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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3대 약령시장의 명성으로 이어져 오는 제천지역의 약초 시장을 기반으로 한방엑스포를 개최, 전통의약특화산업의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및 한방산업 경쟁력 제고 |
❍ 명 칭 : 2010 제천 국제 한방바이오엑스포
2010 World Hanbang-Bio EXPO in Jecheon
❍ 주 제 : 한방의 재발견➡전통의눈, 과학의눈, 세계의눈
❍ 부 제 : 하늘이 내린 약초의 숨결, 생명가치의 참 약속
❍ 기 간 : 2010. 9. 16 ~ 10. 10. (25일 간)
❍ 위 치 : 충북 제천시 왕암동 660번지(제2바이오밸리)
❍ 규 모 : 약 330,000㎡(행사장 198,000㎡, 주차장 132,000㎡)
- 주행사장 99,000, 과학관 49,500, 유통단지 49,500, 주차장 132,000
❍ 주 최 : 충북도․제천시(공동) - 주무부처 : 산업자원부
❍ 주 관 : (재)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조직위원회(가칭)
❍ 행사내용 : 6개 분야 (전시, 교역, 이벤트, 체험, 학술, 휴식)
❍ 소요예산 : 200억 원 (순수행사 경비 / 국비 60, 도비 70, 시비 70)
❍ 관람객수 : 예상 800,000명 (목표 1,050,000명)
❍ 참 가 국 : 한의학(중국,일본,대만,태국), 대체의학(미국,유럽)
❍ 후 원 : 산업자원부(주무부처), 보건복지부, 과학기술부,
농림부, 환경부, 건설교통부, 문화관광부
구 분 |
세부 내용 | |
전 시 |
교육 전시 |
- 과거와 현재, 미래의 한방에 대한 올바른 인식 형성 - 한방의 효과와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확인 |
산업 전시 |
- 한방의 산업화를 광범위 하게 표현 (한방관련 기관 전시, 병원 및 기업 전시, 응용 한방 전시 등) - 한방Bio 관련 전문 전시 | |
국제 전시 |
- 국제 대체의학 관련 전시 등 | |
교 역 |
한방 투자 |
- 제2 바이오밸리 기업 유치 및 한방서비스업 투자유치 |
한방 판매 |
- 한방 제품(약초, 건강식품, 기구, 음식 등)의 판매 등 | |
이벤트 |
사전행사 |
- 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 준비를 위한 행사 등 |
행 사 중 |
- 공연행사, 특별행사, 사은행사, 투자유치 행사 등 | |
체 험 |
한방 체험 |
- 한방의 효과 및 우수성을 직접 체험 - 어린이 한방 체험 |
학 술 |
학술이벤트 |
- 한방 관련 국제학술 회의 및 세미나 - 한방 관련 조직의 총회 - 대체의학 관련 국제학술 회의 |
휴 식 |
생태 공원 |
- 생태천을 복원하여 자연 속에서 휴식 |
한방 공원 |
- 한방 휴식 공원 조성 |
❍ ‘06. 7 민선4기 도지사, 제천시장 공약사업 확정
❍ ‘07. 1 제천한방생명과학관 정부예산 BTL 사업선정
- 한방엑스포 메인시설(영구시설)
❍ ‘07. 5. 4 한방엑스포 추진팀 전담인력(3명) 배치
❍ ‘07.10.25 국제행사 타당성 심사 승인 신청
- 도 → 산자부 → 국무조정실
❍ ‘08. 1. 2 국제행사 타당성 검토(국무조정실↔기획예산처)
- 기획예산처 검토 후 국제행사심사위원회 승인(예정)
❍ ‘08. 2 국제행사심사위원회 심사 승인(국무조정실)
❍ ‘08. 2 엑스포 행사예산 투융자 심사(행자부)
❍ ‘08. 5 조직위․사무국 구성, 재단법인설립
❍ ‘09. 1 전시관, 조경시설, 주차장 등 기반시설 착수
❍ ‘10. 3 엑스포장 기공식
❍ ‘10. 9 행사개최
❍ 한방의 우수성, 서양 대체․보완의학 비교 체험기회 제공
- 국민건강 필요한 에코세라피(생태치료) 단지 조기 개발
❍ 한방산업 관광 자원화, 글로벌 기업유치로 지역경제활성화
- 생산・소득유발, 고용・부가가치 등 창출(약 1,513억 효과)
❍ 한방 산업화, 과학화, 세계화로 한방도시 국가경쟁력 배양
- 지역 이미지 제고로 제천을 한방산업 메카 브랜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