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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집니다.
3.냉동기가 작동하지 않는다.
컴퓨터에 냉동기가 작동하는 것으로 나타 났으나 냉동기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수:
1.냉동기의 마그넷트 칸텍터(Magnetic Contactor) 코일이 단선 되어 있는 경우.
2.냉동기의 저압이 셋팅 이하일 경우.
일반적으로 냉동기 작동하지 않을 경우 저압 게이지와 고압 게이지의
압력은 같은 압력을 표시 합니다.
아마도 10-15 Bar 정도를 표시하게 되는데 저압 게이지가 셋팅 압력
이하일 경우 컴프레서를 보호하기위하여 작동을 저지하게됩니다.
즉 후레온이 부족함으로 컴프레서를 동작하지 못하게 합니다.
조치: 후레온이 없어진 이유를 찾아내어 조치 후 후레온을 보충하여야
합니다.
3. 냉동기 이상:
냉동기 모터 상단에는 Thermostart가 있는데 이 것이 이상이 발생되면
전윈이 공급될지라도 모터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4.냉동기내에 후레온이 부족하다.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본 문제로 드라잉이 않되는 이유에 일 순위로 등록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누출 가능성 부품이 많습니다.
찾을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하여 후일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부족시 문제점:
1. 드라잉이 않된다.
2. 컴프레서가 뜨거워 지면서 작동을 멈춘다.
냉동기내에 들어가 있는 후레온의 양은 대략 6-15Lbs 정도 입니다.
그 중에서 1/3-1/2 정도가 모자르면 냉동기가 뜨거워 지면서,
열로 인하여 기절을 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기절 한 후 깨어 날때까지 시간은: 자연으로 하면 주위 온도에 따라서
다르지만 대략 2 시간 정도 걸립니다.따라서 빠르게 회복을 시키려면
얼음 한 펙을 냉동기 상단에 올려 놓으시면 30 분 정도 입니다.
이 때 만약 갑옷이 있으면 베껴 놓셔야합니다.
그래야 매케닉이 도착하였을 시 신속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어떻케 누출 부위를 찾아 낼 수 있을까?
누출 부위를 두 가지로 나누게 됩니다.
1. 내부:내부라 함은 냉각 코일과 콘덴서 코일입니다.
본 잡업은 쉽게 할 수 없으므로 먼저 외부를 종합적으로
수색하였는데도 발견이 않되면 최종으로 합니다.
2. 외부:게이지:게이지의 누출 여부는 그래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멀티 매틱을 제외한 모든 제품은 오일이 들어가 있는
게이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이지 내에 있는 오일은 압력이 계속 변화 할 때 Dampping를
주어서 우리가 쉽게 볼 수 있게하여 주는 기능을 하는데
만약 이 곳에서 누출이 되면 오일이 감소 하면서 주위에 기름 자국을
남기게 남기게 됩니다.
High Side 조절용 물 조절 밸브(High Side Pressure Regulated Water Valve)
후레온 콘덴서:먼저 사진을 봅니다.
후레온 콘덴서 모양은 여러가지입니다.
후레온 콘덴서란?
제가 정확히는 기억를 못하는데 하계 올림픽이 스페인에서 열린적이 있습니다.
스페인은 아열대에 속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에 날씨가 더우니 냉방의 광장을 만들기 위하여 분수를 이용하였습니다.
즉 물이 분사되여 기화될때에 주위 온도를 빼앗는 현상을 이용하였던 것입니다.
후레온 콘덴서는 컴프레서에서 압축된 기체인 후레온을 액화하여야만 되는데
수냉식,혹은 공냉식 방법으로 이용하는데 우리가 사용하는 장비에서는 일반적으로
수냉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위의 콘덴서를 사용하여 기체의 후레온을
액체로 만듭니다.
후레온 콘덴서는 그 냥 통에 워러 쿨링 코일으로 구성되여 있으면서,
기체인 후레온을 물로 식혀 기체인 후레온을 액체로 만드는 것입니다.
액체인 후레온이 기체화 될 때에 주위 온도를 낮추는 현상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본 콘덴서에서 후레온이 누출되는 것을 알수 있을까?
