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유튜버들의 운동 영상은 내가 이 까페의 <Exercise in your room> 게시판에도 여럿 올렸던 것으로 기억한다. 방 안에서 쉽게 근력을 키울 수 있는 매우 좋은 운동법들을 많이 소개해 주는 고마운 유튜버들이었는데, 대중의 관심을 먹고 산다는 게 스트레스가 많았던 모양이다.
이 험난한 시대에, 너희도 철저하게 자기 영혼을 관리하지 않으면 언제든 마음의 병이 노크하게 될 것이다.
동물이나 식물을 키우며 그것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고(참고로, 나는 플라스틱 미니 욕조에 금붕어 3마리, 붕어 1마리, 모래무지 1마리, 다슬기와 재첩 수십 마리, 그리고 또 하나의 더 작은 미니 욕조에 붕어들 간식으로 쓸 붕어마름을 생장시킬 겸 생이새우 100마리 정도를 키우고 있다. 당연히 수시로 대화도 나눈다.), 책을 읽는 것, 외국어를 공부하는 것, 폭넓게 인터넷 뉴스와 유튜브 영상을 찾아 정독하며 세상 만물에 대한 견문을 넓히는 것 등등......너희가 설령 백수라 해도 얼마든지 하루하루를 보람 있게 보낼 방법은 쌔고 쌨다.(돈 안 들이고도 공부할 게 지천인 이 좋은 시대에, 마음의 병에 잠식당할 시간이 어디 있단 말인가?)
바쁘게 살되, 그렇다고 무언가에 쫓기면서 불안감을 느낄 정도가 되지는 않게끔 관리하는 것! 이것이 너희의 영혼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최고의 비결이 아닐까? 땅끄부부의 영상을 보며 몸을 움직이는 것도 일상의 스트레스를 날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