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제경향에 맞추어
적중 예상문제로 꾸몄습니다.
번호는 논제 번호입니다.
주제 및 적용이론
1.2016년 6월 진단모의고사 문제
학문중심교육과정 장단점, 진단평가의 기능과 실행전략,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아리스토텔레스의 덕교육, 학교조직의 특성-조직된 무질서, 의사결정의 관점-우연적 관점, 의사결정 모형 - 쓰레기통 모형
2.분석적 교육철학, 딕과 케리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 교육평가 모형(목표중심, 의사결정, 판단중심), 상담기법(직면, 해석, 재진술 ✼ 쪽문제-글레이저의 수업과정 모형, 딕과 케리 모형의 단계, 판단중심 모형의 특징, 인간자본론, 워커의 숙의모형, 메타평가
3.항존주의, 라이겔루스의 교수의 3가지 변인(교수조건, 교수방법, 교수성과), 교수매체연구유형(매체비교 연구, 매체속성 연구), 계선조직 vs 막료조직, 블라우와 스콧의 1차적 수혜자 모형(봉사조직) ✼ 쪽문제-교수매체효과성 논쟁(맥루한과 교수매체, 클락의 매체 효과 부정설, 코즈마의 매체 효과 긍정설)
4.인간본성론의 교육적 함의, 루소의 에밀에 담긴 교육사상(자연주의). 소극적/적극적 교육, 일제시대 교육의 잔재 및 극복방안, 부정행위 지도방안(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목표지향성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상담)
5.발달의 결정요인론(환경론-맹모삼천지교, 유전론-쌍둥이연구, 상호작용론-고무밴드이론), 인지발달(비고츠키). 비고츠키의 역동적 평가의 특징과 과정
6.기회균형선발제, 독학사, 학점은행제, 교육평등론(보장적 평등, 결과적 평등), 상호제지이론((자기주장훈련), 의사결정모형(점증모형, 혼합모형, 최적모형), 인지전략-부호화(정교화, 조직화), 메타인지전략(계획, 점검, 평가) ✼ 쪽문제-교육평등관(보장적 평등), 교육행정의 원리(기회균등), 메타인지
7.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역할혼미-근면성, TAT(주제통각검사, 친구관계 검사), MMPI(미네소타 다면성 성격검사, 우울감 검사), K-WISC-Ⅲ(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 학습부진 검사), 실험의 내적 타당도(검사, 측정도구, 선정)
8.다중지능(신체-운동지능, 공간지능, 개인이해지능-복합적으로 작용), 스터버그의 삼원지능(실천적 지능 - 환경적응, 환경수정, 환경선택), 닷지(B. Dodge)의 웹퀘스트 수업, 성취기준중심 교육과정 ✼ 쪽문제-삼원지능과 전통지능의 다른 점,삼원지능(선택적 부호화, 비교, 결합), 정신자치제 이론(사고양식)
9.기능론(표준교육과정)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의 기능, 상황인지-레이브의 실천공동체의 인지적 측면의 필요성, 정당한 주변적 참여의 개념,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신뢰도의 종류(반분검사 신뢰도, 문항내적 일관성 신뢰도), 데일의 경험의 원추 ✼ 쪽문제 -인지양식(장독립/장의존, 충동성/사려성)
10.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의 특징, 교육목표 설정의 기초자원 3가지 및 2가지 거름체, 브루너의 내용모형의 특징, 브루너의 내러티브 교육과정의 개념 및 지식관(발견적 지식, 생성적 지식)
11.자기결정이론의 관점에서 입시중심의 교육이 내적 동기를 떨어뜨리는 이유 및 해결책, 우리나라의 학력과잉현상의 대표적인 예 및 원인(학부모, 대학 측면), 작업기억의 한계 관점에서 수업의 효과성이 없는 원인 및 해결책, 내용 타당도의 측면에서 역사시험의 문제점(문항의 대표성+문항의 적절성) 및 해결책, 의사소통의 원리(분포성, 적응성)
12.피터스의 교육의 개념적 준거에서 본 수학시험의 문제점(과정적 준거), 몰입이론의 관점에서 학습동기 유발 방안, 파이너의 쿠레레 및 자서전적 수업, 관찰학습의 효과, 조하리의 창
13.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유의미수용학습의 조건, 선행조직자의 개념, 선행조직자의 종류-설명/비교, 선행조직자 수업모형 - 선행조직자 제시/학습과제와 자료의 제시/인지구조의 강화, 포섭의 종류-종속/상관)
14.의사결정의 관점(참여적 관점),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설계의 특징, 자율적 협동학습의 특징, 형성평가의 장점, 자기참조평가의 개념 및 종류
15.방어기제(동일시, 투사), 인지전략과 인지양식의 차이, 인지양식의 종류(장독립/장의존, 충동성/사려성), 인지적 행동수정-마이켄바움의 자기교수법의 특징 및 단계, 시험의 실수를 줄이는 방안