준비물: 풍선 두 개.
방 법 :일과가 끝난 후 상위 사진의 물 공급 파이프를 제거 후 준비된 풍선 두 개를
물 인렛 ,아룻렛 파이프에(후레온 콘덴서)에 디집어 씨워 놓으십니다.
만약 콘덴서에서 후레온이 누출한다면 밤사이에 풍선은 부풀어 오를 것입니다.
다음 날 아침에 그대로 있다면?
일단은 본 콘덴서는 혐의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추운 지역이거나,뉴욕같이 밀실에 세탁 장비가 동절기에는 본 후레온 콘덴서가
동파 우려가 있으므로 각별한 주위를 하셔야합니다.
후레온 압력 스위치:
일 전에 특이한 경험을 나누고자합니다.
한 세탁소에서 후레온이 누출이 되는데 부위를 찾지 못하고 헤메고
있엇습니다. 아무리 쥐잡듯 삿삿히 뒤지는데도,도무지 알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특이한 현상은 항상 일정량이 남아있는 것입니다.
상위 사진의 후레온 스위치가 범인 이였는데, 본 스위치에 일정 압력 이상이 되면
누출이 되는 것이였습니다.
그러니까, 작동을 멈춘 상태에서 누출 부위를 아무리 찾아도 알 수가
없엇던 것입니다.
그러면 누출 혐의 대상이 어느 부품이 제일 유력 할까요?
그리고 어떤 현상이 발생 할까요?
어떻케 쉽게 알 수잇을까요?
누출 혐의 대상 일 위?
이태리 제품에는 후레온 솔레노이드 밸브가 세 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드라잉시 후레온 흐름을 결정하는 것이고 둘 째는 냉각시에 필요한 것입니다.
이 들 솔레노이드 밸브의 구성을 알고 보면 하단과 상단으로 나눌 수 있느데
이 사이에 원 형의 Gasket이 있느데 이는 시한성 부품입니다.
이 시각에 제 Scaner에 문제가 있어 밸브를 오픈하여 주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즉시 알아 보실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왼 쪽에 있는 드라잉시에 작동하는 솔레노이드 밸브 중간에 약간 샌 흔적이
있습을 알 수 잇습니다.
본 사진은 쿨링 쪽에 더욱 많은 흔적이 있는 상태입니다.
후레온은 누출 될 때에 냉동기내에 있는 오일을 수반하여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누출 부위에는 오일 흔적이 반드시 있습니다.
혹은 오일이 고압의 열로 탄 자국이 있습니다.
두 번째: 게이지.
앞서 설명을 드렸기에 건너감니다.
세 번째; 게이지 튜빙:
상위 튜빙은 압력 게이지, 워러 레큘레이터,등에 사용하고 있는데
가는 튜빙이 서로 싸워서 서로가 가늘헤저서 구멍이 나면서
후레온이 Leaking 합니다.
그 밖에 Expention Valve,Filter와 많은 Fitting, Pipe가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케 찾을 수 있을까?
후레온 누출 문제는 큰 심각한 문제입니다.
그러나,인내를 갖고 문제를 갖고 임하여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누출량과 기간입니다.
한 달간격으로 3 Lbs가 누출 되기전에는 찾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왜냐 하면 앞서의 3Lbs가 한 달내 누출 된다면,
콩알 하나가 1 초에 하나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누출 주기가 한 달 이상이면 찾기가 힘이 듬니다.
인내심을 같으시고 일단 믿는 메카닉이 있으시면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길 강추!!
그럿치 않으시면, 후레온을 보충 할때에 얼마의 양인가? 그 기간은 얼마인가?
을 기록 하여 메카닉과 상의하시길 부탁드림니다.
후레온 누출 시 사용하는 약품:
상위 사진 1의 약품은 후레온 보충시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여 있으나
냉동시스탬에 있는 후레온 량에 따라서 사용량을 결정하여야 하나 저희 업계에서는
하나 정도면 됩니다.그러나 누출 흔적은 특수한 형광 Light가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유의 하셔야 할 사항은 해당 후레온에 해당하는 시약인지 확인 하셔야합니다.
