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ount <거래선, 거래처>
호텔의 지정 거래처, 즉 기업, 대사관, 관공서 등을 말한다.
Actual Market Share of Hotel <실제 시장점유율>
자사 호텔의 판매객실 수를 경쟁호텔의 총 판매객실 수로 나눈 값이다. 실제 시장점유율만으로는 경쟁력을 분석하는데 부족하기 때문에 동일지역의 호텔 집단 중에서 자기호텔의 시장점유 경쟁력 지표로써 Fair Market Share와 비교하여 측정하기도 한다.
Affiliated Hotel <제휴호텔>
특별한 광고 또는 국제적 예약 시스템을 제공하는 회원제 호텔 형식으로 운영하는 호텔업.
현재 호텔업계에 있어서는 미국의 베스트 웨스턴(Best Western) 호텔 그룹이 대표적이다.
Airport Hotel <에어포트 호텔>
공항 근처에 있는 호텔을 말하며, 이 호텔들이 번영하는 원인은 항공기의 증가에 따르는 승무원 및 항공여객의 증가와 일기관계로 예정된 출발이 늦어지는 경우 아울러 야간에 도착한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점도 있다.
Airtel
공항 근처에 있는 호텔을 말한다. Airport Hotel과 같은 뜻이다.
Amenity <부가서비스>
호텔에서의 Amenity란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서비스 외의 '부가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의미하고 협의로는 구두닦기 천, 구두 솔, 칫솔, 헤어 드라이기, 빗, 로션, 헤어 캡 등 객실과 욕실내의 비품을 의미한다.
American Hotel & Lodge Association <AHLA>
1910년 미국호텔보호협회(American Hotel Protective Association : AHPA)로 설립된 뒤
미국 호텔협회로 고쳤다가, 다시 1962년에 현 명칭으로 고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66주와
지역 호텔 협회의 중앙기관으로서 기능을 하고 있다. 주요 업무는 호텔과 모텔의 홍보, 선전, 경영, 관리, 기술의 개선, 종업원의 교육과 기타 등이고, 각종 위원회를 설치하고 업계 전체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으며 본부는 뉴욕이다.
Apartment Hotel
장기 체류 고객을 위한 호텔로서 각 객실에는 주방시설이 갖추어져 있고 House Keeping 서비스가 제공된다. Service Residence, Extended Stay, Permanent Hotel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 B )
Back Office <지원부서 : Back of House>
호텔에서 사용하는 부서의 명칭으로 일반적으로 호텔고객과 직접 접촉하지 않는 부서이며 고객서비스 영업 담당 부서를 보조하며, 원조와 관리를 하는 부서이다. 예를 들면, 인사과, 조리부, 시설부, 경리부, 총무부, 광고, 촉진, 세탁 등을 들 수 있다. 즉 비영업 (Non Profit Center)부문이라 볼 수 있다.
Baggage Tag <수하물표 : Luggage Tag>
수하물에 붙여 소유자를 분명히 하기 위한 표로써 보통 2매 1조로 이루어 져 있으며 1매는 수하물에 부착하고 1매는 고객이 보관하고 있다가 수하물 청구시 제시한다.
Banquet <연회>
연회란 호텔 또는 식음료를 판매하는 시설을 갖춘 구별된 장소에서 2인 이상의 단체고객에게 식음료와 기타 부수적인 사항을 첨가하여 모임의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여 주고 상응하는 대가를 수수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이때 2인 이상의 단체고객이란 동일한 목적을 위하여 참석하는 일행을 지칭한다.
Bed and Breakfast <B & B>
토속적으로 운영되는 호텔 형식에서 아침 식사를 지역적 전통 음식을 제공하고 가정적인 분위기를 창출하는 숙박형태이다. 특히 프랑스 샤또 (Chateau)의 별장식 호텔과 영국, 아일랜드, 미국 등지의 개인집의 여유 객실을 활용하는 숙박형태이다.
Bill
호텔의 객실, 식당, 기타 부대시설에서 쓰이는 고객 영수증으로 Check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Boarding House
일반적으로 하숙집, 기숙사라 칭한다. 여행자를 대상으로 하는 숙박시설을 의미하는 말로 쓰여질 경우에는 호텔보다 시설이나 서비스의 내용이 간소한 것을 뜻하며, 그런 점에서는 "Inn"에 가깝다.
Inn과의 차이는 보딩 하우스의 경우 장기체재객인 어감이 들어 있다.
Brochure <소책자>
호텔에서 일반적으로 고객에게 당해 호텔의 광고나 선전목적으로 만든 소책자를 말한다.
팜플렛(Pamphlet), 카달로그(Catalog)와 같은 의미이고 리플렛(Leaflet)은 낱장 광고물을 의미한다.
Brunch <조식 겸 중식>
이것은 미국식당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아침과 점심의 병용 식사로 Breakfast의 Br과 Lunch의 Unch로 만들어진 새로운 말이다. 이것은 12:00 점심시간 전까지 식사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Budget Hotel
경제적 사정으로 숙박은 저렴한 호텔에서 하고 식사와 관광은 알차고 고급스럽게 하고 싶어하는 계층의 사람들을 겨냥해 개발한 호텔로 대부분 식당을 운영하지 않는다.
Business Center
호텔의 상용 고객을 위한 부서로서 「사무실을 떠난 사무실(Office Away From Office)」 개념을 도입하여 가정과 사무실의 복합적인 기능을 고려하여 비즈니스 고객을 위한 비서 업무, 팩스(Fax), 텔렉스(Telex), 회의준비 (Meeting), 타이핑(Typing) 등을 서비스하는 부서이다.
Business Plan <영업계획>
호텔기업의 회기 년도 말에 익년도 영업활동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고 호텔영업에 대한 전반적인 영업지침을 말한다.
( C )
Cabana
보통 호텔의 주된 건물로부터 분리되어 수영장이나 해수욕장 내에 위치한 호텔의 객실을 말하며, 침대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그와 같은 목적이나 특별 행사를 위해 사용되는 임시 구조물도
이에 포함된다.
Casino
어원은 중세기 이탈리아의 귀족 별장에서 비롯된 단어로, 18세기경 도시나 해변 등지의 특급호텔 또는 별장에서 도박, 춤 등 사교를 위한 오락시설이었다. 현재 이용형태는 각 국가마다 다소 차이가 있는데 한국의 경우는 외국인 전용이다.
