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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 김홍경의 마음의학 이론 총정리(11회~15회)
<제11회 대기묘용>
<제12회 삼부혈과 음양오행>
<제13회 정심주>
<제14회 육장육부론>
<제15회 약성가로보는 음양관 (1)>
<제11회 대기묘용>
1) 대기묘용 : 근기따라 묘하게 방편을 응용한다.
2) 의심을 가져라. 믿기만하고 의심이 없으면 '무명'이 자라난다.
3) 무명은 모든 어리석음의 시초이다.
4) 삼독 : 깨달음에 장애가 되는 근본적인 세 가지의 번뇌
탐욕, 진에(화냄), 우치(어리석음)를 말하며 계, 정, 혜 삼학의 상대개념
5) 뱀은 냉혈 동물이다. 몸이 뚱뚱하고 냉한 사람에게 독이 된다.
6) 방약합편 : 조선 후기의 혜암 황도연이 저술한 의서
실용에 적합한 의서로 지금도 한의사들이 상비하는 의서 중 하나이다.
7) 뱀과 지렁이는 마르고 화기가 오르는 음허화동에 쓸 수 있다.
8) 음허화동 : 몸에 음기가 부족하여 열과 땀이 심하고 식욕이 줄며 기력이 쇠약해지는 현상
쉽게 화를 내고 얼굴이 붉어지며 입이 마르고 성욕이 병적으로 높아진다.
9) 굼벵이는 느리므로 빠른 사람에게 좋다.
10) 선퇴 : 굼벵이가 허물벗은 매미의 껍질. 허물을 벗은 매미의 껍질은 '습진'같은 습한 피부병에는 좋지만 건선에는 좋지않다.
11) 건선 : 피부 위에 비듬 같은 각질이 겹겹이 쌓이는 증상을 보이는 증상
그 원인으로 피부자극, 건조,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있다.
12) 마른 사람에게는 습한 곳에서 자라는 '고사리'가 약이 될수 있다.
13) 모관찰지 : 모든 변화를 신묘하게 잘 관찰하는 지혜
14) 제조 : 굼벵이. 간이 열을 다스리는 약재로 쓰임
"굼벵이"는 느린 음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양적인 '열병'에 쓴다.
15) 미끈미끈한 활석은 '변비'에 좋다.
16) 뚱뚱한 음체질의 사람이 음적인 뱀, 지렁이, 굼벵이를 먹으면 기력이 떨어지고 만사가 귀찮아 진다.
17) 녹차(다명) 약성가
다명미고열갈식 : 다명은 맛이 쓰고 열 갈증을 해소해 주며
상청두목하소식 : 위로는 머리를 맑게하고 아래로는 음식물을 소화시킨다.
18) 우전차 : 곡우 5일전 이른 봄에 딴 찾잎을 덖어서 만든 차로써 가장 처음 딴 찻잎으로 만들었다고 하여 '첫물차'라고도 한다.
19) 작설차 : 참새 혀와 닮은 찻잎으로 만들었다하여 붙여진 이름
곡우에서 입하사이에 차나무 새싹을 따 만든 한국의 전통차
20) 고미설 : 쓴맛은 배출한다. 열을 아래로 내려준다.
21) '작설차'는 사람에게 아래로 작용한다.
22) '녹차'는 냉하게 하고 살을 빠지게 하기 때문에 뚱뚱하고 열체질인 사람에게 좋다.
23) 미끈미끈한 '해삼'은 설사하는 사람에게는 '독'이 된다.
'해삼'은 미끈미끈하기 때문에 설사, 이질환자는 먹으면 안된다.
24) 해삼 약성가
해삼함평천윤진 : 해삼은 맛이 짜고 성질은 평이하다. 진액을 말고 윤택하게 해주며
능보비신의부인 : 능히 비장과 신장을 보해주며 부인에게 좋다.
25) 홍삼(붉은색을 띄는 해삼의 한종류)은 해삼보다 성질이 조금 덜차다.
26) 마냉 체질의 설사 환자에게 굴은 해롭다.
27) 굴, 오징어 물회는 차고 미끈미끈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마르고 냉한 사람, 설사환자가 먹으면 안된다.