사진 2 :
예전에 사용하던 약품입니다. 본 약품의 특징은 특수한 현광 Light가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투입 방법이 문제가 됩니다.
본 약품을 사용 후 결과는 누출 부위가 적색으로 포진하게 됩니다.
후레온이 누출 될수 있는 주요 파트에 대하여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러나 누출 부위는 의외로 많음을 아셔야 합니다. 그래서
후레온 누출은 매케닉과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후레온 압력은 무엇이 결정하는 것일까?
후레온 압력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High Side
2. Low Side 입니다.
하이 사이는 컴푸레서의 토출 압력을 말하느데 이는 주로 물에 의하여
결정이 됩니다.
따라서 하절기에는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고
특히 수압이 낮은 지역에서는 칠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사진을 보십시다.
본 사진의 실물은 우리가 사용하는 장비에 두 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지금 우리가 논하고 있는 후레온 하이 사이드 조절용
즉 후레온 콘덴서의 물량을 조절하는 밸브입니다.
다른 하나는 스틸 콘덴서에서 사용하는 온도 콘트롤 밸브로 왜관은 똑 같습니다.
밸브 옆에 쇠 막대기가 있고 그 주위에 숫자가 1-5가 있습니다.
여기서 하나의 Tip 압력에 관계된 모든 밸브는 우리가 상식으로 알고있는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잠기지 않고 열리게 됩니다.
이 것은 아주 중요한 지식입니다.
압력에 관한 모든 밸브에 해당합니다.
즉 물을 더 공급 하시려면 시계 방향으로 돌리시면 됩니다.
그러니까,보통 물 밸브에서는 시계방향으로 돌리시면 잠구는 방향이
되지만 이 곳에서는 열리는 것입니다.
고압은 15 BAR(250 Psi)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 후레온 압력 조절시 제 일차로 하시는 방법은 하이 사이드를 먼저 조절하신 후
노우(LOW)사이드를 조절 하시길 바람니다.*
Low 사이드 조절:노우 사이트 조절은 앞서 언급 하였지만 하이 사이드(High Side)
조절 후에 하셔야 합니다.
무엇으로 조절을 하는 것인가요?
Expension Valve를 조절 하므로 할 수 있습니다.
상위 사진의 Expension의 캡을 열면 일자 드라이버로 돌릴 수 있는 샤프트가 있습니다.
이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시면 Low Side 압력이 올라 감니다.
무엇 때문에 압력을 중요시 하나요?
아래의 표(Table)를 보시면서 생각하여 봅시다.
상위 표을 보시면 Low Side 압력이 60 Psi일 경우 R22 은 34도(화씨)입니다.
예를 들어 드라잉시 Low Side 압력이 40 Psi일 경우는 R22의 온도는 17도(화씨)입니다.
화씨 17도는 영하 온도로 얼어 붙는 온도로 쿨링 콘덴서가 얼음으로 뒤덥혀 있는 상태로
기화된 솔벤트는 응축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전개됩니다.
그 것과 반대로 80 Lbs 일 경우에 R22는 48도(화씨)로 응축 현상이 현저히 저하된 상태로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Low Side 압력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만약 쿨링 코일에 린트가 많커나 Pin이 많이 상한 경우에는
다른 현상을 나타 낼 수 있습니다.
*High Side(고압)의 압력과 온도
상위 도표를 보시면서 예를 들어 R22일 경우
압력이 250 Psi 이면 콘덴서의 열은 117 도(화씨) 입니다.
이만 한 열이면 실크나 울은 충분히 스팀 없이 드라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밖의 옷감은 할 수 없기에 스팀으로 Bust-Up하여 충분한
온도를 얻고 있습니다.
5. 냉동기 고압이 너무 높아 간혈적으로(STOP)
하절기가 되면 후레온 콘덴서에 공급되는 물의 수온이 상승하고 또한 주위에서
물을 많이 사용하므로 수압이 저하되는 악순환이 발생하면서
그만 냉동기가 가끔 속을 썩히곤합니다.
원인은 무엇이며,조치는 어찌 하여야 할까?
원인은 후레온 콘덴서에 공급되는 수온과 수압이 문제가 되어 즉 하절기가 되면
수온이 상승하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리고 수압 또한 저하됩니다.
