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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측 전면사고 입니다.
전범버교환, 본넷판금, 양쪽전휀다 교환으로 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특이사항으로 신품범퍼가 특이한 제품이 입고되서 기존 범퍼를 활용 개조작업을 해야할것 같습니다.
이부분은 항상 문재가되는 부분.....
반대쪽을 치더라도 어느이상의 힘을 받으면 반대쪽 휀다도 찢어지는.....
보통 이정도면 알곤용접해서 재사용하지만..... 보험사에서 기술력을 인정못한다는...... ㅡㅡ;;;
그래서 교환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본넷손상도는 경미한 편으로 본넷 안쪽 구멍을 통해 어느정도 밀어낸 후 퍼티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범퍼는 완전히 쪼개진상태..... 뭐 복원하려고 마음먹으면 가능할 수도 있을것 같지만 보험처리라서 신품으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
전판넬 ㅡㅡ;;;
이부분은 전판넬 혹은 라이트판넬이라고도 부르는데......
몰랐습니다. 파손이 꽤 심한듯 싶습니다.
범퍼와 그릴을 탈거해야 정확한 상태를 알수 있겠지만 지금 상태로 보아도 파손이 좀 심각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을수 있습니다.
일단 잘못 입고된 스페셜버전 범퍼를 올려봤습니다
음......
강성범퍼 느낌......
이대로는 뭔가 부족한 느낌인데 궁금해짐니다.
마수리님이 또 어떤 마술을 부릴지.....
일단 방향은 3가지 입니다.
마수리님은 재주문 혹은 하단부를 날려서 오프버젼으로 개조.
제 생각은 기존 파손된 범퍼의 안개등부분을 커팅해서 차대색상으로 도색후 부가적인 악세사리느낌으로 장착.....
일단 안개등 다이부분도 파손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제 생각대로 작업을 진행한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해야한다는 부담감이 있긴한데......
크로스멤버는 아니고 국산차종에는 이것과 비슷한 역활을 하는것이 스트프너라는 것이 있습니다.
실제로 장착하지 않더라도 큰 문재는 생기지 않으나 하부추돌시 라디에터멤버까지 밀리지 않도록 버텨주는 역활을 해 줌니다.
하는 김에 탈착해서 복원하기로 했습니다.
라이트패널이 생각대로 심하게 파손되어 워셔액통이 끼어서 어렵게 탈거했습니다. 워셔액통이 깨지지 않은게 신기하더군요.
견인판금으로 최대한 끌어 당긴후 슬라이딩 안마 및 손판금을 통해서 복원작업했습니다.
종전과 마찮가지로 최대한 손판금으로 마무리 하고 될수 있으면 퍼티작업을 하지않을 계획입니다.
멤버(후래임)선단부가 충격에 의해 변형되어 범퍼 창착시 레일부분에 간섭이 일어났습니다.
과감하게 교체~~~
오~~~~~
될수 있으면 퍼티작업 안할수 있게 판금해달라고 했는데.....
생각했던것보다 더 복원상태가 좋습니다.
샌딩 후 바로 도색작업을 진행해도 될것 같습니다.
부식이일어나고 충격으로 변형된 크로스맴버(??? 이부속의 정확한 이름을 모르겠네요 ㅡㅡ;;;)를 펴내고 부식이 일어난 부분을 그라인더로 제거 후 블랙코트로 도장작업을 했습니다.
부식이 심하게 일어나서 블랙코트가 뚝뚝떨어질 정도로 두껍게 도장했습니다.
안쪽으로 들어가는 부속이나 외관의 모양보다는 조금이라도 부식에 견디기위해 외관은 신경쓰지 않고 2통을 다 써주었습니다.
판금작업이 끝난 본넷에 아이언퍼티로 최초작업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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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전환.................
마수리님 기쁨님 저 이렇게 각자의 사정에의해 작업내용이 복원으로 전환됨니다.
루프제외 전체도색............
보통 무광블랙경우 플라스틱 자체의 색상으로 무도장 타입입니다.