28) 탈항증 : 항문이 뒤집혀 나오는 증세
29) 위의 기운이 아래로 미끄럽게 내려갈 때는 미끌미끌하고 냉한 음식은 피해야 한다.
30) 제중신편 : 조선 정조 때 강명길이 지은 의서
제1~7권에는 신체 각 부의 질병에 대한 증상과 약방문을 적고 제8권에는 중요한 약물의 효능을 4언4구의 약성가로 짓고 구절마다 약명을 한글로 표기하였다.
31) 담배 약성가
연초신열축장담 : 연초는 맛이 맵고 열을 가지고 있으며 오래된 담을 없애준다.
한독풍습살충감 : 차가운 독과 풍습을 없애주며 살충효과가 있다.
32) 담배는 발산하고 소모력을 길러준다.
33) 성소작지 : 이루어야 할 것을 완성하는 지혜
34) 2008년은 무자년 戊-火, 子-火로 더웠던 해
오운의 무戊는 火에 속하고 육기(六氣)상으로 子(쥐) 午(말)은 '소음군화'에 속한다.
35) 戊午年은 火火年으로 엄청나게 덥고 무더울 해
36) 午는 양적인 火, 심장
子는 음적인 火, 신장
37) 족소음심경 : 성에너지는 발바닥(용천혈)을 때리는 것과 관계가 있다.
38) 무자년은 천부(天符-오운과 육기가 같은 해)의 해
39) 기축년 '축丑'자가 들어가면 그 해는 축축한 운기를 가지고 있다.
40) 기축년의 기己는 土氣가 허하기 때문에 木氣가 왕성하다.
41) '중풍'은 봄에 많이 걸린다.
42) 올해(기축년)은 뜽뜽하고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는 무서운 해
43) 좋아하는 음식도 끊어보고 싫어하는 음식도 먹어 봐라. -원나라 식경-
44) <동의보감>에는 '비인다중풍'이라 하여 뚱뚱한 사람이 '중풍'에 잘 걸린다고 나와 있다.
45) 담미삼설 : 담담한 맛을 지닌 것은 대체로 이뇨, 배설작용을 돕는다.
46) 기행즉혈행 : 기가 행하면 혈도 행한다.
47) 음은 저축력이 강하고 양은 소모력이 강하다.
48) 야간에는 '불음불식'하여 장을 비워라.
49) 음식은 맵고 담담하게 먹어라.
50) 교만한 마음을 버려라.
51) 처자권속 삼여죽 : 처자와 권속들이 삼대같이 무성하고
금은옥백 적사구 : 금은보화 비단이 언덕만큼 쌓였어도
임종독자 고혼서 : 임종에는 독신으로 고혼되어 가나니
사량야시 허부부 : 생각하면 이 또한 허허 무상 무쌍하구나
조조역역 홍진로 : 아침마다 날고뛰듯 세상 속을 헤쳐 와서
작위재고 이백두 : 이제 겨우 고위인데 머리는 백발이네
염왕불파 패금어 : 염라대왕은 금어(金魚)도 겁을 내지 않나니
<제12회 삼부혈과 음양오행>
1) 신명(神明)은 음양이 잘 만나거나 승부를 예측할 수 없을 때 생긴다.
2) 실제로 굴껍질(모려)은 갈아서 '칼슘'으로 쓰기도 한다.
3) 기름불(비교에 의한 화병-상화지기)은 모래(광물질)로 끈다.
4) 비교에 의한 화병(상화지기)은 중풍의 원인이자 만병의 근원이다.
5) 상화지기 : 기름, 불같은 경쟁, 시기, 질투에 의한 열. 광물질인 용골, 모려, 칼슘 등으로 끈다.
6) 상화지기에 의한 병이 잘 치료가 되지 않으면 광물질(키토산, 굴껍질-모려)을 섭취해라.
7) 광물질은 상화지기에 의한 '화병'을 진화시켜준다.
8) 만물을 볼 때 음양관으로 봐라
9) 마하무드라 : 본래 인도에서 해탙을 의미하는 명상적 용어로 최후의 경험이자 궁극적인 경험이며 우주와 하나가 되는 전체적인 오르가즘을 뜻한다.
