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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고등학교 신입생의 과학과 교육과정을 편성함에 있어서 각 과목에 대한 이해와 연계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어서 정리해보았다. 통합과학1, 2이 수능 과목이 되었으므로 선택중심교육과정에 해당하는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을 운영할 때 통합과학과 연계된 단원을 정리하며 고등학교 과정 동안 통합과학 수능을 대비시켜주어야 할 것이다.
고교학점제의 전면 도입으로 과목 배치를 할 때 고려해야할 것이 많아졌기에 각 일반선택 과목과 진로선택, 융합선택과목의 위계가 없는지 살펴보고, 개편된 내신체제가 학생들에게 유리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배치해보고자한다.
경험이 많은 과학과 선생님은 정년이 얼마안남았다며 관심이 없으시고.. 과학과는 신규가 3명이나 되기에.. 내가 공부하고 정리해서 알려드려야한다. ㅠ
개편된 내신체제
< 과목별 성적 산출 및 대학 제공 방식(확정) >
구 분 | 절대평가 | 상대평가 | 통계정보 | ||||
원점수 | 성취도 | 석차등급 | 성취도별 분포비율 | 과목평균 | 수강자수 | ||
보통교과 | ○ | A‧B‧C‧D‧E | 5등급 | ○ | ○ | ○ | |
사회·과학 융합선택 | ○ | A‧B‧C‧D‧E | - | ○ | ○ | ○ | |
체육·예술 /과학탐구실험 | - | A·B·C | - | - | - | - | |
교양 | - | P | - | - | - | - | |
전문교과 | ○ | A‧B‧C‧D‧E | 5등급 | ○ | ○ | ○ |
◦ 국가교육위원회 의결 내용을 존중하여, 사회·과학 교과의 융합선택과목*은 상대평가 석차등급 미기재
- 융합학습의 대표교과인 사회·과학 융합선택 활성화를 통해 교과 융합 및 실생활과 연계한 탐구‧문제해결 중심 수업 내실화
- 사회·과학 융합선택 중심으로만 이수하지 않도록 장학 지도 실시, 교육과정 개정 시 보완방안 강구(국교위·교육부 협업)
* 5등급 비율
1등급(10%)-2등급(24%,누적34%)-3등급(32%,누적66%)-4등급(24%,누적90%)-5등급(10%,누적100%)
과학과의 융합 선택 과목인
과학의 역사와 문화, 기후변화와 환경생태, 융합과학 탐구만
절대평가로 A~E등급 표시만 기재하는 것으로 확정되었다.
통합과학1
5등급제, 수능과목, 3~4학점
구분 범주 | 통합과학1 내용 요소 | |
지식 ⋅이해 | 과학의 기초 | ⋅기본량과 단위 ⋅측정과 어림 ⋅정보와 신호 |
물질과 규칙성 | ⋅원소 형성 ⋅별의 진화 ⋅원소의 주기성 ⋅이온 결합 ⋅공유 결합 ⋅지각과 생명체 구성 물질의 규칙성 ⋅물질의 전기적 성질 | |
시스템과 상호작용 | ⋅지구시스템의 구성과 상호작용 ⋅판구조론과 지각 변동 ⋅중력장 내의 운동 ⋅충격량과 운동량 ⋅생명 시스템의 기본 단위 ⋅물질대사 ⋅유전자와 단백질 |
(2) 물질과 규칙성
고등학교 ‘물리학’의 빛과 물질, ‘전자기와 양자’의 양자와 미시세계, ‘화학’의 물질의 구조와 성질, ‘생명과학’의 생명의 연속성과 다양성, ‘생물의 유전’의 유전자와 유전물질, ‘지구과학’의 지구의 역사와 한반도의 암석, ‘지구시스템과학’의 지구 탄생과 생동하는 지구, ‘행성우주과학’의 태양과 별의 관측과 연계된다.
(3) 시스템과 상호작용
고등학교 ‘지구시스템과학’의 지구 탄생과 생동하는 지구, ‘물리학’의 힘과 에너지, ‘역학과 에너지’의 시공간과 운동, ‘생명과학’의 생명 시스템의 구성, 생명의 연속성과 다양성, ‘세포와 물질대사’의 세포, 물질대사와 에너지, 세포호흡과 광합성 및 ‘생물의 유전’의 유전자와 유전물질, 유전자의 발현과 연계된다.