16.아이즈너의 수업목표(행동목표, 문제해결목표, 표현적 결과), 생크의 목표기반시나리오에서 학습의 특징 및 7가지 요소, 피들러의 상황적 지도성 이론의 상황 요소와 학교장의 바람직한 리더십과 그 근거
17.듀이의 성장의 조건(미성숙의 특징), 통합교육과정(중핵교육과정), 켈러의 개발화교수체제(PSI), 칼슨의 봉사조직(야생조직, 사육조직), 로우의 욕구이론 ✼ 쪽문제-진로이론(홀랜드의 성격이론, 타이드만의 의사결정이론), 켈러의 개별화 교수체제와 블랜디드 러닝, 통합교육과정(중핵, 현성, 광역)
18.정적 강화, 목표별수업이론(수업목표의 종류-언어정보, 학습과제분석-군집분석), 절대평가와 난이도, 진로발달이론(크럼볼츠의 사회학습이론) ✼ 쪽문제(가네의 학습과제 분석 – 위계분석,군집분석) ✼ 쪽문제-학습과제분석의 필요성, 토론수업의 장단점, 학습과제 분석방법(위계분걱, 군집분석)
19.문화지체, 교육의 목적, 레빈의 지도성유형(권위형, 방임형, 민주형), 윌리스의 저항이론(간파와 제한), 코헨의 비행하위문화이론
20.교육의 비유(주형, 성장), 교육의 개념적 준거-성년식(피터스), 지식형식론, 교사관(공직관), 크론박의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ATI), 영교육과정, 문항의 양호도-고전검사이론(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 쪽문제(-교직관의 종류
21.개정교육과정 인간상, 로젠샤인의 지시적 수업(단계, 장점), 발달수준평가-피아제, 비고츠키의 역동적 평가, 자유학기제(평가), 교사의 교육권
22.토론수업(적합한 경우, 종류-원탁토의/버즈학습), 목표지향성이론, 제2형의 벌(부적 벌 : 타임아웃, 반응대가), 학생의 목표지향을 고려한 교수법, 초우량 리더십, 맥그리거 XY이론,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
23.목표지향성이론-숙달/수행/사회적/과제회피
24.소크라테스의 대화법(반어법, 산파술), 효과적인 발문,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통한 창의력 신장과 평가의 타당성, 창의적 사고(확산적 사고, 비판적 사고), 브레인스토밍, 스캠퍼, 영기준예산제도
25.대화를 강조한 교육자-소크라테스의 대화법, 부버의 인격적 만남, 프레이리의 문제제기식 교육
26.라이겔루스의 교수의 3대 변인, 켈러의 ARCS, 교육내용선정원리, 교육내용조직원리, 유의미수용학습의 조건, 발견학습과 기계적 학습, 왕따 발생원인(문화다원론, 생태학적 접근), 구성주의상담(이야기상담, 개인구념상담, 해결중심상담) ✼ 쪽문제-라이겔루스의 교수의 3대 변인 분석, 켈러의 ARCS(관련성)
27.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 수용학습/발견학습, 유의미학습/기계적 학습, 선행조직자의 원리, 포섭의 종류(종속, 상위, 병렬), 선행 조직자 수업모형의 단계 ✼ 선행 조직자의 종류(설명, 비교 조직자), 바틀릿의 스키마이론
28.학교조직의 특성(이완결합), 항존주의, 청소년비행이론(아노미 이론, 중화이론), 표준점수, 스킬백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쪽문제(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개발)
29.20세기 전반의 미국의 4대 교육철학(교육사상)-진보주의, 항존주의, 본질주의, 재건주의
30.부적 강화, 기대×가치이론, 칙센트미하이의 몰입이론, 문항의 양호도(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평가가 정의적 특성(자기개념)에 미치는 영향,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적 행동적 상담(REBT)의 절차 ✼ 쪽문제(REBT의 상담기법), 벡의 인지치료
31.학교조직의 특성(전문적 관료제), 루소의 자연주의, 소극적 교육, 일제의 교육적 잔재(국가주의, 도구주의, 학력주의),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칙센트미하이의 창의성 체제 모형(요소, 시사점) ✼ 쪽문제-칙센트미하이의 창의성 체계모형
32.지능검사(웩슬러, 머서, 카우프만, 문화공평성 검사), 교육평등론-수얼성/평등성, 렌줄리의 삼원고리 모델(지능, 과제집착력, 창의성), 영재교육방법(속진, 심화)
33.학력격차의 원인(기능이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문화다원론), 귀인이론(학생의 실패에 대한 교사의 귀인분석), 능력별 학급편성의 문제점, 혼성집단편성을 통한 수업, 애플의 ICT활용수업비판, ✼ 쪽문제-파슨스의 학교의 사회적 기능유형-유형유지조직), 교사의 기대효과(기대특전효과, 지속된 기대효과)