10) 초발심자경문 : 출가한 사미가 지켜야 할 덕목을 적은 기본규율서
11) 발심수행장 : 원효 스님이 지었다는 불교 입문서
12) 사사(四蛇) : 네 마리의 뱀이란 사대(四大)가 아니라 눈, 코, 귀, 입이라는 뱀이다.
오욕(五欲) : 제물욕, 색욕, 명예욕, 수면욕, 식욕
13) 한의학의 삼보 : 정, 기, 신
14) 노자의 삼보
자(慈) : 남을 즐겁게 하는 자비심
검(儉) : 절약, 검소함
불감위선(不敢爲先) : 감히 남앞에 서지 않는다.
15) 머리가 크면 양적인 사람. 몸통이 크면 음적인 사람
16) 양중지음 : 양 가운데 음
17) 태음인은 간대폐소(눈대코소) : '간'이 크고 '폐'가 작은 체질
태양인은 폐대간소(코대눈소) : '폐'기능은 강하고 '간'기능은 허약한 체질
소양인은 비대신소(입대귀소) : '비장'의 기능이 크고 '신장'의 기능이 허한 체질
소음인은 신대비소(입소귀대) : '신장'의 기능은 좋으나 '비장'의 기능이 약한 체질
18) 천원지방 :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남을 이르는 말
19) 태란화습 : 모든 생명을 출생방식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한 것
20) 귀, 코가 많이 튀어나온 사람은 양적이다.
눈, 입은 큰데 귀, 코가 작은 사람은 음적이다.
21) '간'은 '눈'을 주관한다.
'신장'은 '귀'를 주관한다.
22) 과색, 쾌락, 진이 빠지면 왼쪽에 '이명증'이 많이 온다.
화를 많이내면 오른쪽에 '이명증'이 온다.
23) 코는 폐와 관계가 있고 입은 비장과 관계가 있다.
24) 습생(濕生)은 합하기를 좋아한다.
습기를 갖고 있는 '태음인'들은 '合'하기를 좋아한다.
25) 화생(化生)은 변화를 좋아한다.
화생은 이별하기를 좋아한다.
26) 태란화습(胎卵化濕)
胎->情, 卵->想, 化->離, 濕->合
27) 대체적으로 폐대간소 태양인은 혁명적이고 의심이 많고 사무에 밝다.
28) '입'이 크고 '귀'가 작으면 비대신소(脾大腎小) 소양인은 '음기'가 부족하다.
소양인은 비장, 위장은 튼튼한데 '신장의 기운'이 약하다.
29) 식물의 뿌리는 사람에게 머리로 작용한다.
30) 식물은 토기土氣를 먹고 사람은 천기天氣를 먹는다.
31) 우황청심환에 쓰는 대두황권(콩나물)은 뿌리 부분이 발달돼 있어 우리 몸에 들어와 위쪽으로 작용한다.
32) 콩나물 약성가
대두황권치근련 : 대두황권은 근육의 경련을 다스리며
소수창만술통전 : 수종을 식히고 슬통(무릎통증)을 낫게 한다.
33) 콩나물의 약성은 위로 작용한다.
34) 복어는 몸통이 크기 때문에 음적이다.
35) 몸통이 큰 '복어'는 망진상으로 음독이 많은 물고기로 분류되며 복어의 내장 특히 복어알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테트로도톡신은 신경마비를 유발시키는 냉독이자 음독이다.
복어는 소주, 고량주, 양주 등 양적인 술의 주독을 해독시켜 준다.
36) 콩나물의 음적인 부분인 대가리르 떼어내고 콩나물의 양적인 뿌리부분만 사용하여 복어의 음독을 중화시켜준다.
37) 머리가 큰 '아구'는 양적인 생선이다.
38) 여름陽에 콩나물陽이 들어간 아구陽요리와 소주陽를 먹으면 기氣의 상승이 과해 몸에 해롭다.
39) 식물을 관찰했을 때 뿌리가 발달했으면 양적인데 마르고 열이 있는 사람에게 쓰면 안된다.
40) 황기 : 황기는 뿌리쪽이 발달해 있어 사람에게 기를 넣어준다.