통합과학2
5등급제, 수능과목, 3~4학점
구분 범주 | 통합과학2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변화와 다양성 | ⋅지질시대의 생물과 화석 ⋅지질시대 환경 변화와 대멸종 ⋅자연선택 ⋅생물다양성 ⋅산화와 환원 ⋅산성과 염기성 ⋅중화 반응 ⋅물질 변화에서 에너지 출입 |
환경과 에너지 | ⋅생태계 구성 요소 ⋅생태계 평형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온실기체와 지구온난화 ⋅핵융합 ⋅발전 ⋅에너지 전환과 효율 | |
과학과 미래 사회 | ⋅감염병과 병원체 ⋅인공지능과 과학 탐구 ⋅로봇 ⋅과학기술과 윤리 |
(1) 변화와 다양성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물질과 규칙성, ‘생명과학’의 생명의 연속성과 다양성, ‘지구과학’의 지구의 역사와 한반도의 암석, ‘화학’의 역동적인 화학 반응과 연계된다.
(2) 환경과 에너지
고등학교 ‘생명과학’의 생명 시스템의 구성, ‘지구과학’의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물리학’의 전기와 자기, ‘역학과 에너지’의 열과 에너지, ‘화학반응의 세계’의 산화⋅환원 반응과 연계된다.
*총평: 통합과학1의 과학의 기초 단원과 과학과 미래 사회는 신생 단원으로 연계되는 선택중심교육과정 단원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 나머지 단원은 다양한 선택 과목과 연계 되어 있으니 분석하여 운영하면 좋겠다. 2025학년도 신입생의 과학과 필수 이수학점이 10이다. 따라서 통합과학 4학점에 과학탐구실험 1학점으로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교육청에서도 권장하고 있는 방법이다.
일반 선택 -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5등급제 적용,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과학탐구1 과목과 비슷한 위계, 3~5학점
물리학
구분 범주 | 물리학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힘과 에너지 | ⋅평형과 안정성 ⋅뉴턴 운동 법칙 ⋅일-에너지 정리 ⋅역학적 에너지 보존 ⋅열과 에너지 전환 |
전기와 자기 | ⋅전기장과 전위차 ⋅축전기 ⋅자성체 ⋅전류의 자기 작용 ⋅전자기 유도 | |
빛과 물질 | ⋅중첩과 간섭 ⋅굴절 ⋅빛과 물질의 이중성 ⋅에너지띠와 반도체 ⋅광속 불변 |
(1) 힘과 에너지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시스템과 상호작용, ‘역학과 에너지’의 시공간과 운동 및 열과 에너지와 연계된다.
(2) 전기와 자기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물질과 규칙성, ‘전자기와 양자’의 전자기적 상호작용과 연계된다.
(3) 빛과 물질
고등학교 ‘전자기와 양자’의 빛과 정보 통신과 양자와 미시세계와 연계된다.
2.화학
구분 범주 | 화학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화학의 언어 | ⋅화학의 유용성 ⋅몰 ⋅화학 반응의 양적 관계 |
물질의 구조와 성질 | ⋅전기 음성도 ⋅공유 결합의 극성 ⋅루이스 전자점식 ⋅전자쌍 반발 이론 ⋅분자의 구조 | |
화학 평형 | ⋅가역 반응과 동적 평형 ⋅평형 상수 ⋅평형의 이동 | |
역동적인 화학 반응 | ⋅몰 농도 ⋅물의 자동 이온화와 pH ⋅중화 반응의 양적 관계 |
(1) 화학의 언어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물질과 규칙성, ‘물질과 에너지’의 용액의 성질, ‘화학반응의 세계’의 산 염기 평형과 연계된다.
(2) 물질의 구조와 성질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물질과 규칙성, ‘물질과 에너지’의 물질의 세 가지 상태, 용액의 성질과 연계된다.
