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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터널저항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터널 단면의 형상 및 크기 나. 터널내의 궤조의 상태
다. 열차의 속도 라. 터널의 길이
2. 전파가 서로 다른 물질의 경계면을 통과할 때 일어나는 현상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
가. 모두 반사된다. 나. 일부는 반사되고, 일부는 투과되어 굴절된다.
다. 모두 투과되어 굴절된다. 라. 알 수 없다.
3. 음성의 진동수에 따라 음의 높낮이가 결정된다, 음성 진동수가 높으면 음성의 높낮이는?
가. 음성의 진동수와 음성의 높낮이와는 상관없다. 나. 높아진다.
다. 낮아진다. 라. 사람에 따라 달라진다.
4. 열차무선통신장치의 통화 기록 보존 기간으로 맞는 것은?
가. 1년 나. 2년 다. 6개월 라. 9개월
5. 열차무선통신장치의 일반채널 선정에서 서울, 부산, 대전, 순천, 지역본부 관내에서
사용하는 사령통화 채널로 맞는 것은?
가. 채널 1번 나. 채널 2번 다. 채널 3번 라. 채널 4번
6. 열차무선통신장치의 과천선 및 분당선 지하구간에서 사용하는 사령통화 채널은?
가. 채널 4번 나. 채널 3번 다. 채널 2번 라. 채널 1번
7. 열차무선통신장치의 일산선 구간에서 사용하는 사령통화 채널로 맞는 것은?
가. 채널 1번 나. 채널 2번 다. 채널 3번 라. EMERG CH
8. 궤도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가. 노반 나. 레일 다. 도상 라. 침목
9. 열차무선통신장치의 리버팅 스위치의 역할로 맞는 것은?
가. 원하는 CH로 통화 종료 후 조정대 좌측 측면에 걸면 통화 전 선택되어 있던 CH로
자동복귀 시키는 기능
나. 전화기의 훅크 스위치와 같이 통화를 끊기 위한 스위치이다.
다. 무전기 통화 후 조정대 전원을 차단하기 위한 스위치이다.
라. 송신 시 누르고, 수신 시 놓아야만 통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10. 집전장치를 통해서 전기차량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선로연변에 전선로 및 전선로
지지물을 의미하는 용어로 맞는 것은?
가. 가공선로 나. 전차선로 다. 지지선로 라. 가변선로
11. 열차무선통신장치 조정대의 채널전환스위치의 역할로 맞는 것은?
가. 채널선택스위치로 통화하고자 하는 CH을 선택한 후 채널전환스위치를 눌러야만 선택한
채널로 통신이 가능하다.
나. 채널전환스위치로 통화하고자 하는 CH을 선택한 후 통화하면 된다.
다. 채널선택스위치로 통화하고자 하는 CH을 선택한 후 통화하면 된다.
라. 채널전환스위치로 통화하고자 하는 CH을 선택한 후 채널선택스위치를 눌러야만 선택한
채널로 통신이 가능하다.
12. 전기철도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가. 운전속도의 향상 및 견인력이 커 수송능력이 증강된다.
나. 디젤전기기관차보다 동력비가 절감되어 에너지 이용 효율이 증대된다.
다. 전기철도는 디젤차량에 비해 수명이 짧고 검수가 복잡한 단점이 있다.
라. 소음, 매연, 폐유처리 등 환경오염이 거의 없어 환경친화적인 교통수단이다.
13. 전파의 파장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가. 마루에서 마루까지의 거리 또는 골과 골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나. 진행하는 전파가 상하로 진동하면서 위치가 변할 때 변하는 위치가 가장 높은 곳
다. 진행하는 전파가 상하로 진동하면서 위치가 변할 때 변하는 위치가 가장 낮은 곳
라. 전파의 마루 높이나 골 깊이를 말한다.
14. 전파의 속도로 맞는 것은?
가. 380만km/s 나. 340만km/s 다. 30만km/s 라. 3만km/s
15. 역용무전기 장애 발생 시 역장이 고장 사실을 알려야 할 상대방으로 맞는 것은?
