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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적 모델 |
인지주의적 모델 | |
행동 |
인간의 행동과 장애를 단지 외적 사상의 기능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
행동이란 외적 사상뿐만 아니라 그 사상에 대한 개인의 해석방법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며 나아가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 간에는 상호작용적인 관계가 존재한다고 본다. |
2) 정신역동적 모델, 신체 생리적 모델 vs 인지주의적 모델
정신역동적 모델, 신체 생리적 모델 vs 인지주의적 모델 | |
유사점 |
• 인간의 내적 과정이 장애의 근본적 원인이라고 가정한다. |
차이점 |
• 인지주의적 모델에서의 가장 주된 관심은 개인의 지각과 사고이다. • 인지주의적 모델에서는 외적 사상이 단일 요인으로 정서‧행동장애를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외적 사상에 대한 개인의 신념과 왜곡된 사고가 스스로 불행과 두려움을 만들어 낸다고 본다. • 인지주의적 모델에서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삶에 있어서 이겨낼 수 없는 장애물, 미래에 대한 절망감 등을 떨쳐 내지 못하는 부적절한 인지나 사고가 부적절한 감정과 행동을 유발한다고 본다. |
2. 원인과 발달
개인의 인지과정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고 패턴에 대한 어느 정도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인지과정을 단기 의식적 인지과정과 신념체계와 같이 단기과정에 영향을 주는 장기 무의식적 인지과정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 단기 인지과정
(1) 기대
① 결과 기대
결과 기대 | |
•결과 기대는 특정 행동이 특정 결과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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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효율성 기대
결과 기대 | |
•효율성 기대는 특정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갖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으로 감당할 수 없다고 믿는 과제나 상황을 회피하고, 스스로 처리할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활동은 수행하려는 경향이 있다.
•효율성 기대는 반응의 시도, 시도 후의 노력투자, 난관 직면 시의 노력 지속 여부 등을 결정하는 에 영향을 미친다. |
③ 부정적 결과 기대와 효율성 기대는 불안이나 공포와 관련이 있다. 불안이나 공포를 가지는 사람은 바람직하지 않은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한다.
[예] 시험에 떨어질 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시험 전부터 극심한 두려움을 나타내고 실제로 식은땀을 흘리기도 하며, 심한 경우 시험장에서 떠나기도 한다. |
④ 반두라는 공포를 치유하기 위한 체계적 둔감법이나 모델링 치료법은 자기효율성 기대를 변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2) 평가
① 평가는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과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감정․사정하는 것이다.
② 자기평가는 의식적으로 행해지기도 하지만 때로는 자동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③ Beck(1976)은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성공해야 한다.’ ‘행복해지기 위해 나는 언제나 모든 사람들에게 수용되어야 한다.’ ‘나의 가치는 타인이 나를 어떻게 보느냐에 달려 있다.’ ‘내가 실수를 한다면 이는 내가 무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등의 생각은 부정적 자기평가와 우울증을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일상적으로 이러한 생각들로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할 경우 슬픔과 무력감, 나아가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
(3) 귀인
① 귀인이론의 가정 : 결과나 사건의 원인에 대한 개인의 인식은 장래 성취행동에 영향을 준다.
② Weiner(1985)의 귀인이론
Weiner(1985)의 귀인이론 | ||||||||||||||||||||||||||||||
•사람들은 개인적 실패, 예상치 못한 사건, 중요한 과제, 무력감을 느끼는 상황뿐만 아니라 일상의 경험에 대해서 ‘왜’라는 질문을 통해 사건의 원인을 규명하고 사건의 원인에 대한 인과적 귀인을 한다.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해서 개인들이 인식하는 요인들은 무수히 많지만, 주요 요인으로 능력, 노력, 운, 과제의 난이도, 기분, 타인의 도움 등을 들 수 있다. •사건의 원인을 개인의 내부 혹은 외부 요인 중 어디에 귀인하는가에 따라, 영속성에 따라, 개인의 의도에 의한 통제 여부에 따라 내적/외적, 안정적/불안정적, 통제 가능/통제 불가능 차원으로 범주화 될 수 있다.
•귀인의 기대 성향과 관련해서 목표에 대한 기대만으로는 행동을 결정하는 데 충분치 않으며 귀인은 정서에 영향을 미치고 정서는 행동을 동기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즉, 결과에 대한 귀인은 기대와 정서에 관련되며, 기대와 정서가 합쳐져서 성취행동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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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학습된 무력감을 느끼는 사람은 세 가지 측면에서 결손이 나타난다.