(3) 화학 평형
고등학교 ‘통합과학2’의 변화와 다양성, ‘물질과 에너지’의 화학 변화의 자발성, ‘화학반응의 세계’의 산 염기 평형과 연계된다.
(4) 역동적인 화학 반응
고등학교 ‘통합과학2’의 변화와 다양성, ‘화학반응의 세계’의 산 염기 평형과 연계된다.
3.생명과학
구분 범주 | 생명과학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생명시스템의 구성 | ⋅생명과학의 이해 ⋅생명의 구성 단계 ⋅물질대사와 에너지 ⋅사람 기관계의 통합적 작용 ⋅대사성 질환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 ⋅개체군의 특성 ⋅군집의 특성 |
항상성과 몸의 조절 | ⋅뉴런의 구조와 기능 ⋅신경 자극의 전도와 시냅스 전달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내분비계의 특성 ⋅항상성 유지 원리 ⋅선천적⋅후천적 면역 ⋅항원⋅항체 반응 ⋅백신의 작용 원리 | |
생명의 연속성과 다양성 | ⋅염색체의 구조 ⋅DNA와 유전자 ⋅생식 세포의 형성과 의의 ⋅진화의 원리 ⋅생물 분류 체계 ⋅동물과 식물의 다양성과 계통수 |
(1) 생명 시스템의 구성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시스템과 상호작용, ‘통합과학2’의 환경과 에너지, ‘세포와 물질대사’의 세포, 물질대사와 에너지와 연계된다.
(2) 항상성과 몸의 조절
고등학교 ‘통합과학 2’의 과학과 미래 사회와 연계된다.
(3) 생명의 연속성과 다양성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물질과 규칙성, 시스템과 상호작용, 고등학교 ‘세포와 물질대사’의 세포, ‘생물의 유전’의 유전자와 유전물질과 연계된다.
4. 지구과학
구분 범주 | 지구과학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 ⋅해수의 성질 ⋅표층 순환 ⋅심층 순환 ⋅수온과 염분 ⋅일기 예보 ⋅이동성 고기압과 저기압 ⋅악기상 ⋅용승과 침강 ⋅남방진동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요인 |
지구의 역사와 한반도의 암석 | ⋅퇴적구조와 퇴적암 ⋅화성암 ⋅변성작용과 변성암 ⋅변동대 ⋅지사 해석 방법 ⋅상대연령과 절대연령 ⋅지질시대의 환경과 생물 ⋅국가지질공원 | |
태양계 천체와 별과 우주의 진화 | ⋅태양계 모형 ⋅행성의 겉보기 운동 ⋅일식과 월식 ⋅별의 물리량 ⋅별의 진화와 H-R도 ⋅은하의 구성과 분류 ⋅우주의 팽창 |
(1)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고등학교 ‘통합과학2’의 환경과 에너지, ‘지구시스템과학’의 해수의 운동과 연계된다.
(2) 지구의 역사와 한반도의 암석
고등학교 ‘지구시스템과학’의 지구 탄생과 생동하는 지구와 연계된다.
(3) 태양계 천체와 별과 우주의 진화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물질과 규칙성, ‘행성우주과학’의 태양과 별의 관측과 은하와 우주와 연계된다.
*총평: 대부분의 단원이 통합과학1 또는 통합과학2와 연계되어 있다.
진로 선택
역학과 에너지, 전자기와 양자, 물질과 에너지, 화학 반응의 세계, 세포와 물질대사, 생물의 유전,
지구시스템과학, 행성우주과학
5등급제 적용,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과학탐구2 과목과 비슷한 위계, 3~5학점
역학과 에너지
구분 범주 | 역학과 에너지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시공간과 운동 | ⋅벡터의 합성 ⋅포물선 운동과 원운동 ⋅역학적 에너지 ⋅중력과 천체 운동 ⋅탈출 속도 ⋅등가 원리 |
열과 에너지 | ⋅열의 이동 ⋅이상 기체 법칙 ⋅열역학 제1법칙 ⋅열기관 ⋅열역학 제2법칙 | |
탄성파와 소리 | ⋅탄성파 ⋅투과와 반사 ⋅도플러 효과 ⋅간섭과 소음 제어 ⋅정상파 |
(1) 시공간과 운동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시스템과 상호작용, ‘물리학’의 힘과 에너지와 연계된다.