Chain Hotel
복수의 숙박시설이 하나의 그룹으로 형성하여 운영될 때 그것을 체인 시설이라 부르며, 세계 체인 호텔의 발달은 1907년 리츠 개발회사가 뉴욕시의 리츠칼톤(Ritz-Carton)호텔에서 리츠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프랜차이즈 계약을 효시로 시작되었다. 1949년 힐튼 인터내셔널이 미국 힐튼 본사로부터 독립된 자회사로서 군림하게 되었고 오늘날의 호텔 경영의 개념을 설정한 창시자가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9년 한국관광공사 전신인 국제관광공사와 미국아메리칸 에어라인(American Airline)의 합작투자로 조선호텔을 건설하였다.
City Hotel <도시 호텔>
이는 특정한 혹은 휴양지(Resort) 호텔과는 대조적으로 도시 중심지에 위치한 호텔이다. 이 호텔은 비즈니스(Business)와 쇼핑 등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도시의 중심 가에 존재하고 있어 주로 사업가나 상용, 공용 또는 도시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또한 도시민의 사교의 장으로 공공장소로 사용되고 있다.
Commercial Hotel <상용호텔 : Business Hotel>
사업상의 목적을 가진 투숙객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호텔(Business Hotel)이다. 상용호텔은 특성상 주로 도심지 및 상업지역에 위치한다.
Complimentary <Comp.>
호텔에서 특별히 접대해야 될 고객이나 호텔의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초청한 고객에 대하여 요금을 징수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객실요금만 무료인 경우는 Comp. on Room이라 하고, 객실과 식사대가 무료인 경우는 Comp. Room & Meal, 모든 것이 무료인 경우는 Comp.라고 표시한다.
Condominium <Time-Share Hotel. Condo>
공공건물에 개별적으로 소유권을 행사하면서 저당설정과 양도가 가능하며 그 시설관리의 서비스는 별도의 독립된 회사에 의해 행해지는 숙박시설이다.
Convention
회의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용어로서 정보전달을 주목적으로 하는 정기집회에 많이 사용된다. 과거에는 각 기구나 단체에서 개최되는 년 차 총회의 의미로 쓰였으나 요즘은 총회, 휴회기간 중 개최되는 각종 소규모 회의, 위원회 등을 포괄적으로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Convention Bureau
이 말은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컨벤션이란 「회의」,「모임」의 뜻으로 그러한 회의의 종합적인 준비를 하는 업체를 말한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후 발달되었고, 현재의 미국 같은 경우는 각 주요 도시마다 컨벤션 뷰로우가 있으며 주로 다른 주의 여러 컨벤션이나 이벤트 행사를 유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구이다.(유치, 숙박, 운송, 회의장, 리셉션, 동시통역, 여행, 관광의 준비 업무). 우리나라에서는 한국관광공사가 1989년부터 컨벤션 뷰로우 기능을 국제 협력부 에서 수행하고 있다.
Convention Service Manager <CSM>
컨벤션 사업의 전문 직종으로서 호텔의 연회나 다양한 컨벤션 활동의 유치와 모든 제반사항을 총괄하는 총 책임자이다.
Convention Hotel <회의전용 호텔>
이는 각종 대 소규모의 회의를 유치하기 위해 지어진 일반호텔보다 규모 가 큰 호텔이다. 따라서 회의 참가를 위해 투숙하는 고객들을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객실이 확보되어 있어야 하고 객실 크기도 대형화되어야 하며, 이들의 회의를 위한 큰 규모의 회의장 및 연회장 등의 시설과 영상과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시설, 전시장 등이 필요하다.
Corsage
결혼식, 회갑, 생일 등 파티 때 주빈 앞가슴에 다는 꽃.
Credit Limit <Credit Line>
신용 한도.
Credit Manager <여신관리자>
호텔의 후불 담당 책임자로서 개인고객, 회사 및 단체의 후불조건 예약신
Cross Sell <교차판매>
판매촉진의 일환으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이 자신이 판매하고 있는 상품뿐만이 아니라 호텔내의 타 상품 혹은 제3의 호텔 상품을 판매하는 활동을 말한다. 특히 체인호텔에서는 Cross Sell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체인에 가입되어 있는 호텔들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교환방문 및 서비스교육을 실시한다.
Cross-Training <교차 교육>
하나의 직무 이상을 충족시키기 위한 종업원의 교육훈련.
( D )
D-Briefing
Morning Briefing(어떤 임무를 수행하기 전의 사전 보고회의)의 반대 개념으로써 임무 수행을 마친 다음 갖는 사후보고 회의이다.
Day Shift <주간근무>
호텔 종업원의 근무시간으로서 보통 07:00 ~ 15:00 까지를 말한다.
Down Town Hotel <도심지 호텔>
이 호텔은 도시와 비즈니스 센터와 쇼핑센터 등의 중심가에 존재하는 호텔로 교통의 편리와 손님의 왕래가 불편하지 않아야 하겠지만, 지금에 와서는 도시중심의 교통의 불편과 공해, 지가의 앙등과 주차장 문제 등으로 이런 호텔들의 발전에 많은 장애요소가 되고 있다. 그러나 갖가지 서비스의 제한에도 불구하고 도시의 사교 중심지로서 각종의 연회, 집회, 회의, 결혼식, 전시, 발표회 및 쇼핑 등의 이용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F )
Family Hotel <가족호텔>
1986년 제정 공포된 관광진흥법 및 1987年 7月 1日 대통령에 의해 신설된 호텔 개념이다. 저렴한 가격의 가족단위 숙박형태로 공동 취사장이나 가족 단위의 개별취사 시설을 갖추고 옥내 운동 시설과 옥외 운동 시설을 갖춘 숙박 형태이다.
First Class Hotel <일등급 호텔>
일류호텔. 호텔의 등급(Classification)을 매기고 있는 나라에서는 시설 기준을 정하고 있다.
Fitness Center
호텔의 부대시설로써 고객의 심신과 체력을 증진할 수 있는 여가 공간으로 사우나(Sauna), Aerobic Studio, 헬스클럽, 수영장, 스낵 바 등의 시설을 갖춘 장소이다.