41) 인삼이 잘 맞지 않는 뚱뚱하고 열이 있는 사람은 '황기'를 많이 넣어서 먹어라.
42) 삼부혈 : 인체 경혈중 오행의 속성이 각기 다른 3개로 이루어진 안전하고 보약과 같은 혈자리
43) 2009년 기축년은 축축한 해
己는 불급의 土이므로 상대적으로 바람(木)이 강해짐. 丑(토)ㅡ습함
뚱뚱하고(土) 木, 土가 實하므로 중풍체질(木)인 사람에게는 위험한 해
44) 수, 화, 금에 해당하는 삼부혈을 보해주면 균형이 맞다.
45) 수양명대장경 : 둘째 손가락 끝에서 시작하여 건조한 기운(金)이 흐르는 경락
46) '상양'에서 '합곡혈'을 손목방향으로 긁어주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47) 상양혈에는 건조하고 냉한기운의 성질을 가진 金의 속성이 3개나 들어 있다.
48) 마른사람이 상양 - 합곡혈을 지압하면 더 추워지고 몸이 마른다.
49) 수, 화, 금에 해당하는 삼부혈을 보해주면 중풍을 예방할 수 있다.
50) 할말을 않고 마음속에 담아 둬 울화가 생기면 火가 쌓여 위로 올라가 뇌혈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51) 안부노육 : 정명혈 부위에서 시작되는 일종의 화병. 안쪽 눈초리에 생기는 빨간 덩어리로써 화병의 증상
52) 정명혈 : 족태양방광경락이 시작되는 눈 안쪽의 경혈
53) 지음혈 : 새끼 발가락 바깥쪽 끝에 이는 경혈. 눈동자가 빨간사람은 '지음혈'을 긁어주면 효과가 있다.
54) 소택혈 : 수태양소장경이 시작되는 자리로 새끼손가락 손톱바깥쪽(金)에 있는 경혈
55) '소택혈'을 손목방향으로 강하게 긁어주면(水, 火, 金補) 기축년 중풍을(木, 土가 실한 사람) 예방할 수 있다.
56) 상병하치 : 위의 병은 아래서 치료
하병상치 : 아래 병은 위에서 치료
57) 부류혈 : 족소음신경의 7번째 혈로서 발목 안쪽 복숭아뼈 뒤의 '태계혈'에서 약간 위로 올라가서 위치해 있음
족소음신경(水, 火경락)에 해당
위쪽으로 긁어주기만 해도 저절로 정력이 강해진다.
58) 태계맥 : 복숭아뼈 안쪽 뒤에 있는 족소음신경의 경혈
사람이 생사여부를 진맥하는 맥
59) 부류혈은 뚱뚱하고 중풍인 사람(水, 火, 金이 부족)에게 좋은 水, 火, 金氣를 간직한 '삼부혈'자리이다.
60) 수태양소장경(火,水 경락) 소택(金혈)
족소음신경(水,火 경락) 부류(金혈)
61) 소택혈과 부류혈은 水, 火, 金氣의 오행을 갖고 있는 혈
<제13회 정심주>
1) 보왕삼매론
염신불구무병 :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마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병고로써 양약을 삼아라
2) 피부가 열린 상태에서 선풍기 바람을 쐬우지 말라.
문 닫힌 상태에서도 선풍기 바람은 피해라.
3) 빈 속에 차가운 맥주는 피하라.
4) 정심주 : 마음을 고요히 하여 오로지 아픈 통처(痛處)를 주시한다.
집착없이 순수한 마음으로 아픈 통처를 바라봐라
5) '혀'를 입천장에 붙이면 '임맥'과 '독맥'이 순화된다.
6) 임맥 : 회음혈에서 인체 정면 정중앙으로 흘러 올라 아랫 입술밑의 승장혈까지 흐르는 경락
독맥 : 척추 끝 장강혈에서부터 후면 정중앙 척추를 흘러 윗 입술 안쪽 은교혈까지 흐르는 경락
7) 소감소체 : 작은 감기나 살짝 체한 것
소감소체는 정심주로 잘 낫는다.