그러면 콘덴서는
상위 사진의 후레온 콘덴서의 기능은 기체의 고압 후레온을 물로 식혀서 액체의 고압
후레온으로 만드는 장치입니다.
물로 기체의 후레온을 액체의 후레온 으로 만드는 열교환 장치입니다.
그런데 물의 수온이 높거나 수압이 낮으므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냉동기의 고압이 정상이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정상 압력 250 Psi)
만약 고압 감시 스위치 이상으로 상승하면 장비는 기능을 멈추게 됩니다.
압력 감시장치는
상위 사진입니다.
그러면 어떻케 문제를 해결하여야 할 까요?
1. City 워러.
2. 칠러.
1. City 워러: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파학 하셔야합니다.
문제의 원인:
1.장비에 공급되는 워러 초입에있는 STRAINER을 청소 하시길 바람니다.
2. 워러 레귤레이터 조정.
3.쿡킹 쪽에도 상위 사진과 똑 같은 것이 있는데 만약 이 것이 너무 많이
열러 있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4.후레온 콘덴서의 성능 저하.
물에 있는 불순물로 인하여 열교환 효과가 떨어진 경우에 해당됩니다.
본 경우는 우리가 스파팅 악품으로 사용하고있는 Rust Go를 이용하여
효과를 볼 수있습니다.
2.칠러:
1.펌프 성능
칠러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냉동기를 사용하는 것과,지붕에 칠러와 기계룸에 물 탱크와 펌프를 갖춘 칠러로
나눌 수 있는데 본 장에서는 후자에 대하여 설명 드림니다.
본 씨스탬은 물 탱크,펌프,지붕에 있는 칠러로 칠러의 작용은
아래에 있는 펌프가 물을 지붕에 있는 칠러 상단으로 공급하여 물을 살포하면서
휀이 돌고 있습니다.
여기서 펌프의 성능이 저하되여 일정 압력을 만들지 못하게 된다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따라서 펌프 성능을 감시 할 수있는 압력계와
압력을 조절 할 수 있는 By-Pass밸브는 필수 조건입니다.
2.휀 작동 여부.
살포된 물이 기화가 이루어 질 때 물이 수온이 내려가는 현상을 이용하는
방법이므로 작동여부를 알라 보셔야합니다.
3.청소 상태:
세탁소가 일반적으로 길 옆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많은 양의 먼지가
발생하고 계절적으로 봄에는 휘날리는 꽃과 가을에는 낙옆을 청소하셔야
합니다.
6.냉동기가 얼어 붙는다.
이런 현상은 주로 쿨링 코일에 린트가 많아서 에어 순환이 아니됨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상위 사진을 보시면 와우!~ 라고 하실겁니다.
쿨링 코일이 이런 상태면 어떤 현상이 드랑잉시 일어 날까요?
물론 드럼내 에어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켓지요.
따라서 쿨링 코일은 얼어붙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는 린트 필터 청소를 자주하여야 한다는 것을 배우시길 바람니다.
그러면 린트 필터의 청소는 어떻케 할까요?
매 로드 마다 하시길 권하여드림니다.
특히 하이드로카본은 매 로드마다 청소 강추...
*앞서 우리는 하이사이드 압력과 로우사이드 압력은 연동 관계에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만약 물을 너무 많이 열어 놓았다면!
당연히 하이사이드 압력이 정상 압력 보다 (250Psi) 더 내려 갑니다.
그 압력은 물을 얼마나 더 열려 있는지에 따라서 다르겠으나
본 하이사이드의 압력이 내려 가면서 로우사이드 압력도 내려 가는데
일정 이하로 내려 가면 쿨링 코일과 냉동기가 얼어 붙는 현상이 발생 합니다.
7. 동맥 경화.
동맥 경화란 제가 이름을 부여한 것입니다.
이는 드라잉시 생성된 솔벤트가 드라잉 챔버와 워러 세파레이터 사이에 린트가
모여서 생긴 장애물로 인하여 원활이 드레인 되지 못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진을 보십니다.
사진 문제로 부득이 드라잉이 않되는 이유-3으로 넘어감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