가. 인접역 역장 나. 운전사령 및 보수담당자 다. 보수담당자 라. 운전사령
16. 휴대용 무전기 장애 발생시 소속장이 수리의뢰 시 작성해야 할 서류로 맞는 것은?
가. 현차대조표 나. 운전상황표 다. 무선기기 수리요구권 라. 무전기 인계인수서
17. 음성주파수 대역으로 맞는 것은?
가. 수 (HZ) ~ 20000(HZ) 나. 300(HZ) ~ 3400(HZ)
다. 4 (KHZ) ~ 5 (KHZ) 라. 5 (KHZ) ~ 6 (KHZ)
18. 주파수와 안테나의 관계에 있어서 주파수가 높아지면 안테나 길이의 변화는?
가. 아무런 변화가 없다. 나. 길어진다.
다. 짧아진다. 라. 주파수와 안테나 길이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
19. 800MHZ를 사용하는 이동전화의 반파장 안테나 길이로 맞는 것은?
가. 0.1875(m) 나. 0.1975(m) 다. 0.1775(m) 라. 0.1675(m)
20. 레일 복진의 원인이 아닌 것은?
가. 급격한 구배에서의 레일 밀림 나. 동절기 기온강하로 인한 레일수축
다. 차륜과 레일단구의 충돌 라. 열차 진행방향과 레일의 반작용
21. 전파의 진폭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가. 한 번의 진동에 소요되는 시간 나. 전파가 한 번 진동으로 진행하는 거리
다. 전파의 마루까지 높이나 골까지 깊이 라. 시간 0에 대한 전자기파의 상대적 위치
22. 전파의 주기를 설명한 것은?
가. 한 번의 진동에 소요되는 시간 나. 전파가 한 번 진동으로 진행하는 거리
다. 전파가 1초 동안 진동하는 횟수 라. 전파의 마루까지 높이나 골까지 깊이
23. 전파의 주파수를 설명한 것은?
가. 한 번의 진동에 소요되는 시간 나. 전파가 한 번 진동으로 진행하는 거리
다. 전파가 1초 동안 진동하는 횟수 라. 전파의 마루까지 높이나 골까지 깊이
24. 단파(HF)가 반사되는 전리층의 구분으로 맞는 것은?
가. D, E ,F 층 나. C, D, F 층 다. E, F, G 층 라. F, G, H 층
25. 넓은 의미의 전파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가. 무선통신 주파수를 포함한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 우주선등을 총칭
나. 무선통신 주파수를 포함하지 않는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 우주선등을 총칭
다. 무선통신에서 사용하고 있는 무선주파수만을 전파라 한다.
라. 유선통신과 무선통신에서 사용하는 주파수만을 전파라 한다.
26. 복진이 일어나는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열차의 견인과 진동으로 차륜과 레일간의 마찰로 발생한다.
나. 차륜이 레일단부에 부딪쳐 발생한다.
다. 열차주행 시 레일에는 파상진동이 생겨 레일을 전방으로 이동시킨다.
라. 영하 40도의 강추위로 발생한다.
27. 캔트와 슬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슬랙은 궤간을 확대하는 것이다.
나. 슬랙은 일반적으로 곡선의 외측레일을 궤간외측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다. 캔트는 원심력과 중력의 합력선이 궤도의 중심으로 작용하도록 한다.
라. 캔트는 내측레일을 기준으로 외측레일을 높게 한 것이다.
28. 다음은 차량의 전방과 후방에 관한 것의 설명이다. 틀린 것은?
가. 고속동력차는 운전실이 설치된 쪽
나. 전기기관차는 ATS 차상자가 설치된 쪽
다. 사고복구용 기중기는 붐대가 설치된 쪽
라. 객차는 출입문이 설치된 쪽
29. 가청 주파수 대역으로 맞는 것은?
가. 수 (HZ) ~ 20000(HZ) 나. 300(HZ) ~ 3400(HZ)
다. 4(KHZ) ~ 5(KHZ) 라. 5(KHZ) ~ 6(KHZ)
30. 사람의 음성대역은 어떤 전파(무선매체)대역에 속하는가?
