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및 상담의 실제 14주차
학습개요
학습목차
1강. 상담사례
2강. 토론
학습목표
1. 상담사례를 통하여 부모상담의 실제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1강
* 사례발표
* 이정미 박사(아동임상 및 상담전공)
* 이보연 아동ㆍ가족상담센터 부소장
* 개요
①상담초기
• 초기면접
• 심리평가
• 상담목표설정
② 상담중기
• 초기목표 달성 정도에 대한 중간점검
• 가족역동에 대한 가설 점검
• 상담목표수정
③상담종결
• 상담성과
* IP 가족의 가계도
* K-WISC-Ⅲ-R
* SCT
• 우리 엄마는 나를 제일 좋아한다.
• 우리 아빠는 나를 제일 좋아한다.
• 외딴 곳에 혼자 살게 된다면 친구와 제일 같이 살고 싶다.
• 나에게 가장 좋았던 일은 친구들과 호텔에서 잤을 때이다.
• 나는 친구가 매우 좋다.
• 내가 가장 행복한 때는 돈이 나에게 많을 때.
• 내가 가장 가지고 싶은 것은 돈이다.
• 내가 꾼 꿈 중에서 제일 좋은 꿈은 돈이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다.
• 내가 제일 걱정하는 것은 공부.
• 내가 제일 무서워하는 것은 공부.
• 나를 가장 화나게 하는 것은 엄마가 공부하라고 하는 것.
* MMPI - fa
* MMPI - mo
* 가족역동 추론 및 상담목표
- 역동추론
- 상담목표 및 계획
1) 학습 환경 조정
2) 적절한 양육방식에 대한 부모교육
3) 모래놀이치료 및 인지-행동치료적 개입
* 5회기-모래놀이 #1
< 주제 : 독립전쟁 >
- 검정 : 미국군/ 초록 : 영국군
- 검정 군인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향하여 총 들고 겨누도록 배치.
- 초록 군인들 오른쪽에서 왼쪽 향하여 총을 겨누도록 배치.
- 두 군인들 각각 쓰러진 병사들.
- 미국군이 이기는 것.
* 6회기-모래놀이 #2
7회기-모래놀이 #3
- 병사 두 명 쥐고 교구장 앞에서 마주보게 싸우는 동작 해 본 후 내려놓음.
- 한참 만에 서부 총잡이와 인디언 배치했다가 다시 정리하고, 검정, 초록 군인들 배치.
* 주제: 세계 제2차 대전
- 검정 - 독일군 / 초록 - 미국 연합군 / 총잡이 - 일본군
- 서로 대등한 전투
8회기-모래놀이 #4
9회기-모래놀이 #5
* IP 가족의 관계 역동
* 상담 중간 평가
- 치료적 동맹
- 초기 목표 중간점검
1) 학습 환경 조정 ➞ 유지하는 것이 관건일 것.
2) 적절한 양육방식에 대한 부모교육 ➞ 가족 치료적 개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3) 모래놀이치료 및 인지 - 행동치료적 개입 ➞ 어느 정도 효과가 있어 보이나, 보다 양육적인 아동중심접근이 더욱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바, 모래놀이치료와 아동중심상담을 병행하기로 함.
* 10회기-모래놀이 #6
- 나룻배 한 척과 감옥 가지고 와 위쪽 상단 가운데 강 만들고 나룻배 띄움.
- 초록 군인과 검정군복 군인 들고 와 배치.
<주제 : 인천상륙작전>
- 초록군 : 미군 / 포로 : 한국군 / 검정군 : 북한군
- 결국 미군이 이긴다.
* 11회기-모래놀이 #7
* 12회기-모래놀이 #8
* 14회기-모래놀이 #9
* 15회기-모래놀이 #10
* 추수면담 후 상담성과 평가
- IP의 문제들 (심한 짜증, 또래문제, 물건에 대한 집착)은 모두 호전을 보여,
mo의 보고에 의하면 현재는 약간의 짜증만 남아 있는 상태.
- 가족 간 의사소통이 여전히 일치되지 않고, 개방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임.
- IP의 애정 요구에 mo가 어떻게 반응하는가와 fa-mo 간의 부부관계 및 가족 간의
의사소통 방식이 앞으로 이 가족의 문제해결에 주요점일 것으로 사료됨.
2강
- 1강 사례 후 질문 및 답변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정영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부모학 정현숙 외| 신정|2002.04.30
부모교육 및상담 14주차(부모교육 상담의 연구)명중.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