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장
11,1-10 본문
남은 이들의 선택(11,1-10)1
1 그러므로 나는 묻습니다.2하느님은 당신의 백성을 배척하셨습니까?3절대로 그럴 수 없습니다. 사실 나 자신이 이스라엘 사람이요 아브라함의 후손이며4벤야민 지파에 속합니다.5 2 하느님은 미리 아신 당신의 백성을 배척하지 않으셨습니다. 혹은 여러분은 성경이 엘리야에 관한 부분에서6 무엇이라고 말하는지, 어떻게 그가 이스라엘을 거슬러 하느님께 항변을 했는지를 모릅니까?7
3 주여, 그들은 당신의 예언자들을 죽이고 당신의 제단들을 부수었습니다. 그리고 나 혼자 남았고 그들은 내 목숨을 노리고 있습니다.8
4 그러나 하느님은 그에게 무엇이라고 대답하셨습니까?9
나는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않은 칠천 명의 남자들을 내게 남겨 놓았다.10
5 그러므로 이렇게 현 시기에도 은총으로 선택된11 남은 이가 있는 것입니다. 6 은총에 의한다면 그것은 더 이상 행위를 토대로 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은총은 더 이상 은총이 아닐 것이기 때문입니다. 7 그러면 그것은 무슨 말입니까? 이스라엘은 찾던 것12을 획득하지 못했지만 선택된 이들13은 그것을 획득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밖의 사람들은 완고하게 되었습니다.148 기록되어 있듯이,
하느님은 그들에게 혼미의 영, 오늘날까지 보지 않으려는 눈과 듣지 않으려는 귀들을 주셨습니다.15
9 다윗도 말합니다.
저들의 식탁16이 그들에게 올가미와 덫, 장애물과 복수가 되게 하소서.17 10 그들의 눈이 볼 수 없도록 흐려지게 하소서. 그리고 영원히 그들의 등을 굽게 하소서.18 |
|
11,1-10 주석
1. 이방인들이 복음을 받아들이는 반면 유대인들은 거절했다(로마10,19-21). 그렇다면 하느님은 이스라엘을 배척하셨다는 말인가? 바울로는 결코 그럴 수 없다고 말한다. 잘못은 하느님께 있지 않고 유대인들에게 있다. 많은 유대인들이 복음을 거절했지만 그들 중의 "남은 이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따라 하느님의 선택과 약속을 받는다. 이렇게 하느님은 이스라엘을 저버리지 않으셨다. 남은이들의 존재는 인간적 업적과는 무관하고 은총에 의거한다. 복음을 거절한 유대인들은 하느님의 벌을 받아 복음을 인정할 힘을 잃어버렸다. 이 벌도 부분적으로 이스라엘 위에 내려진 것이다. 하느님이 복음을 거절한 유대인들을 완고하게 하시고 벌을 내리겠다고 위협하신(로마 11,7-10) 이유는 이방인들이 복음을 받아들이도록 섭리하신 데 있다. 2. 직역하면 "그러므로 나는 말합니다”. 3. 이 질문은 "아니다”라는 답을 예상한다. 시편 94,14참조. 4. 직역하면 "아브라함의 씨로부터". 5. 바울로는 자기가 이스라엘 사람, 아브라함의 후손, 벤야민 지파에 속한다고 말함으로써 하느님이 이스라엘을 저버리지 않으셨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한다. 6. 직역하면 "엘리야 안에서". 7. 1열왕 18,1-46; 19,1-8. 8. 칠십인역 3열왕(히브리어 1열왕) 19,10. 9. 직역하면 "그러나 그에게 하느님의 대답은 무엇입니까?” 10. 칠십인역 3열왕 19,18(히브리어 1열왕 19,18). 하느님은 혼자만 당신께 충실하다는 엘리야의 말(19,10)과는 반대로 당신께 충실한 이가 그 혼자뿐 아니라 칠천 명이라는 충실한 이들을 당신 곁에 남겨두셨다고 말씀하셨다. 바울로는 이 말씀을 은총에 의해 선택된 자기와 유대계 그리스도인들(로마 11,5)에 관한 것으로 해석했다. 그들이 "남은 이들"로서 율법을 준행해서가 아니라 그리tm도의 속죄적 죽음으로 의화된 이들이고 이스라엘이 받은 선택에 참여 한다(11,6-7). 11. 직역하면 "은총의 선택에 따른". 12. 유대인들은 의로움을 추구했다(로마 9,30-31). 13. 직역하면 "선택". 선택된 이들은 로마서 11,7에서는 유대계 그리스도인들을 지칭한다. 14. 로마 9,18. 15. 바울로는 신명 29,3; 이사 29,10;시편 69,23-24를 혼합해서 로마 11,8에 인용했다. 그는 유대인들이 영적으로 눈과 귀가 어두워져 온 세상에 선포된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았다(10,18)고 말한다. 16. "식탁”은 식탁보를 뜻한다. 식탁보가 바닥에까지 내려와서 사람이 걸려 넘어지게 된다. 17. 칠십인역 시편 68,23(히브리어 시편 69,22-23). 참조: 로마 10,2. 18. 칠십인역 시편 68,23-24(히브리어 69,22-23). 시편 작가는 죄인들의 식탁이 친교를 위한 곳이 되기는 고사하고, 동물이 올가미에 걸리고 새가 그물에 걸리듯이, 불행한 장소가 되게 하시고 그들의 이해력을 뺏으시며 이방 민족들 가운데서 등을 굽혀 종노릇 하도록 심판하시라고 하느님께 탄원한다. 바울로는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유대인들에게 이 시편 작가의 말을 적용시켰다. |