8) 능엄경 십주 : 지혜의 밝음을 잡아가져서 두루두루 맑고 고요하여 그 고요하고 담담하고 오묘한 것이 항상 응연함을 '정심주(定心住)라고 한다.
9) 족심주 : 발바닥의 용천혈 양쪽을 동시에 관하는 방법
10) 용천혈 : 발바닥에 움푹 들어간 지점으로 '족소음신경'이 시작되는 경혈
11) 단전주 : 배꼽밑의 단전부분을 관하는 방법
12) 절망은 희망때문에 온다.
13) 욕애 : 의식주에 관계된 욕망, 23일 주기
유애 : 감성리듬, 28일 주기
무유애: 명예욕, 33일 주기
14) 양명경락 : 둘째 손가락으로 흐르는 경락
건조, 청빈, 거지근성, 배고픔, 재산손실 매운 맛, 둘째손가락 발달
15) 태음경락 - 절대적 빈곤
양명경락 - 상대적 빈곤
16) 고자 : 중국 전국시대 제나라의 사상가., 성 고(告), 이름 불해(不害)
인성에 관하여 맹자와 논쟁을 벌여 "사람의 본성은 본래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니며 다만 교육하기 나름으로 그 어느 것으로도 될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17) 애욕과 은혜는 모든 번뇌의 근본이다.
18)
1차 욕망 신체리듬 | 欲愛 | 재물욕-상심 식욕-배고품 음욕-갈증 | 주기 | 만족 | 불만족 |
23 | 태음 배부름의 경락 | 양명 배고픔의 경락 | |||
2차 욕망 감성리듬 | 有愛 | 성욕, 예술 | 주기 | 만족 | 불만족 |
28 | 소음 성적, 열망 | 태양 공포감 | |||
3차 욕망 지성리듬 | 無有愛 | 명예-우월감 권력-귀천 지식-안다 모른다 | 주기 | 만족 | 불만족 |
33 | 궐음 강한 자존심 | 소양 오기심, 반항심 |
<제14회 육장육부론>
1) 소년이로 학난성 : 소년은 쉽게 늙고 학문은 이루기 어렵다.
일촌광음 불가경 : 순간의 세월을 헛되이 보내지 마라
2) 광음 - 찰나 불교에서 말하는 시간의 최소단위
겁 - 시간의 단위로 가장 길고 영원하고 무한한 시간
3) 조조역역 홍진로 : 날마다 번거로이 이 세상사에 바쁘고
작위재고 이백두 : 벼슬이 이제 겨우 높아지니 머리는 이미 하얗구나.
4) 진짜 맛을 알면 가짜는 그냥 알 수 있다.
진짜는 상대적으로 생각하는 지혜 wisdom 반야이다.
5) 염왕불파 패금어 : 염라대왕은 벼슬아치라도 무서워하지 않으니
6) 궐음 경락 : 수궐음심포경과 족궐음간경으로 권력, 지식, 명예욕에 관장된 경락
가운데 손가락과 엄지발가락으로 흐르는 경락
7) 모든 교육의 시작과 끝은 인간의 심리현상을 이해하는데 있다.
8) 욕애 : 財, 유애 : 色, 무유애 : 權
9)
리듬 | 육기 | 질 | 정기 | 사기 |
1차리듬 欲愛 | 태음 | 습 토 | 의식주에 관계된 욕망 | 교만, 지루함, 나태 |
양명 | 조 금 | 청빈, 청정한 마음 | 거지근성, 궁상맞음 | |
3차리듬 無有愛 | 궐음 | 풍 목 | 권력욕,지식욕,자존심 | 교만, 비교, 경쟁, 우월감 |
소양 | 상화 | 충고하는 마음, 정열적 날카로움 | 잔혹, 열등감, 자기비하 |
10) 아픈 병은 간지럽다 낫고 간지러운 병은 아프다 낫는다.
11) 사참 : 예불이나 송경을 하며 죄를 고백하고 참회하는 일
이참 : 죄업의 참 모습이 어떤 것인가를 깊이 관찰하여 참회하는 것
12) 이판 : 참선과 수행으로 불법을 잇는 '工夫僧'
사판 : 사찰의 살림과 운영 등 여러 사무(事務)를 관장하는 '山林僧'
13) 상사문도 근이행지 : 상근기 사람이 도를 들으면 힘써 그것을 행하고
중사문도 약존약망 :중근기의 사람이 도를 들으면 반신반의하며
하사문도 대소지 : 하근기 사람이 도를 들으면 그것을 웃는다.