가. 중파(MF) 나. 장파(LF) 다. 초장파(VLF) 라. 단파(HF)
31. 전파의 진행속도를 구하는 식은?
가. 전파의 진행속도 = 주파수(f) x 파장 나. 전파의 진행속도 = 주파수 / 파장
다. 파장 = 전파의 속도 + 주파수(f) 라. 파장 = 전파의 속도 + 주파수(f)
32. 전파의 종류 중 장파(LF)가 주로 사용되는 곳은?
가. AM/FM라디오 방송용 나. TV방송
다. 이동전화 라. 선박, 항공기 통신용
33. 열차무선통신장치를 무선국이라 하는데, 무선국의 종류로 틀린 것은?
가. 기지국 나. 차량용 육상이동국 다. 휴대용 육상이동국 라. 방송용 육상이동국
34. 열차무선통신장치의 비상통화 송신 요령으로 맞는 것은?
가. CH2번으로 “비상”을 3번 호출 나. CH2번으로 “비상”을 2번 호출
다. CH3번으로 “비상”을 3번 호출 라. CH3번으로 “비상”을 2번 호출
35. 객차의 제동장치가 아닌 것은?
가. LN형 나. ERE형 다. KNORR형 라. P4a형
36. 열차무선통신장치로 통화 중 상대국에 송화를 요구할 때 사용하는 말은?
가. 통화 끝 나. 통화 시작 다. 송신완료 라. 이상
37. 휴대용 무선전화기(운전용)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통화와 채널의 종류로 맞는 것은?
가. 일반통화(CH1), 관제통화(CH3,4) 나. 일반통화(CH1), 비상통화(CH2)
다. 관제통화(CH3,4), 비상통화(CH2) 라. 비상통화(CH2), 작업통화(CH3,4)
38. 신호제어설비의 안전측 동작원칙으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가. 신호설비에 사고 또는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 안전측으로 동작한다.
나. 신호설비에 사용하는 계전기회로 및 쇄정전자석회로는 무여자할 때 쇄정하는 방식
다. 신호설비에 사용하는 계전기회로 및 쇄정전자석회로는 여자할때 쇄정하는 방식
라. 궤도회로는 폐전로식 회로
39. 신호기의 확인거리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폐색신호기 600m이상 나. 입환신호기 200m이상
다. 중계신호기 300m이상 라. 유도신호기 100m이상
40. 신호기 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상치신호기는 주신호기, 종속신호기, 신호부속기로 분류한다.
나. 입환신호기는 주신호기로 입환차량에 대하여 신호기 안쪽으로의 진입가부를 지시한다.
다. 신호 부속기로는 진로표시기가 있으며, 주신호기의 진로개통 방향을 표시 한다.
라. 원방신호기는 종속신호기이며 주로 자동구간의 장내에 종속하며 주체신호기의 현시를
예고한다.
41. 열차무선통신장치의 사령통화 절차 중 사령에서 기관차 또는 역 . 소를 호출할 때 절차
로 맞는 것은?
가. 사령자 CH 2번으로 상대국 호출 - 상대국은 CH2번으로 응답 후 사령자와 상대국은 해당
사령채널(채널3,4)로 바꾸어 통화
나. 사령자 CH 3번으로 상대국 호출 - 상대국은 CH3번으로 응답 후 통화
다. 사령자 CH 1번으로 상대국 호출 - 상대국은 CH1번으로 응답 - 사령자와 상대국은 해당
사령채널(채널3,4)로 바꾸어 통화
라. 사령자 CH 4번으로 상대국 호출 - 상대국은 CH4번으로 응답 - 사령자와 상대국은 해당
사령채널(채널3)로 바꾸어 통화
42. 조정대 없는 무전기의 스켈치 보륨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가. “샤”하는 소리(일종의 잡음)을 제거 나. 송신 음량을 조정
다. 수신 음량을 조정 라. 수신 감도를 조정
43. 다음 설명 중 옳지 않는 것은?
가. 노스 가동분기기는 주로 고속열차 운행구간 및 연결선 구간에 사용되고 있다.