11,11-24 본문
선택된 이방인들의 자만에 대한 경고와 유대인들의 구원 문제(11,11-24)19
11그래서 나는 묻습니다.20그들은 (돌이킬 수 없이) 쓰러지기 위해 걸려 넘어졌다는 말입니까?21 절대로 그럴 수 없습니다. 오히려 그들의 범행22 때문에 구원이 이방인들에게 왔습니다. 이는 그들(이스라엘)을 질투하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23 12그러나 그들의 범행이 세상의 부가 되고, 그들의 감손24이 이방인들의 부(가 되었다면) 그들이 선택받은 이들의 충만한 수에 다다르는 것25은 얼마나 더 대단하겠습니까?26 13그러나 나는 이방인 여러분들에게 말합니다. 그래서 나는 이방인들의 사도인 까닭에 나의 직무를 찬미합니다.2714그것은 내가 나의 동포28를 질투하게 하고 그들 가운데서 몇몇을 구원할 수 있을까 해서입니다.2915 그 이유로는 그들의 배척30이 세상의 화해31(를 뜻했다면) 그들의 받아들임은 죽은 자들로부터의 삶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32 16 맏물로 봉헌된 반죽이 거룩하면 온 덩어리도 (그러합니다). 뿌리가 거룩하면 그 가지들도 (그러합니다).3317 그러나 몇몇 가지들이 잘려 나갔다면 당신 자신은 야생 올리브나무에서 나온 가지이지만 그것들의 자리에 접목되어 올리브나무 뿌리의 풍부한 수액을 나누어 가지게 되었습니다.3418 당신은 가지들에 대해 (우월하다고) 자랑하지 마시오. 당신이 자랑한다면 (이 점을 명심하시오) 당신이 뿌리를 지탱하는 것이 아니라 뿌리가 당신을 (지탱한다는 것입니다). 19 그래서 당신은 "가지들이 잘려 나간 것은 내가 접목되기 위함이었다”고 말할 것입니다. 20 옳은 말입니다 그들은 불신앙 때문에 잘려 나갔지만 당신 자신은 신앙 때문에 서 있는 것입니다.35 오만하지 말고 오히려 두려워하시오. 21 하느님은 자연적 가지들36을 아끼지 않으셨다면 당신도 아마 아끼지 않으실 것입니다. 22그러므로 하느님의 친절하심과 엄격하심을 생각하시오.엄격하심은 쓰러진 자들 위에 그러나 친절하심은 당신 위에, 이는 당신이 친절하심에 머물러 있다는 조건하에서 말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도 잘려 나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23 그러나 다른 이들의 경우 그들이 불신앙에 머물러 있지 않으면 다시 접목될 것입니다. 실상 하느님은 그들을 다시 접목하실 능력이 있으십니다. 24 당신이 본성으로 야생인 올리브나무에서 잘려 나와서 자연과는 반대로 가꾸어진 올리브나무에 접목되었다면, 하물며 자연적 가지들이었던 이들이 제 올리브나무에 접목되리라는 것은 더욱 당연하기 때문입니다.37
|
|
11,11-24 주석 19. 하느님은 복음을 거절한 이스라엘의 과실이 이방인들의 구원을 위한 계기가 되고 이 구원이 역설적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을 질투하게 하여 그들을 그리스도께 회개시키게 되기를 원하셨다. 바울로는 그것을 가꾸어진 올리브나무에 접목된 야생 올리브나무의 가지라는 비유로 설명했다. 이런 관점에서 그리스도를 거절한 이스라엘 사람들의 현 상황은 절망적이거나 결정적이지 않다. 유대인들도 그리스도께 회개하면 하느님이 그들을 약속의 상속인으로 다시 받아들이실 것은 분명하다. 이런 방법으로 하느님은 당신의 선민인 이스라엘에게 하신 약속에 성실하시다. 또한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은 이스라엘에 대해 잘난 체해서는 안된다. 하느님은 가지들인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을 그들의 공로 때문이 아니라 당신 은총으로 신앙을 토대로 메시아의 공동체에 받아들이셨기 때문이다. 20. 직역하면 "그래서 나는 말합니다”. 21. 하느님이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유대인들의 눈을 어둡게 하셨다면 그들이 파멸에 떨어지도록 저버리신 것이 아닌가? 