큼 치밀한 계산과 설계에 의해 생산되는 것이므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로드를 고를줄 아는 안목을 높이는것도 효율적인 낚시를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이다.
1.로드에 사용되는 소재 및 부분별 특성
블랭크(Blank)에 사용되는 소재들
로드의 몸체를 구성 하고 있는 부분을 말 한다.
어떤 소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감도, 무게, 탄성, 반발력 등 로드
전체의 특성에 영향을 주며 가격도 판이하게 달라지므로 신중을 기해야 할 부분중 하나이다.
*글라스 파이버(Glassfiber)
휨새가 부드럽고 질긴 점이 장점이나 무겁고 감도가 둔한 것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존 하는 소재중 가장 오래전에 개발된 것으로
지금은 그라파이트의 보강 재료로 많이 쓰이고 있는 추세이나 비교적
저급 로드는 아직도 이 소재를 사용 하고 있다.
*그라 파이트(Graphite)
글라스 파이버에 비해 훨씬가볍고 4배 이상의 탄성반발력을 가지고
있지만 가격이 비싼 흠을 가지고 있다. 단일소재로 사용되기보다는
글라스 파이버, 보론, 케블러 등 다 른 재료와 혼합하여 쓰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카본(Carbon)
탄소 섬유를 소재로 한 재료 로서 뒤틀림이 없고 탄성 감도 반 반력이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잇어 최근가장 널리 사용 되는 추세다.
역시 타소재와 혼합하여 사용 하는데 카본의 함유량은 회사마 다 각기 다르며 이 혼합비율에 의해 로드의 성능과 가격이 차 이 난다.
참고로 로드가 고 탄성일 수록 로드의 감도.탄성, 반발력등 전 체 적인 기능은 향상 되지만 충격에 약하므로 고탄성 로드일수 록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보론(Boron)
탄소 섬유인 카본을 합성한 소재 이다.
카본 로드의 복원력을 극대화 시키기위해 첨가해서 사용 하는데 이
소재가 합성 되면 입질 파악과 파워 등 로드의 전체적인 기능이 향상
된다.
손잡이(Grip)에 사용되는 소재들
낚시를 하면서 직접 손에 닿는 부분으로 잡았을때의 감촉과 물이 묻었을때 미끄러짐 등을 고려 해서 구입전에 어떤소재인지 를 잘 살펴야 한다.
*코르크
참나무의 안쪽에 있는 조직을 이용해서 만든 소재로 질감이 좋으며
가격 또한 적당해 현재 가장 널리 사용 되고 있다.
*E.V.A
가격이 저렴한 소재 로써 다른 조구 생산에도 많이 쓰이는 소재 이다.
시간이 경과하면 조직이 떨어져 나가는 단점이 있어 주로 저급대에
사용 된다.
*하이 팔론
최근사용이 늘고 있는 합성 소재이다. 색깔의 변화가 용이해서 여러가지 디자인을 생산 하는데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밀도가 높아 무게가 많이 나간다는 단점이 있다. 대체로 질감이 좋고 약간의 쿠션이 있어 장시간 사용에 유리한 소재 이다.
가이드(Guide)에 사용되는 소재들
블랭크와 더불어 로드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부분 이다.
가이드의 위치와 수량에 따라서 로드의 휨새와 밸런스에 영향 을 주며 가이드의 소재에 따라서 무게와 가격차이도 많이 나며 또한 라인의 손상과 캐스팅 비거리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가이드임을 기억 하시길 바라며 최근 가장 널리 쓰이는 두가지의 가이드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S.I.C 가이드
다이아몬드 다음 가는 강도를 자랑하는 소재로
라인과의 마찰시 라인의 손상을 막아주고 마모를 방지하여 낚시줄의 성능 저하를 방지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가격도 적당한 편이라서 최근에 거의 모든 로드에 사용 되는 소재 이다.
*골드 써미트(Gold Cermet) 가이드
이름에서 처럼 고급스런 금색으로 처리 되었는
가이드 이다.
SIC 가이드 보다 한단계 보완된 가이드로써 라인의 성능을 장기간 유지시켜 주지만 가격이
비싼게 흠이다.
또한 시중에 유사품이 많으므로 구입시 주의를
할 필요가 있다.
* 이 외에도 하드로이드 가이드, 하드링 가이드, 세라믹링 등이 있고
흔치는 않지만 인공루비와 사파이어를 가공한 가이드도 있으며 최근에도 계속 신소재가 개발되는 중이다.
출처-이세호프로의 조은나라
로드의 종류 및 특성
1. 로드의 종류
*스피닝 로드(Spinning Rod)
일반적으로 작은 루어를 사용하는 피네스 피싱에 많이 쓰이지만 사용이 비교적 간단해서 누구나 손쉽게 다루는 장비이다. 물론 스피닝 릴을 사용하는 장비로써 릴의 특성상 정투나 파워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나 작은 채비 사용이나 원투시에는 빼놓을수 없는 장비이다. 외형상의 특징은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손잡이 바로 윗 부분의 가이드가 크고 릴 시트 부분에 트리거가 없다.