하지만 전체도색을 한경우 몰딩 가니쉬등 악세사리만 지저분하면 좀 찜찜하겠죠.
하지만 이것들을 다 교환할 경우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깔끔한 기분을 내기위해서 무광으로 도색작업을 합니다.(제경우엔 ^^;;)
무광투명입니다.
꼭 우유같은.... 하지만 마시면 큰일납니다 ㅋㅋ
무광도료로 1쿼터로 작업을해도 시각적으론 차이가 없습니다.
단 베이스 1쿼터로만 작업을하면 사소한 충격에서 베이스가 팍팍 깍여나갑니다.
그래서 번거롭더라도 저는 무광투명은 꼭 스프래이 합니다.
이게 쉽게보여도 꽤 까다롭습니다. 부분칠도 안되고 만약 실수로 크리어가 흘러버리면 깍을수도 없고 큰 먼지가 앉아도 광택을 낼수 없으니 샌딩을 할 수도없고......
사서고생한다는 말이 이런 말 같습니다.
알미늄은 부식이되지 않습니다..... 맞는말이긴 한데..... 부식됨니다.....
하지만 알미늄자체가 부식이 되는것이 아니고 도료가 산화되는 건데.... 이걸 부식이라 봐야할지.....
알미늄 도장면에 구멍을 뚫거나 충격으로 도료가 떠 있는경우 산성이강한 빗물이 침투를 하게 되면 도료가 안쪽으로부터 산화되기 시작합니다.
산화 초반에 처리를 하면 바디까지는 산화가 진행되지 않지만, 산화가 진행된 상태로 방치하면 알미늄바디라고 해도 산화가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샌딩을 쳐본결과.... 늦었습니다 ㅠ.ㅠ
바디까지 산화가 진행되어서 최대한 산화된 부분을 샌딩해서 처내긴했지만 100% 벗겨낼수는 없었습니다 ㅠ.ㅠ
바디에 구멍을뚫거나 개조를할때 튜닝용품으로 외관상 커버가 된다고 그냥 덮어버리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차대와 같은 색상의 터치업을 확보하셔서 구멍을 뚫거나 잘라낸 부위를 붓으로 살짝 발라주어서 철판면이 도료에 가리게 하는 방법이 가장 좋으며, 요즘 용품점에가면 1액형투명이 있습니다. 이 1액형투명을 터치업 식으로 사용해 주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단 여기서 꼭 알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이미 조금이라도 산화가 진행됐다면 터치업을 해선 안됨니다. 안쪽의 습기가 나갈수 있는 곳을 못찼기 때문에 부식의 진행이 더 넓고 빠르게 진행될수 있습니다.
비교적 대파는 아니지만 차대에 문콕 및 스크래치 칠깨짐등 외관상태가 무척 불량한 편입니다.
퍼티를 안 좋아하는 편이지만.....
덴트로 잡기에는 너무 많아서 그냥 퍼티작업으로 진행했습니다 ㅠ.ㅠ
조수석 리어휀다를 제외하곤 판금작업이 없이 바로 퍼티로 진행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라 리어휀다 판금후 바로 퍼티작업 진행했습니다.
퍼티 작업 후 2액형 우레탄서페이셔를 스프래이 합니다.
1액형보다 작업성도 떨어지고 추가적인 열처리에 스프래이 후 남은 양을 패기해야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지만.....
일단 강도 및 은패력이 1액형으론 경쟁이 안될정도로 우수합니다.
뭐 작업자에 따라서 1액형으로도 충분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1액형보다 2액형 우레탄서페이셔가 더 윗단게 제품인것은 논할 필요가 없습니다.
ㅠ.ㅠ
달마시안이 생각나게 합니다.
돌빵이라고 하는데 운행중 돌이튀어서 도막에 손상이 간 부분을 샌딩으로 쳐내거나 이렇게 락카퍼티로 매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 방법은 장단점이 있는데 현재 사용하는 락카퍼티(기스퍼티)가 우레탄계열이라 은패력과 지속성이 우수합니다.