하느님은 그들이 결정적으로 파멸되는 것을 원하지 않으셨다 그들은 하느님의 선택에서 결정적으로 제외되지 않았다. 하느님은 그들의 잘못을 신비스럽게도 구원의 도구로 사용하신다. 22. 유대인들의 범행은 하느님의 의로움이 계시된 복음에 순종하지 앉고(로마 9,32-33; 10,16) 신앙에서 비롯하는 의로움을 거절한 것(로마11,7; 9,30-31)을 가리킨다. 그들은 하느님을 율법 안에서 찾으려고 했지 그분이 그리스도 안에 계시되셨음을 인정하지 않았다. 23. 로마서 11,11에서 이스라엘의 질투는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유대인들의 구원을 위한 것이다. 하느님은 유대인들이 복음에 계시된 당신의 구원계획을 거절했기 때문에 먼저 유대인들 그 다음 이방인들을 구원하시려는 순서를 뒤바꾸셨다. 하느님은 이방인들의 회개를 수단으로 사용하셔서 유대인들을 구원하려고 작정하셨다. 유대인들의 구원은 그들의 불순종에 좌우되지 않고 하느님의 신비스럽고 역설적 계획에 달려 있다. 24. "감손”이라는 말의 그리스 원어는 "적다. 약하다 열등하다. 패배하다'를 뜻한다. 이 말은 "배척"(로마 11,15)이라는 말과 병행되고 "충만한 수"(11,25)와 "온 이스라엘”(11,26)이라는 말에 대조된다. 그리스도를 거절한 유대인들은 불신앙 때문에 구원받는 모든 사람들의 수에서 탈락된 자들이다. 25. "그들이 선택받은 이들의 충만한 수에 다다르는 것"을 직역하면 "그들의 충만한 수", "충만한 수”는 이스라엘 가운데서 선택받은 모든 이들의 수를 뜻한다. 로마 11,25 참조. 26. 하느님은 이스라엘이 충만한 수에서 감손된 것을 통해 이방인들에게 당신의 구원을 베푸신다. 유대인들의 불순종이 이방인들의 구원을 위한 수단이라면 그리스도께 대한 모든 유대인들의 회개가 이방인들에게 더 큰 혜택, 즉 부활의 생명(11,15)을 받는 방법이 되는 것은 확실하다는 것이다. 27. 바울로는 자기의 사도직에 부여되고(2고린 3,8-11) 이방인들의 회개에서 드러난(로마 11,11) 하느님의 영광을 찬양한다. 28. "동포”로 번역된 그리스 원문은 "살"을 뜻하고 "혈통으로 나의 동족” (9,3)이라는 말과 통한다. 29. 유대인들은 이방인들이 자기들에게 유보된 상속을 바울로의 사도직을 통해 받는 것을 보면 그들의 구원에 대해 질투를 느끼고 그들을 따르겠다는 충동을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의 질투는 이방인들을 위한 바울로의 사도직에 연유한다. 그의 사도직은 간접적으로 유대인들의 회개를 위한 도구가 된다. 이렇게 바울로 자신은 자기의 동포들이 운명에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로마 9,1-3). 30. 유대인들은 그리스도를 거절함으로써 하느님을 배척했다(참조: 로마 9,27-29; 10,3-4.21;11,9-10). 그래서 하느님은 이방인들과 화해하셨다. 31. 2고린 5,19. 32. 이스라엘이 복음을 받아들이면 그리스도와 함께 사는 새로운 생활을 하게 된다.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서 몇이라도 구원할 수 있으리라는 바울로의 기대는 하느님이 이스라엘을 받아들이시어 이러한 새 생활을 주실 것을 가리킨다. 33. 이스라엘 백성이 추수한 밀로 만든 첫 떡(맏물)을 하느님께 봉헌하면 그해의 나머지 모든 떡이 거룩하게 되었다(민수 15,17-21). 이와같이 바울로는 이미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남은 이들”이 거룩하면 온 인류에게도 그 혜택이 주어질 것을 보장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스라엘은 하느님이 심으신 올리브나무로 상징되는데(예레 11,16-17), 나무의 뿌리인 성조들이 하느님의 선택을 받아 거룩하면 뿌리에 붙어 있는 가지들인 이스라엘 백성들도 이 선택에 참여하여 거룩해진다는 것이다. 34.직역하면 "…올리브나무의 풍부함, 뿌리의 공유자들이 되었습니다". 잘려나간 가지들은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유대인들을 접목된 가지들은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을 상징한다. 이방인들은 야생 올리브나무에 비유되었다.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은 가꾸어진 올리브나무의 뿌리, 즉 이스라엘 성조들의 신앙의 유산에서 생명을 받았다. 35.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와 일치해 있는 것은 신앙 덕분이지 그들의 인간적 공로에 의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잘난 체하거나 오만할 근거가 없다. 36. 직역하면 "자연에 따르는 가지들" 37. 유대인들이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은 이방인들이 하느님의 부르심을 따르는 것보다 더 쉬운 일이다. |