학습된 무력감을 느끼는 사람 | |
[결손1] 동기적 측면에서의 결손 |
•반응 시도의 감소라는 동기적 측면에서의 결손을 보인다. •자신의 반응으로부터 아무런 것도 기대할 수 없다는 무기력을 느끼기 때문에 과제에 대한 주도적 반응이 감소하고, 무관심, 게으름, 욕구결여 등이 나타나며, 충분히 성취할 수 있는 과제에 대해서도 쉽게 포기하는 인내의 부족이 현저하게 드러난다. |
[결손2] 인지적 측면의 결손 |
•유관적 결과가 변화될 수 있다고 인식하는 인지능력의 저하가 나타나다. •인지적 능력의 저하는 의사결정 능력의 저하, 성공 가능성에 대한 지각 실패로 성공 가능성에 대한 지각 실패로 이어진다. |
[결손3] 정서적 측면의 결손 |
•매사 무관심하거나 자기비하, 낮은 자아존중감 등 정서적 측면에서 결손이 나타난다. •우울증, 절망감, 고독감, 불면증, 사회부적응 등의 증상뿐만 아니라 공격성, 분노 등이 나타난다. |
④ 무력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나쁜 사건이 일어날 것이라고 기대하고 이에 대해 자신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믿게 된다.
2) 장기 인지과정
① 장기 인지과정은 의식적 인지를 지배한다고 가정된구성 개념이며 추론된 요인이다. 예를 들자면, 신념과 같은 것이다.
② Ellis(1976)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Ellis(1976)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 ||||||||
•Ellis(1976)는 심리적 장애는 비합리적 신념, 즉 단기적인 기대나 평가, 귀인으로 형성되는 신념에서 기인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후 그의 생각은 여러 가지 심리적 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잘못된 신념체계를 재구조화하는 방법인 합리적 정서치료(RET), 더 나아가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로 발전하게 되었다. •Ellis는 합리적 신념은 자신과 사회에 대해 책임감 있는 행동을 유발하지만, 비합리적 신념은 타인과 사회에 갈등을 초래한다고 주장한다. •Ellis는 ABC 모델을 통해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반박한다.
•REBT에서는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인지하고 반박하며 보다 적응적인 합리적 신념으로 대치하도록 가르친다. •REBT는 효과적인 상담기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경증의 정서문제를 가진 사람들이나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동기를 가진 사람에게 특히 효과가 있다. |
③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ABC모형
A(선행사건) |
B(신념) |
C(후속결과) | ||||
•비합리적: 이번 시험에 A를 받지 못하면 죽을 것 같아.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어. |
극도의 불안감 | |||||
기말시험이 다가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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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 이번 시험은 잘 볼 것 같아. A를 받을 수 있으면 좋겠어. 그러나 성적이 나를 나타내 주는 것은 아니야. |
약간의 불안감, 자신감 |
3) 인지적 중재
① 인지재구조화 기법을 통해 역기능적 인지를 찾아내고 확인시킨다. 사람들은 어떤 특정한 사건에 관하여 비합리적이고 역기능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자동적 사고가 되고, 그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자동적 사고가 그 사건과 관련되어 일어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자동적 사고가 왜곡된다면 역기적인 감정과 행동들이 나타나게 된다.
② 인지적 재구조화 기법
인지적 재구조화 기법 | ||||||
•인지적 재구조화는 자동적, 비합리적, 역기능적 사고에 직면한 아동과 부모들을 돕기 위한 교육적 기법이다. 이 기법은 아동들에게 이론을 요약해서 설명해 주고, 그들의 부적절한 감정과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자동적 사고와 신념을 확인시켜 주어 변화시키도록 가르친다. •아동들은 인지적 재구조화 기법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한 후, 자신들의 역기능적인 사고와 신념들 그리고 새로운 경험들을 왜곡시켜 받아들이는 신념들을 인식할 수 있게끔 지도를 받는다. 이러한 과정을 인식시켜 주기 위해 고안된 기법을 Triple Column Technique 라고 부른다. 이 기법에서 교사나 치료사는 아동에게 그의 자동적 사고를 인식하게끔 안내하고 왜 그것들이 왜곡되었는지를 탐색하게 하며 합리적 반응이 무엇인가를 알게 한다.