나. 궤도회로의 사구간의 길이는 7m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 노스 가동분기기의 포인트는 탄성 포인트이다.
라. 궤도의 단락감도는 직류궤도회로의 경우 착전단의 레일위에서 측정한다.
44. 표지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가. 서행허용표지가 설치된 자동폐색신호기에 정지신호 현시된 경우 일단정지 후 15km/h
이하 속도로 운행하여야 한다.
나. 서행허용표지는 선로상태가 10퍼밀이상의 하구배에 설치된 자동폐색신호기에 설치
다. 입환표지를 열차 출발에 사용하는 경우 무유도등을 점등한다.
라. 궤도회로 경계표지는 신호원격제어구간에서 자동폐색 궤도회로의 경계지점에 설치
45. 열차방호장치 기능의 분류로 맞지 않는 것은?
가. 방호 송수신 기능, 자기진단 기능
나. 비상제동 및 경보기능, 방호정보 기록저장 기능
다. 경보차단 기능, 분석기능
라. 분석기능, 표시기능
46. 열차방호장치의 자기진단 기능을 표시하는 화면의 개수로 맞는 것은?
가. 표시기 화면 1 ~ 화면 20 나. 표시기 화면 1 ~ 화면 21
다. 표시기 화면 1 ~ 화면 22 라. 표시기 화면 1 ~ 화면 23
47. 열차자동정지장치(ATS)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승무원의 신체결함에서 오는 사고방지
나. 신호 모진으로 인한 사고방지
다. 5현시 주의신호 현시시 지상장치의 공진주파수는 106KHZ이다.
라. 5현시용 ATS 차상장치의 동작방식은 차상속도조사식이며 다변주 방식이다.
48. ATP 중 발리스에 의해 차상장치로 전송하는 정보가 아닌 것은?
가. 폐색구간의 길이 나. 분기위치 다. 열차등급 라. 선로구배
49. 열차방호장치의 상황발생스위치를 눌러서 방호상황 송출 후 상황종료를 알리기 위한
조치로 맞는 것은?
가. 눌려진 상황발생 스위치를 복구 시킨 후 해제 스위치를 눌러서 방호해제 신호를 송출
나. 해제 스위치를 눌러서 방호해제 신호를 송출한다.
다. 조치 스위치를 눌러서 방호해제 신호를 송출한다.
라. 해제 스위치와 조치 스위치를 차례로 눌러서 방호해제 신호를 송출한다.
50. 차상신호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경제적이다. 다. 신호패턴이 차상에 표시되므로 신호 현시 다변화
다. 고밀도 운전에 적합하다 라. 안개, 우천시에도 고속운전이 가능하다.
51. 열차방호장치의 상황발생스위치를 누르면 열차방호상황 정보가 20초 이상 계속 송출
되도록 되어있다. 만약 방호상황정보가 20초미만으로 송출 시 그 방호상황을 수신한
열차의 동작 상태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가. 아무런 변화가 없다.
나. 방호경보만 중지된다.
다. 자동으로 방호경보 중단 및 체결된 제동은 해제된다.
라. 체결된 제동만 해제된다.
52. 무선국의 종류에서 육상이동국 중 휴대용이 아닌 것은?
가. 차량용 나. 운전용 다. 보수작업용 라. 입환작업용
53. 감청수신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비상통화를 전용 수신하도록 되어 있다.
나. 1종(수도권 전동차용)과 2종(기관차 및 역 용)이 있다.
다. 2종은 비상통화와 관제통화를 수신할 수 있다.
라. 2종은 스캔 기능이 있어 채널 우선 선택이 가능하다.
54. 무선전화의 사용자 범위가 아닌 것은? (p234)
가. 운전취급자 나. 기관사 다. 여객전무 라. 소속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자
55.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가. 제어 발리스는 항상 선로변제어 유니트에 연결된다.
나. 고정 발리스는 선로변제어 유니트에 연결되지 않는다.
다. 발리스 CBF/CBC 2000은 500km/h의 차량속도까지 적합하다.
라. LEU는 차상하부 시스템이다.
56. 전기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직류방식의 종류로 맞는 것은?