Floatel〈해양 리조트〉
이는 여객선이나 훼리호 그리고 유람선과 같은 해상을 운행하는 배에 있는 후로팅(Floating) 호텔로 실제 운항하는 Cruise와 달리 특정 장소에 정박해 있는 숙박시설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82년 신설된 관광 숙박업으로 비교적 낡은 선박을 이용한 숙박형태로서 객실기준은 50실 이상이며 비상발전 설비와 해양오염 방지를 위한 오수저장 및 처리시설, 폐기물 처리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Floor Station
객실의 정비나 장비를 위한 장소의 개념으로 가구 류, 집기류 등이 설비되어 있고 또한 린넨 등을 수납한 창고 및 냉장고 설비가 되어 있는 장소이다.
Frequent Guest <단골고객>
자사 호텔을 2회 이상 이용한 고객으로 호텔에서는 마케팅비용을 절감하고 구전을 통한 마케팅으로써 호텔의 상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단골고객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Front of House <영업부문>
호텔의 영업부문으로서 고객이 정상적인 체재기간 동안 직접 대면하고 접하는 프론트 데스크 서비스와 식음료 서비스가 이 영역에 포함된다. 즉 영업부문을 살펴보면, 호텔 건물외부, 로비(Lobby), 프론트 데스크(Front Desk), 객실, 하우스키핑(Housekeeping), 기능공간(Function Space), 레크리에이션 시설이다. 즉 호텔의 수익부문(Revenue Center)에 속한다.
Folio
객실료, 전화비 등 고객의 객실 투숙과 관련하여 발생한 매출을 내역별로 정리해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영수증으로 객실부문에서만 사용되는 용어이다.
Full Service
호텔내의 제반 부서로부터 모든 제품 및 서비스가 제공됨을 뜻한다. 숙박, 식음, 체련 등 모든 시설이
갖추어진 호텔을 가리키며 반대되는 의미로는 객실만 제공되는 Limited Service가 있다.
( G )
General Cashier <출납 담당자>
General Cashier는 1일 영업중에서 발생하는 현금 결제계정을 총괄, 취합하고 그 현품을 은행에 입금하여 영업장 영업에서 소요되는 현금 기금의 가지급 및 회수와 관리와 함께 현금 흐름에 관한
모든 일을 맡는다.
General Manager <총지배인 : G.M>
최고 경영진에서 결정한 기본 정책 수행의 책임자를 말하며 객실 지배인과 식당 지배인을 지휘, 감독하며 기타 부분을 총괄한다. 아울러 총지배인은 반드시 고객(소비자), 종사원, 그리고 주주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이들 삼자 에 대하여 유기적인 관계를 철저히 하여야한다.
Giveaway
판매촉진을 위한 경품이라든가 무료 제공품을 말한다. 예를 들어 호텔에서 의 마케팅부서나 여행업자가 패키지 상품으로 호텔 이용객에게 제공하는 호텔가방, 모자, 컵, 타올 등을 말한다.
Grand Total
호텔에서 발생하는 매출에 봉사료(Service Charge)를 합하면 공급가액이라고 하고 공급가액에 부가가치세(VAT)를 합하면 판매 가액이 되는데 이 총합계를 그랜드 토탈이라고 한다.
Grand Total = (매출 * 봉사료 10%) * 부가가치세 10%
Guest Elevator <고객전용 엘리베이터>
이것은 프론트 엘리베이터라고 하며 고객을 동반, 객실을 왕래하는 벨맨을 제외한 일반 종사원의 출입이 금지된 고객 전용 엘리베이터이다.
( H )
Happy Hour
호텔 식음료 업장에서(라운지, 칵테일 바 또는 펍) 하루중 고객이 붐비지 않은 시간대를 이용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또는 무료로 음료 및 스넥 등을 제공하는 호텔 서비스 판매촉진 상품의 하나이다.
Hermitage <산장>
내륙 관광지에서 산을 배경으로 남향방향으로 있으며 주로 휴양객, 등산객 그리고 스키어 등을 주 이용객으로 하는 소규모 숙박시설을 말한다.
High Season <성수기 : Peak Season, Tourist Rush Season>
투숙객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계절.
Highway Hotel
이것은 고속도로변에 세워진 호텔을 말한다. 자동차로 여행하는 사람을 위한 시설로 모텔과 유사한 호텔이라고 말할 수 있다.
Hospitality Industry
관광산업 또는 호텔산업의 동의어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원래의 의미로는 숙박산업(Lodging Industry), 관광산업(Travel Industry), 식음산업(Food Industry), 의료산업(Medical Industry), 항공산업
(Airline Industry) 등을 말하는 것이다.
Hostal
스페인이나 포르투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저렴한 서민용 숙박시설이다. 특히 스페인에는 빠라도르 (Parador)란 고전적 시골 풍의 숙박시설을 국가에서 지정, 보호 육성하고 있다.
Hostel
도보여행자나 자동차 여행자용의 값이 싼 숙박시설로 청소년, 클럽회원 또는 여행자와 같은 특정한 이용자의 단체를 위해 가끔 운영된다.
Hotel Package
종종 호텔에서 교통편의와 객실 및 기타 부대시설의 사용을 포함한 일괄적인 서비스를 말한다.
Hotel Personnel <호텔 종업원>
호텔이나 모텔 등과 같은 숙박업소에서 근무하는 종사원(Hotel Man).
Hotelier
호텔 경영자 또는 호텔 지배인, 관리인, 소유주를 총칭한다.
House Phone <내선전화>
호텔 로비(Hotel Lobby)에 놓여 있는 구내 전용전화를 말한다.
House Use
호텔 임원의 숙소로 사용되거나 사무실이 부족하여 객실을 사무실로 사용하는 경우, 침구류를 저장하는 Linen Room이나 객실 비품을 저장하는 Store Room 등을 말한다.
( I )
Ice Carving <얼음 조각>
얼음을 재료로 하여 작가의 상상력과 창의력 그리고 독특한 테크닉에 의해 완성되는 작품으로 다양한 모양으로 연출된 투명한 얼음작품에 총천연색의 조명이 비추어지고 서서히 녹아 내리는 물방울과 어우러지게 되면 사람들로 하여금 신선감과 황홀감을 맛볼 수 있게 해준다.
Independent Hotel <독립호텔, 단독경영호텔 : Independent Operation>
단독경영의 호텔이란 개인이 호텔 하나만을 운영하는 경우와 그룹사의 경우 호텔업에 투자를 하여 관리인으로 하여금 단독경영을 하게 하는 경우이다.
