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와 개에 관한 이야기라면 신생아를 포함하여, 고려해야할 점은 다음의 3가지입니다.
1) 감시
2) 감시
3) 감시
여러분의 개에게 아기를 만나게 하려면
대부분의 개는 유아와 문제없이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 만남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아기가 오기 전부터 일찍 준비해 두어도 손해 볼 것은 없습니다. 신경 써야 할 것은 이상한 소리나 낯선 물건에 과잉반응 하는 개, 심각한 과잉반응을 나타내는 개, 장난감이나 음식을 지키려고 하는 개, 태생적으로 쫒아가려고 하는 개, 기운이 넘쳐 손을 쓸 수 없는 개, 자아가 강한 개, 만지는 것에 “민감”한 개, 그리고 평소 화를 잘 내는 개일 것입니다.
모든 가정견은 복종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아기가 태어난다면 특히 “앉아, 엎드려, 기다려”를 연마해 두어야 합니다. 사람에게 달려드는 대신 “앉아/기다려”인 채로 인사 할 수 있도록 충분히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전용 깔개 등을 이용해 특정 장소까지 개를 데리고 가서 자유롭게 할 때까지 그곳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능하면 아주 편리합니다. 이제부터는 개뿐만 아니라 유모차도 끌고 가야하므로 개가 리드를 유모차에 걸고 능숙히 걷는 것까지도 연습해야 합니다. 좌측 메뉴에 나와있는 L.E.A.D. 프로그램의 항목을 가능한 많이 실행하여 여러분이 리더이며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개에게 인식시킵시다.
개의 일상생활이 몇 가지 형태로 변하는 경우에는 아기가 오기 전에 바꿉니다. 예를 들면, 아기 방은 개 출입금지로 하려면 지금부터 그 훈련을 해 주십시오. 그 방에 들어가서는 개에게 “앉아/기다려”를 시키거나, 특정 장소까지 데려가지 않습니다. 간단히 그 방의 경계선에 걸치지 않도록 개에게 가르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방 밖에서 기다리는 것을 특별하고 좋은 일로 삼아줍니다. 씹는 장난감처럼 만족할 수 있는 물건을 주거나, 방에서 나가면 실컷 상대해 줍니다.
아기가 오기 전부터 개를 아기에게 익숙하게 해둡시다. 미리 아기침대나 기저귀 가는 장소를 준비해 두고 아기침대에는 곰 인형이나 인형을 둡니다. 인형은 실제 아기와 같은 크기로 손발이 움직이고 아기소리가 나는 것을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하루에 여러 번 인형을 돌보는 듯이 합니다. 인형에게 파우더나 로션을 발라, 새로운 냄새나 일과에 개를 익숙하게 합니다. 소리에 민감한 개를 훈련하기 위한 CD에는 아기가 내는 다양한 소리가 들어 있는 것도 있습니다. 개가 식사를 할 때나 즐거운 일을 하고 있을 때, CD를 들려줍니다. 아기가 병원에서 태어난다면 아기냄새가 밴 담요를 미리 가져오면 좋을 것입니다. 그것으로 인형을 싸서 새로운 냄새를 개에게 맡게 합니다. 즐겁게 개를 칭찬하고 간식도 줍니다.
엄마가 된 보호자가 귀가할 때, 개는 너무 기쁜 나머지 예절을 잊고 달려들지 모릅니다. 만일을 위해 다른 누군가에게 아기를 부탁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개가 반기는 것이 좋아도, 엄마가 아기를 걱정하는 긴장감이 개에게 전해져 개가 불안해지는 일도 있습니다. 개에게 인사하고, 개가 흥분해도 허락해 줍시다. 아기를 데리고 집에 들어가기 전에 엄마가 먼저 개를 만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개가 과도하게 흥분하여 컨트롤이 불가능한 상태가 된다면 아기의 냄새를 충분히 맡게 해 주십시오.
함께 살기 시작하면 개에게 아기의 존재가 보호자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기쁜 것이 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아기 기저귀를 갈 때 개에게 간식이나 볼을 던져주도록 합니다. 큰 주머니가 달린 앞치마가 있으면 편리합니다! 기저귀를 교환하는 곳에 간식이나 볼을 준비해 두어도 좋을 것입니다. 또 아기를 안고 있을 때 개에게 상냥한 애정을 담아 말을 걸도록 합니다.
감시, 감시, 감시. 아기는 포획물이 된 동물처럼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거나 하기 때문에 개는 본능적으로 따라가거나 밀어붙이는 반응을 일으키는 일이 있습니다. 단순히 아기에게 흥미를 가진 개도 있습니다. 감시 없이 아기와 개만 두면 절대 안 됩니다.
유아기 이후
유아
조심하세요! 아기가 기어 다니고, 걷기 시작하면 상황도 변하여, 감시가 더욱 중요해 집니다. 개가 어린이에게 아무리 호의적이고 인내심이 강해도, 절대 유아와 개만 있게 하지 마십시오. 눈을 찌르고, 위에 넘어지고, 귓가에서 소리를 내면 개는 반사적으로 아기를 밀어 넘어뜨릴지도 모릅니다. 더욱이 어린이의 행동이 원인이 되어 개가 무는 일도 있습니다. 뛰거나, 소리치고, 개에게 달려가 안거나(특히 개의 뒤쪽에서)하는 유아의 자연스런 행동에 의해 개에게 물리는 어린이가 많이 있습니다.
