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아비담경출가상품 하권
[출가시키면 안 되는 사람]
불세존께서 사위국(舍衛國)의 기수급고독원(祇樹給孤獨園)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모든 비구들이 “잘 왔소” 하는 말만으로 사람들을 제도하여 출가시키니 출가한 사람들이 입은 의복이 가지런히 어울리지 않았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잘 왔구나’ 하는 말만으로 사람들을 제도하여 출가시키면 안 된다.
만약 그렇게 제도하여 출가시킨다면 사저사라(娑底娑羅)를 얻는다.
열 가지 연기(緣起)와 스무 가지 선인연(先因緣)은 이미 자세히 설해 놓았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차례대로 모든 악법을 멸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삼귀의(三歸依)만으로 사람들에게 구족계(具足戒)를 삼도록 하여 계를 받은 사람들의 몸가짐과 의복이 모두 가지런히 어울리지 않았다.
그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삼귀의만으로 구족계를 삼아 몸가짐과 의복이 모두 가지런히 어울리지 않게 하는가?”
비구는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삼귀의만으로 구족계를 삼아서는 안 된다.
만약 삼귀의를 주어 구족계를 삼는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차례대로 모든 악법을 멸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 때 비구들은 세속에서의 옷차림 그대로인 사람에게 구족계를 주었다.
그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세속의 옷차림 그대로인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비구는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세속의 옷차림 그대로인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세속의 옷차림 그대로인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차례대로 모든 악법을 멸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몸에 영락을 걸친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몸에 영락을 걸친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비구는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몸에 영락을 걸친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몸에 영락을 걸친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차례대로 모든 악법을 멸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남근(男根)이 없어서 마치 여자 같은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남근이 없는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비구는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남근이 없는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남근이 없는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차례대로 모든 악법을 멸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밀인(密人)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이 밀인은 남자이지만 목소리가 마치 여자 같은 자였다.
그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밀인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비구는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밀인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밀인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차례대로 모든 악법을 멸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밀인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이 밀인은 남근은 있으나 쓸모가 없었다.
그때에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밀인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비구는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밀인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밀인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차례대로 모든 악법을 멸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함께 머무르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사람을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함께 머무르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사람을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비구는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함께 머무르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사람을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함께 머무르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사람을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차례대로 모든 악법을 멸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고자[閹人]인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고자인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비구는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고자인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고자인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차례대로 모든 악법을 멸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남자로서 온전하지 못한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남자로서 온전하지 못한 사람에는 여섯 가지가 있으니, 첫째는 생(生)이고, 둘째는 단(斷)이고, 셋째는 뇌(捼)이고, 넷째는 불촉(不觸)이고, 다섯째는 질투[嫉]이고, 여섯째는 반월(半月)이다.
무엇이 생(生)으로서 온전하지 못한 남자인가?
나면서부터 남근이 없는 것이다.
무엇이 단으로서 온전하지 못한 남자인가?
정액이 나오지 않는 것이다.
무엇이 뇌로서 온전하지 못한 남자인가?
그 남근을 문지르면 정액이 쏟아져 나오는 것이다.
무엇이 불촉으로서 온전하지 못한 남자인가?
사람에게 닿아 움직이지 않으면 온전하지 못하고 사람에게 닿아 움직이면 온전한 것이다.
무엇이 질투로서 온전하지 못한 남자인가?
다른 이들이 음사를 짓는 것을 보아야 비로소 온전한 남자가 되는 것이다.
무엇이 반월로서 온전하지 못한 남자인가?
한 달의 반은 남자가 되고 반은 남자가 되지 못하는 것이다.
그 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남자로서 온전하지 못한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비구는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남자로서 온전하지 못한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서는 안 된다.