가. 제3궤조식 나. 직접급전방식 다. 흡상변압기방식 라.단권변압기방식
57. 전차선을 직접 지지물에 지지하지 않고 조가선이라고 하는 전선을 지지물에 지지하고
이 조가선에 일정한 간격마다 행거 및 드롭바로 전차선을 조가하는 가선 방식은?
가. 직접 조가식 나. 커티너리가선방식 다. 강체 가선방식 라. 에어조인트방식
58. 방호장치의 구성 명칭이 아닌 것은?
가. 조치스위치 나. 상황발생스위치 다. 해제스위치 라. 확인스위치
59. 도상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가. 견질로서 충격과 마찰에 강할 것
나. 단위 중량이 크고 입자간의 마찰력이 적을 것
다. 입도가 적정하고 도상작업에 용이할 것
라. 동상 풍화가 강하고, 잡초육성을 방지할 것
60. 침목의 종류에서 부설법에 의한 침목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횡침목 나. 블록침목 다. 종침목 라. 교량침목
62. 선로제표가 아닌 것은?
가. 구배표 나. 곡선표 다. 담당구역표 라. 유효장표
63. 분기기의 포인트부에 궤간 확대방지를 위해 설치하는 설비는?
가. 레일 버팀쇠 나. 게이지타이롯드 다. 게이지스트러트 라. 안전레일
64. 레일 이음매 용접 방법이 아닌 것은?
가. 가스압접용접 나. 산소용접 다. 후레쉬벗트용접 라. 테르밋용접
65. 기관차의 견인정수를 제한하는 기울기는?
가. 제한기울기 나. 타력기울기 다. 표준기울기 라. 가상기울기
67. 레일 시험이 아닌 것은?
가. 인장시험 나. 압축강도시험 다. 낙중시험 라. 피로시험
68. 레일이음매 배치 상 분류 중 좌우레일의 이음매가 동일위치에 있는 이음매는?
가. 상대식 나. 상호식 다. 지접법 라. 현접법
69.편측레일의 이음매가 타 레일의 대략 중앙부에 있도록 배치한 이음매는?
가. 지접법 나. 상대식 다. 상호식 라. 현접법
70. 교류급전방식에서 보조급전구분소를 설치하는 목적은?
가. 작업시나, 사고시의 정전구간을 줄이고 , 연장급전을 위해 개폐장치 설치
나. 급전구간의 구분과 연장을 위하여 개폐장치 설치
다. 전기차에 필요한 전압으로 변성하여 전차선로에 전기를 공급
라. 서로 다른 이상의 전기를 구분교류 급전계통
71. 급전개통을 분리하는 개소로 틀린 것은?
가. 차량기지와 본선과의 분리 나. 본선과 본선간의 분리
다. 본선과 건널선과의 분리 라. 본선과 측선간의 분리
72. 급전방식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BT급전방식은 권선비 1:1의 특수변압기를 약 4KM마다 설치한다.
나. BT의 1,2차측을 전차선과 부급전선에 각각 병렬로 접속한다.
다. AT급전방식은 BT급전방식보다 통신유도 장애가 적다.
라. AT급전방식은 레일에 흐르는 전류는 차량을 중심으로 크기는 같고 방향이 반대이다.
73. 전차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등장력이란 전차선의 장력이 항상 일정하여야 하는 것을 말한다.
나. 전차선의 높이는 레일면상에서 5200mm를 표준(강체가선구간은 4750mm)으로 한다.
다. 전차선의 편위는 팬터그래프의 편마모를 방지한다.
라. 우리나라에서는 강체조가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74. 통신 Traffic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가. 데이터 통신 나. 무선 통신 다. 음성 통신 라. 화상 통신
75. 절연구간에 대한 설명 중 바른 것은?
가. 절연구간 열차정지시 운전방향 최외방 단로기 1대만 개방한다.
나. 절연구간은 곡선반경 600m이상, 평지 또는 하구배 및 상구배 5퍼밀이내에 설치한다.
다. 교류/교류 절연구간의 길이는 22m, 교류/직류 절연구간의 길이는 66m 이다.