Inn
초기적 현상의 숙박시설, 간결하고 소박한 숙박시설 비교적 작은 호텔을 말하여 왔지만 최근 미국에서 「Inn」의 명칭을 사용하는 호텔이 상당히 많이 설립되어 호텔과 다름없이 훌륭한 것이 많다.
Inventory
재고, 재고 조사, 재고품 명세서.
Invoice <송장. 송품장>
거래품목의 명세 표시와 청구의 기능을 갖는다. 이것에는 거래 당사자, 목적물, 거래가액, 부가가치세액, 거래일자, 주문서의 일련번호 등을 표시한다.
( J )
Job Description <직무명세서>
직무 명세서는 각 직책에 있는 사람이 수행하여야 할 의무나 책임을 세부적으로 나열한 것을 말한다. 이것은 각 조직원에 대한 업무지시서일 뿐 아니라 교육의 보조 자료로도 사용될 수 있다.
( K )
Kiosk <키오스크 : Kiosque>
원래의 뜻으로는 역전 광장이나 지하철 등의 신문 판매대, 간이 판매대, 광고판 개념으로 쓰이나 현 시대 호텔에서는 고객들을 위한 안내정보로서 이용되고 있다.
( L )
Lanai <Veranda>
하와이언(Hawaiian) 개념으로 발코니나 스페인식 주택 앞뜰의 정원(Patio), 테라스가 있어 강이나 바닷가를 조망할 수 있는 주로 리조트 호텔(Resort Hotel)에서 볼 수 있는 객실 형태이다.
Limited Service
객실을 제외한 다른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는 제한적 서비스
Linen
린넨이란 면류나 화학직류로 만들어진 타올, 냅킨, 시트, 담요, 유니폼, 커튼, 도일리(Doily) 등을
뜻하면서 냅킨, 직원 유니폼 등 린넨류를 관리하는 부서를 나타내기도 한다.
Lodge <Logis>
빵숑과 별로 차이는 없으나 명칭이 풍기듯 독특하고 아름다운 이미지를 갖는 고전적인 프랑스의 시골 숙박시설이다. 이 숙박시설의 특징은 맛 좋은 요리와 꽃과 아름다운 원시적인 장식으로 순박한 맛을 풍기는데 있다. 규모는 객실 35~50실 정도이다.
Log <인수인계대장 : Log Book>
업무일지로 몇몇 영업부문에서 사용하는 업무활동 기록대장이다. 근무중에 일어난 분쟁, 손님의 의뢰사항, 기타 근무중에 완료하지 못한 업무 등은「 Log Book」에 기록하여 다음 근무자에게 업무를 인계한다.
Long Term Guest <장기 투숙객 : Long Stay Guest>
호텔에 장기로 숙박을 하는 고객으로서 호텔에 따라 기준이 다르지만 보통 1개월 이상 숙박하는 고객을 말한다. 장기투숙객에게는 투숙기간에 따라 무료 서비스, 객실의 Upgrade 등 다양한 혜택을 주기도 한다.
Lost and Found <고객의 분실물 습득신고 및 보관센터>
객실 및 호텔의 부대시설을 포함하는 호텔의 건물 내에서 호텔고객의 소지품이나 수하물을 호텔 고객이 분실하고 타인 또는 호텔 종사원이 습득했을 때 이의 신고를 받고 그 습득물을 관리하여 소유주가 나타났을 때에 이를 확인하고 정당하게 반환하여 주는 업무를 말한다.
Loyalty〈충성도〉
( M )
Manual
매뉴얼이란 Q.S.C.(Quality, Service, Cleanliness)에 근간을 두고 표준을 설정하여 작업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지시하는 지침서이다.
M.B.O <목표관리 : Management by Objective>
MBO는 목표달성 문제를 관리적 측면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려고 하는 하나의 관리전술로서 테일러(F.Tayler)의 집단적 노력에 정신혁명을 계승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Members Only <회원제 : Membership Club>
일반적으로 특정인이 호텔의 레스토랑(Restaurant), 스포츠 시설, 휘트니스 센터 (Fitness Center), 리조트 클럽(Resort Club) 등의 회원에 가입함으로 서 회원에 한하여 이용이 가능하다.
Menu <Carte. Bill of Fare>
메뉴는 1498년경에 프랑스의 어느 귀족이 아이디어에서 착안된 것으로 서기 1540년 프랑스의「그랑위그」라고 하는 후작이 자기 집에 손님을 초대하여 준비한 요리의 내용과 순서를 메모하여 식탁 위에 놓고 차례로 요리를 즐기고 있었는데 이것이 다른 후작이나 백작들에게 좋은 평을 받아 이로부터 귀족간에 유행하게 되어 차츰 유럽 각국에 정식식사의 차림표로 사용하게 되었다. 메뉴는 본래 프랑스 말로서 카트(Carte)라고도 불리나 메뉴는 세계 공통어로 사용되고 있다.
MIP <Most Important Person>
MIP는 VIP(Very Important Person) 고객보다 한 단계 귀한 고객을 말한다.
Miscellaneous <잡수익 : MISC.>
호텔에서 발생되는 잡수익(MISC)계정은 주 상품이 아닌 부대상품 판매시 금일 수입금이 아닌 전일 마감된 수입을 추가로 부과할 시, 임시계정으로 대체할 시, 발생빈도가 적거나 금액이 적을 시, 특별행사를 위한 Ticket 판매 대금 및 Member fee 등에 사용하는 계정을 말한다.
Mock up Room <전시객실>
호텔을 개관하기 전이나 호텔의 개보수를 위한 계획으로 판매객실과 동일한 수준의 시설과 구조를 갖추어 놓은 임시 전시용 객실로 행사를 위한 현지답사나 호텔의 방문자들을 위하여 개방한다.
Mom and Pop <Ma and Pa>
제한된 자본으로 가족에 의해 운영되는 소규모 영업 단위체이다.
Motel <Motorist Hotel>
모텔은 명칭이 표시하는 바와 같이 자동차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도로 변에 건설된 새로운 형태의 호텔이다.
MTD <당월합계, 월누계 : Month To Date>
특정월별, 특정 일별을 위한 수입과 지출을 나타내는 회계상의 합계.
( N )
Night Clerk
나이트 클럭은 야간에만 근무하는 자로서 야간 내에 일어나는 업무만이 아니고 프론트 오피스(Front Office)에서 주간에 발생되었던 업무의 연장으로 보다 축소, 이전되어 맡아보는 일 까지도 하여야 한다. 근무시간은 23:00 ~ 07:00 까지로 Graveyard Shift라고도 한다.