< Triple Column Technique> •인지적 재구조화 기법은 자동적 사고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귀인재훈련, 이완훈련, 주장훈련, 사고평가, 자기효율성 훈련, 문제해결 치료 등에도 널리 적용되고 있다. |
3. 평가 절차
인지적 사정 | ||
•인지적 사정은 각 개인이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기본 가정은 개인은 자신의 사고를 정확하게 묘사할 언어적 기술과 인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인지주의적 평가에서는 구체적 상황에서의 인지적 수행과 행동적 수행, 양자의 상호 연관성에 초점을 두게 된다. 일반적으로 아동과의 면담이나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통해 아동의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사건과 사람에 대한 아동의 이해 및 지각,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한 기대, 문제해결능력, 조망능력, 귀인 패턴, 비합리적 사고 패턴, 자기통제 양식 등을 평가하게 된다. |
1) 질문지
① 자기보고식 질문지는 편리할 뿐만 아니라 중재의 효과 면에서 민감하게 반응을 드러내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② 아동 자신의 입장에서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③ 질문지는 제작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개념을 중심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내용상 제한성을 가진다.
2) 사고목록화
① 사고목록화는 특정 시간이나 활동을 가정하고 생각나는 모든 것을 적어 보도록 요구하는 개방형 인지기법이다.
② 기록된 반응들은 내용에 따라 정적․부적 사고의 비율로 점수화되며 심층분석에서는 개인이 보고한 사고, 개념, 이미지, 감정 등의 내용에 대해 분석한다.
3) 소리내어 생각하기
① 소리내어 생각하기는 개방형 인지평가 기법이다. 오디어 테이프에 녹음된 가상 상황을 들려 주고, 만약 그 상황을 직접 경험한다면 어떻게 반응할 것이며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은 무엇인지 말해 보도록 요구한다.
② 말로 표현하는 것들은 녹음하고 내용 코드에 따라 평정자가 평정할 수 있도록 전사한다.
③ 소리내어 생각하기 기법은 우울증, 가족갈등 등과 같은 문제 영역뿐 아니라 학업 영역에서도 사용된다. 예를 들면, 수학 문제를 풀려고 할 때 어떤 생각이 드는지 말해 보라고 요구할 수 있다.
④ 소리내어 생각하기 기법을 통해 평가할 때 사정 반응 분석에서 인지의 자발성, 인지 순서, 신념의 강도, 인지가 어떤 수단으로 사용되는지, 부정적 인지뿐 아니라 긍정적 인지에 대한 평가 등도 고려할 것을 제안한다.
4) 면담
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직접면담은 아동이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사건과 타자를 어떻게 생각하고 지각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3세 정도의 아동이라도 면담자가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 질문한다면 충분히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할 수 있다.
② 아동과의 면담자료는 아동의 주관적 경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예] 초등학고 3학년 여아가 사회적 위축문제로 의뢰도어 임상가가 학교생활 전반에 대해 관찰을 했는데, 아동은 의뢰자의 보고처럼 다른 아동과의 상호작용이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경우 관찰자료는 그 아동의 위축 원인이 무엇인지 규명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직접 면담을 해 본 결과 아동은 자신이 다른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혹시 그들에게 다가갔다가 실수라도 한다면 그들이 자신을 비웃지 않을까 두려워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아동은 자신의 수행에 대한 기대와 다른 아동들의 반응에 대한 기대 때문에 사회적 상호작용을 스스로 억제해 온 것이다. 면담의 결과를 토대로 자기효율성 기대와 결과 기대를 변화시키는 인지적 행동치료를 적용할 수 있었다. |
4. 교육적 시사점
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1) 합리적 정서교육 교육과정의 주요목적
① 학생들에게 자신의 정서와 관련 정의를 가르친다.
② 학생들에게 정서의 차원(빈도, 강도, 지속시간)을 가르친다.
③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서의 촉발자극을 가르친다.
④ 학생들에게 사고가 정서의 촉발자극이 될 수 있음을 가르친다.
⑤ 학생들에게 잘못된 신념과 보편적인 비합리적 신념을 가르친다.
