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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책 있어요 스크랩 冊。매력 있는 팀장은 피드백(feedback)이 다르다
귀여운 여인 추천 0 조회 409 12.04.15 23:0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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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ck ideas to recognize and reward employees

 

직원의 재능을 성과로 바꾸어라!
팀원의 잠자는 열정을 깨우는 피드백의 기술!

 

팀장으로서 팀원들을 열정적인 인재로 키우기 위해 필요한 격려와 보상의 피드백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시한 책이

다. 기업이 오늘날의 무한경쟁을 헤쳐 나가기 위해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요건은 다름 아닌 ‘사람’이다. 그러나 아무

리 뛰어난 직원이 있어도 그들이 업무에 몰입하고 성과를 내게끔 이끌지 못하면 조직의 발전은 요원해진다. 팀장에

게는 팀원을 독려해 성과를 창출하고 그들을 탁월한 인재로 키워야 할 책임이 있다. 노력을 독려하고 성과를 축하하

는 팀장의 피드백 능력에 따라 팀원의 역량은 천양지차로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이 책은 말한다.

 

기업의 리더들이 직원의 열정지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 이 책은 직원들과 가장 밀착해 있

는 리더인 팀장이 해야 할 역할을 강조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팀장의 역할은 직원의 활동에 대한 보상reward과 동

기부여motivation로서의 피드백이다. 직원의 성과에 대한 칭찬과 격려, 그리고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팀 차원의 지

원, 나아가 경영상의 제도적 뒷받침이 함께 이루어질 때 비로소 피드백의 진정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하며,

직원과 소통하며 성공적인 팀장으로 거듭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실천하는 피드백이 성과를 창출한다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 켄 블랜차드는 아인슈타인의 유명한 공식 ‘E=MC²’을 새롭게 해석했다.

즉 ‘의욕enthusiasm’은 ‘임무mission’와 ‘금전cash’ 그리고 ‘격려congratulation’에 의해 발현된다는 것이다.

 

이는 기업에게 구성원의 열정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을 준다. 예전에는 리더의 강력한 카리스마

와 비전을 내세워 구성원들에게 모든 역경을 견뎌낼 것을 요구했지만, 오늘날에는 구성원을 감동시킴으로써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훨씬 유용한 전략임을 대부분의 기업이 인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기업은 물론 국내의 크고

작은 기업들도 직원감동 경영을 천명하며 일할 맛 나는 직장을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 책은 기업의 리더들이 직원의 열정지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실행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직원들과 가장 밀착

해 있는 리더인 팀장이 해야 할 역할을 강조한다. 그들의 역할을 한 마디로 압축하면 ‘피드백’이라 할 수 있다. 여기

에서의 피드백은 커뮤니케이션의 한 부분이라기보다는 직원의 활동에 대한 보상reward과 동기부여motivation로서의

의미가 크다. 우리는 대부분 피드백을 말로 하는 것이라 생각하지만, 사실 피드백은 대화의 영역을 넘어 실천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바라봐야 한다. 직원의 성과에 대한 칭찬과 격려, 그리고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팀

차원의 지원, 나아가 경영상의 제도적 뒷받침이 함께 이루어질 때 비로소 피드백의 진정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그 효과는 곧 성과에 대한 의지이며, 개개인의 열정과 동기다.

 

이 책에는 칭찬 e메일을 보내는 것에서 회사 내 명예의 전당에 오르는 것까지, 직원을 격려하는 피드백을 줌으로써

그들의 자신감을 채우고 성과를 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제시돼 있다. 일견 사소해 보이는 아이디어이

지만 '포춘Fortune'이 선정한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등에서 이미 시행해 성과를 거둔 정책들이다. 이 중에는 우리

나라 기업들에서 조금씩 도입해 호응을 얻고 있는 것들도 다수 있다. CJ헬로비전은 안마사를 고용해 안마 서비스를

실시하며, 롯데백화점은 심리상담 센터를 운영해 직원들의 정신건강을 지원하고 있다. 직원의 자녀와 부모에게 그

들의 가족이 회사의 자랑이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기업도 많다. 이러한 작은 실천만으로도 직원들의 잠자는 열정을

깨우기에 충분하다.

 

배려와 존중으로 시작하라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든 미라이공업의 야마다 아키오 사장은 “인간은 말이 아니기 때문에 채찍이 필요 없다”는 말

로 자신의 경영철학을 정리했다. 당근만으로도 직원들은 충분히 성과를 낼 수 있다. 그러나 당근을 주는 것이 말처

럼 쉬운 일은 아니다. 일부 기업은 직원들의 니즈와 감성을 헤아리지 않은 채 일회성 이벤트로 직원을 감동시키고자

한다. 그러나 직원들을 이해하고 그들을 존중하지 않은 피드백은 헛물만 켜게 하거나, 최악의 경우 직원들을 화나게

만들기까지 한다. 따라서 직원을 격려하고 고무시키는 피드백을 주려면 그들과 터놓고 대화하고 피드백의 효과를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최고의 피드백은 리더가 직원에게 무엇을 주는 것이 아니라 직원에게 먼

저 다가가고 물어보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많은 현장 리더들이 직원과 소통하고 그들의 열정을 높이는 단초를 얻

을 수 있을 것이다.