34.강화계획을 이용한 수업, 협동학습의 수업참여 저조 원인 및 해결책, 골먼의 정서지능, 코빙턴의 자기가치이론, 지도성이론(서지오바니의 문화적 리더십),
35 칭찬의 역효과(자기결정이론), 형성평가, 마샤의 정체성 상태이론(정체성 유실), 렌줄리의 삼원고리 모델, 영재교육방법(속진, 심화), 교육연구(기술연구, 상관연구, 현장연구), 임상장학 ▶ 쪽문제-자기결정이론(협동학습), 실험연구의 타당도(현장연구), 실험의 내적 타당도(저해요인), 자료수집(관찰법-일화기록법, 델파이), 호손효과(실험연구의 타당도), 영교육과정의 소극적 적극적 의미
36 학습부진아의 개념, 스키너의 프로그램학습, 블룸의 완전학습, 브론펜브레네의 생물생태학적 접근, 아들러의 개인심리 상담이론(부적응, 생활양식-사회적 유용형)
37 작업기억(노트필기), 반두라의 관찰학습, 불안수준과 학업성취의 관계, 상호제지이론(체계적 둔감법), 사이버 상담의 장점
38 귀인이론(귀인과 정서, 기대, 노력), 비고츠키(근접발달지대, 비계제공), 망각의 원인(가용성 상실, 접근 가능성 상실, 간섭), 역행간섭/순행간섭 및 교수방법, ▶ 쪽문제-발달의 결정요인(자연성숙론자/환경경험론자, 고무밴드가설), 잭슨의 잠재적 교육과정(군집,상찬,권력)
39 진로이론(홀랜드 인성이론, 로우의 욕구이론), 현실치료(WDEP), 인간중심교육과정(교사관, 수업전략-비지시적 수업), 자기참조평가(성장지향평가, 능력지향평가)
40 동료장학(수업공개중심, 협의중심, 연수중심), 진로이론(수퍼의 진로자아개념이론), 해결중심상담, 경험중심교육과정(교수전략-듀이의 문제해결학습, 킬패트릭의 프로젝트수업)
41 듀이-교육적 경험, 교육방법과 학습자료를 적절하게 선정하게 해주는 2가지 경험의 원리(계속성의 원리/상호작용의 원리) 및 교사의 역할, 실용주의적 지식관과 전통 철학의 지식관의 비교 ▶ 쪽문제-듀이의 도구주의, 동일요소설, 교육내용의 심리적 조직 방법, 블룸의 교육목표, 가드너의 다중지능
42 피터스의 교육관(지식의 형식론, 선험적 정당화, 성년식), 기대×가치이론(가치-흥미, 달성가치, 효용가치), 파이너의 교육과정의 실존적 재개념화(쿠레레. 쿠레레의 방법, 자서전적 교수법), 조작적 조건화(선행자극통제-자기교수,환경바꾸기), 조하리의 창(의사소통방식) ▶ 쪽문제-행동주의 학습이론(반응적, 조작적 조건화), 효과적인 벌과 강화
43 생활지도의 올바른 관점, 청소년비행이론(낙인이론, 사회유대이론)
44 정보처리이론-주의전략, 시연전략(유지시연, 정교화 시연), 연습의 제1법칙, 분산학습(간격효과, 계열효과), 부호화 전략(조직화, 정교화), 초인지 전략, 작업기억의 한계 극복
45 사회인지학습이론(관찰학습)의 특징, 일반적 전략, 자기조절학습, 실험의 내적 타당도(저해요인),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46 전이이론(형식도야이론, 동일요소설, 일반화설, 형태이조설), 메타인지전략=학습전략(자기질문, KWL전략, PQ4R법, 목차와 개념도 작성하기, 밑줄치기와 요약하기) ▶ 자기조절학습의 전략적 요소(인지, 동기, 행동)
47 피드백의 측면에서 본 평가의 목적, 자기결정이론(관계성, 자율성의 욕구), 문제해결-IDEAL(연산법, 발견법), 상딤기법-반영, 실패에 대한 귀인훈련, 벼락치기 공부와 남의 노트를 빌려서 공부하는 것의 문제점
48 진로이론(로우의 욕구이론, 파슨스의 특성-요인이론, 블라우의 사회학적 이론, 수퍼와 긴즈버그의 진로발달이론, 홀랜드의 인성이론), 성격유형에 따른 직업, 번스타인의 교수법 분석(가시적/비가시적 교수법), 교육과정 사소화 현상(교사배재 교육과정)
49 질문과 부적강화, 효과적인 질문법, 마이크로티칭, 사전지식 보충-질 높은 예의 효과, 캐롤의 학교학습모형(잘 확립된 절차의 중요성) ▶ 쪽문제-문답식 수업 & 강의식 수업, 작업기억과 장기기억의 특징(분산처리, 이중부호화)
50 구성주의 학습의 지식관(지식의 원천, 개인적 측면, 사회적 측면, 맥락적 측면), 객관주의에 바탕을 둔 전통수업의 문제점과 해결을 위한 교사의 역할
51 구성주의의 교육학적 배경, 구성주의 수업설계이론(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 모형 : CLEs), 구성주의 수업모형(인지적 도제, 상황학습, 정착수업, 협동학습, 문제중심학습, 자원기반학습, 상보적 교수, 인지적 유연성), 구성주의 평가
52 효과적인 학급관리의 필요성, 잘 짜인 절차의 효과, 학급관리(인지적 관점-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의 일치/나 대화법/논리적 귀결, 행동주의 및 사회 인지적 관점), 두 관점의 적용 원칙 및 행동주의 관점의 연속적인 개입방안
53 교사의 기대, 아이즈너의 예술적 개발모형(학습기회? 제공-교육적 상상력, 학습기회의 조직-거미집 모형), 사회성 발달, 배스의 거래적 리더십 vs 변혁적 리더십 ▶ 쪽문제-생태학적 접근(미시,시간체계)