No-Show
고객이 예약을 해 놓고 예약취소의 연락도 없이 호텔에 나타나지 않는 고객을 말한다.
원래는 항공회사의 업무상 용어이다.
No-Show Employee <무단결근 종사원>
예정 근무일에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결근의 이유도 알리지 않은 종사원을 말한다.
( O )
Occupancy <객실판매율, 객실점유율 : Room Occupancy>
호텔에 있어서 객실 경영상황을 판단하기 위하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지표로써 객실 이용율의 산출방법은 판매된 객실 수를 보유 객실 수로 나누어 값을 퍼센트로 나타내는데 호텔에 따라 계산식에
조금씩 차이가 있다.
Off-Day
비번 날, 쉬는 날.
Off.J.T <직장외 훈련 : Off-the-job Training>
직장에서의 실무 또는 작업을 떠나서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훈련으로서 보통 단체적으로 행한다.
Official Check <Special Treatment Bill>
사내 직원의 시식 및 외부 손님 방문시 접대의 이유로 해서 사원 및 간부들이 사용하는 계산서이다.
호텔에 따라 ENT(Entertainment Treatment), S/T(Special Treatment) 등 다른 이름으로 불려진다.
O.J.T <현장훈련 : On-the-job Training>
직장훈련은 감독자가 일하는 과정에서 직원을 개별적으로 실무 또는 기능에 관하여 훈련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교육은 사고율을 감소시키고, 결근, 이직률을 감소시킨다. 또한 낭비 및 기물 파손율이 낮아지며, 아울러 사기, 생산성, 직무지식이나 판매능력이 높아지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Operating Department <영업부서>
대 고객 서비스와 직접 관련되는 부서이며, 즉 커피숍, 레스토랑, 프론트 데스크, 뷔페식당, 라운지, 사우나 등을 일컫는 말로 Front of House와 동일한 개념이다.
Operation Hour <영업시간 : Opening Time>
호텔업장의 영업시간.
Order Slip <주문서 : Order Pad>
웨이터, 웨이트레스가 작성하는 식음료의 주문 전표이다.
Order Taker
고객으로부터 각종 주문의 접수 및 처리 업무를 하는 사람.
Out of Order Room <판매 불가능한 객실 : OOO >
호텔의 예상치 않았던 사고나, 객실의 상태가 수리중이거나, 또는 객실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판매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
PCO <국제회의 용역업 : Professional Convention(Congress) Organizer>
각종 국제회의, 전시회 등의 개최 관련 업무를 행사주최 측으로부터 위임받아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대행해주는 단체이다.
Pension <펜션, 빵숑>
유럽에서 발생된 전형적 하숙식 여인숙으로 저렴한 숙박시설에 장기체재형 이며, 주변에 레스토랑, 음식점이 많은 데서 조식은 제공되지만 석식은 제공되지 않는 것이 통례이다. 소규모의 객실을 보유하고 손님의 접대도 극히 제한되어 있으며 비교적 저렴한 숙박비가 매력이다.
Permanent Guest <장기체류고객>
장기 체류객 즉, 체재기간이 긴 고객으로 임대조건으로 체류할 수도 있다.
Pick-Up Service
예약 고객의 요청에 의해서 공항 터미널에서 영접하여 호텔에 체크-인(Check-In) 시키는 서비스를 말한다.
POP <구매시점광고 : Point of Purchase Advertising, In-store 광고>
식음료 부서, 연회장소, 선물가게 등의 서비스를 광고할 때 많이 사용하며, 눈에 띄는 장소
즉, 엘리베이터, 객실, 로비 등에 광고문을 붙여 놓음으로 써 고객에게 알리는 광고라고 말할 수 있다.
Porterage
Porter Service 내지 Porter Service에 대한 팁(Tip).
POS <판매시점 정보관리 : Point of Sale>
점포에서 매상시점에 발생한 정보를 컴퓨터가 수집할 수 있도록 입력하는 기기이다.
POS는 어디까지나 점포에서의 매상 기록에 준해 컴퓨터처리 함으로써 경영판단에 필요한 정보자료를 작성하려고 하는 것이다.
Posting <전기>
분개한 것을 각 계정에 옮겨 기록하는 것을 전기라 하며, 전기하는 방법은 차변 과목은 해당 계정 차변에 대변과목은 해당 계정 대변에 기입한다. 전기는 통상 총 계정 원장상의 해당 계정에 계정계좌로 거래 자료를 이전시키는 과정이다.
P&L〈손익 계산서 : Profit and Loss Statement>
기업의 경영성과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한 회계기간에 발생한 모든 수익과 이에 대응하는 모든 비용을 기재하고 그 기간의 순이익을 계산 표시하는 회계 보고서이다.
Property <호텔 자산>
인적 물적 요소를 포함하는 호텔에서의 모든 자산을 나타내지만 본사에 대비하여 각각의 개별 호텔을 나타내기도 한다.
Property Management System <PMS>
프론트 데스크(Front Desk)와 Back Office 사이에 원활한 기능을 위해 고안된 호텔 컴퓨터 시스템이다.
Property Maintenance
주로 대규모 호텔에만 있는 부서로서 건물의 전위와 후위의 청소, 수리 등 전반적인 시설물 유지, 관리 업무를 행하며 흔히 야간 청소원을 포함하여 건물 외곽과 호텔 대지를 보존하는 책임을 맡는다.
Public Area <Public Space>
공용 지역, 공공 장소.
Purchasing <구매>
호텔의 모든 식음료 및 기자재, 가구, 비품류 등을 구입하는 것으로 최대한의 가치 효율을 창출하기 위하여 관련 부서의 구매청구에 따라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는 것이 구매 부의 주요 업무이다.
( Q )
Quad <Quadruple, Twin Double>
호텔의 객실 형태로 4인이 이용할 수 있는 객실이다.
( R )
Rack Rate <공표요금 : Published Rate>
호텔에 의해 책정된 호텔 객실 기본요금이다. 또한 룸랙(Room Rack)에 할당된 요금이다
이것은 할인되지 않은 공식화된 요금이다.
Receipt <영수증 : Bill. Check>
고객에게 주는 영수증이다.
Receiving <식품 검수>
식품 검수의 주요 목적은 공급업자로부터 배달된 상품을 주문한대로 정확 한「질」과「양」을「견적가격」대로 확실하게 수령하는데 있다.
