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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교육의 이해
※ 앞서 살펴보았듯이 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전 시키기 위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 이러한 교육은 유아기에서부터 시작하여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일생에 걸쳐 이루어지 며, 또한 가정, 학교, 사회 속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제 2장에서는 교 육에 대한 이해를 보다 높이기 위하여 여러 관점의 교육관과 교육의 요소와 과정, 그 목적 및 기능, 다양한 교육의 형태와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 다.
1. 인간과 삶의 조건으로서의 교육
-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 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다. 그런데, 교육은 그가 속 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니다.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 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cf. 시대에 따른 삶의 목표와 이상
- 원시시대 : 자연과 맹수로부터의 위험에서 벗어나 생존을 유지하며, 종족을 보전할 수 있는 인간이 되는 것
- 고대 그리스 시대 : 자유인이 되는 것
- 서양의 중세시대 : 기독교적 신앙인이 되는 것
- 유교적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었던 동양사회 : 군자가 되는 것
2. 교육관과 가치관
- 교육관이란 교육이 어떤 것이며, 교육의 목적이 무엇이며,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생각이나 신념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육관은 인간을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하느냐, 사회를 포함한 세계와 우주의 의미와 본질을 어떻게 이 해하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3. 교육관의 유형
1) 전통적 교육관 : 주입으로서의 교육관
-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과정이다. 이 때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은 지적 권위를 갖는 성인 들이 가치롭다고 믿고 있는 것들이다.
-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가 구축해 놓은 기존의 문화를 습득함으로써 인 간이 된다. 따라서 사회는 인간 개개인에 우선한다. 개인은 사회가 제시하는 기 존의 지식체계나 신념체계를 수동적으로 수용하고 그에 적응해 나가야 하는 존 재일 뿐이다.
- 가르치는 사람은 배우는 사람의 흥미나 관심, 자발성에 상관없이 일방적이고 강압적으로 지식이나 신념체계들을 주입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며, 또 그러한 역 할의 정당성을 사회로부터 부여받는다.
- 교육을 잘 받은 인간이란 기존의 지식체계와 신념체계를 잘 수용하여, 기존의 사회체제에 잘 적응하는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 현대의 교육관 중에서 주입으로서의 교육관을 대변하고 있는 것은 행동주의 교육관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행동주의 교육관에 의하면, 교육은 인간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고 통제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행동주의 교육 관은 교육의 과학화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노력(예: 교수공학)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2) 성장으로서의 교육관
- 교육은 외부적 지식과 신념을 일반적으로 주입하여 배우는 사람을 일정한 방 향으로 변화시키려는 것이라기보다는 배우는 사람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가능 성이 자연스럽고 올바른 방향으로 발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따라 서 교육의 중심은 교사나 교과내용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있다.
① 자연주의 교육관
- 교육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기가 당면하는 문제들을 풀어 나가면서 주체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는 과정 이다.
- 인간은 무한한 잠재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교사는 학습자의 잠재가능성이 제대로 꽃필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조성해 주고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 다.
- 교육을 통해 기성세대가 제공하는 지식은 ‘객관적으로 주어진 것’, ‘절대적으 로 옳은 것’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의 흥미와 경험에 의해 스스로 탐구되고 획득되는 것이며, 따라서 기성세대에 의해 만들어진 지식을 새로운 실험과 경험에 의해서 비판하고 주체적으로 새롭게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한 의 미와 가치를 지닌다.
- 교육을 잘 받은 인간이란 자신과 자신이 속한 사회를 끊임없이 새롭게 형성 시켜 나갈 수 있는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힘을 지닌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인 간이다.
cf. 루소(Rousseau) : 그는 지식의 주입과 교사의 일방적인 지도를 비판하면 서 아동의 흥미와 자유로운 활동을 강조하는 아동중심 교육관을 처 음으로 제시하였다. 그의 교육관은 프뢰벨,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에 의해 전개된 19세기 유럽의 신교육운동의 바탕이 되었으며, 20세 기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토대가 되었다.