54 다문화 가정 학생이 겪는 어려움, 콜맨의 가정자본(경제자본, 인간자본, 사회자본), 방어기제(신체화, 강한 자와 동일시),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학교운영위원회의 특징 및 심의/심의의결사항 ▶ 쪽문제-콜맨의 가정자본(경제/인간/사회자본), 학업성취 격차원인(젠크스, 번스타인, 콜맨), 현상학(내러티브 교육과정)
55 문화절대주의-교육결과의 평등(보상적 평등) vs 문화상대주의-비판적 교육평등, 형태주의 상담, 자이가닉 효과, 빈의자 기법, ▶ 쪽문제-브르디외의 가정자본(문화자본), 교육평등론(조건의 평등). 롤스의 정의론(결과의 평등, 차등의 원칙, 학습부진 해소방안), 페스팅거의 인지부조화 이론(자이가닉효과), 커와 저미어의 리더십 대용 상황 모형
56 원점수/표준점수, 개념과 작업기억, 개념학습과 예, 표준화검사(성취도검사, 진단검사), 홀리스틱 교육, 문화다원론/다문화교육/뱅크스의 평등한 교수법, ▶ 쪽문제-개념교수, 오개념의 발생 원인과 개념변화학습, 라이겔루스의 개념적용학습, 가네의 개념학습, 인지전략(주의-레스토프 효과)
57 긍정적 행동지원(문제행동 기능분석), 교류분석상담(TA, 생활자세), 수행평가의 루브릭, 평가의 참조틀, 브룸의 기대이론,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 교사 효능감(일반적/개인적), 컨설팅 장학
58 딕과 케리의 체제적 교수설계(교수분석, 학습자 부석), 내재적 교수, 형식도야론, 스턴버그의 삼원지능(분석적 사고, 창의적 사고, 실천적 사고), 토마스의 갈등처리 모형(수용형, 회피형) ▶ 쪽문제-스턴버그의 삼원지능) ▶ 삼원지능(분석적 지능), 교육계획 수립(인력수요 접근법)
59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지대 & 비계제공, 교사의 매너리즘 극복방안(허즈버그의 직무재설계 ? 직무확장/교수 경력단계화 프로그램), 진로심리검사(진로가치관 검사, 진로성숙도 검사), SNS의 교육적 효과와 협동학습에 활용하는 방안
60 절대평가의 교육관, 장점, 특징, 상대평가에서 규준의 의미, 아이즈너의 관점에서 행동목표를 평가의 기준으로 삼는 것의 문제점, 학교책무성, 교원평가, 교과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61 상담기법(구조화, 직면, 해석), 랭그랑의 평생교육의 통합성(수직적, 수평적), 드웩의 암묵적 이론(지능의 유동성에 대한 신념), 리더십과 맥그리거의 XY이론, 교육의 성립조건(의도성, 계획성, 가치지향성, 전인성)
62 문답식 수업의 장점, 조작적 소거, 상반행동강화, 사회인지학습이론(관찰학습), 소거폭발, 강화계획(변동간격, 변동비율), 잘 확립된 절차(캐롤의 학교학습모형, 인지주의)
63 청소년 비행이론-특성요인이론, 아노미이론, 차별접촉이론, 하위문화이론, 중화이론, 낙인이론, 자유결정론
64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방어기제(전치, 합리화), 제1유형/제2유형의 벌, 로저스의 인본주의 상담이론의 특징 및 상담원리(부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진실성)
65 학문중심교육과정-브루너의 핵심적 확신, 교육내용(지식의 구조), 교육방법(발견학습), 교육과정(나선형 교육과정)
66 브르디외의 가정의 자본(경제자본, 문화자본, 사회자본), 소외계층학생의 학습부진해소(교육조건의 평등, 교육결과의 평등), 롤스의 정의론과 교육평등, 단위학교의 학습부진 해소방안
67 고전적 조건형성, 자기결정이론, 꾸중과 학습동기, 한국교육선발제도의 특징(입시중심의 교육 - 상급학교에 의한 선발), 스타인호프와 오웬스의 학교문화 유형, 의사결정모형(점증모형, 최적 모형)
68 초임교사와 멘토링, 웃는 얼굴의 효과(고전적 조건형성,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ADDIE 모형의 설계순서, 분석단계(요구/학습
자/학습과제/환경), 행동조형(shaping), 팀경쟁 학습(TGT), 내적동기를 증진하는 평가
69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 콜브의 학습양식, 응용행동분석(문제행동 수정 절차), 블룸/크래쓰월/마시아의 교육목표의 정의적 영역, 번스타인의 교육 자율성 이론(교육과정의 재맥락화) ▶ 쪽문제 -블룸?크래쓰월?마시아의 제시한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표, 푸코의 훈육론(감시, 규범적 판단, 시험)
70 정보리터러시-Big6 Skills 모형. 구성주의 수업방식(인지적 도제, 상황학습), 자유학기제, 통합교육과정, 현장교육과정 vs 생성(현성) 교육과정 ▶ 쪽문제-스피로의 인지적 유연성 이론(십자형 접근), 행동주의 학습이론-조형,소거,강화계획