⑥ 학생들에게 결과에 얽매이지 않고 인과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⑦ 학생들에게 막 일어난 일에 대한 마술적 사고와 개념에서 벗어나도록 가르친다.
⑧ 학생들에게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도록 가르친다.
⑨ 학생들에게 욕구와 욕망을 구분하도록 가르친다.
(2)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ABCDE 과정
① 합리적 정서교육 교육과정은 연습장 풀이, 집단과 개별활동, 자기점검, 심상화, 행동시연 등의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② 합리적 정서교육 교육과정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연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비합리적 사고를 인식하게 하고 반박하게 한다.
[예] ‘모든 학생이 나를 미워해.’라고 생각하는 학생에게 ‘모든 사람이 너를 미원한다는 사실을 증명해 봐라.’ ‘증거를 대 봐라.’등과 같이 소크라테스식으로 가르칠 수 있다. |
③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ABCDE 과정
A(선행사건) 친구들이 내 물건을 계속 가져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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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비합리적 신념체계) 친구들이 내 물건을 계속 가져가는 것은 나를 싫어하고 미워하기 때문이다. 너무 화가 나서 견딜 수 없다. |
➜ |
C(결과) 친구들을 연필로 찌르고 때리고 싸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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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논박) ‘친구들이 내 물건을 계속 가져가는 것은 꼭 내가 싫고 미워서인가?’ ‘친구들이 내 물건을 가져가는 것이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일인가?’ ‘화가 나고 기분이 나쁘지만 그렇다고 연필로 친구를 찔러야만 하는가? 때리고 싸워야만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다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고 친구를 이해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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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효과) 친구들이 왜 내 물건을 가지고 가는지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보고, 화를 내며 싸우기보다는 친구를 이해하고 이 상황을 타개하는 방향으로 생각을 돌릴 수 있다. |
④ 다양한 인지적 왜곡에 의한 비합리적 신념들
인지적 왜곡에 의한 비합리적 신념들 | |
과잉일반화 |
‘모두가 나를 미워해.’ |
절대적 사고 |
‘나는 결코 계산하는 법을 배울 수가 없을 거야.’ |
부정적 집착 |
‘나의 머리카락은 지저분하게 보여 사람들은 나를 보고 웃을거야.’ |
긍정적 결과들을 부정하기 |
‘혜진이가 나를 생일파티에 초대했어. 그러나 그것은 그애 엄마가 학급친구 모두를 초대하라고 했기 때문 일거야.’ |
결과의 중요성을 극소화 또는 극대화시키기 |
‘나는 수업시간에 정말로 어리석은 대답을 했어. 지금 모든 사람들이 내가 어리석다고 생각하겠지.’ |
다른 사람의 반응들을 과잉 인식하기 |
‘아빠는 나와 함께 있을 시간을 내주지 않았어. 아빠는 나에게 매우 실망하고 있음이 틀림없어.’ |
⑤ 학생들은 자신들의 혼잣말을 변화시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예] 게임에서 언제나 이겨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바보처럼 보일 것이라고 혼잣말을 하는 학생이 있다면 다음과 같이 말하도록 가르칠 수 있다. “나는 게임에서 지는 것보다 이기는 것이 더 좋지만, 진다고 해서 그것이 내가 바보라는 것을 의미하는게 아니야. 게임하면서 너무 즐거웠잖아. |
⑥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침소봉대하거나 과잉일반화하지 않고 정확히 평가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⑦ 학생들이 합리적 논박 과정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도록 인지적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준비가 되지 않은 학생들은 먼저 행동시연이나 혼잣말 시연, REBT 준비 전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사고가 자신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과 자신의 사고를 통제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기 시작하면 비합리적 사고에 대해 논박하고 합리적 진술을 하도록 이끌어 나간다.
2) 대인관계 문제해결(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① 대인관계 문제해결 기법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가르침으로써 사회적 적응과 독립적 기능의 기초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② 대인관계 문제해결 기법은 대부분 합리적 정서교육에 포함되어 가르쳐지지만 독립적 교육과정으로도 가능하다.
③ 문제해결능력의 결핍은 공격성, 정서장애, 사회적 소외, 충동성, 자살행동과 밀접한 관런이 있다.
④ 문제해결능력의 결핍은 다음과 같은 측면의 무능력으로 나타날 수 있다.
