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年은 辛금을 제련하여 줄것이다. 壬水는 신금를 도세주옥해 주어야 하니 토가 없고 병화가 있어야 귀명이다..
辛은 金이고 亥는 水이다.
천간 金이 지지 水에게 위에서 아래로 상생을 한다.庚子부터 시작하여 辛亥에서 종결되었다.
金생 水의 상생원리처럼 아주 자연스런 현상이다.
금이 수를 낳았으니 금은 어머니요, 수는 자식이 되는 당연한 원리다.
자식이라는 가족이 많아 지면 많아질수록, 가족을 벌어먹이는 가장되는 남편은 힘들어질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辛亥일주는 자식이라도 육친상 상관(傷官)이라는 자식이 된다. 말그대로 관(男便)을 傷하게 한다.
그러하다보니 백년해로 잘살아 보자고 손가락걸고 약속을 하였지만 막상 예쁜 자식이 여럿이 되다보니 남편은 안중에도 없다.
이것은 보통 자식과 혼자살아가는 형태의 모습인 辛亥일주이다.
조금만 사주가 불량해도 거의다 자식놓고 부부에 문제가 찾아오는 것이다.
신해는 深海다. 물의 깊이 만큼이나 겉으로 보면 잔잔한 바다와 같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해일의 소용돌이를 잠재하고 있으며 일을 내도 큰일을 낸다.
12운성으로는 浴(욕: 목욕할 욕)이 되어 亥수의 물이 많아진다면 물에서 목욕하는 선녀가 되어 항상 나뭇꾼이 옷을 숨겨놓고 염탐하는 격이 되어 애정상 많은 염문을 남기기도 한다.
몸매가 좋던 나쁘던 몸에는 물기가 자르르 흐르듯이 피부가 곱고, 자태가 아름답다.
정역학계에선 辛亥는 水風井괘이다.낡은 우물을 청소하라는 뜻이다.
찾는사람이 없으니 養人養物해야 하는 때이다.
甲이 월덕이고 乙이 천덕이다.
丙子일과 壬子일은 끝이 무디며 己酉일이 진신이다.甲子일은 천사이다.
일시의 丑은 급각살이며 寅은 合木하는 육합이고,卯는 沖이다. 辰 급각살이나 홍란,황은대사이다.
未는 단교관살,酉는 부벽살,戌은 천희신,천의,맹인살이고 亥는 혈인살이다.
辛
칠정사여에선 磁氣로 목성의 여기이다.歲星을 보완하는 포인트이다.
辛은 매울 辛(매울 신, 고생할 신, 살상 신)의 뜻이 포함되어 있듯이 사람이 냉정하고 차고 각단이 있다. 이 상황에서는 辛의 금을 적절하게 나타내어 줄 것은 丁화 불로서 보석같은 辛金을 빛을 내어주던지 병화로서 적절하게 제재를 가하면 辛금의 특성은 발전있는 창조성과 변화를 가져다 준다.
亥
亥는 방광을 다스리면 脊髓척수에서 바로 연결된 부교감신경이다.
한의도 좋지만 양의가 이치에 맞다면 이를 체용해야 할 것이다.
돼지 亥의 특성은 황음, 질투, 욕심을 내포하고 있으니 잘못하면 사회에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를 스스럼없이 할수도 있다.
돼지는 먹을것을 충분히 제공되어야 돼지로서 제할일을 다하듯이 사주에 財物이 어느정도 안정되게 자리잡아야 세상에 베풀기도하고 희생정신이 강한 또하나의 본성이 사회에 봉사자나 이롭게 하는 능력이 살아나는것이다.
그러나 재물이 없는 배고픈 돼지는 그저 꿀꿀되며 소란을 피우고 시끄럽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권력이라는 官이라도 있어야 스스로가 힘자랑을 하면서 자신의 욕심을 대신한다.
돼지코는 세상에 불만이 많다고 그리 생겼다한다. 품격보단 당장의 득재가 급한 게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