11,25-32 본문
이스라엘 구원의 신비(11,25-32)38
25 형제 여러분, 나는 여러분이 이 신비39를 모르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자기의 분수40 (이상으로) 지혜롭다고 여기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 신비란) 이스라엘의 일부41가 완고한 것은 이방인들이 구원받는 이들의 충만한 수에 들어올 때까지42 (그러리)라는 것입니다.4326 그리고 이렇게44 온 이스라엘45이 구원받을 것입니다.46 그것은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는 대로입니다.
시온으로부터 구세주가 오실 것이다. 그는 불경을 야곱으로부터 쫓아내시리라.47 27 그리고 이것이 내가 그들의 죄를 없앨 때 그들과48(맺을) 계약이다.49
28 복음에 관해서는 그들은 여러분을 위해 원수가 되었지만 선택에 관해서는 그들은 성조들 때문에 사랑받은 이들입니다.50 29 하느님의 은사51와 부르심52은 취소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30 여러분도 이전에는 하느님께 순종하지 않았지만 지금 이들의 불순종53때문에 자비를 받았듯이 31 이렇게 그들도 지금 여러분에게 (베풀어진) 자비를 위해 순종하지 않았는데 이는 여러분에게 보여진 자비로 그들 자신도 (지금) 자비를 받기 위함입니다.5432하느님은 모든 이에게 자비를 베푸시기 위해 모든 이를 불순종 안에 가두셨기 때문입니다.55 |
|
11,25-32 주석
38.바울로는 11,25-32에서 이스라엘의 구원 문제가 하느님의 비밀스러운 구원계획에 속한다고 논한다. 하느님은 이방인들의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께 대한 유대인들의 불순종을 신비스럽게 이용하신다. 구세사가 최종적 완성에 이르기까지 유대인들의 불순종은 이방인들의 구원을 위한 하느님의 계획 성취에 반드시 필요한 역할을 한다. 하느님은 이방인들 가운데서 선택된 모든 이들의 수가 충만할 때까지 유대인들을 불순종 안에 가두시고 이방인들의 구원을 근거로 해서 온 이스라엘 사람들이 구원받도록 신비스럽게 섭리하신다. 이 섭리에 따라 각 세대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따름으로써 온 이스라엘이 구원받을 것이다. 이스라엘의 일부가 그리스도를 거절하여 하느님의 원수가 되었어도 그들의 성조들이 의화의 은총을 받았기(참조: 로마 4,1-8; 9,11-12; 11,6) 때문에 그분은 이스라엘 백성을 선택하신 것을 취소하지 않으시고 그들에게 구원의 자비를 베푸실 것이다. 하느님은 순종하지 않은 이방인들에게도 자비를 베푸시어 구윈으로 초대하셨다. 이렇게 하느님은 이스라엘과 이방인들 모두를 불순종 안에 가두셔서 자비를 체험하게 하셨다. 하느님의 자비는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의 구원을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 안에서 입증된 구원은총이다. 이러한 은총으로 이스라엘과 이방인 모두가 메시아의 구원 공동체를 이루게 된다. 39. "신비"라는 말은 하느님의 숨은 구원계획에 관한 비밀스러운 지식을 뜻한다. 그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계시되었다. 신비의 내용은 세 가지이다 ① 이스라엘의 일부가 하느님께 완고하다(로마 11,25bc.30). ② 이스라엘의 구원(11,26-29.31). ③ 전인류의 구원(11,32). 40. 직역하면 "자기 [이상으로〕". 41. 직역하면 "부분으로부터". 42. 하느님의 선택을 받은 모든 이방인들은 세말에 구원 공동체에 들어올 것이다. 43. 직역하면 "…완고함이 이방인들의 충만한 수가 들어올 때까지 이스라엘의 일부에 미쳤다는 것입니다". 44. "그리고 이렇게"라는 말은 온 이스라엘의 구원이 선택된 모든 이방인들의 구원과 떼어놓을 수 없이 연결된다는 것을 가리킨다. 45. "온 이스라엘"(11,26)이라는 말은 숫자상의 완전을 뜻하지 않고 하느님의 신비스러운 계획에 따라 구원받을 모든 이스라엘 사람을 가리킨다. 