② 진보주의 교육관
- 교육은 아동이 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돕고, 스스로 의 경험을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행동에 의한 학 습’(learning by doing), 또는 경험중심 교육은 그 기본 원리가 된다.
cf. 진보주의 교육관의 철학적 배경 : 미국에서 형성된 실용주의와 유럽의 자연주의 교육관. 실용주의(pragmatism) 철학에 의하면 인간은 경험 에 의해 세계를 파악한다. 인간은 세계와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세계를 알아 가는데, 이 때 습득하는 지식은 우리가 기존에 갖고 있던 신념, 욕구, 지식, 경험에 따라 달라진다. 즉, 절대불변 의 진리나 가치는 있을 수 없으며, 단지 그 지식이나 가치가 실제 로 유용할 때에만 의미를 지닌다. 이런 점에서 실용주의를 도구주 의(instrumentalism)라고도 부른다.
cf. 듀이(Dewey) : 인간의 삶이란 곧 경험의 과정이며, 경험을 통한 성장의 과정이다.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경험을 성립시키고, 그가 속한 사회의 문화를 발전시켜 나간다. 따라서 교육은 ‘경험의 개조과정’, ‘경험의 개조를 통한 성장의 과정’이다.
③ 실존주의 교육관
- 교육의 목적은 자유롭고 창조적인 인간 형성에 있다. 즉 교육은 틀에 박힌 인간, 비주체적인 인간, 기계적으로 반응하는 인간을 길러 내는 활동이 아니 라, 주체적인 선택을 통해 스스로를 형성해 나가는 실존적 자유인을 길러내 는 활동이다.
cf. 실존주의 철학의 인간관
- 세상 속에서의 실존(being in the world) : 인간은 저마다 나름대로의 독특 한 문제를 지니고 이 세상을 고통스럽게 경험하면서 살고 있는 존 재다.
- 형성(becoming) :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로서 완전과 완성을 향해서 나아 가는, 즉 형성되어 가는 존재다.
- 창조성(creativity) : 인간은 자신의 삶을 자기의 자유의지에 의해 창조해 나가는 존재다. 그런데, 이러한 주체적 선택과 행동 결과에 대해 각 개인은 책임을 져야 한다.
cf. 부버(Buber) : 교육의 목적은 자기결정적인 자아의 형성에 있다.
4. 교육의 개념적 요소
※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은 인간관, 사회관, 세계관, 지식관 등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예: 교재 41쪽의 여러 학자들의 정의). 그런데, 사전적으로 보면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한 정의가 되지 못한다. 왜냐 하면 교육은 가치지향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단순히 무언가를 가르치고 배운다 고 해서 모두 다 교육은 아니다. 다음은 ‘교육’이라는 말속에 내포되어 있는 몇 가지 개념적 요소들이다.
1) 의도성
- 교육은 개념상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의도적 행동으로서의 ‘교육’은 교육을 하는 동기와 목적이 있고, 그러한 동기나 목적을 실현시켜 나가기 위한 수단이 적합하고 효율적일 것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자연발생적이거나 우연적 인 것들은 일단 교육의 범주에 들지 않는다. 맹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부여할 수 없는 행위는 교육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이다.
2) 전인적 인간변화에 대한 관심
- 교육은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단순한 지식 의 주입이나 특정한 능력 또는 기술을 훈련시키는 것과 같이 인간의 부분적인 성향의 변화에만 관심을 갖는 것은 교육으로 보기 어렵다. 그러한 부분적인 성 향의 변화도 필요하고 의미가 있을 수 있으나, 그것이 궁극적으로 전인적 변화 를 염두에 두지 않고 그 자체만을 강조하고 추구한다면 교육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다.
3) 가치지향성 : 바람직한 변화의 추구
- 교육은 전인적 인간변화를 의도적으로 추구하되, 바람직한 방향의 변화를 추구 하는 활동이다. 물론 ‘바람직한’ 방향이 어떠한 것인가는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 하는 집단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런 까닭에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방향의 변화가 무엇인지에 대해 끊임없는 검토와 논의가 필요한 것이다.
4) 피교육자의 인간존엄성에 대한 존중
- 교육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인적 인간변화를 의도적으로 추구하는 활동인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이 도덕적으로 정당하고 타당해야 한다. 교육의 수단과 방법의 정당성은 일차적으로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피교육자의 권리가 존중되고 개인의 선택과 판단, 그리고 자율성 이 존중되어야 하며, 만일 그러한 것들이 부당하게 억압되고 훼손될 경우에는 교육으로 보기 어렵다.
5) 피교육자의 의미충족과 자아형성감의 함양
- 교육의 결과는 단기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꽤 오랜 기간이 경과한 후에 야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교육의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이해하는 경 우에는 어떤 활동이 교육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러한 까닭에 교육은 어떠한 변화를 결과적으로 이루어 내는 활동으로 이해되기보다 는 어떤 변화를 추구해 나가는 과정으로 이해되는 것이다. 그러나 적어도 학습 자가 자신이 받고 있는 교육적 활동의 의미와 가치를 인식하고, 그러한 활동의 결과 자신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성장하였음을 느낄 수 있어야 교육은 그 의미를 지닌다고 할 것이다.
