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도덕경』제7장
원문]
“천장지구 천지소이능장차구자 이기불자생
天長地久 天地所以能長且久者 以其不自生”
“하늘과 땅은 장구하다.
하늘과 땅이 장구할 수 있는 까닭은
스스로 아무 것도 생성하지 않기 때문이다.”
왕필주]
“自生則與物爭 不自生則物歸也”
“스스로 무엇인가를 낳는다면 만물과 다투게 되고,
스스로 아무 것도 낳지 않는다면 만물이 귀의한다.”
원문]
“고능장생 시이성인후기신이신선
故能長生 是以聖人後其身而身先
외기신이신존 비이기무사야 고능성기사
外其身而身存 非以其無私耶 故能成其私”
“그러므로 장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성인은 자기자신을 뒤로 물리는 데도 자신이 남보다 앞서게 되며, 자기자신을 도외시하는 데도 자신이 보존되니, 사사로움이 없기 때문이 아니겠는가.
그러므로, 자신의 사사로운 것을 이룰 수 있다.”
왕필주]
“無私者 無爲於身也 身先身存 故曰 能成其私也.”
“본문에서 ‘사사로움이 없다(無私)’는 것은, 자신의 입장에서 아무 것도 하는 일이 없음이다. 자신이 남보다 앞서게 되고 자신이 보존되므로 ‘자신의 사사로운 것을 이룰 수 있다’라고 했다.”
[해설]
천지가 장구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의 마음을 비움으로써 모든 것을 사물에 맡겨두기 때문이다. 성인도 천지의 마음을 본받아서 모든 것을 사람들에게 맡겨둠으로써 자신의 모든 목적을 이룬다. 다음 8장은 마음비움에 대한 비유를 물로서 구체화시킨 것이다.
[해석]
천지는 장구하다. 천지가 장구할 수 있는 이유는, 천지 자신이 살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때문에, 장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로
성인은 자신의 몸을 뒤에 두려고 하면서, 반대로 그 몸은 타인들보다 앞이고,
자신의 몸을 도외시하면서, 반대로 그 몸은 유지되는 것이다. 그것은 성인의 無私의 태도를 위해서는 아닐까. 때문에, 나라고 하는 것이 확립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