문제해결능력의 결핍 | |
대안적 사고 : 당면 문제에 대해 하나 이상의 대안 찾기 | |
결과적 사고 : 특정 행동에 대한 후속결과 예측하기 | |
수단-목표 사고 : 목표성취를 위한 단계 설정이나 실행하기 |
⑤ 대인관계 문제해결 훈련은 예방 프로그램으로 대집단을 대상으로 실시될 수도 있고 정서‧행동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개별적으로 실시될 수도 있다.
⑥ 문제해결 능력이 없다는 것은 인지적 모델의 관점에서 보면 인지적 결손, 즉 내적 사고 과정에 결함을 가지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인지적 결손과 인지적 왜곡은 다른 의미를 가진다.
인지적 결손 |
새로운 인지적 전략과 기술을 습득해야 함을 의미한다. |
인지적 왜곡 |
재구조화 되어야 한다. |
⑦ 문제해결 훈련을 통해서 궁극적인 목적은 일련의 문제해결 과정을 가르치는 것이다.
⑧ 대인관계 문제해결 절차와 전략
대인관계 문제해결(interpersonal problem solving)절차와 전략 | ||
문제확인 및 정의 |
문제를 확인하고 정의한다. | |
대안적 사고 |
가능한 한 많은 해결책을 끄집어 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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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과적 사고 |
각각의 해결책이 채택되었을 때 산출될 수 있는 단기적, 장기적 결과와 투자되어야 할 노력과 자원 등을 분석한다. |
조망 수용 |
각 해결책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판단한다. | |
수단-목표 사고 |
하나의 해결책을 선택하고 해결을 하기 위한 단계를 정한다. | |
자기평가 |
선택된 해결책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한다. |
⑨ 문제해결 과정을 학습한 학생들은 다양한 상황과 맥락에서 요구되는 사회적으로 유능한 행동과 행동적응에 대해 숙고하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이처럼 내적 사고과정을 가르침으로써 행동의 일반화가 일어난다는 것이 인지주의적 모델의 핵심 가정이다.
3) 자기관리, 자기규제 훈련
자기관리(자기규제)훈련[self-management, self-regulation] | |
정의 |
자기관리 또는 자기규제 기법은 자신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스스로가 행동 변화전략을 수행하는 것이다. |
기법 |
• 자기교수 • 자기점검 • 자기평가 • 자기강화 |
특징 |
• 자기 관리 기법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는 것이므로 행동 변화의 일반화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 발생 유무를 기록하며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고 강화 여부를 결정한다. •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관리하게 함으로써 동기유발의 효과를 가지며 그 자체로 목표행동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기능을 한다. |
(1) 자기 교수 훈련
① 자기교수란 자신의 행동을 규제하기 위해 자기 자신에게 이야기하는 과정이다. 나아가 특정 문제에 당면했을 때 문제해결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자기 자신에게 직접 교수시키는 내면적 대화방법이다.
② 자기교수는 인지적 자기지도, 언어적 중재, 자기 중재, 언어적으로 중재된 자기통제 등으로 언급되고 있다.
③ 자기교수훈련에서는 학생들의 학업적, 사회적 행동을 이끌어 내고 통제할 목적으로 학생들에게 내재어 사용을 가르치게 된다. 훈련과정에서 처음에는 다른 사람의 말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배우고, 그 후에는 자신의 말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④ 학습장애, 정신지체, 행동장애 아동들 중에는 기능적 언어적 자기중재 기술을 발달시키기 못한 경우가 있다.
⑤ 충동적인 어린 아동들이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고 보다 천천히 행동하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 다음과 같은 5단계 자기교수 기법을 개발했다.