71 학생평가의 목적, 포트폴리오의 장단점, 단점(시간부족, 객관도 부족, 타당도 부족) 극복방안, 사례의 포트폴리오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72 성취기준중심 교육과정, 절대평가-규준점수-표준점수 기능,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 중화이론(가해의 부정), 조작적 조건화(수여성 처벌, 부적 강화) ▶ 쪽문제-도덕교육(콜버그의 인지적 접근, 아리스토텔레스의 덕교육), 준거점수(앙코프 방식)
73 규준점수-원점수와 백분위 해석, 망각(초두효과, 신근효과, 간섭-순행학습/역행간섭), 플립드 러닝, 토의법(공개토의)
74 작업기억의 특징, 장기기억의 지식(선언적/절차적/조건적 지식), 포르의 학습사회, 들로어의 4개의 학습기둥(알기위한, 행동하기위한, 함께하기위한, 존재하기위한 학습) ▶ 족문제-노울즈의 안드라고지, 평생교육(필요성, 통합성의 원리, 방향, 복지모형)
75 IQ점수 해석, 다중지능이론의 관점에서 심리측정적 지능 비판(지능의 다중성, 지능의 포괄성, 지능의 증가성, 질적 지능검사), CAS(인지적 검사 체계)-PASS, ▶ 쪽문제-지능이론(스피어만, 카텔, 가드너), 청소년비행이론-머튼의 아노미 이론
76 IQ와 학업성취, 학습양식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 협동학습을 적용할 경우 장점, 서답형평가의 단점, 평가의 오류(인상의 오류-관대의 오류/엄격의 오류)
77 학습동기(기대×가치이론, 목표지향성이론, 자기효능감이론, 자기결정성이론, 자기가치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실제적 과제, 협동학습, 비계설정, 자기주도적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78 성적이 오른 이유 분석 ? 캐롤의 학교학습이론, 귀인이론, 반두라의 자기효능감이론, 매타인지전략
79 성취평가제(절대평가-준거참조평가), 자기참조평가(성장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 성취평가의 교육적 효과, 내신 절대평가의 문제점-특목고유리/성적 부풀리기, 성취평가제 성취수준 평가유형/성적표시방법
80 수행평가의 장점, 학교를 통한 문화재생산의 3가지 경로, 문화자본론의 입장에서 본 수행평가 제도의 문제점과 예, 개선방안(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 쪽문제-신교육사회학의 학교지식에 대한 견해(현행 교과서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부적응행동의 원인 및 적응행동 형성방안(인지적, 행동주의, 생태학적, 인본주의 모델)
81 수업목표 진술방식(타일러, 메이거, 가네), 아이즈너 관점에서 행동목표 비판, 아이즈너가 제시한 수업목표(행동목표, 문제해결목표, 표현의 결과), 그론룬드의 일반(인지)목표-특수(행동)목표, 교육과정개발절차(범위, 수직적 연게성, 통합성)
82 리커트의 관리체제론-조직풍토론,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 유형,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직무확장-직무풍부화), 학교경영관리기법-목표관리(MBO)/영기준예산제도 ▶ 쪽문제-품목별 예산제도/성과주의 예산제도, 학교책무성 강화 정책(책무성의 개념, 추진 정책-학교평가, 교육정보공시제, 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83 과거제도의 의의와 조선시대 과거제도의 폐단, 과거제도의 객관도, 타당도 측면의 분석, 유형원의 공거제, 수시입학전형, 내용/구인/예언 타당도, 푸코의 시험의 권력
84 피터스v정범모 교육관 비교, 단위학교책임경영제(학교운영위원회, 초빙교장제, 도급경비제, 학교회제도),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잠재적 교육과정(스크리븐의 탈목표평가), 래스의 가치명료화
85 교육의 목적-내재적/외재적, 이황의 위기지학/위인지학,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의 조화방안
86 교육의 비유-주형/성장, 피터스의 교육의 개념적 준거, 피터스의 지식의 형식-선험적 정당화 ▶ 쪽문제-볼노브의 비연속적 교육(만남), 교육과정의 강조점(성취지향-교과, 인간중심-학생, 중핵-사회)
87 교육사 공부 이유, 조선시대까지 관학/사회의 전개과정, 조선시대 서당교육의 내용/방법/시사점, 개량서당을 확대한 최초의 근대적 학교-민족사학의 효시(원산학사), 겟젤스와 셀런의 사회과정이론 ▶ 쪽문제-겟젤스와 셀런의 사회과정이론(교사의 사회적 행동-합리성, 일체감, 소속감),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적용 모형(CBAM),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88 정약용의 수기위천하인과 재건주의의 사회적 자아실현, 최한기의 염습론과 로크의 백지설, 교육의 시장화와 학교의 책무성-교육민영화, 학교선택권 ▶ 쪽문제-공교육의 정의, 국민교육체제 출현 배경, 공교육의 한계 및 극복방안