14) 정심주 수행은 '오기'로 해라
15) 인생에서 3가지 피해야 할 것 : 소년등과, 장년상처, 말년궁핍
16) 미각지당춘초몽 : 연못가의 봄풀이 채 꿈도 깨기 전에
계전오엽이추성 : 계단 앞 오동나무 잎이 이미 가을을 알린다.
17) 상의는 치미병한다 : 최상의 의사는 병을 미연에 예방한다.
중의는 치욕병한다 : 어중간한 의사는 발병후에 치료한다.
하의는 치이병한다. 못난 의사는 병이 악화된 후에야 치료한다.
18) 불면을 고치려고 하는 노력이 잠을 안오게 한다.
19) 음양관 : 만물의 음과 양 2가지의 상대적 개념으로 보는 우주관
20) 관심일법 총섭제행 : 마음을 관하는 한 법이 모든 행을 섭해 가지고 있다.
21) 육장 : 간장, 신장, 비장, 폐장, 신장, 심포(心包)
육부 : 담, 소장, 위, 대장, 방광, 삼초(三焦)
22) 12인연법 : 일체중생들은 12가지의 요소가 서로 인과관계를 이루어 윤회를 하면서 생사유전을 거듭한다는 것
무명 : 무지, 어리석음 / 행 : 행동 / 식 : 인식 / 색 : 물질적인 것 / 육입 : 눈, 귀, 코, 혀, 몸, 뜻 / 촉 : 접촉 /
수 : 보고, 듣고, 알고 / 애 : 갈애 / 취 : 소유 / 유 : 새로운 업 / 생노병사
23) 심포경락 : 12경락 중 하나로 의식과 기억의 창고로 작용
24) 제3의 눈 : 롭상람파의 신비한 삶의 행적을 기록한 실화 자전소설이다.
1947년 '시릴 호스킨'이라는 한 영국인에게 이상한 변화가 일어난다.
그는 자신의 놀라운 전생을 기억해 내게 되고 그의 본래 이름은 '롭상 람파'티벳 성자의 환생으로서 고위 라마승의 아들로 태어나 기나긴 영혼의 여행 끝에 한 영국인의 육신을 빌리게 된 것이다.
25) 유체생리학 : 눈에 보이지 않는 인체를 인정하는 생리학
26)
육장 | 육부 | 오행 |
심포 | 삼초 | 火(상화지기) |
비장 | 위장 | 土 |
간장 | 담 | 木 |
심장 | 소장 | 火 |
폐장 | 대장 | 金 |
신장 | 방광 | 水 |
27) 연각불 : 불타의 가르침에 의하지 않고 스승도 없이 스스로 깨달아 설법도 하지 않는 불교의 성자
28) 십이연기의 역순관 : 12인연의 역행
29) '참선'의 기본은 자기 마음의 오고 감을 관찰하는 것
30) 등운봉선사 : 중국 마조스님의 제자, 등운봉스님이 열반에 들 때 물구나무 선 자세였는데 옷 마져도 흘러내리지 않았다고 함
31) 경허 스님의 참선곡
참선 잘한 저 도인은
서서죽고 앉아죽고
앓도 않고 선세하며
오래살고 곧죽기를
마음대로 자재하며
항하사수 신통묘용
임의쾌락 소요하니
아무쪼록 이세상에
32) 봉선자 : 봉선화씨는 따뜻한 성분이 있어 뼈가 굳을 때 윤활유 역활을 한다.
33) 상추(와거) 약성가
와거고랭흉격성 : 쓰면서 성질은 냉하고 가슴을 시원하게 한다.
통리오장과발랭 : 오장을 이롭게 소통시키고 많이 먹으면 몸이 냉해진다.
34) '상추'는 즙을 내어 드시면 정신이 맑아진다.
