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C 아티스트 특집★ #1. 실용음악예술학부 기악과 샘리 교수님]
어느 더운 5월최고의 뮤지션이자 기타리스트이신
샘리교수님을 삼성동 서울종합예술학교 작업실에서 뵈었습니다.
근황과 음악에 대한 그리고 삶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나누어봤습니다.
최근 여러 가지로 바쁜와중에도 시간을 내주신 샘리교수님께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예술학부 샘리 교수님
<학력> 뮤지션 인스티튜트 학사
<경력> 2005 싱글 앨범 저스트 포 크리스마스(Just for Christmas) 2006 집 퍼플 룸(Purple Room) 2008 크리스마스 프로젝트 온세상에 징글벨 2009 Undiluted Tone
1집 퍼플 룸(Purple Room) 싱글 앨범 저스트 포 크리스마스(Just for Christmas) 김건모, 신승훈,김종국, 윤도현, 휘성, 빅마마, 거미, 바이브, 이효리, 드렁큰타이거, 동방신기, 브라운아이즈 소울, 조관우, 린 등 가수 세션
|
<샘리교수님과 함께 한 뮤지션들>
샘리 교수님께서는 가수 김건모, 신승훈, 김종국, 윤도현, 휘성, 빅마마, 이효리, 동방신기, 브라운아이즈소울, 조관우 등
유명가수들의 세션을 맡아 멋진 공연을 보여 주시기도 하셨는데요~*
서울종합예술학교의 숨은 아티스트를 찾아서~*알고보면 아주 특★한 SAC 교수님들~!
SAC 아티스트 특집!! 에서 지금 공개 합니다~*
----------------------------------------------------------------------------------------------------------------------------------------------------
Q.안녕하세요, 인터뷰로 이렇게 만나 뵙게 되니 좀 색다른 느낌입니다. 요즘 근황은 어떠신지요?
A. 아 요즘 그냥 잘지내고 있습니다(잠시 침묵 후... 일동 웃음)
Q. 바쁜 일정 속에서 건강을 챙기시려면 좋은 음식도 잘 챙겨 드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하하~ 평소 즐겨 드시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아 저는 양파즙을 절대로 믿구요 그다음엔 비타민? 그정도로 챙기고 있어요(웃음)
Q.바쁘신 가운데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최근에 즐겨 듣는 음악이있으신가요?
A. 저는 주로 예전부터 펫메쓰니나 마이클 브렉이커,조지밴슨등 옛날음악들을 위주로 듣고 있습니다.
Q. 예전에 듣던 음악과 요즘에 들으시는 음악의 성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요?
A. 예전 저의 m.i선생님께서 음악은 두종류가 있다고 하셨는데 세상엔 좋은 음악과 나쁜음악이 있다.(또 일동 웃음)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해서 저는 앞서이야기 한것처럼 저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음악을 계속듣고 있습니다.
Q. 세션 기타리스트로서 보다는 자신의 곡을 만들고 연주하는 아티스트로서 이번 인터뷰를 진행해 볼 까 합니다. 언제부터 연주 곡을 쓰시기시작하셨는지요?
A. 곡은 음악을 할때부터 늘 써왔어요.어릴때부터 나의 작품은 나의 흔적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지내왔구요 음악을 하다보니 기타를 연주하게되고 기타를 치다보니 세션연주가된것입니다.사실 세션연주의 경우는 뮤지션이되려다보니 열심히 연주하게된 기타연주력이 부각되서 자연스럽게 진행된거라고 할수있겠죠
Q. 제가 아는 분은 사진이나 인상적인 풍경에서 작곡의 모티브를 많이 떠올린 다고 하던데, 혹시 교수님은 연주나 연습을 하실 때 원동력이 될만한 영향을 받은 음악외에 그무엇인가가 있다면 소개해 주실수있나요?
A. 아 그런것은 굉장히 개인적인 것이라서 음.. 누구나 영감을 받는부분이 개인적인 차이가 있다고 생각해요,가령 저는 권투를 굉장히 좋아해요.그래서 권투중게를 보다가 기타연주도 갑자기 하게되고 연습도하게되고 그랬었던것 같아요.어릴땐 주로 그랬던것 같구요.다른분들도 각자 본인이 그런부분에 대해서 생활속에서 느끼는것들이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Q. 어리석은 질문이 되겠습니다만, 기타리스트로써 샘 리 선생님처럼 본인의 곡을 직접 쓰고 연주하는 아티스트가 되려면 기타 연습과 작곡의 비중을 어떻게배분 하는 것이 현명할까요?