(2) 열과 에너지
고등학교 ‘통합과학2’의 환경과 에너지, ‘물리학’의 힘과 에너지와 연계된다.
(3) 탄성파와 소리
고등학교 ‘물리학’의 빛과 물질, ‘전자기와 양자’의 빛과 정보 통신과 연계된다.
2. 전자기와 양자
구분 범주 | 전자기와 양자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전자기적 상호작용 | ⋅전기력선과 등전위면 ⋅유전분극 ⋅로런츠 힘 ⋅유도기전력 ⋅반도체 소자 |
빛과 정보 통신 | ⋅렌즈와 수차 ⋅간섭과 회절 ⋅편광 ⋅광전효과 ⋅레이저 | |
양자와 미시세계 | ⋅입자-파동 이중성 ⋅확률 파동 ⋅중첩 ⋅터널 효과 ⋅불확정성 원리 ⋅핵융합 |
(1) 전자기적 상호작용
고등학교 ‘통합과학1, 2’의 물질과 규칙성, 환경과 에너지, ‘물리학’의 전기와 자기와 연계된다.
(2) 빛과 정보 통신
고등학교 ‘물리학’의 빛과 물질과 연계된다.
(3) 양자와 미시세계
고등학교 ‘물리학’의 빛과 물질과 연계된다.
3. 물질과 에너지
구분 범주 | 물질과 에너지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이상 기체 방정식 ⋅혼합 기체의 분압과 몰 분율 ⋅액체의 분자 간 상호작용과 성질 ⋅입자 배열에 따른 고체의 분류 |
용액의 성질 | ⋅물의 성질과 수소 결합 ⋅용액의 농도에 따른 증기압, 끓는점, 어는점 변화 ⋅삼투현상 | |
화학 변화의 자발성 | ⋅엔탈피와 열화학 반응식 ⋅헤스 법칙 ⋅엔트로피 | |
반응 속도 | ⋅반응 속도의 표현과 의미 ⋅반응 속도식 ⋅1차 반응의 반감기 ⋅활성화 에너지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 물질의 세 가지 상태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물질과 규칙성, ‘화학’의 화학의 언어, 물질의 구조와 성질과 연계된다.
(2) 용액의 성질
고등학교 ‘화학’의 물질의 구조와 성질과 연계된다.
(3) 화학 변화의 자발성
고등학교 ‘통합과학2’의 변화와 다양성과 연계된다.
(4) 반응 속도
고등학교 ‘통합과학2’의 변화와 다양성, ‘화학’의 역동적인 화학 반응과 연계된다.
4. 화학 반응의 세계
구분 범주 | 화학 반응의 세계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산 염기 평형 | ⋅산과 염기의 정의와 성질 ⋅이온화 상수와 산 염기의 세기 ⋅약산과 약염기 수용액의 pH ⋅중화 적정 곡선 ⋅염의 가수 분해 ⋅완충 작용 |
산화⋅환원 반응 | ⋅산화⋅환원 반응과 산화수 ⋅산화⋅환원 반응식 ⋅표준 환원 전위 ⋅화학 전지 ⋅전기 분해 ⋅화학 전지의 유용성 | |
탄소 화합물과 반응 | ⋅작용기와 반응 ⋅고분자 물질 ⋅신물질 개발 |
(1) 산 염기 평형
고등학교 ‘통합과학2’의 변화와 다양성, ‘화학’의 화학 평형, 역동적인 화학 반응과 연계된다.
(2) 산화⋅환원 반응
고등학교 ‘통합과학2’의 변화와 다양성, ‘화학’의 화학의 언어와 연계된다.
(3) 탄소 화합물과 반응
고등학교 ‘통합과학1, 2’의 물질과 규칙성, 과학과 미래 사회, ‘화학’의 물질의 구조와 성질과 연계된다.