이 말은 이스라엘의 개개인들보다(9,6) 세말에 이르기까지그리스도를 믿는 각 세대의 이스라엘 전체(말라 3,22 참조: 로마11,5의 "남은 이", 11,7의 선택받은 이들)를 지칭한다. 또한 이 말은 "이방인들의 충만한 수" (11,25)라는 말의 뜻과 통한다. 46.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유대인들의 회개로 온 이스라엘의 충만한 수가 차는 완성은 구원받는 이방인들의 충만한 수가 체워지는 세말의 완성을 알린다. 이 두 완성은 바울로의 사도적 활동에 의존하지 않고 하느님의 신비스러운 구원계획에 달려 있다. 47. 바울로는 이사야 59,20을 그리스도께 적용시켰다. 48. 직역하면 "나로부터 그들에게 (주어질)". 49. 칠십인역 이사 59,20-21a; 27,9. 50. 이스라엘의 성조들이 하느님의 선택을 받은 것은 후손들에게도 혜택을 준다. 51. "은사"의 뜻에 관해 로마서9,4-5를 보라. 52. 창세 12,1-2; 신명 7,6-7. 하느님은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이스라엘을 부르신다. "부르심"에 관해 로마서 9,24이하를 보라. 53. "불순종”은 그리스도께 대한 이스라엘의 불신앙을 가리킨다. 54.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 입증된 하느님의 자비는 당신의 원수가 된 유대인들도 파멸로부터 구원한다. 이방인들이 당신께 순종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회개시키신 하느님은 또한 순종하지 않는 유대인들에게도 이러한 자비를 베푸실 것이다. 55. 로마 3,19-20.23 참조. |
11,33-36 본문
하느님의 지혜와 자비에 대한 찬양가(11,33-36)56
33 오, 하느님의 부요와 지혜와 지식의 깊음! 그분의 판단은 얼마나 헤아릴 길 없는가! 그분의 길들은 얼마나 추적할 수 없는가!57 34실상 "누가 주님의 생각을 알았는가? 혹은 누가 그분의 조언자가 되었는가?“58 35 혹은 누가 보답받기 위해 그분께 예물을 드렸는가?59 36그분으로부터 그분을 통해 그분을 위하여 모든 것이 있기 때문이다.60 그분께 영광이 영원히. 아멘.61 |
|
11,33-36 주석
56. 로마서 11,33-36은 1,16 - 11,32 전체에 대한, 더 직접적으로는 이스라엘의 구원 문제(9,1 -11,32)에 대한 결론이기도 하다. 바울로는 아무도 간파할 수 없는 하느님의 심오한 구원계획을 찬양한다. 이 계획은 하느님의 신비스러운 섭리에 따라 관철된다. 하느님은 당신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지 않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이용하여 이방인들을 구원하고 이들의 구원을 통해 당신 백성들을 구원하실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스도께 대한 당신 백성들의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끝까지 자비를 베푸시는 하느님의 품성은 인간적 가치 기준이나 사고방식으로는 헤아릴 길 없다. 57. 로마서 11,33에서 바울로는 하느님이 그리스도께 대한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이방인들의 구원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그들 모두를 구원하신다는 신비스러운 섭리를 찬양한다. 58. 칠십인역 이사 40,13. 이 구절의 말씀은 야훼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유배에서 해방하신 것에 관한 것이다. 바울로는 이 말씀이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의 구원을 신비스럽게 섭리하시는 하느님의 위업에 관한 것이라고 보았다. 59. 욥기 41,3; 참조: 35,7; 41,1. 하느님의 구원은 사람의 공로에 대한 보상이 아니라 그분의 무상의 선물이다. 60. 하느님은 온 우주의 창조주와 보호자와 목적이시다. 1고린 8,6; 11,12; 골로 1,16-17; 히브 2,10. 61. 집회 39,14b-16; 로마 16,27; 에페 3,21; 1디모 1,17; 2디모 4,18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