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의 흐름
선사시대
구석기시대 BC35000년-BC9500년경)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오리냐크기
라스코,알타미라 동굴벽화-그라베트기 BC2000 -BC14000
두마리의 순록 조각-
신석기
스톤헨지 영국 거석문화
고대미술
이집트 미술 피라드드 벽화
스핑크스와 피라미드
메소포타미아 설형문자 점토판 문자
에게헤
그리스-파르테논 신전
로마 콜로세움
중세미술
이슬람
근대미술
르네상스
1,고전주의 엄격하 정적인 주제 단정한 윤곽선과 엄격한 형태미 추구 -다비드 앵그르
사진기의 발명
2,낭만주의-격정적이고 극적인 주제,상상력과 감정 중시 강렬한 색체와 동적인 구도
-고야 제리코 들라크르아
3,자연주의-서정적 청신한 전원 풍경을 소재-밀레, 터너 ,컨스터블, 코로, 루소
4.사실주의-일상 생활의 사실적 묘사 -쿠르베 도미에
5.인상주의-사진기 발명 등 과학, 색체학의발달등에 자극을 받아 발생,고유색 부정 순간의 색체 변화 표현-마네 모네 사사르 ,드가,르노와르, 시슬레
6.신인주의-인상주의의 주관성을객관적 형태로 표현 ㅡ 점묘법 사용-방향 제시-세잔 고호 고갱 쇄라 시낙
7.후기 인상주의- 물질의본질적 색체를 바탕으로 대상을 주관이나 감정에 의해 표현,현대 미술
8. 입체주의-다시점의 동시 표현 ,대상의 시각적 분해 ,재조직,세잔의영향 - 피카소,브라크,레제
9.야수주의-대담한 변형과 단순화 강렬한 원색과 선의 사용 ,자유 분방한 터치 -루오,미팃. ,블라맹크
10.표현주의-독일 중심 색체와 형태 과장 ,인간 내면 감정 표출 등 극단적 주관주의
고호 영향-뭉크,클레,키르히너
11.미래주의-기게가 지닌 차갑고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주제로 삼음-마리네티,움베르트,카를로카라,보치오니,세베리니
12.오르피즘-음악적인 리듬을 바탕으로 둔 다채로운 화면 구성을 추구-들로네,로베르,쿠프카
13절대주의-순수한 감성의 극적으로서의 추상,즉 주관주의적 추상-밀레비치
14.신조형주의-회화를 구성하는 조형 요소를 가진 기본적인 형태로 환원해 그 기본적인 요소를 짜맞추어 화면 구성할 것을 주장-몬드리안
15에콜드 파리-개인의 고독,애수 표현,서정성,표현주의 경향-모딜리아니,위트릴로,수틴,샤갈
16.바우하우스-기능적이고 합목적적인 새로운 미 추구,미술과 산업 기술의 종합 시도-그로피우스,이텐,모홀로 나기
17.다다이즘-스위스에서 시작,전통 허무적 예술 운동 ,자유로운 표현,초현실주의 바탕-뒤상,피카비아, 아르프
18.초현실주의-무의식과 꿈,환상의 세게표현,이성 배제,(오토마티즘)으로 표현-달리,에른 스트,마그리트,지코메티
19,추상주의-자연 대상에서 벗어나 순수 조형 요소로만 화면 구성-몬드리안,칸딘스키
20. 건축-철근 콘크리트 사용 기능미.단순미,재료미 강조,고층 빌딩-라이트,그로피우스,르 코르브지
21,액션 패인팅-행동회화 표현행위 자체 중시,미국 중심-폴록,데구닝
22.앵포르멜-마티에르의 격렬한 터치의 비정형 회화,프랑스 중심-포트리에 뒤뷔페
23,네오 다다이즘-기성의 가치 체계를 부정 ,오브제 도입,콤바인 페인팅 방법 이용,유럽의 레아리즘 호응과 미국의 미술 운동-라우센버그 제스퍼 존스,리처드스텐키에비치,존체임벌린,
24,누브 레알리즘-고업 제품의 부분이나 일상의 오브제를 작품으로 제시,접합,집적 방법 이용,-아르망,세자르
25,팝아트-현대의 대중문화의 소비생활을 과감히 솔직하게 표현 ,순수예술의 주관주의 미학에 반발-엔디워홀,올덴버그,짐다인
26,해프닝 이벤트-작가나 청중사이 직접 접촉이나 소통을 통하여 예술과 일상의 경게를 극복-이브클랭,앨런카플로우,요셉보이스
27,하이퍼리얼리즘-주관과 감정을 배제한 극사실주의(포토리얼리즘)-크로스,존드안드리아,에스테스
28.미니멀아트-표현의 주관성 억제,최초한의 표현 엄격,비개성적,소극적 작품을 구성-스텔라,저드,칼앙드레
29.옵아트-감정이입 거부,착시를 이용한 순수 시각적 작품 제작-바자렐리,브리짓,라일리
30,환경 미술-빛,소리,색체 등 모든 소재로 이루어진 공간 자체를 작품화,주변 환경을 표현 매체로 삼는 미술-올덴버그,칼 앙드레,토니 스미스
31,개념미술-작품자체보다 아이디어와 제작 과정 중시-코쥬드,솔 르위트
32.대지미술-산 강 해안 등 자연을 표현 매체로 이용 ,반상업적,반화랑적-스미스,리처드 롱,크리스토,마리아,
33.키네틱아트-움직이는 미술,동력, 빛을 이요하여 움직이는 작품을 시도-팅겔리,쉐페르
34.포스트모더니즘-모더니즘의 엄격성 거부,여러 양식의 혼합과 차요을 통해 다양한 표현을 보여 줌,후기 모더니즘,탈모더니즘이라고도 함
35.설치미술-특정한 공간을 위해 다양한 혼합 재료로 조립하여 작품을 완성항 것으로 대부분 전시가 끝나면 헤체하여 사진 등 영상물만 남음-크리스토,볼탕스키
36.비디오아트-비디오TV를 표현 메체로 하는 예술-백남준,비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