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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 시조 스크랩 시골창녀 - 김이듬 -시인광장 작품상 수상작
이프로 추천 0 조회 38 14.08.04 11:15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시골 창녀

                                김이듬

 

                     -2014년 제 7회 웹진 시인광장 선정 올해의 좋은 시 賞 수상작  

  

                   

 

진주에 기생이 많았다고 해도

우리 집안에는 그런 여자 없었다 한다

지리산 자락 아래 진주 기생이 이 나라 가장 오랜 기생 역사를 갖고 있다지만

우리 집안에 열녀는 있어도 기생은 없었단다

백정이나 노비, 상인 출신도 없는 사대부 선비집안이었다며 아버지는 족보를 외우신다

낮에 우리는 촉석루 앞마당에서 진주교방굿거리춤을 보고 있었다

색한삼 양손에 끼고 버선발로 검무를 추는 여자와 눈이 맞았다

 

집안 조상 중에 기생 하나 없었다는 게 이상하다

창가에 달 오르면 부푼 가슴으로 가야금을 뜯던 관비 고모도 없고

술자리 시중이 싫어 자결한 할미도 없다는 거

인물 좋았던 계집종 어미도 없었고

색색비단 팔러 강을 건너던 삼촌도 없었다는 거

온갖 멸시와 천대에 칼을 뽑아들었던 백정 할아비도 없었다는 말은

너무나 서운하다

국란 때마다 나라 구한 조상은 있어도 기생으로 팔려간 달 하나 없었다는 말은 진짜 쓸쓸하다

 

내 마음의 기생은 어디서 왔는가

오늘밤 강가에 머물며 영감을 뫼실까 하는 이 심정은

영혼이라도 팔아 시 한 줄 얻고 싶은 이 퇴폐를 어찌할까

밤마다 칼춤을 추는 나의 유흥은 어느 별에 박힌 유전자인가

나는 사채 이자에 묶인 육체파 창녀와 다를 바 없다

 

나는 기생이다 위독한 엄니를 위해 팔려간 소녀가 아니다 자발적으로 음란하고 방탕한

감정창녀다 자다 일어나 하는 기분으로 토하고 마시고 다시 하는 기분으로 헝클어진 머리

칼을 흔들며 엉망진창 여럿이 분위기를 살리는 기분으로 뭔가를 쓴다

 

다시 나는 진주 남강가를 걷는다 유등축제가 열리는 밤이다

취객이 말을 거는 야시장 강변이다 다국적의 등불이 강물 위를 떠가고 떠 내려가다 엉망진창 걸려있고 쏟아져 나온 사람들의 더러운 입김으로 시골 장터는 불야성이다

 

부스스 펜을 꺼낸다 졸린다 펜을 물고 입술을 넘쳐 잉크가 번지는 줄 모르고 코를 훌쩍이며 강가에 앉아

뭔가를 쓴다 나는 내가 쓴 시 몇 줄에 묶였다 드디어 시에 결박되었다고 믿는 미치광이가 되었다

 

눈앞에서 마귀가 바지를 내리고

빨면 시 한 줄 주지

악마라도 빨고 또 빨고, 계속해서 빨 심정이 된다 

자다가 일어나 밖으로 나와 절박하지 않게 치욕적인 감정도 없이 

커다란 펜을 문채 나는 빤다 시가 쏟아질 때까지 

나는 감정갈보 시인이라고 소개할 때면 창녀라고 자백하는 기분이다 조상 중에 자신을 

파는 사람은 없었다 '너처럼 나쁜 피가 없었다'고 아버지는 말씀하셨다 

펜을 불끈 쥔 채 부르르 떨었다 

나는 지금 유등 축제가 한창인 달밤에 늙은 천기가 되어 양손에 칼을 들고 춤추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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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주에 가 본 적이 있다. 백일장에 간다고 간 것이었는데 보기 좋게 떨어지고 왔다. 일박 이일까지 했던 , 예심에 붙은 사람만 간다는 백일장이었는데 하여간 씁쓸한 마음으로 진주 터미널에서 서울까지 오는 길에 소태 씹은 기분으로 올라왔던 기억이 있다.

또 한번은 국제환경회의-초대교수 - 콜로라도 대학의 지도교수 였던 덴 빈클리의 방문 때 . 제인과 같이 진주를 내려갔었는데 제인은 덴의 아내, 같이 들어가니 칙사 대접을 받았다. 국제 행사라서 다 모여있던 여러 나라 참가자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저녁에는 남강에 갔다. 유등축제가 있던 남강 다리아래를 걸었다. 그러나 올라 올 때는 역시 나 혼자 버스를 타고 매우 쓸쓸한 기분으로 올라왔다. 정말 화려한 호텔에서 하루를 보냈으나 나에게는 사치 같아서 오리려 불편했다. 나는 학회 참석을 꼭 해야하는 중요인물은 아니었으므로 올라오면서 공연히 허전하여서 서울에 도착해서 터미널 옷 가게에서 친구를 만났고 , 또 헤어지고 나서 또 다른 친구를 만나 회포를 풀었다.

진주는 기생의 도시였을까? 일본 마이꼬상과 게이꼬상들은 술과 음식과 노래를 팔지만 .. 몸은 팔지 않는다. 그래서 손이 몸에 닿지 않게 하는 불문률이 있다. 그녀들은 갈보가 아닌 것이다. 진주의 기생들도 아마 갈보는 아니었을 것이다.

김이듬은 갈보 앞에 감정이라는 말을 붙혔다. 자신을 파는 것인데 자신의 감정을 시로 승화시켜 파는 감정갈보 라는 것이다. 칼을 들고 춤추는 무당 같은 늙은 천기라고 ?으나 그녀는 아직 빤다 는 동사를 써서 자신이 아직 섹스로 부터 왕성하다는 느낌을 충분히 주고 있다. 이 시에서 펜을 페니스로 읽지 못하는 아둔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녀가 쓴 여러좋은 시들에 비해 약간 까발려 놓은 느낌이 들긴하지만  자극적이고 도발적이기에 아마 눈길을 끌었으리라.

시인광장에서는 고루한 시들이 배척되는 느낌, 난해함을 무기로 끌고가는 어떤 다른 잡지 보다는 해석이 가능한 시들이 많아서 다행이다. 그러나 이 시 자체는 깊이를 가지고 아주 섬세하게 다듬어진 크리스탈의 시는 아니고 사유나 확장이 없이 개인의 경험과 비유만 강한 느낌이 드는 시다.

다음에는 깊이 있는 .. 송찬호.. 혹은... 송재학 부드러운 철학의 시를 쓰는 박철.. 혹은 일상의 용어로도 얼마든지 시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재주를 가진 젊은이 황인찬 .. 혹은 박준.. 여자시인으로는 혹시  나 ?   하하하하하하  웃자고 한 소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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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4.08.04 11:18

    첫댓글 기분 무척 더럽네요 ㅎㅎㅎ 이런시를 이제보다니 내가 너무 작아졌어요

  • 14.08.06 10:01

    ㅎㅎㅎ 아니여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저마다의 삶이 다르기 때문에...

  • 14.08.06 10:02

    ㅎㅎㅎ 아니여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저마다의 삶이 다르기 때문에...

  • 14.08.06 10:02

    ㅎㅎㅎ 아니여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저마다의 삶이 다르기 때문에...

  • 14.08.06 10:02

    심오한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14.08.08 10:59

    누군들 내 안의 창녀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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