Reception
프론트 데스크(Front Desk)의 전통적인 어원으로 영국에서 생성된 단어이다.
Refund <반환금, 상환금>
고객이 호텔에 보관한 선납금(Advance Money)중에서 고객이 퇴숙(Check-out)하고자 할 때 남은 금액을 되돌려 받는 것을 말한다.
Register <입실등록과정>
호텔에 도착한 고객이 등록카드(Registration Card)에 고객의 인적사항을 기재하고 서명함으로써
고객이 되기 위한 절차 및 과정이다.
Registration
숙박등록, 숙박계약.
Residential Hotel <거주용 호텔>
이 호텔은 주로 장기 체류 객을 대상으로 하는 주택용 호텔이다. 객실구조는 침실, 거실, 응접실, 부엌, 욕실, 화장실 등이 편리하게 갖추어져 있으며 객실요금은 1주. 1개월 요금지불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Resort Hotel <휴양지 호텔>
관광지 호텔로 보양. 휴양 또는 레크레이션을 목적으로 한 호텔로 해안이 나 경치 좋은 곳에 있는 별장식 호텔을 일컫는다. 이 휴양지 호텔은 호텔이 위치한 지역의 기후와 계절에 따라 Summer Resort Hotel과 Winter Resort Hotel로 나뉜다.
Revenue Center <수익부문 : Profit Center>
수익부문은 호텔영업의 결과, 직접적으로 수익을 가져오게 하는 영역들을 가리킨다. 이러한 수익부문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발생시킨다는데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예를 들면 식당, 바, 라운지, 교환, 객실부서 등과 같이 매출액을 수익으로 계상하는 영업부문이라고 하겠다.
RevPAR 〈Revenue per Available Rooms〉
객실 판매액을 보유실수로 나누어서 산출하는 객실 영업지표로 판매율과 객단가의 단편적 평가를 보완해주는 지표이다.
Room Assignment <객실배정>
객실배정이란 개개의 예약에 대하여 객실을 할당하는 것이며 당일 예약된 고객이 도착하기 사전에 객실을 준비하여 도착시 객실배정에 따른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효율적인 업무를 수행함에 있다. 객실배정은 일정한 방법 과 순서에 의하여 실시해야 하며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차질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Room Attendant <객실 청소원 : Room Maid, House Keeper>
호텔 고객의 객실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또한 청결한 객실상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호텔의 모든 객실을 정리 정돈하는 호텔종사원이다.
Room Inspection
객실정비원(Room Attendant, Room Maid)의 객실청소, 정리 정돈 후 고객에게 객실을 판매하기 전에 최후로 객실을 점검하는 것이다. 객실을 점검하는 직원을 Room Inspector라 한다.
Room Inventory
객실에 대한 현재의 상황, 즉 재실, 숙박 연장, 객실변동, 고장난 객실, 가용객실 등을 하우스키핑,
예약실과 상호 연결시켜서 프론트 오피스(Front Office)에서 객실을 판매하는데 있어서 아무 지장이 없도록 도와 주는 것이다.
Room Occupancy Rate <객실 점유율>
당일 판매 객실 수를 판매 가능 객실수로 나눈 비율, 즉 전 객실 수에 대한 당일 판매 객실수의 비율을 말한다.
Room Renovation <객실 개보수>
객실 개보수에 있어서는 일반적인 객실수리와 전반적인 객실수리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겠다. 일반적인 객실 개보수는 평상시에 발생되는 부분적인 객실의 고장(Out Of Order Room)을 수리하는 것을 말하고, 전반적인 객실 개보수는 객실시설의 노후로 5년 혹은 10년 등의 간격으로 새로운 설계로부터 시작하여 객실의 디자인. 가구. 전기. 기계 등의 시설을 완전히 새로운 시설로 교체하는 전반적인 객실의 개보수를 의미한다.
Room Service
호텔 객실에 고객의 요청으로 음료, 식사 등을 보내 주는 종사원 또는 호텔의 객실에서 하는 식사 서비스로 보통 메뉴 요금보다 10% 정도 높은 요금으로 되어 있다.
Rooming <입실>
호텔에 도착하는 고객은 프론트 데스크에서 입실 절차와 영접을 받게 되고 객실 배정이 끝나면 벨맨이 고객을 객실로 안내하는 객실 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하는 제반 과정을 뜻한다.
Rooming List <입실명단>
단체고객이 도착하기 전에 단체 객의 인적사항을 기록한 고객의 명단을 미리 받아 단체 객의 사전 등록과 사전 객실 배정을 하기 위한 단체 객의 명단이다.
Royalty
광의로는 특허권 사용료, 저작권 사용료, 상연료, 인세, 광구사용료 등 전용권을 가진 사람의 허락을 받아 이러한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이익을 얻는 자가 권리 권자에 대해 지급하는 요금을 말하며
호텔업계에서는 상표(호텔명)사용료를 뜻한다.
( S )
Seaport Hotel <항구 호텔>
항구호텔은 선박이 출발하고 도착하며 정박하는 항구 부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여객선이나 크루즈(Cruise)를 이용하는 선객과 선박에서 근무하는 승무원들 및 선원들이 주로 이용하는 호텔이다.
Seasonal Menu <계절별 메뉴>
1년 중 계절의 과일, 채소, 특산물 재료를 가지고 만드는 메뉴구성을 말한다.
Service
서비스란 가장 일반적인 용어이면서도 실천하기 어려운 용어인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서비스란 어떤 서비스의 대가를 받을 만큼 제공하는 한정된 서비스가 아닌 인간미가 담긴 인적 서비스가 물적 서비스에 부가된 서비스를 뜻한다. 호텔에서의 서비스는 고객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서비스이어야 한다. 호텔시설이 아무리 훌륭하고 뛰어 났다 하더라도 그 속에서 일하는 종사원의 봉사정신이 결여된 상태에서 사무적이고 기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그 훌륭한 시설들은 빛을 잃고 말 것이다.
Service Charge <봉사료 : Gratuity>
구미의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는 고객이 종업원의 서비스에 대하여 팁 (Tip)을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이다. 즉 구미에서는 종사원과 고객 사이에서 팁을 주는 상업상의 관습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구미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팁의 관례는 없다. 따라서 우리나라 호텔의 봉사료는 독특한 제도로 고객의 숙박이나 식음료에 대한 소비액에 일률적으로 10%의 금액을 팁 대신 추가 청구하는 방식이 일반화되었다.