5단계 자기교수 기법 | ||
인지적 모델링 단계 |
성인 모델이 큰 소리로 말하면서 과제를 수행하고 아동은 관찰한다. | |
외현적 지도 단계 |
성인 모델이 하는 말을 아동이 따라서 큰 소리로 말하면서 같은 과제를 수행한다. | |
외현적 자기지도 단계 |
아동이 혼자서 큰 소리로 말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 |
외현적 자기지도의 감소 단계 |
아동이 작은 소리로 혼잣말을 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 |
내재적 자기지도 단계 |
아동이 마음속으로 혼잣말을 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
⑥ 자기교수 훈련은 여러 유형 아동들의 과제에 대한 주의력 향상, 충동적 행동 감소, 과제의 정확성과 완성도 증가, 공격성 감소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2) 자기점검
① 자김점검은 자신의 특정 행동을 스스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② 자기점검법의 긍정적 효과
자기점검법의 긍정적 효과 |
• 자신의 행동을 정확하게 관찰‧기록함으로써 평가절차와 중재로서도 응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 평가절차로서 자기점검은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목표행동에 관련된 정보를 얻게 해 준다. • 자기점검을 통해 얻어진 정보는 변화될 행동을 확인하고 그 행동의 선행사건과 후속결과를 분석해서 구체적으로 목표행동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목표행동 정의 후 그 행동에 대한 특정 중재법의 효과를 계속적으로 평가하는 데도 적용될 수 있다. • 과제수행 행동, 학업이나 사회성 기술 증진뿐 아니라 문제행동의 감소를 위한 중재기법으로서도 효과적이다. • 자신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과정에서 표적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된다. |
(3) 자기평가
① 자기평가는 아동이 자신의 행동을 자신의 기준이나 외적 결정기준에 비교하여 행동의 질과 수용 정도를 판단하는 전체 과정을 말한다.
② 아동들은 자기평가에서 자신의 수행행동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형태의 기준에 근거해서 비교한다.
자신의 수행행동 비교준거 3가지 | ||
자신의 현재 행동을 기초선 기간에 나타난 자신의 행동 수준 또는 비율과 비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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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들은 자신의 행동을 집단의 다른 아동들의 행동과 비교할 수 있다. 여기서 비교 수준은 목표행동에 대한 집단의 평균 또는 일반적인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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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들은 자신의 행동을 교사가 설정한 기준을 준거로 비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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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다른 기준에 근거해서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는 능력은 아동이 자신의 행동을 관찰해서 나타난 행동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인지할 수 있게 한다.
④ 자기평가의 목적은 행동 변화, 행동유지의 동기 부여, 나아가 사고과정의 변화를 유발하기 위함이다.
⑤ 자기평가가 잘 적용되기 위해서는 내‧외적 기준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비교할 뿐만 아니라, 적절하고 정확한 반응에 따르는 후속결과를 결정하며 점차 외부의 지도나 강화가 제공되지 않더라도 자신에게 요구된 것들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4) 인지전략 교수(CSI:Cognitive Strategy Instruction)
① 인지전략 교수는 자기교수, 자기점검, 자기평가 등의 기법과 병행하여 사용된다.
② 인지전략 교수는 성취를 촉진시키는 목표지향적이고 의식적인 통제가 가능한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다.
③ 인지전략은 학업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고, 장애학생들의 읽기 이해, 시험 전략, 수학성취, 정보의 기억과 파지기술을 증진시켜 왔다.
④ 인지전략은 목록화하기, 수학규칙 외우기, 과제 완결 등과 같이 단순한 것이다.
⑤ 인지전략 교수의 장점
인지전략 교수의 장점 |
•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사고방식에 대해 생각하도록 가르쳐 주고 융통성 있고 자동적인 사고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해 줌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한다. |
⑥ 인지전략 교수 기법 중 가장 효율적인 유형으로는 기억전략 사용을 들 수 있다. 기억술은 기억의 개선에 달려있다. 새로운 정보를 기억할 목적으로 친숙하지 않은 정보를 친숙하거나 구체적인 정보와 연결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세 가지 기억전략이 있다.
기억전략(기억술) 3가지 | ||
키워드(keyword)기법 |
내용 영역 정보의 기억을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 (예:이인직의 ‘혈의 누’➜두 사람이 지키고 있다. 혈의 누를) | |
페그워드(pegword)기법 |
새로운 정보를 숫자나 색깔과 연결하도록 돕는데 사용한다. (예: 하나(할머니), 둘(두부장수), 셋(새색시)등 미리 외워둔 페그워드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장미, 종, 거울 등의 새로운 정보를 외워야 한다면, ‘나이 든 할머니가 장미를 들고 있는데 멋있더라, 두부장수가 종을 치며 두부를 팔고 있네, 새색시가 거울을 열심히 보고 있네.’) | |
레터(letter)기법 |
절차상의 단계나 정보의 범주, 차례 기억을 돕는다. (예: 태정태세문단세……) |
⑦ 인지전략의 성공적 적용에는 기억전략뿐 아니라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는 방법을 아는 것, 언제 어디서 사용하는지를 아는 것, 왜 그 전략들이 유용한지를 아는 것 등도 포함된다.