35) '회색'은 짠맛의 水氣와 매운맛의 金氣 사이에 해당
36) 고미설 : 쓴맛은 배설한다.
37) 소변이 자주 나오고 설사하는 사람에게 상추는 독이다.
38) 위로 뻗는 미나리는 사람에게 아래로 작용한다.
39) 식물의 상기上氣는 사람에게 하기下氣로 작용한다.
40) 위로 잘자라는 '부추'같은 식물은 대, 소변에 미묘한 약이다.
41) 위로 많이 자라는 '상추'는 차면서도 사람에게 아래로 작용한다.
성질이 찬 상추는 마르고 열이 있는 체질에겐 약이 되고 상추 인삼중독 열성 중독에 감초물과 잘 섞어쓰면 해독작용을 한다.
적상추는 푸른 상추보다 덜 차다.
42) 홍紅삼(해삼의 일종) 도 일반 해삼보다 덜 차다.
43) 상추는 몸이 차고 설사하는 사람에겐 독이 된다.
<제15회 약성가로보는 음양관 (1)>
1) 약성가 : 약재의 성질과 효능을 읊은 한시
2) 인삼약성가
인삼미감 보원기 지갈생진 조영위 : 인삼은 달고 원기를 크게 도우며 갈증을 없애고 진액을 만들며 영위를 조화롭게 한다.
3) 맥박이 빠를 때 조깅을 하면 해롭다.
4) '맥박'이 빠르게 뛰는 사람을 '삭맥'이라 한다.
5) 삭맥 : 보통의 맥보다 빠른 맥으로 열증을 나타낸다.
지맥 : 보통의 맥보다 느린 맥으로 한증을 나타낸다.
6) 촌관척 : 손목에서 맥을 보는 세 자리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요골의 경상 돌기 부위를 관(關), 손목 쪽을 촌(寸), 팔꿈치 쪽을 척(尺)이라 한다.
7) 맥박이 빠르거나 열이 있으면 양, 맥박이 느리거나 차가우면 음
8) 흥분, 긴장, 초조할 때 맥박은 빨리뛴다.
9) 몸이 더운 사람의 맥박이 빨리 뛴다.
10) 목 : 春, 生, 元
화 : 夏, 長 亨
토 : 長夏, 化
금 : 秋, 收, 利
수 : 冬, 藏, 貞
11) 조조역역 홍진로 : 날마다 번거로이 이 세상사에 바쁘고
작위재고 이백두 : 벼슬이 이제 겨우 높아지니 머리는 이미 하얗구나
염왕불파 패금어 : 염라대왕은 금어(金魚)도 겁을 내지 않나니
*금어(金魚) : 벼슬아치
12) 2009년은 기축년은 축축한 해, 己는 불급의 土이므로 상대적으로 바람(목)이 강해짐, 丑(토)-습함
13) 활석(滑石)은 해열제, 열을 내린다.
활석은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변비를 치료한다.
성질이 미끌미끌한 활석은 몸안에 있는 것도 매끄럽게 내보낸다.
14) 공안법 : 공안(公案)이란 원래 '관청의 공문서'라는 뜻에서 유래됐다. 보통 1700공안이라고 하는 것은 <전등록>에 등장하는 1701분의 선사들이 보여준 기연과 언행에서 유래한 것이다.
15) 염제 신농씨 : 고대 중국 전설의 삼황(삼황)중 한 분으로 농사, 약초를 주관함
16) 승강부침 : 옛사람들은 약재를 쓸 때 본초의 작용방향을 크게 4가지로 보고 그것을 '승강부침'이라고 하였다.
몸의 위로 향하는 작용을 승(升), 아래로 향하는 작용을 강(降), 위와 밖으로 향하는 작용을 부(浮), 속과 아래로 향하는 작용을 침(沈)
17) 방약합편 : 조선 후기의 의서. 우리나라 한의서의 대표적인 처방집이다.
18) 고수(호유) 약성가
호유미신발두극 : 고수(호유)는 맛이 맵고 두창을 없애준다.
상지두동내소식 : 위에서는 두통을 멈추고 안에서는 소화를 시킨다.