89 동굴의 비유의 교육학적 해설, 우리나라의 전인교육(신라의 화랑도.고종의 교육입국조서), 전인교육을 구현하는 학교교육
90 루소의 에밀-교육의 3요소/자연인 vs 사회인, 피아제, 뒤르깸의 보편사회화(도덕사회화론)
91 헤르바르트의 교육관(목적, 내용, 방법, 교수단계), 통각이론(인식의 과정, 흥미와 정신작용), 4단계 교수법, 교육사적 의의
92 오크쇼트의 지식론/교수론/교사론, 존 밀러의 홀리스틱 교육사상(전체/관계/변용, 전달-교류-변용의 교수?학습원리), 원효의 삼혜사상(문혜/사례/수혜) ▶ 오크쇼트의 교사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내용/평가
93 교육평등관-보장적 평등/허용적 평등/결과의 평등, 브르디외의 문화재생산론의 관점에서 본 의무교육의 역기능(상징적 폭력), 보울즈의 경제재생산론, 카노이의 교육수익률 비교
94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 가네의 9단계 수업사태,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95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성격발달, 자기결정이론과 꾸중, 교수?학습원리, 인력양성론(교육과 직업)-기술기능이론/인간자본론/선별가설/노동시장분단론
96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지발달 vs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에서 본 진희의 사고과정, 아동관/사고와 언어/발달과 학습의 관계, ▶쪽문제-피아제 인지발달(도식/동화/조절/평형화), 학습과 발달의 관계(피아제, 행동주의, 비고츠키)
97 마샤의 정체성 상태, 진로지도-특성요인이론, 관찰학습, 사회유대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모델
▶ 쪽문제-부적응 행동 지도(인지적 접근, 생태학적 접근), 하그리브스의 교사 유형(멩수 조련사, 낭만가, 연예인)
98 학교조직의 유형과 특성-파슨스(Pasons)의 유형유지조직, 블라우와 스콧(Blau & Scott)의 봉사조직, 칼슨(Carlson)의 야생조직/사육조직, 에치오니(Etzioni)의 규범조직, 베버(Weber)의 관료제, 민츠버그의 전문적 관료제(Mintzverg), 코헨(Cohen)의 조직된 무질서, 웨이크(Weick)의 이완조직, 오웬스(Owens)의 이중조직, ▶ 쪽문제(칼슨의 봉사조직 유형, 파슨스의 유형유지조직)
99 언어발달(생득이론, 행동주의, 사회인지이론, 사회문화이론), 번스타인의 언어양식 연구(대중어, 공식어), 가정자본(경제자본), 켈러의 ARCS(자신감)
100 심리측정적 지능이론, 다중지능이론, 골먼의 감성지능(마시멜로우 실험-만족지연능력-자기동기부여)
101 잠재적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확장, 탈목표평가), 호퍼의 교육선발의 유형(중앙집권화, 만기선발, 보편주의, 개인주의), 터너의 교육제 유형론(경쟁적 후원적 이동), 학교운영위원회(취지, 문제점, 활성화 방안)
102 자기결정이론(유능성, 자율성, 관계성의 욕구)
103 자기가치이론(자기장애전략), 하그리브스의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론, 맥닐의 방어적 수업(단순화, 생략, 신비화, 방어적 단편화) ▶ 쪽문제-상징적 상호작용론(쿨리의 거울자아 이론, 구교육사회학vs신교육사회학)
104 목표지향성이론, 브랜스포드와 슈타인의 문제해결(IDEAL)-발견법/연산법, 갈등의 순기능, 토마스의 갈등처리모형(수용형)
105 교실수업과 동기-숙달중심/수행중심 수업(교사의 개인적 자질-교사의 개인적 교사효능감)
106 귀인이론, 자기효능감, 기대×가치이론, 시험불안, 브루코버의 학교풍토론, 기대의 두 종류(자기충족적 예언, 기대유지효과)
107 조작적 조건형성(프리맥의 원리), 자기결정이론(자율성의 욕구), 귀인이론(교사의 기대에 따른 수행결과 귀인), 욕구위계이론(저속득층 학생지도방안)
108 목표지향성 이론, 성취동기-성공추구/실패회피, 귀인이론
109 셀리그만의 학습한 무기력, 귀인이론을 적용한 긍정적 자아개념 유지전략, 학습한 무기력의 극복방안(귀인, 교수?학습, 평가)
110 내적/외적 동기, 칙센트미하이의 몰입이론, 학습한 무기력, 보상의 역효과, 글래쓰혼의 선택적 장학(임상장학, 동료장학, 장기장학, 전통장학), 교육평등론
111 학습부진아-개념/종류/발생원인, 칙센트미하이의 몰입이론, 수준별수업-집단편성/심화?보충요소