5. 세포와 물질대사
구분 범주 | 세포와 물질대사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세포 | ⋅생명체의 구성 물질 ⋅세포의 연구방법 ⋅세포 소기관의 유기적 관계 ⋅원핵세포와 진핵세포 ⋅세포막의 물질 수송 |
물질대사와 에너지 | ⋅물질대사 ⋅ATP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 ⋅효소의 작용 ⋅효소의 종류 ⋅효소의 이용 | |
세포호흡과 광합성 | ⋅미토콘드리아의 구조와 기능 ⋅세포호흡 과정 ⋅발효 ⋅엽록체의 구조와 기능 ⋅명반응과 탄소 고정반응 ⋅전자전달계 ⋅광합성과 세포호흡의 관계 |
(1)세포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물질과 규칙성, 시스템과 상호작용, ‘생명과학’의 생명 시스템의 구성, 생명의 연속성과 다양성과 연계된다.
(2) 물질대사와 에너지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시스템과 상호작용, ‘생명과학’의 생명 시스템의 구성과 연계된다.
(3) 세포호흡과 광합성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시스템과 상호작용, ‘생명과학’의 생명 시스템의 구성과 연계된다.
6. 생물의 유전
구분 범주 | 생물의 유전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유전자와 유전물질 | ⋅유전자와 유전 형질 ⋅상염색체 유전과 성염색체 유전 ⋅다유전자유전 ⋅사람의 유전병 ⋅DNA 구조와 DNA가 유전물질이라는 증거 ⋅원핵세포와 진핵세포의 유전체의 구성 ⋅DNA 복제 원리 |
유전자의 발현 | ⋅중심원리 ⋅전사와 번역 ⋅원핵생물의 유전자 발현 조절 ⋅진핵생물의 유전자 발현 조절 ⋅발생과 세포 분화에서의 유전자 발현 조절 | |
생명공학기술 | ⋅생명공학기술의 발달 ⋅생명공학기술 관련 분야 ⋅유전자 변형 생물체의 개발과 이용 ⋅생명공학기술의 활용과 생명윤리 |
(1) 유전자와 유전물질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물질과 규칙성, 시스템과 상호작용, ‘생명과학’의 생명의 연속성과 다양성과 연계된다.
(2) 유전자의 발현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물질과 규칙성, 시스템과 상호작용, ‘생명과학’의 생명의 연속성과 다양성과 연계된다.
(3) 생명공학기술
고등학교 ‘통합과학2’의 과학과 미래 사회, ‘생명과학’의 생명 시스템의 구성, 생명의 연속성과 다양성과 연계된다.
7. 지구 시스템 과학
구분 범주 | 지구 시스템 과학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지구 탄생과 생동하는 지구 | ⋅지구의 탄생 ⋅지권의 형성 ⋅규산염 광물의 성질 ⋅지진파 ⋅지구 내부구조 ⋅판구조와 플룸 |
해수의 운동 | ⋅에크만 수송 ⋅지형류 ⋅천해파와 심해파 ⋅풍랑과 너울 ⋅쓰나미 ⋅폭풍 해일 ⋅조석과 기조력 | |
강수 과정과 대기의 운동 | ⋅태양복사 ⋅지구복사 ⋅열수지 ⋅온실효과 ⋅대기 안정도 ⋅강수과정 ⋅지균풍 ⋅경도풍 ⋅지상풍 ⋅편서풍 파동 ⋅제트류 |
(1) 지구 탄생과 생동하는 지구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시스템과 상호작용, ‘지구과학’의 지구의 역사와 한반도의 암석과 연계된다.
(2) 해수의 운동
고등학교 ‘통합과학2’의 환경과 에너지, ‘지구과학’의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과 연계된다.
(3) 강수 과정과 대기의 운동
고등학교 ‘통합과학2’의 환경과 에너지, ‘지구과학’의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과 연계된다.
8. 행성우주과학
구분 범주 | 행성 우주 과학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우주탐사와 행성계 | ⋅태양계의 구성 천체 ⋅우주탐사 ⋅우주 위험 감시 ⋅케플러 법칙 ⋅신기술 망원경 ⋅외계 행성계 ⋅생명가능지대 |
태양과 별의 관측 | ⋅태양 활동 ⋅태양 및 천체 관측 ⋅거리지수 ⋅별자리 ⋅쌍성계 ⋅질량-광도 관계 ⋅변광성 ⋅초신성 | |
은하와 우주 | ⋅성간 티끌 ⋅성간 소광 ⋅세페이드 변광성 ⋅은하의 회전과 질량 ⋅암흑 물질 ⋅전천 탐사 ⋅우주 거대 구조 |
(1) 우주탐사와 행성계
고등학교 ‘통합과학1’의 물질과 규칙성, ‘지구과학’의 태양계 천체와 별과 우주의 진화와 연계된다.