19) 무색계 : 욕망, 육체도 없는 정신적 세계
색계 : 물질의 세계, 육체의 집착이 떨어지지 않는 유정들의 세계
욕계 : 욕망의 세계.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
20) 아수라 : 육도(六道)의 하나로 전쟁이 끊이지 않는 세계. 투쟁의 영역, 분노, 질투를 가지고 있으면 '아수라'가 된다.
21) 신맛은 뚱뚱한 사람에게 '독'이 된다.
22) 조조는 뛰어난 재주와 웅대한 지략을 가졌기 때문에 당시에 명성이 자자하던 학자 허모는 조조를 일러 "치세에는 유능한 신하가 될 것이고 난세에는 간웅이 될 것이다."고 예언했다.
23) 산초(천초) : 특이한 냄새가 있으며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있다.
'산초'는 뚱뚱하고 냉한 사람에게 매우면서 발산시키고 땀을 내게 해 몸에 있는 것을 소비시켜 준다.
24) 무간지옥 : 영혼이 이 곳에 떨어지면 당하는 괴로움이 끊임(無間)이 없다.
25) 몸이 더운 사람은 인삼을 먹으면 안된다.
26) '고혈압'으로 쓰러진 사람은 머리를 위로 해야 한다.
27) 진맥해 맥이 느리면 얼음 마사지는해서는 안된다.
28) 몸의 끝에 있는 촌관청맥을 진맥해 징조를 봐라
29) 피부가 기어다니는 것 같이 간질간질한 것은 열이 있는 것이다.
30) 편신양여충행 : 온 몸에 벌레가 기어가는 것과 같이 굼성거리면 가려워서 참을 수 없는 증세. 중풍이 올 징조
31) 상화지기 : 기름, 불같은 경쟁, 시기, 질투에 의한 열
32) 산만한 경계를 닫고 오직 한 마음 자유로이 홀로 작용함을 일러 민경존심(泯境存心)이라 한다.
33) 군화지기 : 쾌락, 방탕, 음란, 퇴폐에 의한 열
34) 혈자리 지압은 '경락의 흐름'과 보사 방향에 따라 해야 한다.
35) '맥'을 보는 습관을 가져라.
36) 진맥을 해서 '맥박'이 느리면 몸이 차거운 사람이다.
37) 용천혈 : 족소음신경이 시작되는 경혈
38) 수소음심경 중에서도 소부혈(손바닥에서 새끼손가락이 끝이 닿는 부위)은 열(熱)이 가장 많은 자리이다.
39) 수소음심경(겨드랑이) 족소양담경(옆구리) 족소음신경(발바닥) 화기가 흐르는 곳은 간지럽다.
40) 간지러운 자리는 몸에 열을 넣어줄 수 있는 자리이다.
41) 소부혈(수소음심경 火火의 火혈)을 지압하면 열을 생기게 한다.
소부혈을 긁어주거나 지압하거나 침을 놓으면 맥박수가 올라간다.
42) 맥박이 40~50회 뛰는 사람이 아침공복에 냉수를 마시면 좋지 않다.
냉하고 맥박이 정상보다 적게 뛰는 사람에게는 아침 공복의 냉수는 '독'이다.
43) 60세 정상맥박 : 65~72회
44) 배추(숭채) 약성가
숭채감량청리극 : 배추는 맛이 달고, 성질은 시원하다.
하기지갈해주식 : 위와 장을 시원하게 하고, 기운을 아래로 내리고 갈증을 그치게 한다.
45) 우전차 : 곡우 5일전 이른 봄에 딴 찻잎을 덖어서 만든 차로써 가장 처음 딴 찻잎으로 만들었다고 하여 '첫물차'라고도 한다.
46) 다명미고열갈식 : 다명은 맛이 쓰고, 열, 갈증을 해소해 주며
47) 두통은 찬약이 없애준다.
48) '고수'는 맛은 매워도 몸에서는 박하처럼 시원하게 하는 작용도 한다.
49) 산초약성가
천초신열목가병 : 천초는 맛이 맵고 성질은 뜨겁다.
거사충냉온불맹 : 사악한 기운과 충독을 없애고 차고 더움을 심하지 않게 한다.
50) 촌관척맥 : 진맥으로 차고 더움의 작용을 분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