112 피아제의 인지발달,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113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지식관 비교, 행동주의/정보처리/구성주의 학습이론-지식관/학습관/평가관
114 후기 허스트-교육은 사회적 실제에 입문하는 것, 다문화교육의 목표(자유주의-다문화주의 vs 공동체주의-동화주의), 호이와 타터의 참여적 의사결정 모형(수용영역 안/밖, 관련성/전문성 한계 영역) ▶ 쪽문제=다문화교육(정책, 뱅크스의 평등한 교수)
115 형태주의(형태심리학)-파이현상/프래그난츠의 법칙/통찰학습(침팬지 실험), 통찰학습(관계학습)
116 정보처리이론-감각기억/정보유실, 주의집중 및 선택적 지각 유도 방법, 작업기억/자동화/부호화, 인출실패-설단현상
117 인지주의 학습 원리-Bartlett의 스키마 이론, 기능론/갈등론, 주의집중/지각, 오수벨의 선행조직자 수업모형/팔링스의 상보적 교수,▶쪽문제-바틀릿의 스키마 이론, 각본협동학습
118 구성주의의 효시-칸트, 인지적/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에서 언어의 역할
119 레이겔루스의 교수의 3대 변인-조건/방법/결과, 기술적/처방적 이론, 교수정교화이론-의미/7가저 전략/장점
120 캐롤의 학교학습이론, 글레이저의 수업체제이론, 블룸의 완전학습이론, 학교관리기법-조직개발기법(OD)/목표관리(MBO)/과업평가검토기법(PERT) ▶ 쪽문제-캐롤의 학교학습모형(학습의 정도를 결정하는 변인), 우리나라 평생교육제도(통제, 사회주의, 시장, 복지모형)
121 가네의 목표별 수업(학습조건)이론, ▶ 쪽문제-가네(학습된 능력, 수업사태의 단계, 학습조건)
122 객관주의 교수설계-체제적 교수설계-딕과 케리의 모형, 실증주의적 교수이론(외재적 교수이론)의 비판, 구성주의 교수이론(내재적 교수이론), 수업목표 진술 방법 및 문제점
123 브루너의 발견학습(수업설계의 4요소),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인지구조, 지식의 위계, 포섭, 선행조직자)
124 지식관-객관주의/구성주의, 전통수업의 문제점(기계적 학습, 전이력 하락), 구성주의 교수이론-지식의 맥락성을 증진할 수 있는 교수?학습전략(문제중심학습, 인지적 도제, 상황학습, 자원기반학습) ▶ 쪽문제-인식론(객관주의/구성주의, 행동주의/구성주의 비교) ▶ 쪽문제-상황학습(정당한 주변적 참여)
125 구성주의 학습에서 전제하는 지식의 성격, 전통적인 교실 수업의 문제점,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126 성취동기로 본 경쟁학습의 문제점, 직소Ⅱ(근거, 단계),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충실도, 상호적응, 형성), 교육행정의 관점(공권설, 기능설, 경영설) ▶ 쪽문제-링겔만 효과(사회적 태만), 교육행정의 관점, 교육행정이론(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행정과학론), 연수-권리인가 책무인가,
127 협동학습-성취과제분담학습/직소Ⅱ/팀보조개별학습/각본협동학습-협동학습의 교육적 효과(인지적, 사회적, 동기론적 효과)
128 협동학습의 교육적 효과(인지적, 사회적, 정의적), 웹기반협동학습의 교육적 유용성,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협동학습의 문제점(부익부, 무임숭차/봉효과, 집단 간 편파)
128 교육행정의 원리-적도집권의 원리, 관료제의 특징-순기능/역기능, 맥그리거의 XY이론, 과학적 관리론vs인간관계론, 카우프만의 교육개선을 위한 체제접근 모형, 학교관리기법(목표관리, 기획예산제도, 과업평가검토기법)
130 2014년 초등교직논술 기출 문제, 수업분석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 수업행동에 나타난 문제점(학습목표 진술방식, 교실 행동 관리, 특수한 요구를 지닌 학습자에 대한 지원) 및 합리적 대안
131 플랜더스의 수업분석 모형(지시적/비지시적 수업), 수업의 의사소통의 특성(수업참여자의 역할, 수업 참여자 간 상호 작용 양상, 수업 분위기 조성의 측면), 바람직한 의사소통 방안
132 인지주의 및 구성주의 관점에서 멀티미디어 교육의 교수?학습이론의 측면의 효과, ASSURE 모형의 각 단계 설명, 해결중심상담의 상담단계 및 질문기법, ▶쪽문제-벌로의 SMCR(특징, 하위요소-송신자, 전달내용, 통신방법, 수신자), 현실치료(질문기법), 문제중심학습(지식습득 방법 및 학습구조에 주는 함의)
133 평가의 목적 측면에서 본 진술의 문제점, 교수-학습과정에서 시행하는 평가(진단/형성/총괄평가)의 비교, 절대평가에 대한 옹호
134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역동적 평가, 평가의 참조틀-교육관(선발,발달,인본주의)/평가도구의 양호도