A. 이것 또한 어디까지나 저의 경우인데 저는 기타를 많이 연주했구요. 기타연주중에 떠오르는 영감이나 그런것들을 md에 주로녹음하곤 했습니다. 지금까지도 좋은것들이 떠오르면 md에 녹음하는 습관이 있구요 따로 작곡하는 시간을 가지기보단 기타연습을 하면서 그와중에 좋은것들이 떠오를때마다 정리해서 저의곡으로 만들어 가는 방식이었던거 같아요.
Q.오랜 기간 연주와 음악활동을 하시면서 슬럼프에 빠지셨던 적은 없으셨나요?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 슬럼프는 누구나 옵니다.해서 빨리 인정하는것이 중요하고 결국 각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자의 방법이 있겠지만, 저의 경우 학생시절에는 mi선생님들께도 의논했었구요 . 오히려 슬럼프 자체를 연습으로 극복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역시 저의 생각이구요 각자의 방법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Q. 학교에서 후학을 가르치는데도 정성을 쏟고 계신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과목을 가르치시나요? 샘 리 교수님 만의 교수법과 교육 철학이 궁금하기도 합니다.
A. 그르브 테크닉이라는 과목을 강의 하고있습니다.
저는 기타를 치고있지만 선율보다도 리듬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코드와 스케일 솔로가 좋아도 리듬적으로 정리되지 않으면 이것이 굉장히 뻣뻣하게 들립니다. 하지만 간단한 프레이즈도 리듬감이 좋으면 좋은 그르부 라인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해서 리듬을 그르부 있고 멋지게 연주하는 부분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Q. 이번에 그르부테크닉이라는 주제로 일반인들에게도 특강을 하실계획이라고 들었는데 살짝 어떤내용인지 알수있을까요?
A. 모든리듬은 각나라별로 장르별로 그뉘앙스가 완전히 다릅니다.
해서 이러한부분들이 몸안에서 편히 끄집어낼수있는 리듬감각을 기르는 부분을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리듬감이 자연스러워지면 우리의 연주가 굉장히 즐겁고 자연스러워지리라 생각됩니다. 리듬의 그르부와 강약을 조절함으로서 듣기 좋은 연주를 할수 있게 돕는 수업이 될꺼에요 .
Q. 많은 장비를 쓰고 계신걸로 알고 있는데 요즘 자주쓰시는 장비와 악기들이 궁금합니다~!
A. 일렉기타는 탐엔더슨을 주로 쓰고 있어요 어쿠스틱은 마틴d-42 나일론기타는 알함브라 이렇게 쓰고 있어요.
Q. 2006년 앨범 ‘퍼플 룸’, 그리고 2009년 ‘Undiluted Tone’앨범의 곡들은 다른 느낌이긴 하지만듣는 이의 마음을 맑고 편안하게 해주고, 잔잔하게 희망을 느끼게 한다고 할까요~그런 공통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엘범 계획은 있으신가요?
A. 아 물론 계획은 있죠 그렇지만 의욕적으로 저는 제가 값어치가 있다고 할때만 음반을 내는거 같아요 제가 2006년도 엘범중에 ‘Gonna call you up at 8‘이라는 곡을 쓰고나서 판을 내야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2009년 엘범 역시 ‘Under the Tree’를 쓰고 이정도면 제명함이 되겠다 싶어서 엘범을 내게됬죠. 하지만 지금도 써논곡은 무척 많습니다.
Q. 가장 여행하고 싶은 국내, 국외 여행지는 어디입니까? 같이 가고 싶은 사람은요?아니면 혼자 하는 여행을 즐기시나요?
A. 제가 미국 시절에 18살 때 기타를 매고 집을 나왔어요,해서 2년동안 에이전시밴드에 소속되서 미국 전역에서 연주하고 다녔죠. 그래서 한사람으로써 볼수있는 여행은 거의 그 당시에 다해본거 같에요.해서 요즘은 제생각으로 거의 볼것은 다봐서 요즘엔 음악에만 열중하고 있습니다.