Service Elevator <Back Elevator>
호텔 종사원들이 사용하는 승강기로서 룸서비스, 객실청소 등 직원 전용 승강기를 말한다.
Service Plate <Show Plate>
서비스 플레이트는 주 요리 접시(Entree Plate)와 같은 크기의 접시로서 일종의 장식 접시라고 할 수
있으며 보통 모양이나 디자인이 호화스럽게 제작된다.
Shift <근무 조, 근무시간 : Watch>
호텔 종사원의 근무 조 또는 근무시간을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3가지가 있다.
Morning Shift. Day Shift
Afternoon Shift. Swing Shift
Evening Shift. Graveyard Shift
Side Chair
호텔 레스토랑 등에 놓는 팔걸이 없는 작은 의자 내지 보조 의자를 뜻한다.
Silverware
식당기물 중에서 은으로 도금이 되어 있는 식기류를 말한다. Flat Ware류를 도금한 것이 대부분이다.
Skipper <Skip>
호텔, 레스토랑, 기타 부대시설의 서비스를 제공받고 요금을 지불하지 않고 비밀리에 도망가는 고객을 말한다.
Sleeper
고객이 이미 체크 아웃하여 객실이 비어있는데도 등록카드에 대한 정리가 이루어지지 못해 객실판매를 하지 못한 경우
Snack Bar
일반적으로 서서 식사를 하는 간이 식당을 말한다. 주로 Count Service와 Self Service 형식으로 제공된다.
Soft Drink <청량음료 : Non-Alcoholic Beverages>
알콜 성분이 없는 음료로서 특히 칵테일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될 재료이다. 이들을 종류별로 보면 탄산성 음료(콜라, 소다수, 진저에일, 토닉워터, 사이 다) 및 비탄산성음료(광천수, 셀처 워터), 영양음료(쥬스류, 우유류), 기호음료(커피, 차) 등이 있다.
Special Attention <SA, SPATT>
특별한 주의와 접대를 위한 중요 고객에게 관심을 요하는 귀빈(VIP) 표시 부호이다.
Special Consumption Tax <특별소비세 : S.C.T>
특별소비세는 사치성 오락 물품을 구입하거나 특정한 장소에 출입하는 행위 등에 대하여 과세하는 세금이다.
Standard Room
객실 타입중 면적이 가장 작은 기본 객실로 호텔마다 명칭은 다르다.
Standing Party
호텔 연회행사의 일종으로서 모든 연회참석자가 서서 파티에 참석하는 것 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가벼운 칵테일 파티나 세미나 전후에 이루어지는 행사이다.
Stationery
호텔객실 비품중의 하나로서 봉투, 편지지, 엽서, 볼펜 등의 문구류를 뜻한다.
Steward <기물관리>
호텔 레스토랑 주방과 식당 홀에서 사용되는 기물, 접시, 글라스 등을 세척하여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 관리하고, 주방바닥, 벽, 기기 등을 청소하여 주방내의 청결을 유지한다.
Suburban Hotel
도시를 벗어나 한산한 교외에 건립된 호텔이다.
Suite Room
Suite란 영한사전에서 단어를 찾아보면 호텔의 연속된 방으로 침실과 거실이 분리된 객실을 뜻한다.
Sundry <잡수입>
정상적인 수입 이외의 수입이나 장부에 두드러진 명목의 계정이 없는 잡수입을 말한다.
Supplies <소모품>
소모품이란 한번 사용하면 닳아 없어지거나 못 쓰게 되는 사무용품, 청소 용품, 포장용지 등의 물품으로 객용, 주방, 일반 소모품 등으로 나뉘어진다.
( T )
Table Service <식탁 서비스>
테이블 서비스는 가장 전형적이고 오래 전부터 유래되어온 서비스 형태로 이것은 웨이터나 웨이트레스로부터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다. 테이블 서비스는 대개의 경우 손님의 오른쪽에서 식사를 서브하고, 손님의 오른쪽으로부터 빈 그릇을 정리하는 것이 상식이다.
Turn Over Rate <객석 회전율>
한 개의 좌석 당 하루 몇 명의 고객이 앉는가를 의미하며 미국이나 유럽의 호텔 레스토랑에서는 좌석 당 고객 수를 산출할 뿐 아니라 좌석 당 매출을 분석한다.
Tariff <공표요금>
공표요금이란 호텔기업이 객실요금을 설정하여 이를 담당 행정기관에 공식적인 신고 절차를 마치고 호텔에서 공시하는 기본요금을 말한다. 공표요금은 Full Charge 혹은 Full Rate으로서 할인되지 않은 정상적인 요금인 정찰가격을 말한다.
Telemarketing
호텔기업이 고객을 직접 만나지 않고도 전화나 컴퓨터 등 정보 통신 수단 을 이용해 매출액을 늘리고 고객 만족을 실현하려는 종합적인 마케팅 활동이다. 전화, 팩시밀리가 대표적인 텔레마케팅 수단이다. 따라서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판촉활동을 하는 단순 통신판매보다 포괄적인 개념이다.
Terminal Hotel <터미널 호텔>
터미날, 종착역에 위치한 호텔로 이른바 철도 스테이션 호텔을 말한다.
Thanks Letter <감사편지>
호텔의 고객 지향적인 관계마케팅 전략의 하나로서 단골고객, 귀빈, 등에게 호텔이용에 환영인사나
호텔 퇴숙시 감사의 인사를 하는 커뮤케이션 서비스의 일종이다.
Theme Party <주제파티>
호텔 식음료 부서에 있어서의 주제를 선정한 특별한 행사의 내용과 어울리는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로 구성된 레스토랑 및 연회 상품이다.
Tip <To Insure Promptness 팁, 사례금, 신속한 서비스>
민첩한 서비스를 보장받기 위해 서비스맨에게 베푸는 손님의 호의 (봉사료).
수세기 전 영국의 술집에서「신속하게 보다 좋은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지불은 충분히」라고 붙인 종이가 나왔다가, 그 후 너무 노골적인 표현 방법으로 「To Insure Promptness」(직역하면 신속을 보증하기 위하여)라고 써서 간단히 그 첫 글자를 서서 Tip이라고 된 것의 어원이라고 되어 있다.
Touch up
Renovation 보다는 적은 규모의 시설 변경으로 벽지, 카페트 교체 수준의 Soft한 개보수를 말한다.
