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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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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도 다도가 있습니까?
탄생 100주년을 맞는 우리 차 문화의 선구자, 고(故) 명원 김미희 선생은 일제 강점기 이후 먹고 살기조차 힘들었던 시대에 사라진 우리 차를 복원해 중흥의 기틀을 마련했던 분인데요,
그런데, 명원 선생이 우리 차 복원을 결심했던 계기가, 일본의 한 차인에게서 “한국에도 다도가 있습니까?”라는 질문을 받고부터였다고 합니다.
우리 차 문화 복원과 중흥의 숨겨진 이야기를 홍진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일제강점기인 1920년에 태어난 명원 김미희 선생은 1954년 궁중다례 계승을 시작으로 우리 차 복원에 나섰습니다.
이후 ‘명원다도회’를 설립하고, 초의선사가 머물렀던 ‘일지암’ 복원을 주도했으며, 1979년 우리나라의 첫 차 학술발표회를 열었습니다.
먹고 살기도 빠듯해 차를 ‘사치’라 여겼던 시절 명원은 우리 차에 담긴 선조들의 무한한 정신적 풍요를 느꼈고, 이를 세상과 나누려 했습니다.
[명원 김미희 선생]
“첫째는 향년의 차 속에서 무한한 정신적인 풍요를 느꼈던 선조들의 철학과 둘째는 한잔의 차로 극진한 정성과 예를 다했던 아름다운 풍속과 셋째는 단결되었던 다문화를 현재생활에 연결지어 보려고 이번 행사를 시도하였던 것입니다.”
명원의 차 사랑은 1952년 헬싱키올림픽에서 시작됐습니다.
남편인 쌍용그룹 창업주 김성곤 회장과 함께 선수단 후원을 위해 발 내디딘 유럽에서 정신문화로서의 차의 중요성을 절감했습니다.
이후 일본의 한 차인에게서 “한국에도 다도가 있습니까?”라는 질문을 받고 차 문화 복원을 결심했다고 전해집니다.
[김의정 이사장/ 명원문화재단 (2016년 BBS NEWS 中에서): (과거) 우리나라의 모든 (차) 예법이 집집마다 다른데 (그 당시) 보편적인 다도가 모두 일본식이어서 그 근거를 찾느라 고생을 하다가 결국 궁에서 (순정효황후 윤씨를 모신 김명길 상궁으로부터 궁중다례 의식을) 찾아내신 거예요.]
명원은 차인이기에 앞서 신심 깊은 불자로서, 근현대 한국불교 중흥을 위해 막대한 거금을 쾌척했습니다.
또 늘 드러내지 않고 남을 도왔기에, 생전 종로구 신문로 집에는 도움을 청하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
“아버님 어머님이 동지적인 관계로 목적을 가지고 남한테 베푸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저의 어머님이 공식적인 직함을 가진 게 별로 없습니다. 그분은 천성이 아니신가 싶습니다. 그렇게 많은 참 가정경제에 금이 갈 정도로 많이 베 푸셨는데...”
명원이 이룩한 우리 차 중흥의 업적은 차는 곧 우리의 정신이고, 다도가 좋은 인성을 길러준다고 여겼고, 이를 실천한 ‘명원’의 삶 속에서 더욱 빛납니다.
BBS NEWS 홍진호입니다.
출처 : 불교방송(https://news.bbsi.co.kr)
‘한국 차문화 천년의 숨결’ / 김의정‧최석환 지음 / 차의세계
‘한국 차문화 천년의 숨결’
한국에서 차(茶)를 만들고 끓이고 마시는 차문화는 언제 어디서 시작돼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을까?
지난 20여 년 동안 한국 차문화의 자취를 따라 국내는 물론, 중국과 일본 등을 오가며 천 년간 이어온 차맥(茶脈)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최석환 월간 ‘차의세계’ 발행인과 김의정 명원문화재단 이사장(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27호 궁중다례의식 보유자)이 ‘한국 차문화 천년의 숨결’에 그 기록을 담았다.