6) 교육자의 자율성과 도덕적 책임
- 교육의 성공여부는 피교육자뿐 아니라 교육자의 자율적인 선택과 판단에 따른 교육실천과 그 결과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함께 하는 데 달려 있다.
5. 교육의 목적과 기능
1) 개인적 측면에서의 교육목적(내재적 목적)과 기능
-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한 활동이다.
- 교육을 통하여 길러내려는 인간
* 전인(全人) : 지․덕․체의 균형과 조화를 이룬 인간
* 자아실현인 :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실현시켜 나가는 인간
cf. 소크라테스 : 자신을 아는 것, 특히 자신의 무지를 깨닫는 것이 모든 앎의 출발.
cf. 루소 : 자연적으로 타고 태어난 순수성과 가능성을 실현시켜 나가는 것이 교육.
cf. 매슬로우 : 성장동기로서의 자아실현동기의 충족
2) 사회적 측면에서의 교육목적(외재적 목적)과 기능
- 교육은 사회의 존속과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다.
- 교육의 사회적 기능
* 사회문화의 보존기능 : 사회가 추구하고 있는 가치체계와 생활양식을 한 세 대에서 다음 세대로 넘겨주는 것.
* 사회문화의 통합기능 : 사회구성원들에게 공통의 보편적인 가치관과 신념체 계를 가르침으로써 공동체의식과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
* 사회문화의 개조기능 : 사회의 기존 가치들과 신념체계, 그리고 생활양식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개선해 나가는 것.
6. 교육의 요소와 과정
1) 교육의 요소
- 교육의 3요소 : 주체(교사, 부모, 사회, 국가 등)
객체(학습자)
매개체(교육내용, 교재 등)
2) 교육의 과정
① 교육목표 설정의 단계
- 교육목표는 교육의 과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주고, 교육 주체와 객 체가 자신들이 참여하게 되는 교육행위의 의미와 가치를 인식하도록 해주며, 교육의 결과에 대한 평가 기준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②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단계
-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때에는 그것이 교육목적과 부합하는지, 전이도 가 높은 것인지,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와 필요에 맞는 것인지 검토하여야 하 며,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리에 따르는 것이 필요하다.
③ 교수-학습 경험단계
- 이 단계는 교육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로서, 실제로 교육이 이루어지 는 현장상황을 의미한다. 교수-학습 경험단계에서는 학습자의 특성, 과제의 특성, 다양한 수업실제의 장점과 단점 등을 고려하여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 이 필요하다.
④ 교육평가의 단계
- 의도된 교육목적이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하는 것은 그 자체로도 의 미를 지니지만,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 경험의 실제, 그리고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를 반성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되 기도 한다.
7. 교육의 형태와 유형
1) 학교교육
- 교육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
- 학교는 사회적, 국가적 필요에 의해 만들어짐.
- 학교교육이 대규모로 조직화되고 형식화됨에 따라 개인의 인간적인 성장과 사 회의 발전에 기여하지 못하고 실패하고 있다는 비판이 대두되었다(예: 일리치 등)
2) 학교 외 교육
① 가정교육
- 인간의 신체발달 및 건강, 지적․정서적․사회적 발달의 기초는 가정교육에 의해 결정됨(예: 인도의 늑대 어린이).
- 가정의 물리적, 심리적 환경은 개인의 지적․정서적․신체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심리적 환경은 아동의 지적 능력이나 성격발달에 물리 적 환경보다 더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② 사회교육
- 사회교육은 평생교육의 한 부분으로 간주되고 있음.
3) 평생교육
- 프랑스의 성인교육학자인 랭그랑(Lengrand)이 최초로 제시.
- 평생교육은 개인이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생애에 걸쳐 자신이 가진 다 방면의 소질을 계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의 발전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이다.
- 현대에 들어 평생교육의 개념이 등장하고 강조되게 된 배경
*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와 노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 사회의 변화와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 인간의 평균수명과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삶의 질의 향상에 대한 욕구가 증 대되고 있다.
* 학교교육의 한계성이 드러나고, 학교교육의 역기능에 대한 비판이 가해지고 있다.
8. 교육과 교육학
- 고도로 복잡한 교육현상을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통해 연구해 나감으로써 교 육현상을 설명하는 일반적인 이론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 교육학의 학문 적 특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