라. 교류/교류 절연구간 접근시 자동으로 Notch Off되며 타행으로 통과한다.
76. 전차선 구분장치의 설명이 틀린 것은?
가. 에어섹션을 통과할 때 열차내 정전 현상은 없다.
나. 전기적으로는 접촉하고 있으면서 전차선을 기계적으로 구분하여 주는 장치가
에어조인트이다.
다. 절연구간은 서로 다른 변전소에서 오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전원이 만나는 곳에 설치
라. 동일변전소에서 공급되는 상이 다른 전기를 구분하여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절연
구간을 설치하지 않는다.
77.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전파의 회절은 주파수가 낮을수록 즉, 파장이 길수록 현저하게 나타난다.
나. 주파수가 높을수록 안테나가 짧아진다.
다. 주파수 대역별 분류에 의하면 이동전화는 초단파를 사용한다.
라. 전파의 파장은 주파수에 반비례하기 때문에 주파수가 높은 전파는 파장이 짧다.
78. 열차무선통신장치의 일반통화 요령으로 맞는 것은?
가. 상대국 호출부호 연속 1회 호출 후 자국 호출번호 2회 송화
나. 상대국 호출부호 연속 1회 호출 후 자국 호출번호 1회 송화
다. 상대국 호출부호 연속 2회 호출 후 자국 호출번호 1회 송화
라. 상대국 호출부호 연속 2회 호출
79. 도상재료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가. 견질로서 충격과 마찰에 강할 것 나. 양산이 가능하고 값이 쌀 것
다. 입도가 크고 일정할 것 라. 단위중량이 크고, 능각이 풍부, 입자간 마찰력이 클 것
80. 차량의 구분으로 틀린 것은?
가. 철도차량은 동력차와 객,화차로 구분한다.
나. 객,화차는 객차, 발전차, 화차등이 있다.
다. 객차는 우편차, 시험차, 진료차, 식당차가 있다.
라. 화차는 유개차, 제설차, 비상차, 발전차가 있다.
81. 열차방호 장치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방호송신정보를 암호화 처리하여 송신
나. 방호 수신시 제동스위치가 ON이면 제동을, OFF이면 제동 및 경보를 실행하지 않는다.
다. 자체 자기진단을 실시하여 장치의 기능별 이상여부를 판단 안내제공
라. 방호송수신 정보와 방호장치의 취급 상태를 감시하여 기록 저장
82. 열차 사고시 방호장치 취급요령 중 사고인접지역 승무원의 취급요령이 아닌 것은?
가. 방호신호 수신 즉시 정차 나. 인근역장에게 운전재개 여부를 확인
다. 해제스위치를 누른다. 라. 비상제동을 복귀한 후 운행
83. 특종검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철도사고로 인해 검수를 시행하는 검수 나. 약호를 “T"를 쓴다.
다. 검수계획에 의한 개량, 개조, 재생 등을 시행하는 검수 라. 약호를 “R"을 쓴다.
84. 철도차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전기동차의 TC차는 부수차에 운전실을 갖춘 제어차이다.
나. 업무용 및 기타용도로 사용되는 객차는 시험차, 식당차, 발전차 등이 있다.
다. 비상차는 업무용 및 기타용도로 사용되는 화차이다.
라. 차량의 동력원에 따라 디젤, 디젤전기, 전기, 자기부상열차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85.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우리나라 차량한계는 직선선로상의 정적상태를 기준으로 한다.
나. 일반차량의 구체한계 중 최대높이는 4500mm 이다.
다. 일반차량의 구체한계 중 최대폭은 3400mm 이다.
라. 차축의 중량은 차량당 중량을 차축의 수로 나눈값으로 선로에 대한 축당 하중은
규제하지 않는다.
86.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차체의 안전을 위하여 차량의 강도는 안전정원 4~5배에 안전계수를 주어 설계한다.
나. 좌석수는 1인당 폭을 430mm로 하고 정원의 1/2이상으로 한다.
다. 입석수는 일반적으로 점유면적을 0.14제곱미터 이상으로 한다.