그래서 전 좀 손이 많이가도 전체를 다 락카퍼티로 매꾸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거래처에서 협찬받은 투명.....
원래는 주문도장이나 추가견적이 있어야 사용할수 있는 가격대입니다.
평균적으로 사용하는 투명보다 고형분(투명의 강도, 광택, 자외선차단율등을 조정할수 있는 성분. 고형분 첨가율이 높을수록 단가가 높습니다)이 2배에서 2.5배정도 많이 첨가되 있다고 합니다. 업자말로는 그런데.... 확인할 방법이....
원래는 마수리님의 새로운 프리랜더에 사용하기로 했지만..... 그냥썼습니다 ㅋㅋ
(한대분 추가로 주문할께요 ㅎㅎ ㅈㅅㅈㅅ)
오
좋습니다. 웬만한 수입산 HS급 크리어의 평균치는 되는것 같습니다.
스프래이감도 좋고 퍼짐성도 좋고 두깨감도 있고......
일단은 출고되서 몇달 운행되봐야 최종결과가 나오지만 일단 스프래이까지는 수입산에 비교하면 80점 국산에 비교하면 100점을 주고싶습니다.
출고 후 몇달 지켜보고 문재가없으면 기존30~50만원대 크리어에서 이 제품으로 갈아타도 될듯합니다. ㅎㅎ
전 개인적으로 마스킹비닐보다 신문을 더 좋아합니다.
그런데 신문이 떨어져서 ㅠ.ㅠ
어쩔수 없이 마스팅비닐 ㅡㅡ;;;
음............
이런적 처음인데.....
크리어를 무서워서 적당히 박은건 이번이 처음인 것 같습니다.
도막도 엄청나게 올라가고 광도 주관적으로 HS급보다 높은것같은 느낌이....
1회 스프래이 후 2회 스프래이하는데 무서워서 50:50 비율로 스프래이가 불가능합니다......
흠....
몇 번 더 사용해서 몸에 완전히 익으면 정말 작품나올정도의 크리어인것 같습니다.
일단 더 좋은거 나오기 전까지는 마수리님쪽 일은 이 제품으로 결정~~~
범퍼 그릴 라이트만 입고되면 바로 출고가능한 상태입니다.
마지막 조립을 하면서 이번크리어의 단점을 한가지 알게 되었습니다.
건조가 느리다는 ㅡㅡ;;;;
아~~ 놔~~ 국산크리어라고 우습게 보다가 당했습니다.
양쪽 후도워 재작업 ㅡㅡ;;;
우씨 ㅡㅡ
고형분이 많이 들어간 만큼 열처리시간을 늘려줘야한느데.... 바보도 아니고....
생각이 짧다보니 몸이 고생하게 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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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 크리어 제조사 엔지니어랑 통화 ㅡㅡ;;;;;;;;;;;;
아놔~~~~~~
HS급 투명이었음....... ㅡㅡ;;;;;;;;;;
아~~~~~~~
업자 아저씨는 아니라고 했는데...............
이상하게 건조가 안된다고 했더만............ 열처리를 보통의 국산투명의 1.5배에서 2배정도 해줘야 합니다.
또한 HS급 크리어는 경화제비율가지고 연질성 강도등을 조절 가능합니다.
고형분이 45%이상 첨가되어있으면 30%정도의 경화제의 첨가비율로 강도를 조절하든지 연질성을 조절가능합니다.
고형분이 너무 적게 들어간 투명에 경화제를 규정비율이상이나 이하를 넣게되면 크리어가 갈라지는 등의 하자가 발생합니다.
보통 HS급 투명은 전용 신너를 첨가하여 농도를 조금 낮추거나 혹은 경화제를 기준비율보다 10%정도 더 넣어주어야 작업성이 좋습니다.
아~~~ 그런줄도 모르고 ㅡㅡ;;;;;;
차량 다시 부스실 입고 재 열처리중......... 아~~~~~~~~~~~~~~~~
음.....
작업은 비교적 빠르게 진행된 차량이었는데...
어떻게하다보니 거의 한달이 넘는기간동안 공장에 입고 되었던 차량이네요.....