⑧ 인지전략 교수의 틀은 자기규제 전략 개발 시 적용될 수 있다.
인지전략 교수의 틀 |
학생들의 배경 지식과 필요불가결한 선수기술을 개발한다. 전략에 대해 학생들과 논의하고 학생들이 학습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이 전략들이 목표성취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이해시킨다. 전략의 모델링: 교사가 전략을 큰 소리로 말하면서 시범을 보인다. 전략의 기억화: 전략의 각 단계가 자동적으로 인출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기억을 돕는다. 전략 연습이 가능하도록 소집단으로 교사가 지도한다. 독립적인 연습을 시킨다. 학생들의 전략 사용과 학업 성취행동을 지속적으로 확인한다. |
4) 기타 인지적 중재방법
(1) 멈춰서 생각하고 행동하기
① 멈춰서 생각하고 행동하기 기법은 교실 상황에서 일어나는 아동의 충동적인 행동을 즉각적으로 다루기 위해 거리에 있는 교통신호 등을 적절히 활용한다.
멈춰서 생각하고 행동하기(3단계) |
아동이 잘못된 행동을 할 때는 빨간 원(빨간 불)에 서 있도록 지시하며, 감정이완을 위해 1부터 100까지 세기, 숨쉬기 운동을 하게 한다. 아동을 노란 원(노란 불)으로 가게 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생각하고 이야기하게 하고 다음으로 할 일이 무엇인지를 말하게 한다. 아동을 초록 원(초록 불)에 서 있게 하고, 그의 행동에 대한 해결책을 시도하게 한다. |
② 멈춰서 생각하고 행동하기의 예
멈춰서 생각하고 행동하기의 예 |
[예] 만일 아동이 누군가를 때렸다면, 누군가에게 사과를 한다. 만일 아동 개인에게 이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빨강, 노랑, 초록 원이 그려진 교통신호등 그림판을 사용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각각의 원을 손가락으로 지적하는 훈련을 한다. |
(2) 거북이 기법(The turtle Technique)
① 거북이 기법은 어린 아동의 화를 통제하도록 돕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교실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② 아동들이 화를 내거나 흥분할 때, 자신의 등껍질 속에 움츠려 있는 거북이처럼 머리를 숙이고 눈을 감고 팔과 다리를 단단히 당기며 몸을 움츠리게 한다. 이런 자세에서는 아동이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 없다. 또한 나이든 아동의 경우에는 이 자세에서 당면한 문제에 대한 다른 해결책을 생각하도록 가르칠 수 있다.
③ 거북이 반응 훈련의 4단계
거북이 반응의 훈련 |
통상적으로 공격적인 반응이 일어나는 특정한 상황이나 단서를 파악한다. 역할연기 상황에서 거북이 반응의 적용을 연습시킨다. 교사나 다른 성인의 ‘거북이’라는 언어적 단서 혹은 다른 형태의 신호에 반응하도록 연습시킨다.(예: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구부리는 신호) 아동이 적절한 상황에서 거북이 기법을 사용할 때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상황에서도 이 기법을 적절히 활용하고 스스로 행동통제의 단서를 제시할 수 있게 한다. |
5. 요약 및 결론
1) 행동치료와 인지행동치료 비교
중재배경 |
중재기법들 |
중재결과 |
행동주의적 |
강화와 벌 행동형성, 행동연쇄 모델링 차별화 훈련 용암 차별강화 혼합기법 |
➜ 행동변화 |
인지행동주의적 |
문제해결 자기관리 |
➜인지변화➜행동변화 |
자기교수 훈련 인지적 사회성 기술 훈련 스트레스 대처훈련 합리적 정서치료 합리적 정서 집단 상담 |
➜인지변화➜정서변화➜행동변화 |
2) 인지주의 모델의 요약
원인 |
평가절차 |
중재법 |
•부정적 사고는 부정적 기대, 평가, 귀인 그리고 비합리적인 신념으로 나타난다. •자기관리 또는 자기규제 기술의 결핍 |
•자기보고식 질문지법 •사고목록 기록법 •소리내어 생각하기 기법 •면담 |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대인관계 문제해결기술 •자기관리 -자기교수 -자기점검 -자기평가 -인지전략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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