라. 열차의 혼잡율 200%는 몸 전체가 맞닿고 상당한 압박감은 있으나 주간지정도는 읽을 수
있다.
87. 객차대차 중 에어쿠션(공기스프링) 대차가 아닌 것은?
가. 만 대차 나. KT 대차공기스프링대차 다. 쏘시미 대차 라. 아시아 대차
88. 열차분리시의 검사요령 중 잘못된 것은?
가. 선로 상태 나. 화차의 경우 적재 품목
다. 선로상태(기울기, 곡선, 직선) 라. 열차조성 량수
89. 제동력 발생방식에 의한 분류 중 전기식 방식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가. 저항제동 나. 회생제동 다. 유체동력학 제동 라. 응하중 제어 제동
91. 차축발열의 주요 원인이 아닌 것은?
가. 과적 및 편적 나. 축상 내에 이물질이 침입되었을 경우
다. 급유불량, 베어링의 접촉불량 라. 열차 가감속의 심화로 인한 경우
92. 축상이 갖추어야 할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p196)
가. 저널에 급유작용을 완전히 하도록 할 것
나. 외부에서 불순물 침입이나 내부의 윤활제 유출이 없을 것
다. 하중의 분포를 저널에 균등하게 전달할 것
라. 차체와 차축과의 관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
93. 객화차의 환산 및 계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열차의 견인정수를 결정하기 위해 차량의 중량을 환산법에 의해 정한 것을 “차중율”
이라 한다.
나. 화차 공차의 환산량수는 자중을 환산1량(43.5톤)으로 나눈 값을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올림표기 한다.
다. 객차 공차의 환산량수는 자중을 환산1량(40톤)으로 나눈 값을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표기 한다.
라. 차장율은 광궤선의 경우 1량을 14m로하고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표기 한다.
94. 차축발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화약류 및 인화물질 적재차량은 차축베어링 온도가 70~100 ℃ 인 경우에 열차에서 해방
(분리)하여야 한다.
나. 베어링의 회전마찰에 의한 열이 많아 축상 외부온도가 상승되어 일어나는 현상이다.
다. 차축베어링 발열온도가 70~100℃ 인 때를 단순경보 상태라 한다.
라. 차축베어링 발열온도가 100℃ 를 초과한 때를 위험경보 상태라 한다.
95. ERE 제동장치 차량의 완해불량 발생 할 경우의 조치사항으로 맞는 것은?
가. 1개 대차 완해불량시 제동지관(BP)을 캇트하고, 제동공기통 공기를 배기한다.
나. 차량전체 완해불량시 해당 대차 상부에 위치한 제동통 캇트콕크(BC)를 캇트한다.
다. 1개 대차 완해불량시 해당 대차 상부에 위치한 제동통 캇트콕크(BC)를 캇트한다.
라. 차량전체를 완해 할 때는 캇트콕크(CR)를 캇트한다.
96. 고무완충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동적완충용량보다 정적 충격 완충용량이 크다.
나. 소형 경량으로 강도 및 내구성이 좋다.
다. 마모가 적고 고장이 적다.
라. 객차완충기의 용량은 120톤, 중평판 화차는 220톤이다.
97. 열차가 분기기를 통과할 때 포인트부에서 크로싱 방향으로 진입하는 것을 무엇?
가. 후단 나. 전단 다. 대향 라. 배향
98. 열차가 곡선부를 통과할 때 원심력에 의하여 곡선외방으로 튀어나가려고 하는데,
곡선부의 내측레일을 기준으로 외측레일을 높게하여 원심력과 합력선이 궤간의
중앙부에 작용하도록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캔트 나. 슬랙 다. 편의 라. 편위
99. 흡상변압기 급전방식에서 BT의 설치목적은?
가. 전압변동 및 불평형 해소 나. 전압강하 보완
다. 통신선로의 유도장애 경감 라. 지하 금속물 전식억제
100. 단권변압기 급전방식에서 전기차를 중심으로 흐르는 전류는?
가. 크기와 방향이 같다. 나. 크기는 같고 방향이 반대다.
다. 방향은 같고 크기가 다르다. 라. 크기와 방향이 다르다.