작업완료 결과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깔끔해 졌습니다.
이모습으로 오래오래~~~
첫댓글 원래대로 가기로 했어요, 재주문으로..
헐~~~~
ㅠㅠ
헉..사고 나셨나봐요? ㅠㅠ 다친덴 없으시죠??
한눈판사이에 제 차가 앞차를 쿵... 다친덴없습니다.^^'
한부장님~ 이렇게나 빨리 작업공정 확인할수 있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그새 내용이 추가 되었네요~ ^^
^^;;;;;
고맙습니다! ^^
^^;;;;;;;;;
계속해서 올려 주시나요?
2탄으로 올려 주셔요~ ㅋㅋ
오늘 몰딩이랑 백밀러 범퍼까지 도색 완료되요 오늘 거기까지 업뎃하고요
내일은 아마 차대 하도작업까진 사진 올라갈꺼 같아요.
빠르면 본넷이랑 전휀다 도장사진?? 그정도는 올라갈수 있을것 같아요
오늘 몰딩이랑 백밀러 범퍼까지 도색 완료되요 오늘 거기까지 업뎃하고요
내일은 아마 차대 하도작업까진 사진 올라갈꺼 같아요.
빠르면 본넷이랑 전휀다 도장사진?? 그정도는 올라갈수 있을것 같아요
WOW! 정말이지 빠름~빠름~빠름~ 고맙습니다~ ^^
ㅠ.ㅠ
전 슬퍼요 ㅡㅡ;;;
이렇게 빨리 나갈 작업이 아닌데 ㅡㅡ;;;;
어두운 회색이 어떻게 나올지~ 기대됩니다! ^^
ㅎㅎ 어두운 회색
실버람니다 회색으로 보이는건 흰색 안료(베이스 색상을 만드는 기본도료)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 이고요 ㅎㅎ
오늘은 여기까지죠? ^^'
넹 퇴근 했담니다
오늘도 화이팅!
ㅠㅠ
금일도 수고 많으셨어요~ 혼자보기 아까워, 네이버 랜드로버스타일에도 옮겼습니다. ㅎㅎ
헐~~~ 다른 까페에 올리기는 부끄럽습니다.
음주스프래이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박! 이네요~ 유리관에다가 모셔둬야 겠어요! ^^
크리어가 흐르지만 않는다면 정말 잘나온 편이에요 먼지 조금탄건 나중에 광택으로 처리하시면 될것 같고....
뭐 이정도면 그냥 타셔도 무난할것 같긴하지만....
이번에 시험한 크리어 조금 단가가 세긴해도 제 맘에 쏙들어요 한 3~4번 더 사용하면 몸에 완전 익을듯....
내일 사진 올려주시나요?? 아~ 빨리 만나고 싶네요~ ^^
현재 작업할 수 있는 최대치는 끝났습니다.
부속이 입고될때까지 업뎃은 이제 없을것 같네요.
사진도 다음 업뎃이 마지막이 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음.. 열처리 끝나면 완벽해지는거죠? 괜찮은거죠? ^^'
너무 너무 수고가 많으십니다!!!
아 하자가 났다는게 아니고요.... 아니지 하자 났구나 ㅋㅋ
외캐치 장착하다 조수석 후도워 운전석 후도워 칠 밀려서 재도장 ㅠ.ㅠ
크리어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못한 저의 잘못임....
보통 HS급 투명은 일반 국산투명이나 일반LV급 보다 열처리를 더 오래해야 하거든요 ㅋㅋ
ㅠ.ㅠ
동근이형한테 욕 엄청 먹음 ㅋㅋㅋㅋㅋㅋㅋ
다시 작업하는건 난데 왜 뭐라하는지 ㅡㅡ^
자기가 해줄것도 아니면서.... 물론 속으로만 생각합니다. 말은 안합니다 ㅠ.ㅠ
너무 고생 많으셨어요~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월요일에 뵙겠습니다!
넹 ^^
이제 마무리 과정만이 남았군요~ ^^
저는 안끝내주시고.. 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