135 평가의 타당도 측면에서 역사시험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결과에 따른 차등 정책이 학교교육에 초래하는 긍정적, 부정적 효과, 직무특성이론의 관점에서 교사의 직무동기유발방안
136 이중부호화 모형과 처리수준 모형의 관점에서 철수의 판단 정당화, 교육과정 설계 절차와 관련한 각 교사의 문제의 해결방안, 시네틱스 기법의 특징, 브루코버의 학교풍토론(학교풍토를 혁신하는 방안)
137 귀인, 목표지향성, 성취동기의 개념을 활용해서 본 철수의 문제점. 교사의 기대
138 인간본성에 관한 관점이 교육에 주는 의미, 루소의 관점을 공유하는 상담이론-인간중심상담, 인간중심상담의 심리학적 등장배경, 인간중심상담의 순기능, 상담기법, ▶ 쪽문제-상담기법, 번스타인의 교육과정 조직원리(분류/구조, 통합형/집합형)
139 인간주의 심리학이 정신분석적 심리학과 행동주의 심리학과 다른 점, 인간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둔 상담이론의 공통적인 상담 목표, 인간중심상담의 관점에서 본 유나의 부적응과 해결방안. 인간중심상담의 원리 3가지와 의미, 즉시성에 대한 설명
140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3요소, 교육목표와 관련한 학습자와 사회의 역할이 교과의 역할과 다른 점, 기능론(표준교육과정 이론)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의 2가지 기능, 학습자 및 교과요소를 강조한 교육과정의 종류의 명칭과 특징,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교육내용의 시대적 변천 ▶ 쪽문제-교육내용 선정방법, 드리븐의 학교사회화이론(성취성, 보편성, 독립성, 특정성)
14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특징, 장점, 한계(목표설정,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평가의 측면)
142 교과서 중심의 수업 vs 교육과정 중심의 수업의 비교, 교육과정 중심의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기준, 교과서 중심 수업이나 평가대비 중심 수업에서 교육과정중심수업으로 전환해주는 교육과정 설계 모형(백워드 설계)
143 공식적 교육과정과 비교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경제적 재생산론과 문화적 헤게모니이론으로 본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 및 두 이론의 차이, 잠재적 교육과정이론이 교육평가에 끼친 공헌
144 파이너, 애플, 아이즈너를 통해 본 재개념주의의 특성, 파이나와 애플의 관점에서 제시문의 ICT활용교육 비판
145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의 순기능과 역기능, 그리고 이에 비추어 본 단위학교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국가수준에서 고시한 단위학교교육과정의 재구성 기준 , 파이너, 애플, 아이즈너의 관점을 활용한 재구성의 방향
146 워커의 숙의모형, 슈압의 실제적 모형, 단위학교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과 절차, 집중이수제의 장단점
147 교육내용 조직방식, 교육내용 조직원리, 몽고메리의 시험의 교육적 기능, 시험의 사회적 기능,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적/성격/운영/중학교 중점사항/외부의 지원/영역 통합적 운영
148 학교교육의 사회적 선발과 배치 기능 - 기능론, 갈등론, 지위획득모형 vs 연줄모형/노동시장분단론▶ 쪽문제(학교교육과 직업세계-기술기능이론, 인간자본론, 선별가설, 노동시장분단론)
149 학력상승이론-각 이론(학습욕구이론, 기술기능이론, 인간자본론, 선별가설)에 비추어본 졸업장의 의미, 각 영역(사교육, 공교육, 기업)에 비추어 본 개인 이 행하는 교육투자의 성격 분석, 이를 바탕으로 추론한 학교팽창과 학력상승 현상 설명에 타당한 이론
150 협동학습-또래교수의 효과와 교사의 필수 조치, 두 학생의 도덕성 발달단계와 특징,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발달의 주요과업(성공/실패),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
이런 식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화팅~,
|
첫댓글 감사합니다~^^ 목차도 잘 활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