 

 

책 목차

 

- 머리말 / 실천하는 피드백이 성과를 창출한다

1. 소통의 분위기를 조성하라
2. 사무실을 돌아다녀라
3. 공식 면담을 하라
4. 더 가치 있는 일을 주어라
5. 책에서 길을 찾게 하라
6. 슬럼프를 함께 극복하라
7. 직원의 성향을 파악하라
8. 정성어린 메모를 전하라
9. e메일을 활용하라
10. 부지런히 소문을 내라
11. 성과에 관한 기사를 써라
12. 당신만의 헤드라인을 만들어라
13. 열심히 일한 그, 쉬게 하라
14. 대가의 가르침을 받게 하라
15. 배우고 또 가르치게 하라
16. 리더의 자질을 갖추게 하라
17. 포인트를 주어라
18. 기사를 오려 보내라
19. 슈퍼스타를 위한 주차공간
20. 명예의 벽에 오르게 하라
21. 반짝반짝 빛나게 하라
22. 그들을 위해 요리하라
23. 전통적인 피드백을 활용하라
24. 톡톡 튀는 방법으로 칭찬하라
25. 즉석 보너스
26. 소중한 사람과의 시간을 선물하라
27. 함께 밥을 먹어라
28. 연료를 채워줘라
29. 공연을 보러 가라
30. 멋진 옷을 입혀라
31. 말없이 지나치지 마라
32. 우표를 만들어라
33. CEO를 동원하라
34. 마음껏 달리게 하라
35. 급여를 인상하라
36. 직원의 가족에게 감사하라
37. 그들에게 의견을 물어라
38. 외부에 성과를 광고하라
39. 일인자와의 식사
40. 서로를 칭찬할 기회를 마련하라
41. 입사일을 기억하라
42. 안식휴가를 주어라
43. 기회가 당신을 찾아왔을 때
44. 새로운 직함으로 불러라
45. 직원들을 모델로 기용하라
46. 직원의 가족을 챙겨라
47. 먼저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라
48. 박수갈채를 보내라
49. 근무시간에 유연함을 꾀하라
50. 새로운 목표를 세우게 하라
51. 점심식사의 재발견
52. 모두를 만족시키는 설문
53. UCC를 만들어라
54. 추천에 대해 보상하라
55. 진정한 오픈도어 정책이란
56. 멘토가 의미하는 것
57. 직원을 더 큰 물에서 놀게 하라
58. 면접관으로 초빙하라
59. 직원의 이름으로 기부하라
60. 일찍 끝내라
61. 자녀를 후원하라
62. 육아 고민을 함께하라
63. 컨시어지 서비스를 활용하라
64. 건강을 선물하라
65. 여행을 보내라
66. 고객사에 함께 가라
67. 수뇌부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68. 생일을 축하하라
69. 월급날의 피드백
70. 꽃다발의 힘
71. 포커스그룹을 운영하라
72. 커리어에 투자하라
73. 가르침의 즐거움
74. 올해의 직원을 선정하라
75. 성장의 속도에 반응하라
76. 고객의 칭찬을 들어라
77. 마사지가 주는 메시지
78. 명상을 하라
79. 마우스패드로도 충분하다
80. 맞춤화된 업무공간을 제공하라
81. 그림을 걸어라
82. 잠시 눈을 감게 하라
83. 직원의 이름으로 시상하라
84. 모두를 위한 연보를 만들어라
85. 출장의 노고를 격려하라
86. 첨단기기를 제공하라
87. 작은 다과회를 열어라
88. 취미활동을 응원하라
89. 선택의 기쁨을 주어라
90. 승진의 효과는 영원하다
91. 야유회를 열어라
92. 워크숍을 활용하라
93. 스트레스를 줄여줘라
94. 포즈를 취하게 하라
95.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게 하라
96.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주어라
97. 격식을 갖춘 한 장의 카드
98. 나무를 심어라
99. 꾸준한 성과에 걸맞은 피드백은 따로 있다
100. 맛있는 바구니
101. 새로운 동료를 위하여
102. 스포츠 동아리를 만들어라
103. 직원의 날을 만들어라
104. 퇴직 이후의 삶을 지원하라
105. 인센티브 타임
106. 스톡옵션을 도입하라
107. 따뜻한 환영 인사를 건네라
108. 슈퍼루키를 환영하는 완벽한 방법
109. 전방위 피드백을 제공하라
110. 최고의 소통 방법

 

 

지은이 : 켄 로이드

 

켄 로이드경영 컨설턴트이자 작가이며, 신문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6권의 책을 저술했고 산업영화제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다. CNN, NPR, Fox의 아침 뉴스 및 라디오 토크쇼에 출연하고 있다. 그는 <포춘>이 선정한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등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조직의 핵심역량은 구성원들의 열정과 의지에 달려 있으며 이를 위해서

는 회사의 제도적 지원 못지않게 팀이나 부문 차원의 작은 배려와 실천이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책을 통해 그는 구성원들의 열정지수를 높이기 위해 팀 리더가 행해야 할 격려와 보상의 피드백 아이디어를 풍

부히 제시하고 있다.

 

출처 : Tong - 達馬님의 사라진'통'_冊…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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