만약 남자로서 온전하지 못한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차례대로 모든 악법을 멸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모든 비구들은 대중에게 큰 소리로 고하는 과정도 없이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대중에게 큰 소리로 고하는 과정도 없이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비구는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대중에게 큰 소리로 고하는 과정 없이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대중에게 큰 소리로 고하는 과정도 없이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모든 악법을 멸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화상(和尙)이 없는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화상이 없는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비구는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화상이 없는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에 화상이 없는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차례대로 모든 악법을 멸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아사리(阿闍梨)가 없는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아사리가 없는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비구는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아사리가 없는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아사리가 없는 사람에게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모든 악법을 멸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한 사람 한 사람씩 따로 갈마(羯磨)를 짓게 하였다.
그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한 사람 한 사람씩 따로 갈마를 짓게 하는가?”
비구는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한 사람 한 사람씩 따로 갈마를 짓게 하면 안 된다.
만약 한 사람 한 사람씩 따로 갈마를 짓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모든 악법을 멸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미처 허락받지 않은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미처 허락받지 않은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비구는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미처 허락받지 않은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미처 허락받지 않은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모든 악법을 멸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묻지도 않고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묻지도 않고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비구는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묻지 않고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묻지도 않고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모든 악법을 멸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하인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욕탐이 적은 어떤 비구가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하인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비구는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하인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하인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악법을 멸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고개가 비뚤어진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여러 사람들이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비구들은 고개가 비뚤어진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키는가?
무릇 출가자라면 모두 마땅히 몸의 생김새가 단정해야 한다.”
비구들이 이러한 소문을 듣고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고개가 비뚤어진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서는 안 된다.
만약 고개가 비뚤어진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악법을 멸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머리가 큰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여러 사람들이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머리가 큰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무릇 출가자라면 모두 마땅히 몸의 생김새가 단정해야 한다.”
비구들이 이러한 소문을 듣고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머리가 큰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해서는 안 된다.
만약 머리가 큰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악법을 멸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머리가 소를 닮은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여러 사람들이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머리가 소를 닮은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무릇 출가자라면 몸의 생김새가 단정해야 한다.”
비구들이 이러한 소문을 듣고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머리가 소를 닮은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머리가 소를 닮은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악법을 멸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원숭이 모양의 머리를 가진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 때 여러 사람들이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머리가 원숭이 모양인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무릇 출가자라면 몸의 생김새가 단정해야 한다.”
비구들이 이러한 소문을 듣고 즉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머리가 원숭이 모양인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머리가 원숭이 모양인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악법을 멸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입술이 없는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사람들이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비구이며 석가모니의 후예인 자들이 입술이 없는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무릇 출가자라면 몸의 생김새가 단정해야 한다.”
비구들이 이러한 소문을 듣고 즉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입술이 없는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입술이 없는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악법을 멸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몸에 문신이 있는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사람들이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몸에 문신이 있는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키는가?
무릇 출가자라면 몸의 생김새가 단정해야 한다.”
비구들이 이러한 소문을 듣고 즉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몸에 문신이 있는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몸에 문신이 있는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악법을 멸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다리를 저는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여러 사람들이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다리를 저는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무릇 출가자라면 몸의 생김새가 단정해야 한다.”
비구들이 이러한 소문을 듣고 즉시 이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다리를 저는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다리를 저는 사람을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악법을 멸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곱사등이를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사람들이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곱사등이를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무릇 출가자라면 몸의 생김새가 단정해야 한다.”
비구들이 이러한 소문을 듣고 즉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곱사등이를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곱사등이를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불세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악법을 멸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머무르고 계셨다.
이때 비구들은 난장이를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였다.
그때 사람들이 이 일을 이상히 여기고 꾸짖어 말했다.
“어찌해서 이 비구들은 난장이를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는가?
무릇 출가자라면 몸의 생김새가 단정해야 한다.”
비구들이 이러한 소문을 듣고 즉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는 난장이를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하면 안 된다.
만약 난장이를 제도하여 출가시켜 구족계를 받게 한다면 사저사라를 얻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