Traveler's Check <여행자 수표 : T/C >
여행자수표는 여행자가 가지고 다니면서 쓰는 자기앞수표와 같은 것이다. 여행자가 직접 현금을 지참하여 심적 위협을 느끼지 않도록 현금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것은 하나의 수표로서 현금을 주고 매입할 때 서명을 해서 쓰기 때문에 제삼자는 사용이나 위조를 할 수가 없게 되어 있다.
Turn Away
객실이 Full Booking 되어 객실을 예약하려는 고객에게 객실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Turn Down Service
이브닝 서비스(Evening Service)로 고객이 이미 투숙한 객실에 대하여 고객의 취침 전에 침대 덮개를 벗기고 간단한 객실의 청소, 정리, 정돈 등 잠자리를 돌보아 주고 비품 및 린넨을 교체하는 서비스다.
( U )
Undesirable Guest <바람직하지 못한 고객 : Ugly Guest>
호텔의 품위에 상처를 주고 손해를 입히는 고객, 즉 호텔 사이에서 서로 통보해주는 U.G 정보, 계산이 흐린 고객, 호텔을 잘 이용하고 있으나 무리한 주문이 많다든가 늘 불량한 방문객이 있는 고객.
Uniform System of Account <호텔표준회계>
호텔업무의 전문성 때문에 회계상의 전문용어와 이용방법을 획일화하여 내용을 보증하기 위한 수익 비용을 주로 다룬 회계용어의 편람이다. 호텔업 회계처리기준의 초판은 1926년 뉴욕호텔협회에 의해 임명된 회계위원회에서 출판되었다. 이후 뉴욕호텔 회계인 협회 산하에 편람위원회가 형성되었으며
이후 수 차례의 개정판을 출판하였다. 동시에, 구성원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미국호텔/모텔협회는 소규모 호텔과 모텔을 위한 회계 처리기준을 개발하기 위하여 1961년 국립 회계인 협회를 임명하였고 1979년과 1986년에 미국호텔모텔협회 재무관리부문의 위원회 구성원들은 숙박산업에서 사용되어지는 전문용어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최초의 소규모 호텔회계 처리기준을 수정하였다.
이 처리기준에서 발표한 권장사항은 숙박산업의 고위재무중역, 공공회계기관 그리고 학계전문지도자의 일치에 근거를 두었고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GAAP)과 일치된다. 회계처리기준에 의하여 제안되어진 통일안은 재무제표의 내외부 이용자에게 숙박산업에서 비슷한 호텔에 대해 특별한 호텔의 재무적 지위와 영업성과를 비교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Uniformed Service
호텔 현관 로비에서 주로 유니폼을 입고 근무하는 종사원으로서 벨 맨(Bell Man), 도어 맨(Door Man), 페이지 보이(Page Boy), 엘리베이터 오퍼레이터(Elevator Operator) 등이 있다.
Upgrade
호텔 측의 사정에 의해 고객에게 예약한 객실을 제공하지 못할 경우에 고객이 예약한 객실보다 가격이 비싼 객실에 투숙시키고 요금은 고객이 예약한 객실요금으로 처리한다. 또한 호텔이 고객을 대접하기 위한 수단으로 예약 된 객실보다 값비싼 고급객실을 제공하고 요금은 예약되었던 객실요금을 징수하는 경우도 이에 포함된다.
Up Selling
매출향상의 일환으로 고객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이 고객에게 권유하여 주문 상품보다 고부가가치의 상품을 판매하거나 호텔 내 다른 상품의 소비를 유도하는 판매행위다.
( V )
Vacancy <공실>
객실이 만실(Full House)이 아닌 상태로 판매 가능객실이 아직 남아 있음을 의미한다.
Vacant and Ready
고객이 퇴숙을 하고 다음 고객을 위해서 객실의 청소가 완료된 경우.
Vaccum Cleaner <진공 청소기>
Valet Service
Laundry부서의 고객 세탁물의 Pick up과 Delivery 서비스와 힘께 주차장(Parking Lot)에서의 주차대행 서비스를 말한다.
VAT <부가가치세 : Value Added Tax>
부가가치세란 물품이나 용역이 생산 제공 유통되는 모든 단계에서 매출금 액 전액에 대하여 과세하지 않고 기업이 부가하는 가치 즉, Margin에 대하 여만 과세하는 세금.
Vending Machine
간단한 식료나 음료 또는 담배 따위를 판매원의 도움 없이 판매하는 자동 판매기를 말한다.
Voucher <Coupon>
호텔고객이 호텔에서 요금 대신 지불하는 보증서 및 증명서 개념으로 여행사와 항공사에서 발행하는 것이다. 즉 이것은 그룹투어, 식사, 관광, 객실등 의 비용을 미리 지불하여 호텔 계산서를 발행하는데 있어서의 유통되는 양식이다. 이 바우쳐는 가격할인 형태의 구매이고, 호텔의 판매촉진 방법중 하나이다.
( W )
Wagon Service <Cart Service>
이는 웨곤을 사용하여 손님 앞에서 요리를 서비스하는 고급스러운 테이블 서비스인데, 고객이 보는 앞에서 Flaming, Carving을 하든가 한다.
Wake-Up Call
고객으로부터 아침 일찍 몇 시에 깨워 달라는 부탁을 받고 교환원이 전화에 의해 해당 고객의 객실로 전화벨을 신호로 잠을 깨워 일어날 시간을 알리는 것을 말한다.
Waiter / Waitress
이들의 업무는 호텔에 따라 좌우되나 일반적인 업무는 고객에 대한 서브 (Serve) 및 정리 정돈, 영업준비, 고객접근 방법의 습득, 식음료 주문 받기 위한 사전 지식 숙지 등을 수행한다.
Waiting List <대기고객명단>
이미 예약이 만원이 되어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고 있는 고객 명부이다.
Walk
호텔 객실이 매진되어 예약을 하고 들어온 고객에게 객실을 제공하지 못하여 다른 호텔로 고객을 예약하고 요금을 지불하는 경우이다.
Walk in Guest <Walk Ins. No Reservation>
사전에 예약을 하지 않고 당일에 직접 호텔에 와서 투숙하거나 식당을 이용하는 고객을 말한다.
객실의 경우 일반적으로 고객에게 선수금을 받는다.
( Y )
Yield Management <Revenue Management>
매출 극대화를 위해 가격과 숙박기간을 통제하는 객실 판매 정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