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소설가협회 사무국장께서 올리신 광주전남소설가협회의 사단법인 설립의 추진 및 그 진행과정에 관하여, 중간보고를 드립니다.
먼저 사단법인 설립의 필수요건인 이사 5인과 감사 2인의 선정은, 제출하여야 할 서류가 까다롭고 많은 관계로 우리 소설가협회의 주사무소와 가까운 곳에 거주하면서 쉽게 서류를 떼줄 수 있는 분들로 구성하였음은 이미 사무국장께서 말씀드린 바와 같습니다.(사유재산의 처분 등 법률행위와 관련된 인감증명서 등은 함부로 떼주기를 꺼리는 게 우리들의 고루한 사고방식인 것으로 ~)
제1차적으로 사단법인 광주전남소설가협회의 정관을 작성하고, 창립총회의사록 및 이사회의사록을 작성하였습니다. 위 정관 및 의사록 등의 기명날인(인감도장)을 위하여 몇분은 이미 다녀가셨습니다만 아직 다녀가시지 않은 분들께서는 시간나는대로 다녀가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2007. 2. 13.자로 광주은행 법원지점에다 사단법인 광주전남소설가협회 명의로 구좌를 개설하여 상당한 예금을 하였고, 위 일자로부터 설립허가신청시까지 그 동안 수차에 걸쳐 일정의 금액을 입금할 예정입니다. 그 일정의 금액에 관하여는, 사정상 상당한 액수라는 사실밖에 밝힐 수 없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 나아가 주무관청(문화관광부장관 및 문화제청장의 위임을 받은 광주광역시장)으로부터 설립허가를 받으면 10일 이내에 광주지방법원 등기국에 사단법인설립의 등기 신청을 하여야 하는데, 공증비용과 등록세 및 주민세는 물론 이에 수반되는 경비 등이 상당할 것으로 사료되는데, 막말로 말해 돈은 없고 걱정이 앞섭니다만 설립허가만 된다면 그 설립의 등기는 어떻게든 마치도록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바입니다.
제가 우리 소설가협회 회장을 맡고나서 말씀드렸다시피, 우리 회원 모두가 앞으로도 끝없는 성원과 애정을 갖고 활활 타고 있는 우리 광주전남소설가협회의 모닥불에 나뭇가지 하나 하나로 더해져 불태워졌으면 합니다. 많은 열정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사단법인 설립허가신청서는 2007. 2. 22. 내지 같은 달 23.경에 광주광역시청에 제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