개에게는 개용 침대, 크레이트, 깔개 등을 사용하여 개전용 장소를 알기 쉬운 곳에 만들어 줍니다. 개가 가기 쉽고, 가족이 있는 장소에서 가깝고, 통로가 아닌 곳이 이상적입니다. 수습되지 않는 경우에는 개를 그곳에 데리고 가도록 합니다. 개가 그런 안전지역에 있을 때는 특별한 보상을 줍니다. 차차 개는 혼자 있고 싶을 때 그 장소로 도망갈 수 있게 됩니다. 개의 기분을 존중하고, 어린이나 놀러 온 친구에게도 개의 “안전지역”에는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유아기 이후
부모님의 배려가 있다면 어린이와 개는 사이좋게 서로 존중할 수 있게 됩니다. 많은 부모들이 하는 실수는 어린이가 어느 정도 크면 개와 너무 맘대로 놀게 하는 것입니다. 어린이가 개에게 자주하는 부적절한 행동에는 개의 얼굴에 숨을 불어 넣거나, 당기며 노는 것 등이 있습니다. 당기기 게임은 어른이 안전한 규칙에 기초하여 노는 것이 아니면 어린이에게 적당하지 않습니다. 그밖에 손으로 개의 얼굴에 난폭한 장난을 하거나, 현관을 열어두고, 개를 자극할만한 일을 친구에게 시키는 등입니다. 어린이는 이런 부적절한 행위로 개와 놀게 됩니다.
다음에 어린이는 즐거워도 개에게는 욕구불만이 쌓이거나 과도로 자극받기도 하는 놀이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그러한 놀이로 개가 싫증이 나면 어린이로부터 멀리 가든가 어린이를 멀리가게 하기위해 짖거나 물지도 모릅니다. 아이는 개의 얼굴에 숨을 불어넣고 개의 반응을 재미있어 합니다. 개는 이상한 얼굴을 하거나 바람을 물려고 합니다. 이것이 악화되어 아이의 얼굴을 무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도 어린이도 쫒아가는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그것도 조금이라면 상관없지만 장시간 지속되면 어린이도, 개도 과도하게 흥분되고 애가타서 놀이가 아닌 싸움으로 발전되는 나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공원에서 아이들끼리 잘 놀고 있다가도 모두가 즐거워 보였는데 갑자기 누군가가 울기 시작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것과 마찬가지로 놀이가 지나치는 일이 있는 것입니다.
어린이는 개를 손으로 놀리는 것도 좋아합니다. 그랬을 때 개의 반응을 보고 싶은 것입니다. 어린이에게는 적절한 놀이를 가르쳐 주십시오. 매너를 지킨다면 개와 어린이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사이좋게 지낼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개와 부모에게 특히 적합한 게임
어린이에게 개에 대해 설명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개에 대해 위험하고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주의만 주는 것도 불충분합니다. 실제로 하는 것을 어린이에게 직접 가르칩시다. 좋은 보호자 모델이 되어서 어떻게 개와 놀면 좋은지를 어린이에게 보여 줍니다.
≪실내에서의 숨바꼭질≫
부모가 개를 목줄로 잡고 있든가 개에게 앉아/기다려나 엎드려/기다려를 연습시킵니다. 어린이는 "자~ 나중에" 등 과장되게 말하며 멀어지고 개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의자 뒤나 침대 밑, 또는 문 열린 벽장 속에 숨습니다. 그러고 나서 개에게 어린이를 찾으러 보냅니다. 찾지 못하면 힌트로 어린이에게 개의 이름만 부르게 합니다.
개가 원기왕성하면 예상이 빗나갈 수 있으므로 개가 어린이를 발견하면 앉아를 시킵니다. 그렇게 했다면 어린이가 보상을 줍니다. 이 놀이를 통해 어린이와 부모와 개의 유대가 깊어지고 운동이 됨과 동시에 올바른 인사 방법을 개에게 가르칠 수 있습니다.
≪장난감을 가지고 오게 한다.≫
물건을 가지고 오는 것을 이미 너무 좋아하는 개의 경우에는 어린이와 안전하게 놀 수 있는 게임으로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개를 데리고 복도 끝으로 갑니다. 작고 물렁한 장난감을 어린이가 던지게 합니다. 보통 공보다도 줄 달린 공이나 물렁한 장난감이 좋습니다. 너무 튀는 공은 개가 집으려고 하면 이리저리 튈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개가 돌아오면 어머니가 개로부터 공을 받습니다. 또는 볼과 보상을 교환해 줍니다. 개가 안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어린이가 보상을 주어도 상관없습니다.
순서
• 어린이가 아닌 어머니가 개에게 기다려를 시킵니다.
• 어린이가 장난감을 던집니다.
• 개가 돌아오면 어머니가 개에게 앉아를 시키고 장난감을 받습니다.
• 어린이는 장난감을 어머니로부터 받아 다시 한 번 던집니다. 이 때 어린이가 보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