Q. 장시간 인터뷰에 감사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인생의 좌우명 이랄까? 항상 새기고 계신, 또는 기억나는 말이 있다면 알고 싶습니다.
A. 제 모토가 ‘필요한 나사가 되자’입니다. 흔하지만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죠
저는 신뢰를 중요시 생각하고 제가 한 약속은 꼭지키려고해요. 저사람에게 맞기면 일이 잘될꺼야라는 이미지를 주고 싶습니다.
언제나 저는 어떤일을 수락하거나 거절할 때 충분히 고민해보고 답변합니다.
이렇한 부분들이 시간이 가면서 신뢰가 커지고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은게 제 바램입니다.감사합니다.
-------------------------------------------------------------------------------------------------------------------------------------------------------
샘리 교수님은 다양한 외부활동과 교내활동을 함께 하고 계신데요~*
한국으로 돌아와 수 많은 국내 아티스트들의 기타 세션으로 활동 해 오신 뮤지션으로,
김건모, 김승훈, 윤도현, 이효리 등등 수 많은 가수들의 앨범에 참여하셨으며,
< '나는가수다 시즌1'에서 라이브세션으로 연주를 선보이신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예술학부 샘리교수님>
또한, '나는 가수다 시즌1'에서도 라이브 세션으로 참여 하셔서,
전설적인 기타리스트의 화려한 연주 실력을 선보여 주셨습니다.
< '나는가수다 시즌1'에서 라이브세션으로 연주를 선보이신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예술학부 샘리교수님>
샘리 교수님은 기타만 잘 연주하시는게 아니라 작곡 능력도 대단하신데요~
목소리 또한 연주 실력 못지 않게 멋지시답니다~*
<청소년 SAC 실용음악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멋진 기타연주를 보여주고 계신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예술학부 샘리교수님>
< 지난 4월25일 '기악과 신입생 연주회' 에서 기타 연주중이신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예술학부 샘리교수님>
< 지난 4월25일 '기악과 신입생 연주회' 에서 기타 연주중이신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예술학부 샘리교수님>
지난 4월25일(수) 서울종합예술학교 본관 싹아리랑홀의 개관을 기념해 열린
'2012 SAC 실용음악예술학부 기악과 신입생 연주회'에서도 스페셜 공연을 펼쳐 주셨는데요~
언제 들어도 감성적인 멜로디와 샘리교수님의 뛰어난 연주 실력은
SAC인들의 메마른 감성을 자극 시키는 멋진 무대였답니다
-----------------------------------------------------------------------------------------------------------------------------------------------------
이번 인터뷰 진행을 위해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예술학부 여러 교수님들께서도 함께 해주셨는데요~*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예술학부 기악과 김현준 학과장
-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실용음악기타전공석사
|
인터뷰진행에 김현준 교수님~★ (현 서울종합예술학교 기악과학과장)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예술학부 기악과 나훈주 교수
- LONDON COLLEGE OF MUSIC POPULAR MUSIC PERFORMANCE BMus 음악 학사 - KINGSTON UNIVERSITY COMPOSING FOR FILM & TV MASTER OF ART, 예술석사 - (영국)뮤직테크놀로지 국가자격증 보유 - HIT SQUAD 베이시스트 (영국) 외 다수
|
인터뷰작가에 나훈주 교수님~★ (현 서울종합예술학교 기악과전임교수)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예술학부 기악과 김태호 교수
- 바탕소리대표 (공연기획제작, 앨점제작) - SBS '웃찾사' 라이브 세션 - MBC '별이 빛나는 밤에', KBS 'TV 문화전' 라이브 세션 - 2011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 이선희, 유열, 소냐, 남진, 설운도, 태진아, 하춘화 라이브세션 ' 유희열의 라디오 천국 세션 외 다수 |
사진촬영에 김태호 교수님~★ (현 서울종합예술학교 기악과전임교수)
-------------------------------------------------------------------------------------------------------------------------------------------------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예술학부 기악과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CLI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