*베이트캐스팅 로드(Baitcasting Rod)
이름 그대로 루어를 투척하기 쉽게 설계한 배스전용 로드이다. 베이트 캐스팅 릴을 장착해서 사용하며 파워나 캐스팅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처음 사용시 약간의 연습이 필요하고 가벼운 루어를 투척하는데는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을 가지 고 있다. 외관상의 특징은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가이드가 작고 릴 시트 부분에 방아쇠 모양의 트리거가 달려 있어 캐스팅을 용이하게 도와준다. 그러나 배스 낚시에 있어서는 필수 장비이므로 꼭 사용법을 숙지해야 한다.
2. 로드의 휨새(Taper Action)
로드의 휘는 정도를 말 하는 것으로 로드를 8등분하고 휘는 정도에
따라 6가지로 분류하는 데 여기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세 가지를
알아보겠다.
*패스트(Fast)
로드의 초리부분부터 2/8 부분만 휜다.
주로 웜 채비에 사용 되는 로드이며 반발력이 적고 휘는 부분이 적어서 테크닉이 없으면 바늘털이를 당할 확률이 높다는게 흠이다.
*레귤러(Reguler)
로드의 중앙부분(4/8) 부분까지 휘는 로드를 말한다. 주로 전천후로
사용이 가능하나 챔질 보다는 배스와 맞서는 파이팅에 장점이 있는
로드라 미노우나 스피너베이트등 바늘이 돌출 된 채비를 사용할 때
주로 사용된다.
*슬로우(Slow)
로드 전체가 휘어지며 캐스팅 비거리가 많아서 비교적 작은 루어의
사용도 쉬우나 배스 보다는 쏘가리나 송어 등의 낚시에 적합한 로드이다.
이 외에도 1/8 지점부터 휘는 엑스트라패스트, 3/8 지점부터 휘는 미디엄패스트, 5/8지점부 터 휘는 모더레이트 등이 있다.
3. 로드의 강도(Power Action)
로드의 딱딱한 정도를 나타내는 말이다.
즉 낚시대가 견디어 낼 수 있는 힘을 표시한 것이므로 역시 상황에 맞는 선택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부드러운 로드는 캐스팅이 쉬우나 고기를 제압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딱딱한 로드는 고기를 제압하기는 쉬우나 캐스팅이 어려우므로 채비와 현장 상황에 맞는 로드의 선택이 중요하다.
로드의 강도는 일반적으로 7단계로 분류하는데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울트라 라이트(Uitera Light)== UL
라이트(Light)== L
미디엄 라이트(Medium Light)== ML
미디엄 (Medium )== M
미디엄 헤비(Medium Heavy)== MH
헤비(Heavy)== H
엑스트라 헤비(Exter Heavy)== EH
그리고 로드를 자세히 보면 윗그림과 같은 표기가 있는데 이것은 로드의 액션, 강도, 사용가능 한 루어의 무게, 사용 가능한 라인의 굵기
등을 표기 한 것이다. 그림중에서 큰글씨로 표기된 것은 로드의 종류, 휨새, 길이, 강도를 표기한 것이고 작은 글씨는 길이, 루어 무게,
라인 굵기 순으로 표기 한 것이다.
예를 들면,
BR66M=====> 베이트로드 레귤러 6.6피트 미디엄 이란 표기 이고
SF63ML====> 스피닝로드 패스트 6.3피트 미디엄 라이트 라는 표기이다.
또한 작은글씨
6.6"LURE:1/4~5/8.LINE:6~18lb 라는것은 6.6피트에 루어를 1/4에서 5/8까지 사용 할 수 있고 라인을 6~18 lb 까지 사용 가능하다는 표기이다.
참고로 한가지 더 말씀 드리면 로드 상의 표기에는 약간의 기호화 되
있는 것이 있는데 B=>베이트로드,S=>스피닝로드,R=>레귤러,F=>패스트,1=>원피스 로드,2=>투피스 로드를 말할 때 약자로 사용 된다.
그러나 이런 표기는 회사마다 각각의 로드에 맞게 약간씩 다르게 표기 되 있음으로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 하는 것이 좋다.
4. 로드 선택 요령
이제 마지막으로 로드 선택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미리 말씀 드릴 것은 이것은 필자의 경우를 모델로 작성하는 것이므로 다른 사람과의 의견과 차이가 날수 있다는 점이다. 필자의 경우 로드를 선택하는 기준은 감도, 반발력, 가이드, 탄성, 디자인, 가격 순이다. 먼저 감도는 벽이나 천정에 탑 가이드를 살짝 대고 천천히 긁어
보면서 손에 전해지는 전달 감도를 확인하고 로드를 흔들어 봤을 때
나타나는 반발력을 점검한 후 가이드를 육안으로 자세히 살핀다.
그 다음 가이드의 위치와 수량이 적당한지 판단한 후 디자인을 보고
마지막으로 합당한 가격이면 구입하는 순서이다. 물론 다른 방법도
있겠지만 이런 순으로 점검한 후 로드를 구입하면 실수해서 잘못 구입 하는 시행 착오를 어느정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출처-이세호프로의 조은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