‘한국 차문화 천년의 숨결’은 우리나라 차 역사에서 잊혀진 신라왕족 김지장 스님이 719년(성덕왕 18년) 중국 구화산에 들어갈 때 차씨를 가져가 구화불차의 원조가 되면서 한국 차문화를 100년이나 앞당긴 내력을 비롯해 수로왕비 허황옥, 인도 광유성인이 일으킨 기림사 급수봉다 신앙, 성덕왕의 세 번째 왕자인 무상선사, 고려 태고보우국사, 무학대사의 법맥을 이은 함허득통선사, 초암차를 전승시킨 매월당 김시습, 조선후기 차문화를 중흥시킨 초의선사, 근‧현대 차문화 부흥의 선각자인 명원 김미희에 이르기까지 한국 차문화의 천년 숨결을 복원한 기록이다.
한국 차문화의 전래에 의문을 갖고 ‘처음 차문화를 전해준 비조(鼻祖)가 누구였을까’를 화두 삼아 천착한 최석환 발행인은 ‘삼국사기’에서 ‘대렴이 당나라에서 차씨를 가져와 지리산에 파종한 이래 한국 차문화가 싹을 틔웠다’는 관련 기록을 보면서 그 실마리를 찾았다. 그리고 ‘구화산지’의 ‘김지장이 당나라로 들어갔을 때 차씨와 황립도, 오차송을 갖고 중국으로 들어가 구화산록에 심은 뒤 그 차가 구화불차가 되었다’는 내용에서 대렴보다 100년 앞선 시기에 차문화가 흥성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게 차문화의 역사를 하나씩 밝혀내던 저자는 차의 역사가 잘못 기술돼 왜곡된 부분을 발견하면서 이 책 ‘한국 차문화 천년의 숨결’을 기획했다.
김의정 이사장과 함께 책을 엮은 최석환 발행인은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신라 무상선사, 김지장, 가야에 차씨를 전해준 허황후, 조선초기 함허득통, 매월당 김시습, 조선 후기 초의선사, 근‧현대로 이어진 명원 김미희 여사까지 잊혀진 한국 차문화를 하나씩 밝혀내면서 살아 있는 숨결이 느껴졌다”며 특히 근‧현대 한국 차문화를 이야기할 때 명원 김미희 여사를 빼놓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명원 김미희 탄생 100주년을 맞아 이 책을 발간한 이유이기도 하다.
한국차가 이어져 온 다맥이 담겨져 있는 ‘한국 차문화 천년의 숨결’에서 한국 차문화의 역사와 불교내에서 차가 어떻게 전해져왔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3만5000원.
심정섭 전문위원 sjs88@beopbo.com
출처 법보신문
차문화 복원은 자존심 되찾는 일”
전통다례 복원·전수한 명원 김미희 선생에 대한 25명의 회고
요즘 왠만한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녹차를 우려 내 마시는 일은 특별한 풍경도 아니다. 그만큼 차 문화가 일상화됐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한국의 다례는 스스로 편하게 마시는 것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대중적이다.
한국 차문화를 이어 온 명원 김미희 선생은 한국의 정신은 차 문화에서 나온다고 했다. “일본은 다도, 한국은 다례(茶禮)라는 말을 씁니다. 차문화는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넘어갔는데도, 일본에서는 한국에도 차문화가 있냐고 묻습니다.” 명원 선생이 일본에서 들었던 말은 충격적이었다.
한반도를 거쳐 일본에 전해진 차문화는 이제 단순한 음식문화를 넘어 일본 정신으로 상징되고 있다. 일본은 조선 도공이 만든 막사발 ‘기자에몽이도다완’을 국보 1호로 지정해 애지중지하고 있었지만, 한국은 차문화에 관심이 없었다.
궁중다례를 복원해야겠다고 생각한 명원은 결국 조선 마지막 황후를 찾았다. 1954년 9월 조선의 마지막 황후 윤씨는 서울 성북구 정릉의 인수재에 머물고 있었다. 조선이 망하기는 했지만, 왕실의 법도와 궁중문화를 오롯이 지키고 있었다. 당시 이승만 대통령은 왕실 복원을 거부하고 황후를 입궁하지 못하게 막았지만, 명원 김미희 선생은 이들을 몰래 도왔다.
함께 살던 김명길 상궁이 왕실의 다례를 제대로 익혔지만, 다기와 차를 공급받지 못한 상황에서 김미희 선생의 지원이 절대적이었다.
그렇게 김미희 선생은 한국 차문화를 복원했다.
출처 내일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