(2) 태양과 별의 관측
고등학교 ‘지구과학’의 태양계 천체와 별과 우주의 진화와 연계된다.
(3) 은하와 우주
고등학교 ‘지구과학’의 태양계 천체와 별과 우주의 진화와 연계된다.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이 일부 진로 선택과목과 위계를 이룬 것으로 보인다.
개설시 위계가 없는 진로선택과목을 2학년으로 배치해볼 생각이다.
융합 선택
과학의 역사와 문화, 기후변화와 환경생태, 융합과학 탐구
절대평가(ABCDE) 적용
구분 범주 | 과학의 역사와 문화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과학과 문명의 탄생과 통합 | ⋅과학의 문명과 태동 ⋅그리스 문명과 과학 ⋅중세 과학과 종교 ⋅르네상스와 과학혁명 ⋅과학과 예술의 통합 ⋅과학자의 신념과 세계관 |
변화하는 과학과 세계 | ⋅현대 과학과 사회문화 ⋅현대 과학과 예술 ⋅감염병과 백신 ⋅교통수단 속의 과학 ⋅산업혁명 이후 과학기술의 명암 | |
과학과 인류의 미래 | ⋅과학기술 기반 문화 콘텐츠 ⋅미디어 속 과학의 언어 ⋅과학기술과 음악 ⋅인간과 사물의 대화 ⋅증강 현실과 가상 현실의 세계 ⋅과학기술과 시민 참여 |
구분 범주 | 기후 변화와 환경 생태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기후와 환경생태의 특성 | ⋅기후요소와 기후인자 ⋅지구시스템의 상호작용 ⋅기후와 환경생태의 상호작용 |
기후위기와 환경생태 변화 | ⋅기후위기 ⋅해수면 상승 ⋅극한 기상 현상 ⋅기후변화 시나리오 ⋅육상생태계의 변화 ⋅수생태계의 변화 ⋅기후변화와 감염병 | |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우리의 노력 | ⋅해양생태계의 변화와 복원 ⋅급격한 환경생태 변화와 대응 노력 ⋅탄소 저감 과학기술 ⋅환경생태 보전을 위한 국제적 노력과 시민참여 |
구분 범주 | 융합과학 탐구 내용 요소 | |
지식⋅이해 | 융합과학 탐구의 이해 | ⋅융합과학의 역할과 유용성 ⋅다양한 탐구 과정의 특성 ⋅데이터의 이해와 활용 ⋅디지털 탐구 도구의 이해와 활용 |
융합과학 탐구의 과정 | ⋅융합과학 탐구의 요소와 절차 ⋅융합적 탐구 문제 발견 ⋅가설과 과학적 모형 ⋅디지털 탐구 도구와 데이터 수집 ⋅데이터의 시각화와 평가 ⋅결론 도출 및 과학적 의사소통 | |
융합과학 탐구의 전망 | ⋅미래 사회와 융합과학기술 ⋅융합과학기술과 사회적 난제 해결 ⋅융합과학 탐구와 윤리 ⋅사회 문제와 시민참여 |
2025학년도 신입생 교육과정 편성·운영 예시
본교 1차 편성안
협의 결과 통합과학1, 2를 각각 3학점으로 진로 선택과목 8개를 2학년 2학기, 3학년 1학기로 나눠서 배치하기로 1차적인 결론이 났다. 통합과학을 3학점으로 하면 2학년에도 무조건 과학과 과목을 들어야 하는데 이때 융합선택 과목으로 유도를 해주면 될 것이다. 진로 선택은 둘로 나눠 두학기에 배치함으로써 과목선택의 모수를 늘려 내신 경쟁을 완화를 기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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